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12월 6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 101경비단) 공무원 5차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1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 지식인들의 정신적 불안과 공포를 반영한 것으로 기존 가치에 대한 반발과 허무적 경향을 지닌 문예 사조는?
갑. 상징주의
을. 다다이즘
병. 초현실주의
정. 실존주의

을: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 대전의 불안 의식을 반영한 문학 운동으로, 기존 예술의 파괴, 우연성의 도입, 독단의 해제 등 허무적 경향을 띤다. 제1차 세계 대전 중 스위스 취리히에서 발생하여 1920년대 유럽에서 성행하던 미술․문예 운동으로, 모든 사회적․예술적 전통을 부정하고 반이성․반도덕․반예술을 표방하였다. 브르통․아라공․엘뤼아르 등이 참가했는데, 후에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에 흡수된다.

갑:사실주의․자연주의에 대립하는 것으로서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비롯한 문예상의 한 유파이다. 표현 방법에서 상징을 많이 쓰는 예술상의 태도나 경향으로, 특히 시에서 음성․형상 등으로 정조를 나타냄으로써 대상 내용의 종합적인 이미지를 파악하도록 하는 수법이다.

병:제1차 세계 대전 후 프랑스에서 다다이즘에 이어서 일어난 유파로, 기성의 미학․도덕과는 관계없이 이성의 속박을 벗어나서 비합리적인 것이나 의식 속에 숨어 있는 비현실의 세계를 즐겨 표현하려는 회화․시 등의 예술 혁신 운동이다.

정:제2차 세계 대전 후 프랑스의 사르트르(sartre) 중심으로 전개된 사상 운동으로, 실존으로서의 인간의 독특한 존재에 입각하여 자유로 가는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2  염상섭의 ‘삼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갑. 조씨 삼대의 몰락상 묘사
을. 사실주의적 경향의 장편 소설
병. 허구가 아닌 생생한 사실의 표현
정. 3․1 운동을 전후한 시대상 반영

‘삼대’는 사실주의 소설이지만 생생한 사실의 표현이 아니라,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개연성 있는 허구(fiction)이다.

삼대(三代):1931년 ‘조선 일보’에 연재된 장편 소설. 1920년대의 서울을 배경으로 하여, 만석꾼인 조씨 일가의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 3대가 각기 다른 가치관 아래서 어떻게 살아가는가를 중심으로 식민지 현실 속에서의 세대 간․계층 간의 갈등을 그려낸 사실주의 장편 소설이다. 작품 속에서의 사건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일어나고 있지만, 세대 간의 서로 다른 모습을 그렸다는 점에서 가족사 소설의 성격을 지닌다.

 3  다음 중 심훈의 ‘상록수’와 제재가 유사한 작품은?
갑. 김정한의 ‘사하촌’
을. 채만식의 ‘태평천하’
병. 김동인의 ‘감자’
정. 염상섭의 ‘삼대’

심훈의 ‘상록수’, 김정한의 ‘사하촌’은 농촌을 배경으로 농민의 삶을 다룬 농촌 소설들이다.

농촌 소설의 유형

1. 농촌 계몽 소설:지식인이 농촌 계몽에 헌신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한 소설. 1931년부터 일어나 ‘브나로드 운동’에 의해 농촌 계몽 활동이 전개되면서 나왔다. 예) 이광수의 ‘흙’, 심훈의 ‘상록수’ 등

2. 현실 비판적 농촌 소설:식민지 지배의 억압성과 토지 제도 등의 모순 속에서 궁핍화된 농촌의 고통스러운 현실을 부각시킨 소설 예) 김정한의 ‘사하촌’, 이기영의 ‘고향’ 등

3. 향토적 농촌 소설:자연과의 화합, 향토색 짙은 농촌의 삶을 다룬 소설 예) 이효석의 ‘산’, 김유정의 ‘동백꽃’․‘봄봄’ 등

 4  다음 글과 가장 연관성이 깊은 단어는?
그리워하는데도 한 번 만나고는 못 만나게 되기도 하고, 일생을 못 잊으면서도 아니 만나고 살기도 한다. 아사코와 나는 세 번 만났다. 세 번째는 아니 만났어야 좋았을 것이다.
갑. 세월(歲月)
을. 상념(想念)
병. 운명(運命)
정. 인연(因緣)

피천득의 ‘인연’:필자가 일본 유학 시절 알게 된 아사코와의 인연을 회상을 통해 낭만적으로 그려낸 회고적․감상적 경수필이다.

 5  순 우리말의 설명이 틀린 것은?
갑. 건들바람:초가을에 선들선들 부는 바람
을. 가말다:찾을 길이 감감하다.
병. 곰살궂다:부드럽고 상냥하다.
정. 습습하다:사내답게 활발하고 너그럽다.

