1994년 4월 17일에 시행한 서울시 (지방직) 소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梁上君子’의 뜻은?
A. 지위가 높은 군자
B. 도둑놈
G. 수양이 깊은 군망한
M. 장래가 유망한 선비
梁上君子(양상군자):들보 위의 군자. 곧 도둑을 일컫는 말 *梁:들보․다리 량
출전:「후한서(後漢書)․진식전(陣寔傳)」-후한의 진식이란 사람이 들보 위에 도둑이 숨어 있는 것을 알고, 자제들을 불러, “사람의 본성은 착한 것인데, 나쁜 습관이 몸에 배면 나쁜 사람이 되기도 한다. 들보 위의 군자가 그러한 보기이다.”라고 훈계하자 그 도둑이 내려와서 사죄를 하였다는 고사
출전:「후한서(後漢書)․진식전(陣寔傳)」-후한의 진식이란 사람이 들보 위에 도둑이 숨어 있는 것을 알고, 자제들을 불러, “사람의 본성은 착한 것인데, 나쁜 습관이 몸에 배면 나쁜 사람이 되기도 한다. 들보 위의 군자가 그러한 보기이다.”라고 훈계하자 그 도둑이 내려와서 사죄를 하였다는 고사
【문 2 】 동인지 발행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A. 창조-폐허-백조-조선 문단-시인 부락
B. 폐허-백조-창조-시인 부락-조선 문단
G. 폐허-창조-백조-조선 문단-시인 부락
M. 창조-백조-폐허-시인 부락-조선 문단
A:창조(1919)⇨폐허(1920)⇨백조(1922)⇨조선 문단(1924)⇨시인 부락(1936)
※1920, 30년대 주요 동인지
잡지명 | 창간 연도 | 주관자․동인 | 특징 |
---|---|---|---|
창조 | 1919 | 김동인․주요한․전영택․김환 | 최초의 순 문예 동인지. 사실주의적 경향 |
개벽 | 1920 | 이돈화․박영희․김기진 | 신경향파적 월간 교양 잡지 |
폐허 | 1920 | 김억․염상섭․황석우․오상순 | 퇴폐주의적 경향 |
장미촌 | 1921 | 황석우․변영로․노자영․박종화․박영희 | 최초의 시 전문 동인지. 낭만주의적 경향 |
백조 | 1922 | 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도향․홍사용․박영희 | 감상적 낭만주의 |
영대 | 1924 | 주요한․김억․김소월․김동인 | 민족주의적 경향. ‘창조’의 후신 |
조선 문단 | 1924 | 방인근․이광수 | 민족주의 경향의 종합지. 추천제를 둠. |
해외 문학 | 1927 | 김진섭․이하윤․정인섭․이헌구 | 외국 문학 번역 소개 |
시문학 | 1930 | 박용철․김영랑․신석정․이하윤 | 순수 서정시를 지향한 시 전문지 |
삼사 문학 | 1934 | 신백수․이시우․조풍연 | 의식의 흐름 수법, 초현실주의 경향 |
시인 부락 | 1936 | 서정주․김동리․오장환․함형수 | 생명파의 시 전문지 |
자오선 | 1937 | 윤곤강․이육사․신석초․김광균 | 시 전문 동인지 |
【문 3 】 다음 각 작가에 대한 관련 사항이 잘못된 것은?
A. 이효석-서정적 소설-들, 메밀꽃 필 무렵
B. 채만식-풍자 문학-태평천하, 탁류
G. 이 상-지적 실험-날개, 봉별기
M. 김유정-반어적 기법-동백꽃, 운수 좋은 날
M:‘운수 좋은 날’은 반어적 기법을 사용한 현진건의 소설
1.김유정(金裕貞, 1908~1937):주로 산골 농촌을 배경으로 순박․건실한 한국적 인간상을 토속적 어휘로 묘사했으며, 향토성․해학성․풍자성이 뛰어나다. ‘소낙비’, ‘노다지’, ‘금따는 콩밭’, ‘봄봄’,‘동백꽃’ 등의 작품이 있다.
