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4월 17일에 시행된 서울시 (지방직) 소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대동법과 균역법 실시의 결과가 아닌 것은?
A.  선세도 균역청에서 징수하였다.
B.  농민은 군포의 부담이 면제되었다.
G.  지주의 일부 상류층의 부담이 늘었다.
M.  공물과 역의 일부가 전세화되었다.


B:정부는 농민들이 1년에 2필씩 내던 군포를 1필로 감해 주었고, 줄어든 군포의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종래 군역이 면제되었던 일부 상류 신분층에게도 선무군관이라는 이름으로 군포 1필을 부담시켰다. 그리고 지주에게서 토지 1결마다 미곡 2두를 결작이라는 명목으로 받아들였다. 또 종래 각 궁방이나 아문에서 받아들이던 어세, 염세, 선세 등도 균역청에서 관할하도록 하였다.

[문 2 ]  6․10 만세 운동의 계기가 된 사건은?
A.  안중근 의사 순국
B.  군대 해산
G.  순종 황제의 별세
M.  고종 황제의 별세


G.순종 황제의 별세:1926년에 대한 제국의 마지막 황제인 순종이 서거하자 그 인산일(因山日)인 6월 10일을 기해서, 일제의 삼엄한 경비 속에서 행사에 참여하였던 학생들이 격문을 살포하고 독립 만세를 외침으로써 대규모의 군중 시위 운동이 전개되었다.

[문 3 ]  발해의 관제 중 국사를 의논하는 최고 기관은?
A.  정당성
B.  주자감
G.  선조성
M.  중대성


A.정당성:국가의 중대사는 귀족들이 정당성에 모여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이 정당성 아래에 선조성과 중대성을 두어 선조성으로 하여금 충․인․의부, 중대성으로 하여금 지․예․신부를 양분하여 통치토록 하였다.
B.주자감:발해의 국립 대학

[문 4 ]  다음의 역사 서술 중 사관(史觀)의 성격이 비슷한 것끼리 묶은 것은?
㉠ 삼국유사  ㉡ 삼국사기  ㉢ 제왕운기  ㉣ 동명왕편  ㉤ 고려국사
A.  ㉠, ㉡
B.  ㉡, ㉣
G.  ㉢, ㉣
M.  ㉢, ㉤


㉠․㉢․㉣:무신 정변 이후 사회적 혼란과 대몽 항쟁의 위기를 경험한 지식인들에 의해 민족적 자주 의식을 바탕으로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는 각훈의 「해동고승전」, 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문 5 ]  효종의 북벌 운동의 중심 기관은?
A.  수어청
B.  어영청
G.  총융청
M.  훈련도감


효종의 북벌 계획:청에 볼모로 있던 봉림 대군인 효종이 즉위한 이후 군비를 확장하여 어영청에서 군사적 사무를 전담하게 하고 이완을 등용하여 군사를 훈련시켰다. 이어 하멜에게 훈련도감에서 신식 무기를 제작케 하였으며, 송시열의 도움으로 이를 추진했으나 효종이 10년만에 죽음으로써 실패하였다.

[문 6 ]  일본 아스카 문화의 발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나라는?
A.  백제
B.  신라
G.  발해
M.  고구려


아스카 문화[飛鳥文化]의 이룩:삼국 시대에 우리 나라 유이민들이 일본 열도에 건너가 선진 기술 문화를 전해 주어, 야마토 정권[大和政權]의 탄생 및 일본 고대 아스카 문화[飛鳥文化-백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음.]의 기반을 이룩하였다.

[문 7 ]  독립 협회가 자주 독립을 성취하기 위해 주장한 내용은?
A.  국민 참정권 신장
B.  자주적 중립 외교
G.  신교육의 실시
M.  입헌 군주제 실시


B.자주적 중립 외교:독립 협회의 3대 사상 중 자주 국권 사상의 추진 내용이다.
A.국민 참정권 신장:자유 민권 사상의 추진 내용이다.
G․M:자강 개혁 사상의 추진 내용이다.

※독립 협회의 3대 사상:독립 협회의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사상은 자주 국권 사상, 자유 민권 사상, 자강 개혁 사상으로 집약된다.

