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5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교육행정직)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교육을 정의하는 여러 방식 중 학습자의 입장을 강조한 것은?
①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②  도덕적인 바람직한 행동을 의도적으로 실현
③  가치 있는 지식과 문화 유산을 전수해 주는 일
④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성장시키는 일

④:교육의 주체를 교사가 아닌 학습자로 보고, 학습자의 성장 가능성 내지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고 최대한의 자아 실현을 돕는 일이 교육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루소(Rousseau)나 엘렌 케이(Ellen Key)처럼 교육의 본질이 자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는 입장과 관련되는데, 이들은 소극적 교육론, 아동 중심적 자연성, 성장 잠재력을 강조, 인정한다.
①․②․③:학습자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 학습 지향성을 과소 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자의 의도와 가치 지향과 계획성의 작용을 크게 부각시킨 것이다.

【문 2 】  교육을 통한 문화의 전수는 다음 중 어떤 사회적 기능과 관계가 깊은가?
①  사회적 통합
②  사회적 이동
③  사회적 충원
④  사회적 혁신

①:교육은 집단간․계층간․지역간의 문화의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고, 한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문화의 공통 요인을 형성․전수함으로써 사회 성원들을 응집․결속시키는 사회 통합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학교 교육은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교에서의 공동 생활을 통해 계층 문화의 융화에 기여한다.

【문 3 】  교육 행정에 있어서의 장학(supervision)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장학의 대상은 주로 교사들의 교육 활동을 조정해 주는 것이다.
②  장학의 주기능은 교육 조직에서 상급자가 하급자를 감독하고 지시하는 것이다.
③  교장에게도 장학은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다.
④  바람직한 장학이란 교육의 통제보다도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 -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장학(supervision):교사와 아동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는 전문적 지원 봉사의 활동으로, 시학․감독 위주의 장학에서 민주적인 지도․조언을 중심으로 한 봉사 활동으로 바뀌었다. 장학은 계선 기능보다는 참모 기능을, 통제보다는 자율을 우선시해야 하며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동료적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기능면에서 장학은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 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기술적 보조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 4 】  교사와의 수업 전 회의, 수업 관찰, 수업 후 평가 회의 등과 같은 3단계를 거치는 장학 방법은?
①  임상 장학
②  자기 장학
③  학무 장학
④  문교 장학

①:교사와 장학사 간의 대면적 관계성과 학급 내에서 학생과 교사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관계에 초점을 둔 장학. 수업 전 장학사가 교사로 하여금 목표를 명료화하도록 도와주는 계획 협의회[1단계]가 이루어지고, 수업 관찰[2단계] 이후, 교수 성과를 추측하여 교사와 장학사가 함께 관찰 자료를 검토하는 피드백 협의회[3단계]가 이어진다.
③:서울 특별시, 각 광역시, 각 시․도 교육 위원회 및 산하 교육청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장학 활동으로,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개선 활동을 수행한다.
④:교육부 내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행정으로 교육 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하여 중앙 행정 업무를 보좌한다.

【문 5 】  규준에 따른 학습 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규준(norm)이란 평균치와 표준 편차에 의해서 결정된다.
②  소위 절대 기준 평가라고도 불린다.
③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지 못하다.
④  학생들 간에 지나친 경쟁 풍토를 조성할 가능성이 높다.

②:규준에 따른 학습 평가란 상대 평가이고, 절대 기준 평가는 절대 평가를 말한다.
※ 상대 평가[규준 지향 평가]와 절대 평가[목표 지향 평가]의 비교

【문 6 】  중세의 7자유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생 중심의 선택 교과
②  이성의 도야를 위한 주지 교과
③  사회 적응을 위한 실용성 강조
④  성직자 양성을 위한 교리의 주입

