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5월 25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교육행정직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위대한 저서 읽기 프로그램(The Great Books Program)’을 주창하여 자유로운 교양인이 되기 위해서는 인류의 위대한 성취인 양서를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을 사회 운동화시킨 교육학자는?
① 존 듀이
② 허친스
③ 루소
④ 아리스토텔레스


②:진리의 절대성과 영구성을 사상적 배경으로 하는 항존주의의 대표자로, 정신과 지성을 훈련시켜 절대적이고 영구적인 진리를 밝히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또한 인간의 본성은 어디에서나 동일하다고 보고 오랜 세월에 걸쳐 축적된 고전을 읽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문 2 】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중 가역성(reversibility)을 획득하는 시기는?
① 감각 동작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 동작기:감각 동작에 의한 학습을 통해 어떤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보아도 동일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며, 대상에 대한 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함.
2. 전조작기:자기 사고 중심기로 언어가 현저히 발달하며 물활론적 사고가 가능해짐.
3. 구체적 조작기:가역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보존 개념이 형성됨.
4. 형식적 조작기: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게 되며 조합적 사고가 가능해짐.

【문 3 】 조선 초기의 대표적인 교육 사상가로 서양의 코메니우스의 「세계도회」와 비견될 수 있는 책을 저술한 사람은?
① 권근
② 이율곡
③ 이황
④ 이색


「입학도설(入學圖說)」은 고려 공양왕 때 권근이 지은 우리 나라 최초의 그림책으로, 주돈이의 ‘태극도설’과 주자의 ‘중용장구’를 참고하여 천인심성(天人心性)의 합일을 주장했는데, 오늘날 시청각 교구의 선구라고 할 수 있다.

【문 4 】 교육법 제81조는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신앙,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등에 의한 차별이 없이 그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하여 … 학교를 설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나타나 있는 정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사회적 배경에 따른 교육 기회의 불평등은 철폐되어야 한다.
② 개인의 능력에 따른 교육 수준의 격차도 평등 정신에 위배된다.
③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등에 의한 교육 격차를 불평등하게 보는 이유는 그것들이 개인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이다.
④ 이러한 생각은 자유주의적 교육관에 해당된다.


허용적 평등:자유주의적 평등으로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허용되고,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의 여부는 개인의 능력에 달려 있다.

【문 5 】 헌법에 명시된 교육의 기본 방침이 아닌 것은?
① 초등 교육의 의무화
② 교육의 기회 균등
③ 평생 교육의 진흥
④ 교육 과정의 국제화


헌법상의 교육 조항:교육의 기회 균등, 초등 교육의 의무화, 무상 의무 교육, 교육의 자율성 보장, 평생 교육 진흥, 교육에 대한 법률 제정이 있다.

【문 6 】 ( ) 속에 들어 갈 말을 옳게 짝지은 것은?
기능주의 사회학자인 Durkheim과 Parsons는 학교의 주된 기능을 ( )과(와) ( )(으)로 보았다.
① 통합화, 개성화
② 사회화, 선발
③ 문화 전수, 자아 실현
④ 사회 비판, 현실 개혁


기능주의에서 교육은 전체 사회의 한 하위 체제로서 사회의 존속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본다. 즉, 기존 사회의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사회화와 사회 각 분야의 역할을 가장 잘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사회적 선발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문 7 】 다음의 내용이 나타내고 있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좋고 나쁜 행동을 가려 상과 벌을 주며, 바람직하고 공인된 행동을 권장하고 정상에서 벗어나는 그릇된 행동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한다.
① 사회 통합
② 사회 이동
③ 사회 개혁
④ 문화 전승


교육의 사회적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개인의 인격 형성으로, 상벌의 제재를 통해 학생들의 행동을 지도한다는 설문의 내용은 개인을 도덕적으로 개조하여 사회를 개혁하자는 입장과 관계가 깊다.

【문 8 】 교육 행정의 주요 과정을 기획, 의사 결정, 조직, 의사 소통, 지도, 조정, 통제, 평가로 구분해 볼 때, 구성원의 사기 및 조직의 문제 해결과 가장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단계는?
① 의사 결정
② 의사 소통
③ 조정
④ 통제


②:조직 내의 부서 간․개인 간의 정보, 의견, 아이디어 등을 교환하는 과정으로 의사 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 구성원의 사기가 진작되고 문제 해결이 수월해진다.