2.현진건(玄鎭健, 1900~1943):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로 사실주의적 단편 소설의 확립에 기여한 작가. ‘빈처’, ‘운수 좋은 날(반어적 기법이 뛰어난 작품임.)’, ‘술 권하는 사회’, ‘B 사감과 러브 레터’, ‘고향’ 등에서 1920년대 한국 사회의 현실을 날카롭게 포착했다.
1.김유정(金裕貞, 1908~1937):주로 산골 농촌을 배경으로 순박․건실한 한국적 인간상을 토속적 어휘로 묘사했으며, 향토성․해학성․풍자성이 뛰어나다. ‘소낙비’, ‘노다지’, ‘금따는 콩밭’, ‘봄봄’,‘동백꽃’ 등의 작품이 있다.
2.현진건(玄鎭健, 1900~1943):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로 사실주의적 단편 소설의 확립에 기여한 작가. ‘빈처’, ‘운수 좋은 날(반어적 기법이 뛰어난 작품임.)’, ‘술 권하는 사회’, ‘B 사감과 러브 레터’, ‘고향’ 등에서 1920년대 한국 사회의 현실을 날카롭게 포착했다.
【문 4 】 토의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형식은?
이견(異見) 조정의 수단으로 의회나 일반 회의에서 자주 쓰이며, 시사 문제나 전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적합한 형식 |
B. 원탁 토의(round-table discussion)
G. 포럼(forum)
M. 심포지엄(symposium)
A.패널(panel):배심 토의라고도 하는데, 특정 문제를 해결․해명하려는 목적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 및 정보와 경험이 있는 사람을 배심원으로 뽑아, 청중 앞에서 각자의 지식, 견문, 정보를 발표하고,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해서 함께 생각하는 공동 토의라 할 수 있다. 패널에서는 배심원의 토의가 끝난 뒤에 청중과의 질의 응답이 뒤따르는데, 이와 같은 토의는 이견(異見) 조정 수단으로 의회나 일반 회의에서 자주 쓰이며, 시사 문제나 전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적합하다.
B.원탁 토의(圓卓討議, round-table discussion):10명 내외의 소규모 집단이 평등한 입장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방법. 논제의 범위가 넓고 개방적인 반면 자칫 산만해지거나 시간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G.포럼(forum):공공의 장소에서 공공의 문제를 공개 토의하는 것으로, 간략한 주제 발표 이후 처음부터 청중이 참여하며 사회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M.심포지엄(symposium):학술적․전문적인 특정 주제에 대해 3~6명의 전문가나 권위자가 강연식으로 의견을 발표한 후 청중과의 질의․응답이 이어지는 방식으로, 청중은 문제 전체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다.
B.원탁 토의(圓卓討議, round-table discussion):10명 내외의 소규모 집단이 평등한 입장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방법. 논제의 범위가 넓고 개방적인 반면 자칫 산만해지거나 시간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G.포럼(forum):공공의 장소에서 공공의 문제를 공개 토의하는 것으로, 간략한 주제 발표 이후 처음부터 청중이 참여하며 사회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M.심포지엄(symposium):학술적․전문적인 특정 주제에 대해 3~6명의 전문가나 권위자가 강연식으로 의견을 발표한 후 청중과의 질의․응답이 이어지는 방식으로, 청중은 문제 전체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문 5 】 다음과 같은 설명 방법은 무엇에 속하는가?
조선의 백자를 외모, 빛깔, 재료, 제조법, 무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
B. 분석(分析)
G. 대조(對照)
M. 분류(分類)
B.분석(分析):구성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전체를 이루고 있는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는 방법
A.정의(定義):어떤 대상 또는 사물의 범위를 규정짓거나 그 본질을 진술하는 지적 작용
G.대조(對照):둘 이상의 사물에 대하여 차이점을 밝혀내는 지적 작용
M.분류(分類):어떤 대상이나 생각들을 공통적인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짓는 작용으로, 하위 분류로 나누는 구분과 상위 분류로 묶는 분류로 나뉨.
