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5월 11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8세기 초 동아시아의 정세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발해는 수군을 보내 당의 산둥 지방을 선제공격하였다.
② 발해는 당해 사신을 파견하였으며 유학생들도 건너갔다.
③ 발해는 흑수부 말갈족을 이용해 당을 견제하려 하였다.
④ 만주에서 거란족이 일어나 발해를 멸망시켰다.


8세기 초는 인안이라는 독자적 연호를 사용하고 정복 활동을 활발히 해 북만주 일대를 차지하는 무왕(武王) 시기이다. 발해 무왕이 영토 확장을 계속하자 흑수부 말갈족은 이에 두려움을 느끼고 당에 보호를 요청하였으며, 당이 이들을 이용하여 쳐들어 왔으나 무왕은 흑수부를 치는 한편 장문휴로 하여금 당의 산둥반도 덩조우를 선제공격하게 하였다. 그 후 발해는 당의 공격과 당의 요청에 의한 신라의 공격도 물리쳤다. ② 8세기 후엽 문왕은 광대한 영토 기반 위에 대립된 태도를 버리고 당과 정식 국교를 수립하고 당의 3성6부를 도입 등 국가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③ 흑수부 말갈족은 여러 부족중에서 발해와 대립한 부족이다. ④ 발해는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의 결합으로 국가의 통합 상 취약하였으며, 선왕 사후에는 왕위 계승을 둘러싼 내분으로 국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10세기 초 애왕 때 거란의 침입으로 멸망하였다.

2. 조선시대에 간쟁권을 가진 언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사간원
② 의정부
③ 사헌부
④ 홍문관


조선은 왕도 정치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임금이 내린 결정에 잘못이 있을 때 간언할 수 있는 사간원과 관리 감찰을 담당한 사헌부가 원래 언관이나 실제로는 학문적 연구를 토대로 정책 결정에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한 홍문관도 언관의 역할을 하였으며, 정치적 공론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거나 국왕의 시정을 비판하는 기관이었기에 이를 언론 3사라 하였다.

3. 고려 시대 조계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불교계의 타락을 비판하며 정혜쌍수의 실천 운동을 전개하였다.
② 원 간섭기 이후 권문 세족의 후원으로 혁신 운동이 전개되었다.
③ 무신정권은 교종 세력을 억압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조계종을 후원하였다.
④ 세속적인 불교를 배척하고, 심성의 도야를 강조함으로써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상적 터전을 마련하였다.


무신 집권 이후 사회 변동기를 거치며 불교계에서는 기존의 타락상을 비판하면서 승려 본연의 자세 확립을 주창하는 새로운 종교 운동인 신앙 결사 운동이 전개되었다. 지눌의 수선사(정혜) 결사는 그러한 신앙 결사의 출발점이라 볼 수 있으며, 그는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내용으로 조계종을 개창하였다. 그리고 당시의 무신 정권은 선종 중심의 조계종을 적극 후원하였으며, 지눌의 제자인 혜심은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여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바탕을 마련하였다.

4. 다음은 조선시대 불교 정책의 변화 과정을 순서대로 배열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종전의 승과제도를 폐지하면서 남녀를 막론하고 승려가 되는 것을 억제하였다.
∘한양에 원각사를 중건하였고 간경도감을 설치하여 불경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성종은 시행되고 있었던 승표 허가제인 도첩제를 완전히 폐지하였다.
① 승려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정예화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② 유불을 이념적으로 통합하고 체계화시키려는 노력의 과정이다.
③ 불교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이해로 불교를 권장하는 방향이다.
④ 유교주의가 심화됨으로써 불교에 대한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


조선 시대는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신진 사대부 세력이 세운 국가로, 불교 정책에 있어서 는 국가에 의해 간섭과 통제를 받아 그 활동이 억제되었다. 도첩제의 실시는 승려의 수를 줄이기 위해 포를 납부한 사람에게만 도첩을 발급하였으며, 성종 때는 도첩제마저 폐지하여 승려의 출가를 금지하였다. 이러한 숭유 억불 정책은 유교주의 국가 기초를 확립하고 사원의 토지와 노비를 환수하여 국가 재정을 확보하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사원에 대한 국가적 통제는 강하였으나, 사람들의 신앙에 대한 욕구는 완전히 억제하지 못하여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고 왕족의 명복을 비는 행사가 자주 시행되었으므로 내불당이나 간경도감이 설치하는 등 명맥이 유지되었다.