【문 9 】 사회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한 형태로서, 어떤 대상을 선택하여 이를 자신과 동일화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은?
① 관찰 학습
② 인지 학습
③ 역할 학습
④ 모형 학습


④:사회화의 한 방법으로 타인의 행동을 모방한다는 점에서 모방 학습과 유사하나 모형 학습은 모방할 타인을 선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문10】 개인의 무의식적 충동이나 욕구를 알아보고자 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① 투사법
② 표준화 검사
③ 관찰법
④ 사례 연구법


①:인간의 내면에 일어나는 심리적 사태를 사물에 투사시켜 파악하려는 방법으로 주제 통각 검사(T.A.T.), 로르샤하 검사(Rorschach Ink-blot Test) 등이 있다.
②:어떤 사람이 사용해도 검사의 실시․채점․해석이 동일하도록 모든 형식과 절차가 기술적으로 엄격하게 통제된 검사를 말한다.
③:가장 오래되고 원시적인 방법으로 특수한 사실을 관찰함으로써 일반적 원리를 찾거나 현상을 기술, 혹은 변인들 사이의 상관 등을 구하는 방법이다.
④:특정한 개인에 관한 사항을 조사해서 그 개인의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까지 모색하는 방법이다.

【문11】 Guilford는 그의 지적 능력 구조론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생각을 해내는 능력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① 평가적 사고력
② 수렴적 사고력
③ 발산적 사고력
④ 인지적 사고력


③:Guilford의 지능 구조 모형에서 조작 차원에 해당하는 요인으로 인지 또는 기억된 정보로부터 새롭고 다양하고 비관습적인 답과 해결 방법 등을 생성하는 생산적 사고를 말하며,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창의력과 상통한다. 확산적 사고력이라고도 하며, 수렴적 사고력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 Guilford의 지능 구조 모형
1. 내용(content):도형적, 상징적, 의미적, 행동적
2. 조작(operation):인지, 기억,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평가
3. 산출(product):단위, 분류, 관계, 체제, 변형, 함축

【문12】 다음 중 그 의미가 유사한 것들을 옳게 골라 묶은 것은?
㉠ 준비성㉡ 수업 목표㉢ 출발점 행동
㉣ 학습 밀도㉤ 도착점 행동㉥ 선수 학습 능력
① ㉠, ㉡, ㉢
② ㉠, ㉢, ㉥
③ ㉡, ㉣, ㉤
④ ㉣, ㉤, ㉥


㉠․㉢․㉥:준비도와 같은 개념으로 이외에도 학습 경향성, 적성, 선행 조직자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한 수업 단위가 끝날 때 학습자가 성취해야 한다고 기대되는 내용 또는 행동

【문13】 Maslow의 욕구 단계설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소속감의 욕구
③ 존경의 욕구
④ 자아 실현의 욕구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위계화하였다.

【문14】 다음은 산업화에로의 역사적 대전환기에 적절한 새로운 교육 체제를 구축하여 산업 사회의 주역이 되었던 나라들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독일은 산업 사회의 인력 양성을 위하여 전통 대학과는 별도로 새로운 형태의 직업 기술 고등 교육 체제인 호흐슐레(Hochschule)를 창출하였다.
② 미국은 주립 대학 제도를 창안하여 산업 사회의 주역이 되었다.
③ 일본은 일찍이 단선형 학제를 창출하여 산업화에 대비하였다.
④ 프랑스의 나폴레옹은 산업화 여명기에 그랑제꼴(Grandes École)을 비롯한 새로운 교육 제도를 창안하였다.


③:단선형 학제는 학교 계통이 일원화되어 있는 형태로 동일한 단계에 있는 학교들 사이에 근본적인 성격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복잡하고 다양한 산업 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배출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은 학제이다.