A.정의(定義):어떤 대상 또는 사물의 범위를 규정짓거나 그 본질을 진술하는 지적 작용
G.대조(對照):둘 이상의 사물에 대하여 차이점을 밝혀내는 지적 작용
M.분류(分類):어떤 대상이나 생각들을 공통적인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짓는 작용으로, 하위 분류로 나누는 구분과 상위 분류로 묶는 분류로 나뉨.
【문 6 】 사설시조(辭說時調)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A. 표현이 추상적이고 유교적․관념적 내용이 대부분이다.
B. 대부분 임진왜란 이후에 등장하였다.
G. 산문 정신과 서민 의식의 영향을 받았다.
M. 실학(實學)의 영향으로 현실․실제에서 제재를 취했다.
A:조선 전기 시조의 특징에 해당한다.
※사설시조(辭說時調)의 특징
1.형식:평시조의 정형에서 2구 이상이 길어지되, 중장은 제한 없이 길어지는 장형 시조. 시조가 지닌 삼장체(三章體)의 형태적 특성을 살리면서 시대의 변화에 맞게 산문적 경향을 띰.
2.발생:서민 의식이 고조된 17C에 발생하여 18C에 왕성하게 창작됨. 실리적이고 과학적인 실학의 학풍과 산문 문학의 발달 추세를 배경으로 함.
3.내용:구체적․서민적인 소재 도입. 강렬한 애정과 육욕(肉慾), 수탈, 패륜(悖倫) 등의 사회 비판과 같은 다채로운 주제 다룸.
4.표현 방법:긴 사설조, 가사투․민요풍의 혼입, 대화의 사용, 상징적인 비유, 어희(語戱)․재담(才談)․욕설의 삽입, 거리낌 없는 자기 폭로 등
5.작자:평민층으로 대부분 미상
※사설시조(辭說時調)의 특징
1.형식:평시조의 정형에서 2구 이상이 길어지되, 중장은 제한 없이 길어지는 장형 시조. 시조가 지닌 삼장체(三章體)의 형태적 특성을 살리면서 시대의 변화에 맞게 산문적 경향을 띰.
2.발생:서민 의식이 고조된 17C에 발생하여 18C에 왕성하게 창작됨. 실리적이고 과학적인 실학의 학풍과 산문 문학의 발달 추세를 배경으로 함.
3.내용:구체적․서민적인 소재 도입. 강렬한 애정과 육욕(肉慾), 수탈, 패륜(悖倫) 등의 사회 비판과 같은 다채로운 주제 다룸.
4.표현 방법:긴 사설조, 가사투․민요풍의 혼입, 대화의 사용, 상징적인 비유, 어희(語戱)․재담(才談)․욕설의 삽입, 거리낌 없는 자기 폭로 등
5.작자:평민층으로 대부분 미상
【문 7 】 시나리오가 희곡과 다른 점은?
A. 종합 예술이다.
B. 다른 예술을 전제로 한 문학이다.
G. 장면 변화가 다양하다.
M. 공간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
G:시나리오(scenario)는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한 영화의 각본으로 카메라의 조작에 의해 장면 변화가 자유로운 반면, 희곡(戱曲)은 연극의 대본으로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장면 전환의 제약이 심하다.