가말다:잘 헤아려 처리하다.

 6  “수필이 비단이라면, 번쩍거리지 않는 바탕에 약간의 무늬가 있는 것이다.”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갑. 수필의 관조성
을. 수필의 유머와 위트
병. 수필 제재의 유동성
정. 수필의 비판성

약간의 무늬:표현의 변화가 있게 하는 위트나 유머

수필이 비단이라면, ~ 있는 것이다:수필은 담백한 가운데 유머와 위트를 통해 그윽한 미감을 주는 것이다. -피천득의 ‘수필’에서

 7  다음 중 고려 속요의 가사가 가장 많이 전하여지는 책은?
갑. 악장가사
을. 악학궤범
병. 익재소악부
정. 고려사악지

고려 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들어와 각종 문헌에 문자로 정착하는데, 「악학궤범」에 4편, 「악장가사」에 8편, 「시용향악보」에 위 두 책에 없는 것으로서 2편(유구곡, 상저가)이 전한다. 이 밖에 「고려사악지」에는 가사는 전하지 않고 제목과 내용만 전하는 것이 30여 편 소개되어 있다.

 8  다음 시조에서 ㉠~㉣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담머리 넘어드는 ㉠ 달빛은 은은하고
한두 개 소리 없이 나려지는 ㉢ 오동(梧桐)꽃
가랴다 발을 멈추고 다시 돌아보노라
갑. ㉠:시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을. ㉡:낙화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병. ㉢:밝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정. ㉣:시적 허용어에 해당한다.

㉢:은은하고 소박한 느낌
㉠:시간적 배경. 은은하고 고요한 분위기
㉡:임의 수(數)가 자아내는 미의식
㉣:‘가려고 하다’의 축약(시적 허용)

오동꽃:달밤에 오동꽃이 지는 정경을 보고 느낀 시적 정취를 격조 있게 표현한 가람 이병기의 현대 시조

 9  우리 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인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실린 작품이 아닌 것은?
갑. 취유부벽정기
을. 원생몽유록
병. 용궁부연록
정. 만복사저포기

‘금오신화’에는 현재 갑․병․정 외에 ‘이생규장전’, ‘남염부주지’ 등 5편의 작품이 수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수양 대군이 단종의 왕위를 찬탈한 역사적 사건을 제제로 하여 지은 임제의 대표작으로, 꿈 이야기에 바탕을 두어 현실을 비판하는 몽유록 계통의 한문 소설이다.

10  신비평(new criticism)의 기본 태도를 잘 지적한 것은?
갑. 작가의 전기를 통해 작가를 이해한다.
을. 작품을 낳은 시대나 전통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병. 작품 해석은 작가의 의도를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정. 심상․상징․어조와 같은 내재적 요소를 분석한다.

갑․을․병:외재적 비평 중 역사주의 비평에 해당하는 사항이다.

신비평(new criticism):1930년대 말기에서 1950년대 말기까지 미국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문예 비평으로, 작품 자체의 객관적 분석에 주안을 두고 그 언어 기능을 세세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작품(시) 속의 음운․단어․문장․이미지․상징․비유 등이 전체 문맥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고찰하였으며, 애매성․긴장․반어․역설․조직 등의 용어를 언어 분석시 주로 사용했다. ⇨ 형식주의

11  다음 중 우리 나라 시사상(詩史上) 해방 이후에 맨 처음 시집을 간행한 시파는?
갑. 경향파
을. 시문학파
병. 청록파
정. 생명파

해방 전에 등단하여 자연과의 교감을 추구하던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등이 1946년 「청록집」을 내어 해방 전후의 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였다.

12  다음과 같은 설명 방법은 무엇에 속하는가?
조선의 백자를 외모, 빛깔, 재료, 제조법, 무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갑. 정의
을. 대조
병. 분류
정. 분석

분석:하나의 대상이나 관념을 그 구성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13  1930년대 순수 문학을 계승한 문예지들을 간행 연대순으로 맞게 배열한 것은?
갑. 시문학 ⇨ 시원 ⇨ 문장 ⇨ 문예 월간
을. 시원 ⇨ 문학 ⇨ 인문 평론 ⇨ 시문학
병. 시원 ⇨ 시문학 ⇨ 문학 문예 ⇨ 월간
정. 시문학 ⇨ 문예 월간 ⇨ 문학 ⇨ 시원

1930년대 순수 문학 주요 문예지

14  다음 중 중의적 해석이 가능한 것은?
갑. 길수는 영희와 민수를 때렸다.
을. 영희는 산수와 과학을 좋아한다.
병. 우리 학교는 배구와 축구를 잘한다.
정. 저 가게에는 공책과 연필이 많다.

