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5월 16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고려를 중세 사회로 보는 근거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모든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② 유교 사상에 입각한 새로운 질서가 마련되었다.
③ 골품제를 대신하는 새로운 신분 체제를 만들었다.
④ 혈족적 관념과 종교의 제약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문화를 발달시켰다.


①:고려 시대에는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은 속현이 더 많았으며,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야 모든 군현에 지방관이 파견되었다.

2. 다음은 고려 후기의 역사서이다. 이 저서들의 공통적 서술 방향은?
∙각훈의 「해동고승전」∙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이승휴의 「제왕운기」
① 정통 의식과 대의 명분을 중시하였다.
② 유교 사관에 입각하여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③ 존화주의적 역사관을 가지고 있었다.
④ 민족적 자주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④:무신 정변 이후 민족적 자주 의식을 바탕으로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움직임이 일어났는데, 각훈의 「해동고승전」, 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이 이 시기의 자주적 역사서이다.

3. 조선 시대의 사림파와 관련이 먼 것은?
① 사장보다 경학을 중시하였다.
② 성리학을 학문의 주류로 삼았다.
③ 불교와 도교 등의 사상에 관대했다.
④ 중앙 집권 체제보다는 향촌 자치를 내세웠다.


③:훈구파에 대한 설명이다. 사림파는 성리학 이외의 학문과 사상을 이단으로 배격하였다.

4. 다음은 대한 민국 정부 수립 후 실시된 농지 개혁법의 내용이다. 이 개혁의 기본 방향은?
농가나 부재 지주가 소유한 3정보 이상의 농지는 국가가 매수하고, 농지의 평균 수확량의 150%를 5년 간 보상토록 하였으며, 국가에서 매수한 농지는 영세 농민에게 3정보를 한도로 분배하고 그 대가를 5년 간에 걸쳐 수확량의 30%씩을 상환곡으로 반납토록 하였다.
① 부재 지주의 농지를 무상 몰수함으로써 국가의 토지 소유권을 강화시키려는 노력이다.
② 유상 매수, 유상 분배를 통하여 지나친 토지 소유의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이다.
③ 경작 농민에 대한 경작권의 보장을 통하여 자본주의적 경쟁을 완화시키려는 노력이다.
④ 대지주 및 부재 지주에 대한 토지 소유를 제한하여 국가 수입을 증대시키려는 노력이다.


농지 개혁:1949년 6월 농지 개혁법의 공포로 적산 농지(敵産農地)를 국유로 하고, 부재지주(不在地主), 3정보 이상의 농지를 가진 자 등의 농지를 국가가 유상 매수하고 대신 지가 증권(地價證券)을 발급하여 5년 간 지급토록 하였다. 한편 매수한 토지는 영세 농민(해방 전 농민의 70%임)에게 3정보를 한도로 유상 분배하여 5년 간 수확량의 30%씩을 상환토록 하였다. 이 토지 개혁은 삼림․임야 등 비경지가 제외되고 농지만 대상으로 한 농지 개혁에 그쳤고, 개혁 자체가 지주층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5.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행해질 당시에 나타난 현상으로 옳은 것은?
∙고인돌, 돌널무덤, 돌무지무덤들이 축조되고 있었다.
∙우세한 부족이 스스로를 하늘의 자손이라고 믿는 선민 의식이 나타났다.
① 계급 사회가 형성되면서 군장이 등장하고 있었다.
② 토기의 제작이 비로소 이루어져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③ 우경을 이용하는 본격적인 벼농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④ 정치 권력의 독점이 이루어져 고대 왕국이 확립되고 있었다.


①:설문의 내용은 청동기 시대의 사실이다. 이 때 지배와 피지배의 분화가 심해져 계약사회가 출현하였고, 군장이라는 권력과 경제력을 가진 지배자가 나타났다.
②:신석기 시대
③․④:철기 시대

6. 다음은 발해와 관련된 내용이다. 이와 관련된 것은?
대외적으로는 중국과의 대등한 지위를 나타낸 것이며, 대내적으로는 왕권의 강대함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① 고구려 계승 의식을 분명히 하였다.
② 3성 6부의 중앙 정치 조직을 정비하였다.
③ 유학생들이 당의 빈공과에 합격하였다.
④ 인안, 대흥 등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④:발해 시대의 인안, 대흥, 건흥 등 독자적 연호가 사용된 것은 중국과의 대등한 지위를 강조한 것이며 왕권의 강대함을 표현한 것이다.

7. 신라의 귀족들은 국가로부터 녹읍을 지급받았다. 신라의 녹읍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녹읍은 조세뿐만 아니라 그 토지에 소속한 백성들의 역역(力役)까지도 징발할 수 있었다.
② 신문왕은 관료전을 지급하고 귀족들의 녹읍을 폐지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③ 폐지된 녹읍은 귀족들의 반발로 경덕왕 16년(757)에 부활되었고, 신라 말기에 귀족이 분열 대립하게 되는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④ 신라 시대 녹읍의 존재는 일반 백성이 소유한 토지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④:일반 백성에게는 정전을 지급하여 경작하게 하고 대신 국가에 조를 바치게 하였다. 즉, 신라의 농민들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전을 경작하고 조를 바치는 자영 농민이 대부분이었다.

