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7월 9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 101경비단) 공무원 시험 한국사 시험문제입니다.


【문 1 】 다음 중 청동기 시대에 나타난 현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갑. 토기의 제작과 농경의 시작
을. 사유 재산 제도의 발달과 계층의 발생
병. 목축과 상업의 발달
정. 수전 경작을 위한 저수지 축조


을:청동기 시대에는 경제 활동의 중심이 남성이 되고 생산의 증가에 따른 잉여 생산물의 축적과 사적 소유로 인하여 빈부의 차이와 계급이 발생하게 되었다.

【문 2 】 다음 중 고조선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갑. 철기 문화와 함께 성립되었다.
을.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가졌다.
병. 우리 역사상 가장 먼저 나라를 세워 동방 사회의 중심 세력이 되었다.
정. 사회상을 알려 주는 8조 법금이 「삼국 유사」에 실려 있다.


갑:고조선은 청동기 문화를 배경으로 성립하였다.
을:무천(舞天)이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던 나라는 동예이다.
정:고조선의 사회상을 알려 주는 8조 법금은 반고(班固)가 저술한 「한서 지리지」에 3개 조목이 전한다.

【문 3 】 삼국 시대의 사회 성격이 아닌 것은?
갑. 친족간의 유대 관계가 강했다.
을. 평민 중심의 신분 사회였다.
병. 농업, 목축업, 어업, 수공업이 발달했다.
정. 삼국 사회는 율령과 새로운 법률이 필요하게 되었다.


을:고대 사회는 귀족을 중심으로 한 철저한 신분 사회로 계층상 차이가 분명하였다. 또한 친족간 유대 관계가 강하여 개인의 신분은 능력보다는 그가 속한 친족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결정되었다.

【문 4 】 삼국 시대 불교 수용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갑. 토착 신앙과 결부되어 샤머니즘적 성격도 갖고 있었다.
을. 새로운 사회 윤리를 보급하는 데 이바지했다.
병. 지방 사회 토착 세력의 강화를 위한 지도 이념으로 수용되었다.
정. 부족적 전통을 초월하는 고대 왕국의 신앙이 되었다.


병:삼국 시대에 있어서 불교는 고대 국가 통치의 일원적인 사상적 지주로서의 역할을하여 왕실이 적극적으로 불교를 수용하였으며, 사상적 통일을 가져와 고대 국가 완성에 공헌하였고, 중앙 집권화와 왕권의 신장에 기여한 사회의 지도 원리가 되었다. 또한 토착 신앙을 토대로 민간 신앙과 결합되어 구복적 성격을 띠었다.

【문 5 】 발해의 대외 관계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갑. 8세기 문왕 때 전성기를 이루었다.
을. 발해는 신라와 ‘같은 민족’이란 생각에 활발한 민족 교류를 했다.
병. 말갈인을 지배하고, 일본과도 통교했다.
정. 신라와 연합해서 당을 공격하였다.


갑:발해는 9세기 선왕 때(818~830) 전성기를 이루어 당에서는 발해를 해동성국(海東盛國)이라고 불렀다.
을․정:발해는 신라와 대체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였으며, 당․신라의 협공으로 인한 고립에서 탈피하기 위하여 일본과는 끝까지 우호 관계를 유지하였다.

【문 6 】 다음 중 고려 시대 윤관이 여진 정벌을 위해 만든 특수 군대는?
갑. 삼별초 
을. 별무반 
병. 신의군 
정. 별기군


을. 별무반:기병인 여진족 군대를 보병만으로 방어하기가 곤란하였으므로, 숙종은 신기군이라는 기병 부대를 조직하고 승병의 항마군, 보병의 신보군을 편성하여 별무반을 조직하고 여진 정벌을 준비하였다. 예종 때 윤관은 별무반을 이끌고 함경도 쪽으로 진격하여, 여진족을 북방으로 쫓아 버리고 동북 지방 일대에 9성을 쌓았다(1107).