1.자주 국권 사상
①자주 국권 사상은 국가의 자주와 평등 및 국가 주권의 확립을 통하여 자주 독립의 주권 국가를 수립하려는 근대적 민족주의 사상이었다.
②독립 협회는 열강의 침략으로부터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외국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국권을 지키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실제로 민중을 배경으로, 정부에 압력을 가하여 열강의 내정 간섭과 무수한 이권 요구를 물리치는 등 자주 국권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자주 독립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고 선진 문화도 수용하여 우리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자유 민권 사상
①자유 민권 사상은 국민의 자유와 평등 및 국민 주권의 확립을 통하여 근대 국민 국가를 수립하려는 민주주의 사상이었다.
②독립 협회는 민중에게 민권 의식을 고취시키고, 실제로 민권 운동을 전개하여 자유 민권의 민주주의 이념을 사회 일반에 전파하였다.
③개인의 생명과 재산의 자유권, 언론․집회의 자유권, 국민 평등권, 국민 주권론 등 민주주의 사상을 토대로 하는 국민 참정권을 주장하였다. 국민 참정권을 실현하기 위해 갑오개혁 때 내각 자문 기관으로 설치되었던 중추원을 개편하여 의회를 설립할 것을 고종에게 제의하여 승낙을 받아 실현 단계까지 갔었다.

3.자강 개혁 사상
①자강 개혁 사상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국정 모든 분야에 걸친 일대 변혁을 통하여 국력을 배양하려는 근대화 사상이었다.
②전제 군주제를 입헌 군주제로 개혁하고, 행정․재정 제도를 근대적으로 개혁하며 신교육과 산업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이를 위해 각급 학교를 단계적으로 건립하고 교육을 통해 민력을 키우고, 공장을 건설하여 국력을 키우고 근대적 국방력을 증강시켜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문 8 ]  신분 해방 운동의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A.  망이, 망소이의 난
B.  이자겸의 난
G.  김보당의 난
M.  조위총의 난


A.망이․망소이의 난:무신 정권의 수립으로 사회가 혼란해지고 귀족의 신분 질서가 붕괴되어 갔으며, 농민․천민들은 신분 해방을 내세우며 명종․신종대 30년간 반란이 잇달았다. 1176년에는 천민 부락인 공주 명학소의 망이와 망소이가 주동이 되어 신분 해방을 목적으로 반란을 일으켰다.
B.이자겸의 난:1126년(인종 4년)에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으로 인해 일어난 난이다.
G.김보당의 난:1173년에 무신 정권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난이다. 동북면 병마사였던 김보당이 의종 복위를 꾀하여 의종을 거제도에서 경주로 탈출시켰으나 좌절되었고 정중부는 이 난을 계기로 제2차 문신 학살을 단행하였다.
M.조위총의 난:1174년에 무신 정권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난이다. 서경 유수 조위총 등은 반란을 일으켜 중앙의 무신들에게 3년간이나 항거했으나 실패하였다.

[문 9 ]  민족주의 사학자들이 내세운 사실과 관련있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A.  정인보-얼-조선사 연구
B.  신채호-조선심-아시 조선
G.  문일평-혼-한․미 50년사
M.  박은식-낭가 사상-조선 상고사


A:정인보는 국권 침탈 후 중국에서 광복 운동을 하다가, 1919년에 귀국하여 신채호의 민족 사관을 계승, 발전시켰다. 특히, 그는 동아 일보에 ‘5천년간 조선의 얼’을 발표하여 지금까지 잘못 취급되어 온 우리 민족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조선사 연구」를 저술하여 ‘얼’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또한 실학자들의 학문적 전통을 정리․계승하였다.
B:「아시조선」은 최남선의 저서이며, ‘조선심(朝鮮心)’은 문일평이 강조한 사상이다. 신채호는 해외에서 독립 운동을 하면서 주로 고대사 연구에 치중하였는데, 「조선 상고사(朝鮮上古史)」, 「조선사 연구초(朝鮮史硏究草)」 등을 저술하여 식민지 사관에 대항하였고, 우리 민족사를 주체적인 입장과 근대적 안목으로 새로 연구․정리할 것을 강조하여 민족주의 사학의 기반을 확립하였다. 그는 「조선 상고사」에서 역사를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으로 보았고, 「조선사 연구초」에서는 묘청의 난을 낭가 사상의 대표로 평가하였다.
G:민족 정신을 혼(魂)으로 파악하여 혼이 담겨 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학자는 박은식이다.
M:낭(郎) 사상을 강조하고 「조선 상고사」를 저술한 사학자는 신채호이다.