7자유과(Seven Liberal Arts):
로마 시대로부터 중세에 걸쳐 중등 교육 이상에서 이수하던 과목으로 그 내용은 3학 4과로 구성되어 있다. 3학은 문법․수사학․변증법이고, 4과는 산술․기하․천문․음악이다. 이것은 실제적․기술적․실과적인 교과 내용과는 상반되는 성격을 지니는 교과로서, 그 기원은 플라톤․소피스트․퀸틸리아누스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소위 그리이스적인 교육은, 다만 실용성이라든가 생활 기능에 치중한 원시적인 교육과는 달리 인간으로서의 수양․완성을 위한 자유 교육을 숭상하였는데, 7자유과는 바로 이성의 도야를 위한 다면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었다.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교양 교육도 이들 7자유과의 교육에서 연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문 7 】  평생 교육의 이념 중 ‘어떤 형편에 있는 학습자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정신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①  전체성
②  통합성
③  융통성
④  민주성

③:어떤 형편에 있는 학습자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
①:모든 형태의 교육에 정통성을 부여한다.
②:다양한 교육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④:누구나 원하는 종류와 양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평생 교육:인간 삶의 질적 개선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 교육, 아동 교육, 청년 교육, 성인 초기 교육, 성인 후기 교육, 노인 교육 등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취학 전 교육, 사회 교육, 학교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는 것이다. 평생 교육은 개인의 잠재 능력의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전체성, 통합성, 융통성, 민주성을 4대 이념으로 한다.

【문 8 】  교육 정책의 책무성이 의미하는 것은?
①  교육 정책 수행에 대한 책임
②  사회적 요구의 반영 정도에 대한 책임
③  교육의 기회 균등의 정도에 대한 책임
④  교육 정책 효과의 달성 정도에 대한 책임

교육 정책: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 활동에 관하여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하면서 국가의 공권력을 배경으로 강행되는 기본 방침 또는 지침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 활동의 목적․수단․방법에 관한 최적의 대안을 의도적․합리적으로 선택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 정책의 결정에는 환경, 정책 결정자, 국회와 정당, 이익 집단, 매스컴, 연구 기관, 학자, 국민과 학부모 등이 변인으로 작용하는데, 교육 정책은 교육의 기회 균등을 실현하고 교육 운영의 효율성과 자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문 9 】  올센(Olsen, E. G.)의 지역 사회 학교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학교 정책과 교육 계획에 주민을 참여시킨다.
②  학교의 시설을 지역 사회의 센터로 사용한다.
③  학교의 교육 계획에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다.
④  학습의 가치는 현재 생활뿐만 아니라 장래 생활에서도 중시된다.

지역 사회 학교의 특징(올센의 「학교와 지역 사회」)
1. 지역 사회의 생활을 향상시킨다.
2. 지역 사회를 학습의 실험장으로써 사용한다.
3. 학교 시설을 지역 사회 센터로 활용한다.
4. 생활의 기본적 과정과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
5. 학교 정책․교육 계획에 주민들을 참여시킨다.
6. 지역 사회나 여러 기관의 조정적인 역할을 하는 데 지도적 위치에 선다.
7. 모든 사람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민주주의를 행사하며 이를 증진시킨다.

【문10】  표준화 검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심리적 행동 특성들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이다.
②  검사의 실시와 채점, 그리고 결과의 해석 방법 등이 일반화되어 있다.
③  측정하고자 하는 어떤 심리적 특성이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는다.
④  IQ 검사도 일종의 표준화 검사이다.

③:표준화 검사에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도 포함되는데,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구체적인 행동 수준으로서의 조작적 정의가 중요하다.

※ 표준화 검사:어떤 사람이 사용해도, 검사의 실시․채점․해석이 동일하도록 모든 형식과 절차가 기술적으로 엄격하게 통제된 검사. 규준 지향 평가 체제와 관련된 것으로, 검사 내용과 채점 과정, 그리고 해석상의 규준이 상당 수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추었으며, 지능․적성․학력 검사 등 지적 영역과 성격․흥미․태도 검사 등 정의적 영역을 포괄한다.

【문11】  조선 시대 ‘서당’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관립 기관으로 초등 정도의 수준이었다.
②  국가로부터 설립과 폐지에 관한 제한이 가해졌다.
③  서당의 구성은 훈장과 학도였다.
④  ‘유지 독영 서당’은 ‘동냥 공부’의 성격도 지녔다.

