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12월 17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일반:순경 서울,부산,인천,경기,강원,충북,충남,전남,전북,경남,제주)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다음 중 우리 나라 선사 시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갑. 우리 나라에서 농경이 시작된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을. 불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구석기 시대부터이다.
병. 우리 나라 최초의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이다.
정. 청동기 시대의 농기구로는 주로 석기가 쓰여졌다.


병:빗살무늬 토기보다 앞선, 초기 신석기인들이 제작․사용하던 토기는 이른 민무늬 토기(원시 무문 토기), 덧무늬 토기(융기문 토기) 등이다.

【문 2 】 고구려 소수림왕, 백제의 고이왕, 신라의 법흥왕 때 공통으로 실시되었던 사실은?
갑. 불교의 수용
을. 한강의 점령
병. 왜구의 격퇴
정. 율령의 반포


1. 소수림왕(371∼384)의 업적:불교 수용, 태학 설치, 율령 반포 등
2. 고이왕(234∼286)의 업적:낙랑․대방 공격, 형제 왕위 상속제의 확립, 관제 확립, 율령 반포, 복제 제정 등
3. 법흥왕(514∼540)의 업적:제도의 정비(율령 반포, 공복 제정 등), 연호 사용(건원), 불교 공인, 금관 가야 정복 등

【문 3 】 신라 말기에 크게 유행한 선종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갑. 현세 도피적인 도교, 노장 사상에 반대하여 나타났다.
을. 불교의 행사를 중요시하여 의식과 권위를 강조하였다.
병. 중앙 귀족의 지지를 받아 크게 발달하였다.
정. 개인적인 정신 세계를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였다.


정:신라 말기에 교종의 전통과 권위에 대항하면서 크게 유행한 선종은 교종의 기성 사상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정신 세계를 찾는 경향이 강하였다. 또한 좌선에 치중하였고 교종의 권위와 형식에 반대하여 불교 의식을 중시하지 않았으므로 조형 미술의 쇠퇴를 가져왔다. 이 선종은 교종에 반대하고 반체제적 입장에서 지방의 독자적 세력을 구축하려는 호족의 취향에 맞았고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문 4 】 다음 <보기>에서 통일 신라가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취한 조치를 모두 고르면?
㉠ 집사부(성)의 권한 강화
㉡ 녹읍제 부활
㉢ 상수리 제도의 실시
㉣ 국학의 설립
갑. ㉠, ㉡, ㉢
을. ㉡, ㉢, ㉣
병. ㉠, ㉢, ㉣
정. ㉠, ㉡, ㉣


㉡ 녹읍제 부활:경덕왕 16년(757)에 귀족들의 반발로 녹읍제가 부활되고 관료전과 세조(歲租)가 폐지되었는데, 이는 중앙 집권 체제 강화책과 거리가 멀다.

【문 5 】 발해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갑. 당과 문화 교류가 있었다.
을. 일본과 대체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병. 돌궐과 연결하여 당의 세력을 견제하였다.
정. 말기에 신라와 문물을 교류하였다.


갑:발해는 당과 초기에는 대립하였으나, 이후에 평화 관계가 성립되면서 외교 사절의 왕래와 무역이 빈번해졌다.
을:발해는 신라를 견제하기 위해 일본과는 대체적으로 우호 관계를 유지하였다.
병:8세기에 신라와 당의 연합 세력의 압력을 받은 발해는 북으로 돌궐과 연결하여 당 세력을 견제하였다.

【문 6 】 고려 태조가 취한 정책이 아닌 것은?
갑. 불교를 국교로 정하여 그 신봉을 장려하였다.
을. 신라와 후백제 및 발해 유민에 대하여 회유 정책을 썼다.
병. 북진 정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광군사(光軍司)를 설치하고 북방을 개척하였다.
정. 지방 호족들과의 통혼 정책(通婚政策)으로 왕권 신장을 기도하였다.


병:고려 태조는 고구려 계승 이념을 토대로 고구려의 옛 땅을 찾기 위해 북방의 영토 확장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후 정종 때(945∼949)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여 청천강 유역에 광군사가 설치되었다.