갑:한 문장이 둘 이상의 의미로 해석되는 구조적 중의성을 지닌다.
길수는 영희와 함께 민수를 때렸다.
길수는 영희와 민수 둘 다 때렸다.

15  중세어에서 근대어로 오는 동안 단어의 의미 변화를 잘못 지적한 것은?


정:보통의 사람(평칭) ⇨ ‘사내’의 낮춤말(비어)
갑:가련하다 ⇨ 예쁘다
을:어리석다 ⇨ 나이가 적다
병:생각하다 ⇨ 사랑하다

16  우연한 일치로 남의 혐의를 받게 됨을 비유하는 말은?
갑. 賊反荷杖
을. 漁父之利
병. 烏飛梨落
정. 吳越同舟

병. 烏飛梨落(오비이락):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공교롭게도 어떤 일이 같은 때에 일어나 남의 의심을 받게 됨.

갑. 賊反荷杖(적반하장):도둑이 도리어 매를 들고 대드는 것으로, 굴복해야 할 사람이 도리어 남을 억누르려 하는 것

을. 漁父之利(어부지리):쌍방이 싸우는 틈에 제삼자가 힘들어지 않고 이익을 얻음.

정. 吳越同舟(오월동주):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한 배에 탐. 곧 사이가 나쁜 사람이 공통의 곤란을 당하여 서로 협력함. ⇨ 同舟相救(동주상구)

17  다음 고어의 풀이 중 옳지 않은 것은?
갑. 됴타>좋다(好)
을. 쇼>소(牛)
병. 녀름>여름(夏)
정. 지다>떨어지다(落)

디다>떨어지다(落)
지다>짊어지다(負)

18  1988년에 태어난 아이는 戊辰生 용띠이다. 서기 1992년에 태어난 아이의 生과 띠가 바르게 묶인 것은?
갑. 壬申年, 원숭이띠
을. 壬申年, 양띠
병. 辛申年, 원숭이띠
정. 辛申年, 양띠

1988:戊辰年(무진년)-용띠
1989:己巳年(기사년)-뱀띠
1990:庚午年(경오년)-말띠
1991:辛未年(신미년)-양띠
1992:壬申年(임신년)-원숭이띠

1.육십 갑자(六十甲子):천간(天干)의 甲(갑)․乙(을)․丙(병)․丁(정)․戊(무)․己(기)․庚(경)․辛(신)․任(임)․癸(계)에, 지지(地支)의 子(자)․丑(축)․寅(인)․卯(묘)․辰(진)․巳(사)․午(오)․未(미)․申(신)․酉(유)․戌(술)․亥(해)를 순차적으로 배합한 것

2. :자(子, 쥐띠), 축(丑, 소띠), 인(寅, 범띠), 묘(卯, 토끼띠), 진(辰, 용띠), 사(巳, 뱀띠), 오(午, 말띠), 미(未, 양띠), 신(申, 원숭이띠), 유(酉, 닭띠), 술(戌, 개띠), 해(亥, 돼지띠)

19  다음 중 ‘守株待兎’의 의미와 통하는 것은?
갑. 焦眉之急
을. 桑田碧海
병. 刻舟求劍
정. 曲學阿世

守株待兎(수주대토):나뭇등걸에 걸려 죽은 토끼를 보고, 다시 토끼가 걸리기를 마냥 기다렸다는 고사에서, ‘달리 변통할 줄은 모르고 어리석게 한 가지만을 내내 고집함’을 이르는 말

병. 刻舟求劍(각주구검):배에서 물속에 빠뜨린 칼을 찾을 속셈으로, 빠뜨린 자리를 뱃전에 표시해 놓았다가 나중에 그 표시를 보고 칼을 찾으려 했다는 고사에서, ‘어리석고 미련하여 융통성이 없음’을 비유하는 말

갑. 焦眉之急(초미지급):눈썹이 탈 만큼 매우 위급함.

을. 桑田碧海(상전벽해):뽕밭이 변하여 푸른 바다가 됨. 세상일이 덧없이 바뀜.

정. 曲學阿世(곡학아세):바른 길에서 벗어난 학문으로 시세나 권력자에게 아첨하여 인기를 얻으려는 언행을 함.

20  다음 중 한자의 표기가 바르지 못한 것은?
갑. 一目瞭然
을. 取捨選擇
병. 率先垂範
정. 善隣政策

정:善燐政策 ⇨ 善隣政策(선린정책;이웃나라와 친선을 도모하는 정책)
*隣:이웃 린

갑:일목요연
을:취사선택
병:솔선수범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