④:유지 독영 서당은 유지 혼자서 훈장 급비를 담당하고 이웃집 자녀에게 동냥 공부를 허락하는 서당이다.
①:서당은 관립이 아닌 사설 기관으로 주로 서민층의 교육을 담당한 범계급적인 초등 교육 기관이었다.
②:서당의 설립 및 폐지는 자치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국가적 규제나 제한은 없었다.
③:서당은 훈장과 접장(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학도), 학도로 구성되었다.

【문12】  연구 결과에 의할 때 학업 성취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것은?
①  학교 시설
②  가정 배경
③  인지적 능력
④  성취 동기

①:사이몬즈, 젠크스의 연구를 비롯한 제 연구에서는 학교의 시설과 같은 요인이 성적과 이렇다할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 학생의 지능 및 인지 능력의 차이, 교사의 기대 수준과 학생의 성취 동기 및 포부 수준, 부모의 행동 특성 및 가정 환경은 학업 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문13】  교육 위원회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교육 위원은 자치구 의회에서 선출한다.
②  지방 자치 단체의 교육․학예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③  각 시․도․군에 교육 위원회를 둔다.
④  교육 위원의 자격은 교육 경력 15년 이상인 자이어야 한다.

②:지방 자치 단체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는 특별시․광역시 및 도(이하 ‘시․도’라 함)의 사무로 하고, 그 교육․학예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시․도에 교육 위원회를 둔다.
①:교육 위원은 시․구․자치구 의회에서 2인씩 추천한 자 중 시․도 의회에서 각각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지역별로 1인씩 선출한다. 이 때 시․도별 교육 위원회의 정수는 시의 경우 시의 자치구 수와 같게 하되 최소 7인으로 하고, 도의 경우 당해 도의 교육청 수와 같게 하되 제주도는 7인을 정수로 한다.
③:교육 위원회는 시(특별시․광역시)․도에만 둔다.
④:교육 위원은 명예직으로 하고, 그 자격은 이를 선출하는 지방 의회 의원의 피선거권이 있는 자로서 정당의 당원이 아니어야 하며, 교육 위원 정수의 2분의 1 이상은 교육 또는 교육 행정 경력이 15년 이상이거나 양경력을 합하여 15년 이상인 자로 한다.

【문14】  다음 중 일리치(Illich)와 라이머(Reimer)의 학교 교육 비판론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①  학교는 학생들에 대한 통제를 통하여 질서를 유지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②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를 재생산하는 도구이다.
③  학교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성장과 발달을 통한 자아 실현을 억제하고 있다.
④  학교는 기존의 가치, 이념, 질서 등을 제도화, 신화화를 통하여 유지시키고 있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고 인간적이고 평등한 교육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라이머와 일리치의 학교 교육 비판:
라이머(Reimer)는 「학교는 죽었다」에서 학교가 참된 교육을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단정했고, 일리치(Illich)는 「학교 없는 사회」에서 학교 위주의 사회를 벗어나야 참된 교육을 되찾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들은 지적 욕구와 인격 도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 교육을 받지만 학교가 보호와 선발, 교화의 기능에만 치우치고 가장 본질적인 학습은 소홀히 할뿐더러 학습 기능조차 불필요한 지식, 특정 집단의 이익에나 봉사하는 지식으로 구성되었다고 비판한다. 특히 라이머는 부모들이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목적은 지적인 성취나 도덕적인 성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와 권력을 잡는 데 있다고 비판하였다.

【문15】 진단 평가의 기능과 관계가 깊은 것은?
①  교육 목표 달성도의 확인
②  출발점 행동의 확인
③  학습 진전 속도의 확인
④  도착점 행동의 확인

※ 진단 평가:과거 학습의 정도․적성․학습 흥미․학습 준비도 등을 학습이 시작되기 이전의 초기 상태에서 진단하여 효율적인 학습 지도 방안을 찾아내기 위한 평가. 출발점 행동을 확인함으로써 학습의 중복을 피하고 학습 곤란에 대한 사전 대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한다.

【문16】  우리 나라 개화기의 교육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선교계 학교, 관립 학교, 사립 학교 중 1910년까지 그 수가 가장 많았던 학교는 민주 선각자들이 세운 사립 학교이었다.
②  조선 시대의 관학과 사학의 형태를 벗어나 근대 학교가 생겨났다.
③  성별이나 신분 계급에 따른 교육 기회의 차별이 여전하였다.
④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자주 정신이나 항일 정신을 고취하였다.