【문 7 】 고려 시대에 국가의 중요 정책을 협의하였던 관부는?
갑. 도병마사
을. 중추원
병. 삼사
정. 어사대


갑. 도병마사:성종 때 양계의 병마사를 중앙에서 통솔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으로, 변경 국방 문제를 의논하는 임시 회의 기구였으나, 충렬왕 5년에 도평의사사로 바뀌면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재추(宰樞)의 수도 확대되었으며, 삼사도 포함되었고, 국가 최고 기관이 되어 군사 문제뿐 아니라 국정의 전반적인 문제들을 다루게 되었다. 중서 문하성의 고관인 재신(宰臣) 5명과 중추원의 고관인 추신(樞臣) 7명으로 구성되는 합좌 회의 기관으로, 고려 말에는 도당(都堂)이라 불렸다.
을. 중추원:2성과 대등한 위치에서 왕명의 출납과 군사 기밀 및 왕실 호위를 담당하였다. 2성을 재부(宰府)라 하고 중추원을 추부(樞府)라 하며, 양자를 합해서 양부(兩府) 또는 재추(宰樞)라고도 하였으며 함께 국정을 의논하였다.
병. 삼사:화폐․곡식의 출납과 회계를 담당한 기관으로 후기에는 도평의사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
정. 어사대:시정의 논의, 풍기의 단속과 감찰을 맡았으며, 중서 문하성의 3품 이하인 낭사(郎舍)와 함께 서경의 권한을 가졌다.

【문 8 】 고려 시대의 외침과 그 항쟁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갑.  거란 침입-나성 축조, 9성 축조
을. 홍건적 침입-동녕부 설치, 쓰시마 정벌
병.  몽고 침입-강화 천도, 삼별초 편제
정. 왜구 침입-위화도 회군, 여․몽군의 일본 원정


갑:예종 때 윤관은 별무반을 이끌고 함경도 쪽으로 진격하여 여진족을 몰아내고 동북 지방 일대에 9성을 축조하였다(1107).
을:창왕 1년(1389)에 박위는 왜구의 소굴인 쓰시마 섬을 정벌하였다. 또는 동녕부는 원종 때 원이 자비령 이북 땅을 차지하고 서경에 둔 것으로, 충렬왕 16년(1290)에 고려에 돌려 주었다.
정:고려는 몽고와 강화한 후 자주성의 시련을 겪게 되었다. 이 무렵 몽고는 국호를 원이라 고치고 중국을 통일한 후 일본 원정을 꾀하였는데, 이는 왜구 침입과는 거리가 멀다. 위화도 회군은 요동 정벌과 관계된다.
※ 고려의 대외 투쟁사
1. 10C∼11C 거란 침입:요(거란)는 송을 견제하고자 송과 친교를 맺은 고려에 3차례나 침공 ⇨ 전후 송․요․고려의 국제적 균형
2. 12C 금(여진)의 압력:금은 송과 연합하여 요를 멸한 다음 고려에 군신 관계를 요구하고 송을 공격하여 화북 일대를 소유
3. 13C 몽고 침입:몽고(원)의 팽창으로 대요수국의 거란이 고려에 침공, 여몽 협약의 결렬로 몽고의 침입(6차) ⇨ 원의 간섭
4. 14C 홍건적, 왜구 침입:원․명 교체기를 이용하여 공민왕의 개혁 정치가 있었으나, 홍건적과 왜구의 침공으로 고려 피폐

【문 9 】 다음 열거한 조선 왕조의 중앙 관서 중 사법권 행사와 관계없는 것은?
갑.  형조
을.  사헌부
병.  사간원
정.  한성부


병. 사간원:정책 결정과 정책 집행 과정의 착오와 부정을 막기 위해 언관(言官)으로서 왕에 대한 간쟁을 맡아 보던 기관으로 삼사 중 하나이다.
※ 조선 시대 사법 기관
1. 중앙:사헌부, 의금부, 형조, 한성부, 포도청, 장예원 등이 각각 그 권한을 행사하였다. 사형과 같은 중대 범죄는 3심제인 금부 삼복법에 따랐다.
① 사헌부:감찰 기관으로 시정을 논하고 관리를 규찰하며 풍속을 교정하는 일을 맡았다.
② 의금부:왕명에 따라 왕족, 양반 등의 국사범이나 국가 반역죄 및 강상죄를 처벌하였다.
③ 형조:사법 행정의 감독 기관이며 복심 재판 기관이다.
④ 한성부:수도의 일반 행정과 함께 토지, 가옥에 관한 소송 등을 맡아 처리하였다.
⑤ 포도청:일반 평민의 범죄를 담당하였다.
⑥ 장예원:노비의 장부와 그 소송을 맡아 처리하였다.
2. 지방:지방에서는 관찰사와 수령이 각각 그 관할 구역 내의 사법권을 가졌다.