갑․병:최우는 방범․치안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야별초(夜別抄)를 설치하였는데, 그 후 이를 좌별초․우별초로 나누고, 몽고와의 싸움에서 포로가 되었다가 돌아온 자들을 모아 신의군(神義軍)을 조직한 후 이들을 모두 합하여 삼별초라 불렀다. 이는 공적인 임무를 띤 최씨의 사병이었으나 대몽 강화 때 끝까지 몽고군과 항쟁하여 고려 무신의 전통적 자주성을 뚜렷하게 보여 주었다.

【문 7 】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본은?
갑. 상정고금예문 
을. 직지심경 
병. 다라니경 
정. 팔만대장경


을. 직지심경:우왕 3년(1377)에 간행된 금속 활자본으로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본으로 공인되었다.
갑. 상정고금예문:고종 때에는 금속 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는데(1234), 이는 서양(구텐베르크, 1450)에서 금속 활자가 사용된 것보다 200여 년 앞선 것이나 현존하지 않는다.
병. 다라니경:불국사 3층 석탑(석가탑)에서 나온 무구정광 대다라니경은 8세기 중엽에 인쇄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이다.

【문 8 】 고려 때 발달하였던 과학 기술 분야가 아닌 것은?
갑. 인쇄 기술 
을. 화약 제조 기술 
병. 면방직 기술 
정. 천문 관측 기술


병:고려 시대에는 천문학, 역법, 인쇄술, 의학, 화약 제조 분야의 기술은 발달하였으나, 면방직 기술은 아직 발달하지 못하였고 고려 후기 공민왕 때 목화씨를 들여오면서 의생활에 변혁이 일어났다.

【문 9 】 다음 중 고려와 조선의 정치 기구를 비슷한 성격끼리 연결한 것 중 잘못된 것은?
갑. 도병마사-병마 절도사
을. 형부-형조
병. 안찰사-관찰사
정. 어사대-사헌부


갑:고려 시대 국가 최고 기관이었던 도병마사는 고려 말에 도평의사사로 이어지다가 조선 시대 중앙 최고의 합의 기관인 의정부로 개편되었다.

【문10】 조선 시대에 언론과 감찰의 기능을 담당했던 기구는?
갑. 의정부, 6조 
을. 의금부, 승정원 
병. 집현전, 홍문관
정. 사간원, 사헌부


1. 사간원:정책 결정과 정책 집행 과정의 착오와 부정을 막기 위한 언관(言官)으로서, 왕에 대한 간쟁을 맡아 보았다.
2. 사헌부:감찰 탄핵 기관으로 시정의 득실을 논하고 백관을 규찰하여 풍속을 교정하고, 사간원과 함께 당하관 이하의 임명에 동의하는 서경의 권한을 가졌다.
※ 서경(署經):사간원과 사헌부를 양사 또는 대간이라 불렀는데, 이 대간은 서경이라 하여 임명된 관리의 신분․경력 등을 조사하여 그 가부를 승인하는 역할을 맡았다.

【문11】 다음 중 조선 시대 수령의 직무와 직접 연관이 없는 것은?
갑. 조세의 징수 
을. 소송의 처리 
병. 향리의 통할 
정. 유향소의 운영


정. 유향소의 운영:유향소는 지방 자치 기관으로 군현의 수령을 보좌하는 고문 기관이었다. 이는 그 지방의 연장자 또는 덕망자를 뽑아 좌수로 삼아 풍속 교정․향리 규찰․정령 시달․민정 대표 등을 수행케 하였다.

【문12】 조선 초기의 신분 제도에 대한 바른 설명은?
갑. 수공업자도 국역의 의무를 부담했다.
을. 노비는 신분 상승의 기회가 전혀 없었다.
병. 양인(평민)이면 누구나 과거에 응시할 수 있었다.
정. 문음은 노비의 자제에게 주는 특전을 말한다.