8. 조선 후기 다음과 같은 제도의 시행으로 나타난 결과로 옳은 것은?
∙과세의 기준이 민호에서 토지 결 수로 바뀌었다.
∙토지 1결당 미곡 12두를 납부하였다.
∙공납을 전세화하였다.
∙평안도,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시행하였다.
① 공인의 활동으로 지방 장시가 성장하였다.
② 국가의 재정 사정이 악화되었다.
③ 별공이나 진상 같은 현물 징수가 완전 폐지되었다.
④ 장기적으로 양반 중심의 사회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②:대동법의 실시로 국가의 재정 사정이 일시적으로 회복되었다.
③:대동법이 시행된 뒤에도 진상이나 별공 등 현물 징수를 여전히 부담하였다.
④:장기적으로 볼 때 대동법의 실시는 양반 사회의 붕괴를 촉진하였다.

9. 다음은 고려 광종의 개혁 정치의 내용이다. 태조 왕건의 정책 중에서 이와 같은 목적으로 실시된 것은?
∙노비 안검법의 실시∙과거 제도의 실시
① 북진 정책의 표방
② 연등회와 팔관회의 중시
③ 사심관제와 기인제의 실시
④ 조세 부담의 경감과 노비 해방


③:노비 안검법의 실시, 과거 제도의 실시와 기인제․사심관제의 실시는 지방 세력을 통제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채택한 제도의 내용이다.

10. 다음과 같은 사실이 가져다 준 결과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향약 보급 운동 ∙서원 건립 운동
① 사림의 지위 강화
② 중앙 집권의 강화
③ 유교 윤리의 보급
④ 사림의 농민 통제 강화


②:사림의 세력 기반이었던 서원과 향약이 보급되면서 국가 지배력은 약화되고 향촌에서의 사림의 지배권이 강화되었다.

11. 조선 후기 농업의 변화된 모습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는 이앙법을 금지시켰으나 계속 확대되어 갔다.
② 광작의 보급으로 농민 계층의 분화가 촉진되었다.
③ 도조법의 확대는 많은 농민의 토지 이탈을 가져왔다.
④ 농업 생산이 보다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었다.


③:도조법은 일반적인 현상은 아니었으나 대개 수확량의 약 1/3을 지주에게 바치도록 되어 있어서 소작인에게는 타조법보다 유리하였다. 한편 이앙법의 발달, 광작의 보급은 부농층을 발생시킨 반면 농민의 토지 이탈을 가져와 농민층의 분화를 촉진시켰다.

12. 다음은 강화도 조약의 일부이다. 그 의미를 잘못 연결한 것은?
㉠조선국은 자주의 나라이며, 일본국과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
㉡조선국은 부산 이외에 두 곳을 개항하고, 일본인이 왕래 통상함을 허가한다.
㉢일본국의 항해자가 자유로이 해안을 측량하도록 한다.
㉣일본 국민이 조선국 각 항구에 머무르는 동안 저지른 범죄는 모두 일본 관원이 심판한다.
① ㉠-청의 조선에 대한 종주권을 부인하여 일본의 침략 의도를 나타낸 것이다.
② ㉡-통상 교역의 목적을 넘어 정치적․군사적 거점을 마련하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③ ㉢-조선의 자주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로 볼 수 있다.
④ ㉣-최혜국 대우를 규정한 것으로 불평등한 내용이다.


④:최혜국 대우를 규정한 불평등 조약은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이다. ㉣은 치외 법권을 규정한 것으로 이것은 조선의 주권에 대한 침해이다.

13. 다음의 사실들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사회를 파악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조선 후기 한글 소설의 보급
∙상공업의 발달로 인한 도고의 출현
∙실학의 발생
∙농민 의식 향상으로 봉건적 신분 질서 동요
① 생산력 증대를 통하여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고 있었다.
② 피지배 계층을 위한 정책이 적극 실시되었다.
③ 내재적 역량에 의한 사회의 발전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④ 근대적 시민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③:지문에 주어진 조선 후기 사회의 여러 변화는 자율적․주체적으로 이룩되었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즉, 스스로의 내재적 역량에 의해 근대 사회로의 길을 걷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북학론자들이 통상 개화론을 주장하여 개항, 개화의 기반을 마련하였던 것이나 또는 조선 후기에 성장한 상업 자본이 개항 후 민족 자본의 토대를 이루었던 것에서도 보여지고 있다.