【문10】 다음 중 무신 집권의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갑. 정중부 ⇨ 경대승 ⇨ 이의민 ⇨ 최충헌
을. 정중부 ⇨ 이의민 ⇨ 경대승 ⇨ 최충헌
병. 정중부 ⇨ 경대승 ⇨ 최충헌 ⇨ 이의민
정. 경대승 ⇨ 이의민 ⇨ 최충헌 ⇨ 정중부


무신 정권의 변천
1. 정중부의 중방 정치(1170∼1179):경인의 난 이후 이고를 주살한, 이의방을 제거한 정중부․정균 부자는 중방(重房)을 중심으로 정권을 독점하였으나, 명종 9년(1179)에 경대승(慶大升)에게 제거되었다.
2. 경대승의 도방 정치(1179∼1183):정중부를 제거한 경대승은 자기 신변 보호를 위해 사병 집단인 도방(都房)을 설치하고 통치하였으나 명종 13년에 병사하였다.
3. 이의민의 집권(1183∼1196):김보당의 난 때 의종을 제거한 공으로 정계에 진출한 천민 출신의 이의민은, 경대승이 죽자 정권을 장악하여 발호하다가 명종 26년(1196)에 최충헌(崔忠獻)에 의해서 피살되었다.
4. 최충헌의 집권(1196∼1225):이의민을 제거하고 최씨(崔氏) 무단 정치의 기반을 확립하였으며, 무신간의 정권 쟁탈전을 수습하고, 노비의 반란을 극복하여 강력한 독재 정치를 이룩하였다. 따라서 최씨 정권은 명종 26년(1196)부터 고종 45년(1258)까지 4대(代) 60여 년 간의 무단 독재 정치를 지속할 수 있었다.

【문11】 고려 공민왕 시대의 일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갑. 반원 독립(反元獨立) 정책
을. 기씨(奇氏) 일족의 숙청
병. 결혼 도감(結婚都監)의 설치
정. 정동 행성(征東行省)과 쌍성 총관부(雙城摠管府)의 철폐


공민왕의 반원 개혁 정치
1. 몽고풍의 폐지와 관제의 복구:원의 연호, 풍습과 몽고식 관제를 폐지하여 2성 6부제로 복구하였다.
2. 친원 귀족 숙청:기철(奇轍) 등 원의 앞잡이를 숙청하였다.
3. 쌍성 총관부 회복:인당으로 하여금 8참을 빼앗게 하고, 유인우로 하여금 쌍성을 치게 하여 98년만에 철령 이북의 땅을 다시 회복했다(1356).
4. 정동행성 폐지:내정 간섭 기관인 정동행성을 폐지하였다(1356).
5. 요동 공격:인당, 최영으로 하여금 요동 지방을 공략하게 하였다.
6. 정방 폐지:무신 정권의 유물인 정방을 폐지하고 문관의 인사권을 이부(吏部)로 환원하였다.
7. 전민변정도감의 설치:신돈을 판사(判事)로 하여 전민변정도감을 설치(1366)한 후 토지․노비제의 개혁을 단행하여 권문 세족에게 빼앗긴 토지를 원주인에게 돌려주고, 불법으로 노비가 된 사람을 해방시켜 주는 등 토지와 노비의 정리를 꾀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문12】 조선 초기 신분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갑. 천민은 군역 의무에서 제외되었다.
을. 노비는 신분 상승의 기회가 전혀 없었다.
병. 양반은 영구히 세습되는 신분이었다.
정. 양인은 모두 과거 응시 자격이 있었다.


을:흔하지는 않았으나 노비도 군공 등을 통해 신분이 상승되는 경우가 있었다.
병:모든 양반이 항구적으로 신분이 세습되었던 것은 아니어서, 평민이 양반으로 상승하거나 양반이 중인이나 평민으로 하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정:양인 중에서도 수공업자․승려․상인들은 과거 응시 자격이 없었다.