[문10]  토기를 연대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이른 민무늬 토기 ⇨ 가락리식 토기 ⇨ 빗살무늬 토기 ⇨ 민무늬 토기
B.  가락리식 토기 ⇨ 빗살무늬 토기 ⇨ 이른 민무늬 토기 ⇨ 민무늬 토기
G.  이른 민무늬 토기 ⇨ 빗살무늬 토기 ⇨ 가락리식 토기 ⇨ 민무늬 토기
M.  빗살무늬 토기 ⇨ 가락리식 토기 ⇨ 이른 민무늬 토기 ⇨ 민무늬 토기


G:이른 민무늬 토기(원시 무문 토기)․덧무늬 토기(융기문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보다 앞선, 초기 신석기인들이 제작․사용하던 토기이며,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토기이다. 청동기 시대에는 미송리식 토기와 전형적인 민무늬 토기(무문 토기)가 사용되었다.

[문11]  진대법이란 춘대 추납법을 말한다. 진대법을 처음 실시한 나라는?
A.  고구려
B.  신라
G.  부여
M.  백제


진대법(賑貸法):고구려 고국천왕(179~197)이 을파소 등을 기용하여 왕 16년(194)에 실시한 일종의 빈민 구제법이다. 이것은 귀족의 고리 대금업으로 인한 폐단을 막고, 평민들의 노비화를 막으려는 것이었다. 이 제도는 고려의 의창, 조선의 사창․환곡 제도와 유사한 것이다.

[문12]  실학 사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중상적 실학 사상은 개화 사상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B.  실학 사상은 재야 지식인의 공감을 받았을 뿐 아니라 국가 정책에도 반영되었다.
G.  중농적 실학 사상은 초기 실학파라고도 불리운다.
M.  실학은 정신 문화와 물질 문화의 균형있는 발전을 추구하였다.


B:중농적 실학자들의 사상과 학문은 재야 지식인들의 공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정책에는 별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중농적 실학 사상은 한말의 애국 계몽 사상가들과 일제 시대의 국학자들에게, 또한 중상적 실학 사상은 박규수․김옥균 등 개화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어 우리 나라 근대 사상의 형성에 기여한 바가 크다.

[문13]  우리 나라 각 시대의 토지 제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A.  전시과-문․무 관리에게 차등 지급
B.  정전제-국가의 농민 지배력 강화
G.  과전법-병작 반수의 법제적 허용
M.  녹읍제-귀족의 경제 기반 마련


G:과전법의 시행 목적은 고갈된 국가 재정의 확보, 토지 재분배를 통한 신진 관료의 생활 보장, 피폐된 농민 생활의 향상, 국방에 필요한 군자(軍資), 군량미의 확보에 있었다. 과전법이 농민에게 10분의 1의 공조율(公租率) 실시, 경작권의 확보, 국가 지급 토지의 매매 금지 등 여러 가지의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것은 농민의 지지를 얻으려는 의도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고려 말에 계속된 내우 외환에 대처하여 싸워 온 농민들의 투쟁 결과가 반영된 것이기도 하였다. 과전법은 비록 병작 제도를 완전히 철폐하여 자영 농민 경제를 확립하는 데에는 미치지 못하였으나, 병작 반수제의 금지, 수조율의 경감, 경작권의 자의적인 박탈 금지 등을 규정하여 농민 생활의 안정에 기여하였다.

[문14]  16세기 조선 예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A.  자연 속에서 서정미와 개성을 추구하는 화풍이 유행하였다.
B.  금산사 미륵전․화엄사 각황전이 건축되었다.
G.  문학은 사설 시조․가사․서민 문학 등이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M.  사람들은 서화를 즐겨 진취적이고 호방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A:16세기의 그림은 15세기의 전통을 토대로 색다른 화풍을 발전시켰는데, 특히 사군자에 뛰어난 화가가 배출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의 그림들이 자연 속에서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찾고 개성있는 화풍을 가지려는 경향은 문학에서 보이는 특색과 서로 통하는 점이 있었다.
B:17세기에는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등이 대표적인 건축물로 꼽힌다.
G:조선 후기 서민 중심 문학의 특징이다.
M:15세기 서화의 특징이다.

[문15]  강화도 조약과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의 공통적인 불평등성은?
A.  치외법권 인정
B.  최혜국 조관 규정
G.  수출입 상품에 대한 비과세
M.  외교권의 접수


A.치외법권 인정:강화도 조약에는 불평등적 조항이 많으나, 특히 개항장에서의 일본인 범죄를 일본 영사가 재판하는 영사 재판권, 곧 치외법권 조항을 설정함으로써 조선 내 거주 일본인의 불법 행위에 대한 조선의 사법권을 배제한 것은 명백한 조선의 주권에 대한 침해였다. 또한 서양 나라와 맺은 최초의 조약인 조․미 수호 통상 조약도 영사 재판에 의한 치외법권과 최혜국 대우를 규정한 불평등 조약이었다.