※희곡(戱曲)과 시나리오(scenario)의 차이점
※희곡(戱曲)과 시나리오(scenario)의 차이점
희 곡 | 시나리오 |
---|---|
연극의 대본 | 영화의 대본 |
시간․공간의 제한을 받음. | 시간․공간의 제한을 받음. |
등장 인물의 수에 제한 | 등장 인물의 수에 제한 없음. |
막(幕)과 장(場)이 단위 | 시퀀스(sequence)와 신(scene)이 단위 |
집약미(集約美)를 추구 | 유동미(流動美)를 추구 |
무대를 통해서 상연 | 스크린을 통해서 상영 |
상연으로 소멸-순간 예술 | 필름으로 보존-영구 예술 |
무대적 효과, 입체적 | 기계 조작적 효과, 평면적 |
행동의 예술-연극 | 영상(이미지)의 예술-영화 |
문학적 독자성이 강함. | 문학적 독자성이 약함. |
【문 8 】 ‘춘향전’에 반영된 사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A. 인간 평등
B. 계급 의식 타파
G. 자유 연애
M. 빈민 구제
M:‘홍길동전’의 사상
※1.‘춘향전’의 사상
①인간 평등 사상: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 회복
②사회 개조:계급 의식의 타파
③자유 연애 실천:봉건 사회의 유교 도덕 비판
④정조 관념의 고취:윤리 관념. 유교적인 정절
⑤사회 의식의 자각:탐관 오리의 부패상 폭로
⑥실학 사상:산문 정신․서민 의식의 대두
2.‘홍길동전’의 사상
①인간 평등 사상:적서 차별 철폐 및 한국적 휴머니즘
②서민적 고발 정신:탐관 오리 규탄 등 봉건제 모순 비판
③입신 양명 사상:신분 부상에의 욕구
④해외 진출과 이상국 건설
※1.‘춘향전’의 사상
①인간 평등 사상: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 회복
②사회 개조:계급 의식의 타파
③자유 연애 실천:봉건 사회의 유교 도덕 비판
④정조 관념의 고취:윤리 관념. 유교적인 정절
⑤사회 의식의 자각:탐관 오리의 부패상 폭로
⑥실학 사상:산문 정신․서민 의식의 대두
2.‘홍길동전’의 사상
①인간 평등 사상:적서 차별 철폐 및 한국적 휴머니즘
②서민적 고발 정신:탐관 오리 규탄 등 봉건제 모순 비판
③입신 양명 사상:신분 부상에의 욕구
④해외 진출과 이상국 건설
【문 9 】 다음 중 제부수가 아닌 것은?
A. 行
B. 俗
G. 麻
M. 鼻
B. 俗(풍속 속):人(亻)부 7획
※제부수 한자(漢字):龜 龍 齒 齊 鼻 鼠 鼎 黑 黃 麻 麥 鹿 鳥 魚 鬼 高 骨 馬 甘 干 香 首 食 飛 風音革 面非靑 雨門 長 金 里 邑辰辛車身 足 走 赤父 貝 豆谷言 角見 衣 行血虫色舟舌至自臣 肉耳 而 老 立 穴皮 등
※제부수 한자(漢字):龜 龍 齒 齊 鼻 鼠 鼎 黑 黃 麻 麥 鹿 鳥 魚 鬼 高 骨 馬 甘 干 香 首 食 飛 風音革 面非靑 雨門 長 金 里 邑辰辛車身 足 走 赤父 貝 豆谷言 角見 衣 行血虫色舟舌至自臣 肉耳 而 老 立 穴皮 등
【문10】 다음 시나리오 용어 설명 중 알맞지 않은 것은?
A. F.O.-화면이 차차 어두워짐.
B. O.L.-한 장면 위에 다음 장면이 겹치면서 변화함.
G. C.U.-사물의 일부를 확대함.
M. Ins.-촬영 완료
M. Ins.(insert):삽입 화면
※시나리오(scenario)의 주요 용어(主要用語)
S#(scene number):장면 번호
NAR.(narration):해설(解說)
F․I(fade in):화면이 차차 밝아짐. 용명(溶明)
F․O(fade out):화면이 차차 어두워짐. 용암(溶暗)
O․L(over lap):앞 화면에 뒤 화면이 포개어지며 나타남.=DIS(disolve)
C․U(close up):어떤 대상이나 인물이 두드러지게 화면에 확대되는 것
D․E(double exposure):두 화면이 포개어지는 것. 이중 노출
Ins.(insert):삽입 화면
E(effect):효과음
PAN.(panning):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I․I(iris in):화면이 천천히 열리는 것
I․O(iris out):화면이 천천히 닫히는 것
※시나리오(scenario)의 주요 용어(主要用語)
S#(scene number):장면 번호
NAR.(narration):해설(解說)
F․I(fade in):화면이 차차 밝아짐. 용명(溶明)
F․O(fade out):화면이 차차 어두워짐. 용암(溶暗)
O․L(over lap):앞 화면에 뒤 화면이 포개어지며 나타남.=DIS(disolve)
C․U(close up):어떤 대상이나 인물이 두드러지게 화면에 확대되는 것
D․E(double exposure):두 화면이 포개어지는 것. 이중 노출
Ins.(insert):삽입 화면
E(effect):효과음
PAN.(panning):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I․I(iris in):화면이 천천히 열리는 것
I․O(iris out):화면이 천천히 닫히는 것
【문11】 1920년대 우리 나라 낭만주의 시에 대한 설명 중 어긋나는 항은?