③:개화기 교육에서는 성별이나 신분에 따른 차별이 사라졌다. 기독계 학교의 경우 만민 평등 사상에 입각하여 교육의 기회 균등을 실현하였고 관립 학교도 초등 교육의 의무화에 공헌하였으며, 사립 학교는 범민족적인 항일과 민족 의식의 고취, 애국 사상의 함양에 힘썼다.

【문17】 스키너(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 이론을 적용한 수업 방법은?
①  발견 학습
②  탐구 학습
③  프로그램 학습
④  동시 학습

③: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고안으로서 기계 장치 또는 책의 형태로 되어 있는 프로그램 내용을 학생에게 학습시키는 교수 형태. 제시된 질문 또는 문제에 학생이 직접 행동으로 반응하면 즉각적인 피드백이 행해지는 것인데, 직선형․분지형․첨부형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이 중 스키너가 발전시킨 직선형 프로그램은 학습 자료가 스몰 스텝(small step)으로 쪼개져 있으며, 빈번한 반응을 하도록 되어 있고, 학생의 반응 결과에 대한 지식이 즉각 제공되며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①:지식의 발견 과정에 따라 학습시켜 학습자가 이를 재발견하게 하는 학습 지도 방법으로 브루너가 주장했으며, 교재의 기본 구조와 전이의 효과, 직관적․주체적 학습을 강조했다.
②:듀이의 반성적 사고 과정을 수업 형태에 발전․적용시킨 것으로 교수 학습 상황에 가설을 사용하여 불확실한 상황을 검증․평가해 가도록 한 방법이다.

【문18】  다음 중 고등 학교에 종합 생활 기록부를 새로 설치․운영하게 된 이유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보다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학업 성적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②  학과 공부 외의 학교 생활에 관한 보다 충실한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③  학생의 개인적인 소질과 능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
④  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

①:종합 생활 기록부는 학생들의 신체적․지적․정의적․사회적 발달 상황과 발달에 작용되는 제반 조건, 또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일정 기간 연속적으로 체계 있게 기록한 것으로, 단순히 학업 성적 자료 마련을 위한 의도로 설치․운영된 것은 아니다.

【문19】  우리 나라 역대 교육 기관 중 사학(私學)에 해당되는 것끼리 묶인 것은?
①  경당, 태학, 국자감, 서원
②  경당, 사학, 12공도, 향교
③  국학, 국자감, 서당, 서원
④  경당, 12공도, 서원, 서당

경당:우리 나라 최초의 사학. 평민 및 지방 부호의 자제를 담당한 고구려의 사립 교육 기관
12공도:고려 시대의 과거 준비 기관으로, 고등 교육 기관으로서 사학의 최초의 예
서원:조선 시대 지방에 세워진 향교 수준의 사설 교육 기관
서당:고려․조선 시대 일반 민중의 교육을 담당한 사설 초등 교육 기관

※ 국자감:고려 시대 개경에 세운 최고 관립 교육 기관. 국학․성균관으로 이어짐.
사학(四學):고려 시대의 오부 학당과 같은 조선 시대 교육 기관으로, 사학을 거쳐 성균관에 진학함.
향교:양반․평민 자제가 입학한 조선 시대 지방 관학으로 중등 교육 기관

【문20】  잠재적 교육 과정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①  교과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교사가 수업 지도안에 따라 가르친 내용을 의미한다.
②  학교가 특정 내용을 학생들이 의식하지 못하도록 계획하여 가르친 내용을 의미한다.
③  교과에서 의도적으로 계획하지는 않았으나,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통하여 가지는 경험을 의미한다.
④  학교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교육 과정과는 달리 학생들이 스스로 마련한 학습 경험 계획을 의미한다.

잠재적 교육 과정:학교의 물리적 여건, 제도 및 행정 조직 그리고 사회적․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생이 가지는 경험 가운데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는 경험을 의미한다. 학업 성취, 정신 기능, 세계관의 영역과 관계되며, 학교의 문화적 풍토, 학생의 모방 대상인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