갑:양인 중 수공업․상업 종사자들은 농민이 부담하는 군역이 면제되는 대신 일정 기간 국가가 필요로 하는 물품을 제조․납품해야 하는 국역의 의무가 있었다.
을:조선 시대의 신분은 아주 고정된 것이 아니었다. 양반이 반역죄를 저질러 노비가 되거나 몰락하여 중인이나 상민이 되기도 하였으며, 중인과 상민이나 노비가 과거나 군공 등을 통하여 양반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평민들은 납속이나 족보 위조, 학생 사칭 등의 방법으로 양반 행세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신분간의 이동이 그리 자유로운 것은 아니었다.
병:양인 중에서도 수공업자․상인․승려 등은 과거 응시 자격이 없었다.
정:문음은 조선 시대에 2품 이상의 고관 자제에게 주어진 특전이다.

【문13】 임진왜란 직전의 국내외 정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갑. 만주에서 후금이 건국되었다
을. 일본에는 에도 막부가 성립되었다.
병. 명이 대규모 일본 원정을 계획하였다.
정. 조선에서는 사림이 정권을 장악하고, 붕당 정치가 전개되었다.


임진왜란(1592) 전의 정세
1. 왜란 전의 국내 정세:사화와 당쟁으로 정치적 분열과 혼란이 심해지고, 토지 제도의 문란으로 농민의 동요가 시작되어 16세기에 들어서면서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었다. 또한 사림 정권의 안일 속에 국방력이 점차 약화되어, 중종 때의 3포 왜란을 비롯하여 왜구의 소란이 자주 일어났다. 이에 정부는 비변사를 설치하였고, 국력의 배양과 군비 증강의 필요성을 내세운 이도 있었으나, 국제 정세에 어두웠고 전반적으로는 적극적인 대책이 강구되지 못하고 있었다.
2. 일본의 정세:이 무렵 일본에서는 장시간에 걸친 전국 시대의 내란 상태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서 수습되고 있었다. 도요토미는 그의 정권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불평 세력의 관심을 밖으로 쏠리게 하고, 아울러 자신의 정복욕을 만족시키고자 조선과 명에 대한 침략을 준비하였다.

【문14】 조선 시대 다음 정책들의 공통점은?
호패 제도, 도첩제, 호적 제도의 정비, 노비 변정 사업
갑. 북방 정책
을. 농민 통제책 
병. 억불 숭유 정책 
정. 국역 기반 확대책


정:<보기>와 같은 정책들의 실시를 통하여 농민의 이탈을 방지하고, 승려와 노비의 수를 줄여 양인화하여 국역의 기반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문15】 조선 후기 실학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갑. 19세기 개화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을. 당시 정치, 경제 개선에 크게 이바지했다.
병. 주로 민생 안정과 부국 강병을 추구한 학문이었다.
정. 학자에 따라 경세 치용, 이용 후생, 실사 구시의 학풍을 띠었다.


을:실학자들은 사회 체제의 개혁, 생산력의 증대를 통해 근대 사회를 지향하고 있었으며, 피지배층의 처지를 대변․옹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학은 대체로 정치적 실권과 거리가 먼 몰락 지식인층의 개혁론이었고, 또 이를 지지해 줄 만한 광범한 사회적 토대가 미약하였다. 따라서 실학자들의 학문과 사상은 당시의 정책에 반영되지 못하여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지 못하였으며, 유교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성리학의 가치관을 극복하지 못하여 근대적 학문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문16】 위정 척사 운동과 동학 농민 운동의 공통점은?
갑. 반봉건적 성격
을. 침략적 외세의 배격
병. 농민을 중심 세력으로 함.
정. 근대적 개혁 운동


한말의 사상적 흐름
1. 개화 사상:반봉건
2. 위정 척사 사상:반외세
3. 동학 사상:반봉건 + 반외세(반침략․반제국주의)

【문17】 일제 시대 사학자로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의 저서를 저술한 이는?
갑. 신채호 
을. 박은식 
병. 조윤제 
정. 이병도