【문13】 다음 중 석탑과 제작 시대 연결이 잘못된 것은?
갑. 불국사 다보탑-통일 신라
을. 미륵사지탑-백제
병. 원각사탑-조선
정. 월정사 9층탑-고구려


정:월정사 8각 9층탑은 고려 전기의 대표적 석탑이다. 이는 송대 석탑의 모형을 받아들인 것으로 고려 시대의 다각 다층 석탑을 대표하고 있다.

【문14】 다음은 어느 학자에 관한 설명인가?
㉠ 주리론적 성리 철학의 완성㉡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향약의 재구성
㉢ 주요 저서:성학십도, 이학통록㉣ 동방의 주자
갑.  이이
을.  이황
병.  조광조
정. 김시습


1. 이황(李滉, 1501∼1570, 호는 퇴계)
① 주리 철학의 특색: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전시켜 나갔다. 이들은 경험적 세계의 현실 문제보다는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인식과 그 실천을 중요시하여, 신분 질서를 유지하는 도덕 규범의 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② 주리 철학의 확립: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理氣二元論)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 나라뿐 아니라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 ‘동방의 주자’라 불렸다.
③ 4단 7정론(四端七情論):기대승(奇大昇)과 이황간의 4단(인․의․예․지) 7정(기쁨․노여움․슬픔․두려움․사랑․미움․욕심)에 대한 8년간에 걸친 논란은 조선 시대 성리학에 있어서 인성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④ 영남 학파 형성: 이황의 학통은 김성일, 유성룡 등 제자들에게 이어져 영남 학파를 형성하였다.
⑤ 이외에도 이황은 예안 향약을 실시하였고, 백운동 서원을 소수 서원(紹修書院)으로 공인케 하였으며, 도산 서원을 세워 후진을 양성하였다. 저서로 「성학십도」, 「이학통록」, 「주자서절요」, 「퇴계집」 등이 있다.

2. 이이(李珥, 1536∼1584, 호는 율곡)
① 일원적 이기 이원론(一元的理氣二元論)의 주장:이이는 주기론의 입장에서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 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를 수립하였다. 그는 주자와 이황의 이기 이원론에 만족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원론적인 이기 이원론을 주장하였다.
② 현실 개혁 주장:이이는 경세가로서 현실 문제의 개혁에 대한 과감한 주장을 하였다. 「성학집요」, 「동호문답」 등은 그의 대표적인 저작들이다.
③ 기호 학파 형성:이이의 학통은 조헌, 김장생 등으로 이어져서, 앞의 영남 학파에 대칭되는 기호 학파를 형성하였다.
④ 그는 「만언봉사」에서 10만 양병설을, 「동호문답」에서 수미법의 실시를 주장하였으며, 해주 향약과 서원 향약을 실시하였다. 저서로는 「성학집요」, 「격몽요결」, 「사서언해」 등이 율곡 전서에 수록되어 있다.

【문15】 다음은 실학자와 그들의 개혁안이다. 바르게 연결되지 못한 것은?
갑. 정약용-여전제
을. 박제가-상공업의 자유 방임 주장
병. 박지원-청의 문물 도입 주장
정. 유형원-직업, 신분의 세습제 비판


을:중농․중상학자들은 모두 자유 상공업(자유 방임)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중농학자들은 상공업 발달이 빈부 차를 초래한다고 보아 상공업 진흥과 화폐 경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취하였고, 중상학자들은 국가 통제하에서의 상공업의 보호․육성을 강조하였다.

【문16】 조선 시대의 화가로서 종래의 중국적 화풍에서 벗어나 우리 나라 독자적 정취를 잘 나타내어 최초로 한국적 산수 화풍을 이룩한 사람은?
갑. 안견
을. 정선
병. 김홍도
정. 장승업


을. 정선:18세기 전반에 정선은 중국 산수를 모방하던 종전의 화풍을 배격하고 바위산이 많은 우리 나라의 자연을 그려내는 데 알맞은 구도와 화법을 창안해냈는데, 이것이 진경 산수화라는 화법이다. 그의 대표작으로 인왕제색도와 금강전도 등을 들 수 있다.