14. 다음의 내용과 관련이 적은 것은?
우리가 의(義)를 들어 여기에 이르렀음은 그 본의가 결코 다른 데 있지 아니하고, 창생(蒼生)을 도탄 중에서 건지고 국가를 반석 위에다 두자 함이라. 안으로는 탐학한 관리의 머리를 베고, 밖으로는 횡포한 강적(强敵)의 무리를 쫓아 내몰고자 함이라.……
① 개화당과의 제휴를 통해 사회 변혁을 이룩하고자 하였다.
② 전주 화약 이후 정부와의 원한을 씻고, 서정(庶政)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③ 신분 제도 타파 의식을 분명히 하였으며 민중의 지지를 받았다.
④ 항일 의병 운동으로 연결되었다.


지문은 동학 농민 운동의 절정기인 제2기에 배포된 전봉준의 격문이다. 제1기 후 일단 해산한 전봉준, 손화중, 김개남 등은 격문을 배포하고, 제폭 구민․보국 안민의 기치를 내세웠다. 이후 제3기 때 전주 화약이 맺어져 폐정 개혁 12조를 제시하였고, 재봉기하기 전까지 해산하였다.

15. 5세기경의 삼국의 정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신라는 불교 사상을 공인하여 고대 왕국의 신앙으로 발전시켰다.
② 백제는 정복 국가 체제를 발전시켜 마한의 나머지 땅을 병합시켰다.
③ 신라는 국력을 신장하여 가야 지방을 완전히 병합하였다.
④ 고구려는 남하 정책을 추진하여 한강 상류를 차지하였다.


④:장수왕 때(413~491)
①:법흥왕 때(527)
②:근초고왕 때(369)
③:진흥왕 때(562)

16. 대한 제국 시기의 상황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물산 장려 운동을 전개하여 열강의 경제적 침략에 맞섰다.
② 지계(地契)를 발급하여 토지의 소유권 제도를 새로이 정비하려 하였다.
③ 전제 황권을 견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중추원을 설치하였다.
④ 을사조약의 체결로 민족적 입장을 반영하는 일체의 언론 활동이 중단되었다.


②:대한 제국 때는 양전 사업으로 근대적 토지 소유권 제도라 할 수 있는 지계가 발급되었다.
①:1920년대  
③:독립 협회의 활동 시기
④:1905년 이후

17. 조선 시대의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교의 가부장적 원리가 점차 보편화되었다.
② 양반 중심의 지배 질서와 가족 제도에 종법 사상이 응용되었다.
③ 유교의 강조로 불교, 도교, 토속 신앙 등이 점차 자취를 감추었다.
④ 유교의 덕치주의와 민본 사상을 바탕으로 왕도 정치를 구현하려 하였다.


③:조선 시대에는 기본 정책이 숭유 정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불교, 도교, 풍수 지리설, 도참 신앙 등 민간 신앙이 서민 생활과 밀착하여 유행하였다.

18. 다음의 사실들과 관련 있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는 물건값의 12배를 배상하게 한다.
∙마가, 우가, 구가, 저가는 따로이 행정 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렸다.
∙수해나 한해를 입어 오곡이 잘 익지 않으면 왕에게 그 책임을 묻기도 하였다.
∙왕이 죽으면 많은 사람을 순장하기도 하였다.
① 모든 사람이 평등한 공동체적 생활을 하였다.
② 데릴사위의 풍속이 있었다.
③ 왕은 제정 일치의 지배자였다.
④ 연맹 왕국의 단계에서 멸망하였다.


④:설문의 내용은 연맹 왕국의 단계에서 멸망한 부여의 사회상과 관계된다.
①:신석기 시대  
②:고구려  
③:단군 왕검

19. 근대의 의병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개 의병 주도층은 지방의 유학자들이었지만, 신돌석과 같은 평민 출신 의병장도 있었다.
② 일부는 해외로 망명하여 일제 초기에 만주, 연해주에서 활동하던 독립군의 모체가 되었다.
③ 초기 의병의 주도 세력은 사회 개혁에 진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④ 1895년 을미의병은 단발령과 명성 황후의 시해가 직접적인 계기였다.


③:항일 의병의 발단인 을미의병은 위정 척사 사상을 가진 유생들이 주도하였다.

20. 다음의 승려들이 주장했던 내용을 통해 이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목표는?
∙원효는 화쟁(和諍) 사상을 주장하였다.
∙의천은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강조하는 교관 겸수(敎觀兼修)를 제창하였다.
∙지눌은 참선과 지혜를 아울러 닦자는 정혜 쌍수(定慧雙修)를 내세웠다.
① 불교의 대중화 시도
② 불교 사상의 통합 구현
③ 유교와 불교의 타협 시도
④ 불교의 정치 이념화 구현


②:원효는 화쟁 사상을 주장하여 여러 종파를 융합하려 하였고, 의천은 화엄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려는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의천의 이러한 시도가 교리면에서 완전한 통합이 아니었던 데 비해 지눌의 사상은 선․교 일치의 완성된 철학 체계를 이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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