[문16]  나말 여초와 여말 선초의 사회 변동기에 나타난 공통점은?
A.  기성 가치관에 반발하는 새로운 사상이 나타났다.
B.  농민의 경제력이 향상되어 그 생활이 안정되었다.
G.  국제 관계가 활발해지면서 해상 세력이 성장하였다.
M.  외세의 압력 속에서 집권층이 개혁을 주도하였다.


A:신라 말기에는 골품 제도와 교종 세력에 대항하여 6두품과 지방의 호족 세력들이 선종 세력과 연결하여 새 시대를 개창하였고, 고려 말기에는 불교의 타락상과 기존 질서에 대항하여 신진 사대부 세력들이 성리학을 배경으로 새 시대를 개창하였다.

[문17]  고려 말 권문 세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A.  주로 과거를 통하여 관계에 진출하였다.
B.  성리학을 수용하여 학자적 소양을 갖추었다.
G.  중간 계층인 향리를 중심으로 성립하였다.
M.  도평의사사를 중심으로 귀족 연합 정권을 운영하였다.


A․B․G:고려 후기 집권 세력인 권문 세족에 대항하였던 신진 사대부에 대한 설명이다.
※권문 세족:고려 후기의 집권 세력으로 고관 요직을 장악하고 거대한 농장을 소유하였다. 그리고 과거보다는 주로 음서에 힘입어 관인으로서의 신분을 세습시켜 나갔다. 또 그들은 가문을 기초로 삼아 종적인 가족 관계와 횡적인 혼인 관계를 통하여 세력 범위를 넓혀 나갔다. 이 권문 세족은 양부인 첨의부의 재신이나 밀직사의 추신이 되어 고위 관직을 다 차지하고 국정 최고 합의 기관인 도평의사사에서 중요 정무를 회의 결정하는 권한을 가졌다.

[문18]  다음 사건들이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6․25 전쟁   ㉡ 모스크바 3상 회의
㉢ 대한 민국 정부 수립 ㉣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체결
A.  ㉢, ㉠, ㉣, ㉡
B.  ㉡, ㉢, ㉠, ㉣
G.  ㉡, ㉣, ㉠, ㉢
M.  ㉣, ㉡, ㉢, ㉠


B:㉡모스크바 3상 회의(1945. 12.)⇨㉢대한 민국 정부 수립(1948. 8. 15.)⇨㉠6․25 전쟁(1950)⇨㉣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체결(1953. 10.)

[문19]  이앙법과 견종법의 보급으로 나타난 현상이 아닌 것은?
A.  1인당 경작 면적의 감소
B.  임금 노동자․노비의 증가
G.  고공과 노비에 의한 광작 증대
M.  이농 현상 증대


A:영농 기술의 발달은 농업 생산력을 증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농업 경영의 변화도 일으켰다. 즉, 이앙법의 보급으로 노동력을 덜게 된 농민들은 1인당 경작 면적을 보다 넓혀 부지런한 일부 농민들은 경작지의 규모를 확대하여 광작을 할 수 있었다. 농가의 경작 면적이 넓어지는 광작 농업이 발달함에 따라 당연히 농가의 소득도 높아져 갔다. 자작농의 경우는 물론, 소작농도 더 많은 농토를 경작할 수 있어서 경제적 여유가 생겨났고, 그 결과 농민 중에는 경영형 부농도 생겨났다. 일부 농민으로 하여금 부를 축적하게 한 광작 농업은, 한편으로는 다수의 농민을 농촌에서 떠나게 하였다. 이앙법으로 노동력이 적게 들어 광작이 가능해짐으로써 가난한 소작 농민들은 소작지를 얻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따라서, 그들은 도시로 나아가 상공업에 종사하거나 임노동자가 되었고 심지어 노비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결국, 이앙법의 발달, 광작의 보급은 부농층을 발생시킨 반면, 농민의 토지 이탈을 가져와 농민층의 분화를 촉진시켰던 것이다.

[문20]  고려 시대 향리가 갖는 가장 중요한 임무는?
A.  중앙과 지방과의 연락 사무
B.  조세․공물 징수와 요역 징발 사무
G.  지방 수령에 대한 감찰 사무
M.  지방 중류 계층의 기술 교육 사무


B:중앙에서 파견된 지방관을 보좌하여 실제 행정 사무를 담당하던 고려 시대 향리들은 일반 평민과 천민 집단의 조세․공물의 징수와 요역 징발 사무를 맡아 보았다. 이들은 수령의 보좌역이었으나 실권이 커 백성을 침탈하는 폐단이 많았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