A. 상징주의에 대한 반동이었다.
B. 러시아 우울 문학(Nihilism)의 영향을 받았다.
G. 3․1운동의 실패에 의한 민족적 절망감의 표출이었다.
M. 프랑스의 세기말적 경향이었다.
A:상징주의는 본래 낭만주의를 계승한 것으로, 비슷한 시기(1910년대 말․20년대 초)에 우리 나라에 수용된다. 한국의 경우 상징주의가 먼저 ‘태서 문예 신보’를 통해 김 억 등에 의하여 소개되며, ‘백조(1922)’를 중심으로 얼마간 퇴폐와 우울을 주제로 하는 병적 낭만주의가 전개된다. 이는 19세기 말 프랑스의 데카당스와 러시아의 ‘우울 문학’의 영향을 받은 데다가, 3․1운동 실패에 따른 민족적인 실의와 절망을 감상적․퇴폐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문12】 다음 중 신심리주의 또는 초현실주의적 경향을 보이는 작품은?
A. 김동인의 ‘광염소나타’
B. 이상의 ‘날개’
G. 나도향의 ‘물레방아’
M. 김유정의 ‘동백꽃’
신심리주의[초현실주의(surrealism)]:프로이드 등의 정신 분석학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비이성적, 비논리적인 면에 관심을 두는 경향으로, 무의식적 세계를 존중한 ‘자동 기술(自動記述)’, ‘의식의 흐름’ 등의 수법을 도입했다.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말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버지니아 울프의 ‘세월’, 그리고 이상의 ‘날개’가 대표적 예이다.
A:유미주의(예술 지상주의) G:사실주의 M:순수 농촌 소설
A:유미주의(예술 지상주의) G:사실주의 M:순수 농촌 소설
【문13】 설명문의 궁극적인 목적은?
A. 주장
B. 이해
G. 설득
M. 논증
B:설명문(說明文)은 독자가 잘 모르는 사실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알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풀이하여 독자에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
【문14】 다음에서 정서법이 맞는 것은?
A. 휴계실에서 기다려라.
B. 그녀를 반갑게 맞아드렸다.
G. 몇 일 동안 못 보게 되었다.
M. 책을 읽음으로 시간을 보낸다.
(ㅁ, 음)으로(써):조사 그는 사랑으로(써) 아이를 보살폈다.
(으)므로:어미 그는 사랑했으므로 행복했다.
A:휴계실⇨휴게실(休憩室)
B:맞아드렸다⇨맞아들였다.
G:몇 일⇨며칠 *어원이 불분명한 것은 원형을 밝히지 않음.[한글 맞춤법 제27항]
(으)므로:어미 그는 사랑했으므로 행복했다.
A:휴계실⇨휴게실(休憩室)
B:맞아드렸다⇨맞아들였다.
G:몇 일⇨며칠 *어원이 불분명한 것은 원형을 밝히지 않음.[한글 맞춤법 제27항]
【문15】 수필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A. 무형식의 형식
B. 제재의 다양성
G. 개성의 문학
M. 간접적 전달성
M:수필은 다른 문학 장르와 달리 허구적 대리인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작자가 독자에게 직접 전달한다. [직접적 전달성]
※수필의 특성:①자유로운 형식, ② 제재의 광범위성, ③ 개성적인 문학, ④ 길이가 짧은 산문, ⑤비판 의식, 유머․위트가 요구되는 문학, ⑥심미적․철학적인 문학, ⑦ 비전문성, ⑧ 주관적 독백의 문학, ⑨ 직접적 전달성
※수필의 특성:①자유로운 형식, ② 제재의 광범위성, ③ 개성적인 문학, ④ 길이가 짧은 산문, ⑤비판 의식, 유머․위트가 요구되는 문학, ⑥심미적․철학적인 문학, ⑦ 비전문성, ⑧ 주관적 독백의 문학, ⑨ 직접적 전달성
【문16】 국어의 특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A. 말 첫머리의 자음이 제한되는 일이 없다.