갑. 안견:15세기에 도화서에 소속된 화원으로 안견, 최경 등이 유명하였는데 그 중 안견은 중국과 우리 나라의 역대 화풍을 깊이 연구하여 독자적 경지를 개척하였다. 그의 대표작인 몽유도원도는 도원이라는 이상 세계를 그려낸 것으로, 구도가 웅장하고 필치가 씩씩한 점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병. 김홍도:18세기 후반에는 김홍도, 신윤복 등 풍속화의 대가들이 나와 회화사의 절정기를 이루었다. 김홍도는 처음에는 신선도를 그리다가 후에 산수화와 풍속화를 그렸다. 산수화는 예리한 붓으로 한국 산수화의 새로운 정형을 이루었고, 풍속화는 서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밭갈이, 추수, 집짓기, 대장간 등 주로 협동하여 일하고 즐기는 순박하고 낙천적인 농촌 생활상을 소탈하고 익살맞게 묘사하였다. 기법에 있어서 김홍도가 간결하고 소탈한 필치인데 비하여 신윤복은 섬세하고 세련된 필치를 구사하였다. 또한 김홍도는 산수를 대담하게 생략하였으며 신윤복은 산수를 배경으로 하였다.

정. 장승업:19세기에는 대체로 실학적 화풍이 시들고 복고적 화풍이 다시 유행하였다. 장승업은 중국 화풍을 다시 부활시켜 사실적이고 생동하는 필력으로 새․꽃․인물․산수 등 각 부문에서 많은 걸작품(군마도, 수상서금도 등)을 남겼다.

【문17】 조선 후기 서민 예술과 거리가 먼 것은?
갑. 타령
을. 인각(印刻)
병. 민화
정. 한글 소설


갑․병․정:조선 후기에는 대체적으로 서민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고 지배층의 문화는 서서히 퇴조하게 되었다. 조선 후기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한글로 쓰여진 작품이 많이 나타나고, 그 형식도 주로 소설이나 사설 시조로 바뀐 점이다. 또한 18세기 이래 판소리가 등장하면서 서민의 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서민의 오랜 생활 양식과 밀착되어 형성된 민화는 조선 후기 서민층의 성장과 더불어 유행하게 되었다.

【문18】 조선의 근대화 과정에서 청의 내정 간섭과 일본의 경제적 침략을 강화시키는 결과  를 초래한 사건은?
갑. 강화도 조약, 제물포 조약
을. 운요 호 사건, 방곡령 선포
병. 교조 신원 운동, 만인소 사건
정. 임오군란, 갑신정변


정:임오군란(1882) 결과 제물포 조약이 체결되고 청과 일본의 내정 간섭이 강화되었다. 제물포 조약의 체결로 처음으로 일본군의 조선 주둔이 허용되었다. 또한 청은 조선에 상민수륙무역장정의 체결을 강요하여 청 상인의 통상 특권을 규정하고 경제적 침투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갑신정변(1884) 결과 조선은 일본과 한성 조약을 체결하였고, 청과 일본간에 텐진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청과 일본의 내정 간섭이 더욱 강화되었다.

【문19】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조직한 항일 군대는?
갑.  별기군
을.  독립군
병.  광복군
정.  의열단


병. 광복군: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김구․김규식․이청천이 중심이 되어 1940년 9월 충칭(重慶)에서 광복군을 편성하여 중국군과 합동으로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고, 태평양 전쟁이 발발된 후에는 대일 선전 포고를 하고 연합군과 함께 연합 작전도 수행하였다.

【문20】 다음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갑. 카이로 회담-미․영․중 3국 수뇌가 최초로 한국의 해방과 독립을 결의
을. 포츠담 회담-대한 민국이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받음.
병. 얄타 협정-한국의 38o선 분할을 결정
정. 모스크바 3상 회의-미․영․소 외상이 모여 한반도의 5개년간 신탁 통치 실시 결정


을:포츠담 회담(1945. 7. 26.)에서는 카이로 선언의 결의가 재확인되었으며, 대한 민국이 한반도에 있어서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받은 것은 제3회 유엔 총회(1948. 12.)에서였다.
※ 한국의 해방과 국제 회의
회 합연대내 용대표국
카이로 선언1943한국 독립을 약속미․영․중
테헤란 회담1943연합국의 상륙 작전미․영․소
얄타 회담1945전후 처리, 소련군 대일 참전 결정미․영․소
포츠담 선언1945카이로 선언 재확인미․영․중․소
모스크바 3상 회담19455년간 신탁 통치 합의 미․영․소
미․소 공동 위원회1946한국 통일 문제 토의미․소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