【문15】 아동 교육에 대한 이론가이며 실천가로서, 아동은 무한한 잠재 능력을 스스로 개발하며 경험을 통해 환경을 배우기 때문에 아동을 독립적 인격체로 다루고 개인차에 따른 개별 교육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한 사람은?
① 듀이
② 헤르바르트
③ 페스탈로찌
④ 몬테소리


②:교육학을 과학적 학문으로 조직한 교육학의 아버지로서, 교육의 최고 목표를 도덕적 품성의 도야에 두고, 명료․연합․계통․방법의 교수 4단계설을 주장하였다.
③:신인문주의의 대표자로 인간 정신의 내면을 Head, Heart, Hand로 구분하여 이들의 조화적 발달을 도모하고 인간 개혁을 통한 사회 개혁을 제창하였으며 그 방법으로 합자연의 원리를 채택하였다.
④:이탈리아의 여류 교육가로 로마의 빈민 자제를 모아 ‘아동의 집’이라는 학교를 창설하였으며, 실생활 훈련, 감각 훈련, 언어 교육에 이르는 3단계의 방법을 도입하여 아동 중심의 자율 학습, 개별 학습을 실시하였다.

【문16】 교육 현상과 교육이 아닌 것을 구별짓는 기준을 옳게 나타낸 것은?
① 의도성과 계획성, 전인적 관심, 가치 중립성
② 의도성과 계획성, 지식의 전수, 가치 중립성
③ 의도성과 계획성, 전인적 관심, 가치 지향성
④ 의도성과 계획성, 지식의 전수, 가치 지향성


교육은 인간의 잠재성을 의도적․계획적으로 계발하고, 가치 있는 행동의 변화를 통한 전인적 성장에 관심을 둔다.

【문17】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① 강화
② 조건화
③ 자극 - 반응
④ 인지 구조


④:인지주의 학습 이론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S - R 이론):
특정 자극에 학습자가 특정 반응을 함으로써 어떤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는 학습 이론. 관찰 가능한 행동의 연구, 행동의 예언과 통제를 그 주요 내용으로 하며, 유기체를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본다.
1. 강화:반응의 빈도를 높히기 위하여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으로 작동적 조건 형성에서의 강화는 어떤 반응이 일어난 직후에 보상이 되는 자극을 제시하여 그 반응의 강도가 강해지는 것을 말한다.
2. 조건화:개념적 또는 물리적 수준에서 행동을 통제하고 행동 변화의 자료들을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로,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로 대별된다.

【문18】 다음 중 교육의 의미와 가장 다른 용어는?
① 사회화(socialization)
② 문화 접변(acculturation)
③ 인간화(humanization)
④ 문화 전계(enculturation)


②:문화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집단이 계속적이고 직접적인 접촉을 함으로써 어떤 한쪽 또는 양쪽의 본래 유형이 달라지게 되는 현상으로,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
④:한 사회에 태어난 개인이 그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일종의 문화적 학습 과정이며 사회화와 유사하다.

【문19】 관료제의 병리 현상으로 지적되는 것은?
① 형식주의
② 사대주의
③ 업적주의
④ 무정부주의


관료제의 병리 현상:형식주의, 동조 과잉, 인간성 상실, 할거주의, 조정의 곤란, 변화에 대한 저항, 무사 안일, 행정의 독선화 등

【문20】 절대 기준 평가가 바탕으로 하고 있는 교육적 관점과 부합되는 것은?
① 경쟁적 교육관
② 선발적 교육관
③ 엘리트 교육관
④ 발달적 교육관


①․②․③:규준 지향 평가(집단의 평균점을 기준으로 하여 개개 학생의 득점의 상대적 순위를 정하는 평가)와 관련된다.

절대 기준 평가:학생들이 알아야 할 지식과 기술을 알고 있느냐, 또는 모르고 있느냐를 따지는 데 주안을 두는 평가 방법. 주어진 교육 목표에의 달성 정도, 또는 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개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준거 지향 평가라고도 하며, 누구나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발달적 교육관과 상통한다.


전체 정답

1. ②  2. ③  3. ①  4. ② 5. ④  6. ②  7. ③  8. ② 9. ④ 10. ① 11. ③ 12. ② 13. ④  14. ③ 15. ①  16. ③ 17. ④  18. ②  19. ①  20. ④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