B. 매개 모음과 매개 자음이 있다.
G. 성분 배열의 특징은 피수식어가 수식어 앞에 놓이는 것이다.
M. 문법적 기능은 조사나 어미가 주로 담당한다.
국어의 특질 :
1.국어는 S(주어)+O(목적어)+V(서술어)형 언이다.
2.두음 법칙, 모음조화, 구개음화 현상이 있다.
3. 음성 상징어가 발달되어 있다.
4.조어 과정에서 배의성(配意性)에 의지하는 경향이 짙다.
5.실질 형태소에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형식 형태소[조사, 어미]가 붙는다. (첨가적 성질)
6.수식어가 피수식어 앞에 온다.
7.매개 모음(조음소)이나 매개 자음이 쓰이기도 한다.
1.국어는 S(주어)+O(목적어)+V(서술어)형 언이다.
2.두음 법칙, 모음조화, 구개음화 현상이 있다.
3. 음성 상징어가 발달되어 있다.
4.조어 과정에서 배의성(配意性)에 의지하는 경향이 짙다.
5.실질 형태소에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형식 형태소[조사, 어미]가 붙는다. (첨가적 성질)
6.수식어가 피수식어 앞에 온다.
7.매개 모음(조음소)이나 매개 자음이 쓰이기도 한다.
【문17】 고려 속요와 후렴구가 잘못 연결된 것은?
A. 동동-아으 동동다리
B. 사모곡-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G. 서경별곡-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M. 가시리-위 증즐가 太平聖代
고려 속요의 후렴구 :
┌사모곡:위 덩더둥셩
├청산별곡: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가시리:위 증즐가 太平聖代
├동동:아으 動動다리
├서경별곡: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정읍사(백제):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사모곡:위 덩더둥셩
├청산별곡: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가시리:위 증즐가 太平聖代
├동동:아으 動動다리
├서경별곡: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정읍사(백제):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문18】 다음 중 신라 시대의 향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A. 향찰로 표기되었다.
B. 10구체는 가장 정제된 형태로 ‘사뇌가’라고도 불렸다.
G. 향가집 ‘삼대목’은 지금까지 남아 있다.
M.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한다.
G:삼대목(三代目)은 진성 여왕 때 각간 위홍과 대구 화상이 편찬한 향가집으로, 절정기에 이른 신라 향가의 성세를 과시함과 동시에 최초의 사화집(詞華集)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으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
【문19】 다음 중 ‘-장이’나 ‘-쟁이’가 올바로 붙은 것은?
A. 멋쟁이
B. 골목장이
G. 소금장이
M. 미쟁이
장이:(일부 명사에 붙어) 수공업적인 기술로써 물건을 만들거나 수리하는 사람을 이르는 접미사. 대장장이, 미장이, 옹기장이 등
쟁이:사람의 성질, 독특한 습관․행동․모양을 나타내는 말에 붙는 접미사. 고집쟁이, 미련쟁이, 허풍쟁이, 멋쟁이 등
*골목쟁이, 소금쟁이 등에서도 ‘-장이’ 대신 ‘-쟁이’가 쓰인다.
쟁이:사람의 성질, 독특한 습관․행동․모양을 나타내는 말에 붙는 접미사. 고집쟁이, 미련쟁이, 허풍쟁이, 멋쟁이 등
*골목쟁이, 소금쟁이 등에서도 ‘-장이’ 대신 ‘-쟁이’가 쓰인다.
【문20】 교정 부호의 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A. -줄 사이를 띄어라.
B. -줄을 바꿔라.
G. -좋은 활자로 바꿔라.
M. -활자를 바로잡아라.
※ 선택항들의 교정부호가 복원되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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