을. 박은식:해외에서 독립 운동을 하면서, 상하이에서 「한국통사」를 저술하여 근대 이후 일본의 한국 침략 과정을 밝혔으며,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서는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여 투쟁한 한민족의 독립 운동을 서술하였다. 그는 민족 정신을 혼(魂)으로 파악하여 혼이 담겨 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갑. 신채호:해외에서 독립 운동을 하면서 주로 고대사 연구에 치중하였는데, 「조선상고사」, 「조선사연구초」 등을 저술하여 식민지 사관에 대항하였고, 우리 민족사를 주체적인 입장과 근대적 안목으로 새로 연구․정리할 것을 강조하여 민족주의 사학의 기반을 확립하였다. 그는 「조선상고사」에서 역사를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으로 보았고, 「조선사연구초」에서는 묘청의 난을 낭가 사상의 대표로 평가하였다.

병․정:청구 학회를 중심으로 한 일본 어용 학자들의 왜곡된 한국학 연구에 반발하여 이윤재, 이병도, 손진태, 조윤제 등이 진단 학회를 조직하고 진단 학보를 발간하면서 한국학 연구에 힘썼다.

【문18】 개항 이후 근대화 운동이었던 갑신정변과 갑오개혁의 공통점은?
갑. 자주적인 개혁의 도모
을. 지주제를 개혁하려 했다.
병. 민중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정. 외세의 내정 간섭을 배제하였다.


병:갑신정변은 개혁 의지는 근대적이었으나, 일반 민중․농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였으며 지나치게 외세에 의존하고 있었다는 것이 큰 한계점이었으며, 갑오개혁도 봉건 잔재를 청산하고 근대적 개혁을 가져오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그 타율적 성격 등으로 인해 민중의 지지를 받지 못하였다. 이후 독립 협회의 지도층은 갑신정변과 갑오개혁 같은 개혁 운동이 민중의 지지 기반이 없어 실패로 끝난 사실을 거울삼아 우선적으로 민중을 일깨우기 위한 운동을 벌였다.

【문19】 다음 중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사항이 아닌 것은?
갑. 애국 공채의 발행
을. 연통제의 실시
병. 3.1 운동의 추진
정. 광복군의 창설


병:3․1 운동의 결과로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1. 연통제 실시:국내외를 연결하는 비밀 행정 조직망인 연통제를 통해 항일 운동 전개
2. 독립군 협조:만주에 있는 독립군 원조
3. 군자금 조달:만주의 이륭 양행이나 부산의 백산 상회를 통해 전달, 애국 공채의 발행으로 자금 모금
4. 외교 활동:1919년에 파리 강화 회의를 비롯한 국제 회의에 한국을 대표하는 정부로 참가하였으며, 미국에 구미 위원회(歐美委員會)를 두어 적극적인 외교 활동 전개
5. 문화 활동:기관지로서 독립 신문을 간행하고, 한․일 관계 사료집을 편찬함으로써 민족 의식과 자주성 고취
6. 광복군 조직:광복군을 조직하고 해외에서의 항일 무력 투쟁 지휘

【문20】 다음 중 소련의 대일(對日) 참전과 한국의 38̊선 분할을 결정한 회담은?
갑. 카이로 회담
을. 포츠담 선언
병. 얄타 회담
정. 모스크바 3상 회의


병. 얄타 회담(1945. 2.):1945년 2월 루스벨트․처칠․스탈린 등 미․영․소 3국 수뇌는 얄타 협정을 체결하여 소련의 대일 참전을 결정하였다. 얄타 협정에 의하여 소련군이 대일 전쟁에 참전하게 되고 한반도에 미군보다 먼저 소련군이 남하해 오게 되었다. 미국은 소련군의 점령 지역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일본군의 무장을 해제시킬 것을 제의하였고, 소련이 이에 동의하여 38도 군사 경계선이 설정되게 되었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