5. 다음을 종합하여 조선 사회의 모습을 추론한 것으로 옳은 것은?
∘족보를 만들어 종족의 내력을 기록하고, 그것을 암기하는 것을 필수적인 교양으로 생각하는 보학이 발달하였다.
∘백운동 서원을 시작으로 많은 서원이 설립되었다.
∘상장세례에 관한 예학이 발달하였다.
∘지방의 유력한 사림이 향약의 간부인 약정에 임명되었다.
① 훈구파들은 사림의 정치 운영에서 나타나는 모순과 부 비판하였을 것이다.
② 세도가와 연결될 수 있는 양반만이 관직을 차지할 수 있으므로, 세도가와 연결되지 못한 지방 양반들의 불만이 컸을 것이다.
③ 신진 관료들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대토지를 소유하고 있고 사림에 대하여 사전 폐지 등 개혁을 주장하였을 것이다.
④ 사람들은 농민에 대하여 중앙에서 임명된 지방관 보다도 강한 지배력을 행사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성리학의 발달과 더불어 양반 사림들이 신분 질서의 안정에 필요한 의례를 중요시함에 따라 상장 제례에 관한 학문인 예학이 발달하였다. 그리고 족보를 통해서 안으로는 종족 내부의 결속을 강화하고 밖으로는 다른 종족이나 하급 신분에 대하여 우월 의식을 가질 수 있었다. 서원은 성리학을 연구하고 선현에 대하여 제사하는 기능을 하였는데, 향촌 사회에 유교와 학문을 보급하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향약은 향촌의 공통적인 공동체 조직에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한 유교 윤리를 가미하여 만든 향촌 자치 규약으로서, 사림이 향약의 간부인 약정(約正)에 임명되었는데, 향촌 질서로 규율하였고 이를 어긴 자는 향촌에서 추방시킬 수도 있었기에 사람들은 농민에 대하여 중앙에서 임명된 지방관보다도 강한 지배력을 가지고 그들의 사회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6. 다음과 같은 입장에서 이루어진 사건이 아닌 것은?
첫째, 이 강화는 일본의 강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는 눈앞의 고식(姑息)일 뿐 그들의 탐욕을 당해 낼 수 없을 것이다.
둘째, 일단 강화를 맺으면 물자를 교역하게 되는데, 저들의 상품은 모두 음사기완(淫奢奇玩)한 것이고 또 수공업품이므로 무한한 것이나, 우리의 물화는 모두 필수품이며 땅에서 생산되는 유한한 것이므로 아내 우리는 황폐해질 것이다....
- 최익현 <척화의소(斥和義疏)> -
① 이항로의 척화주전론
② 김홍집의 <조선책략> 유포
③ 홍재학의 <만언척사소>
④ 항일의병운동


제시된 내용은 최익현이 운요호 사건 이후에  일본과의 개항 문제가 대두하자 왜양일체론(倭洋一體論)에 근거, 개항에 반대하는 5불가소(斥和義疏)의 일부 내용으로 위정척사 사상과 관련이 있으며, 그는 척화주전론을 전개한 이항로의 사상을 계승하였다. 개항 이후에는 김홍집이 가져온 조선책략(1880년)이 유포되자 이만손의 영남만인소를 시작으로 홍재학이 만언척사소를 통해 개화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을미사변(명성황후 시해)과 을미개혁(단발령)을 계기로 항일 의병의병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② 조선책략은 러시아 남하 방지책과 부국강병책으로 부국강병책에는 서구 제국과 통상하여 산업과 무역을 진흥하고, 중국과 일본에 유학생을 파견하고, 서양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는 개화 노선을 제시하였다.

7. 다음과 같은 조선 시대 어느 학자의 주장이 조선 사회에 영향으로 옳은 것은?
천체가 운행하는 것이냐 지구가 자전하는 것은 그 세가 동 하니 분리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다. 다만, 9만 리의 둘레를 한바퀴 도는 데 이처럼 빠르며, 저 별들과 지구의 거리는 겨우 반경밖에 되지 않는데도 몇천만 억의 별들이 있는지 알 수 없는데, 하물며 서로 의존하고 상호작용하면서 천체를 이루고 있는 우주 공간의 세계 밖에도 또다른 별들 있다.
① 조선을 지키려는 위정척사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②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③ 인간과 사물의 본성에 관한 호락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④ 병자호란의 치욕을 씻기 위한 북벌론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제시된 내용은 홍대용이 의산문답에서 주장한 지구자전설에 대한 내용으로 이러한 지구에 대한 이해는 세계지도와 더불어 중국 중심의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가 되었다.

8. 고려 말에 시행된 과전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몽주, 이색 등의 온건파에 의해 추진되었다.
② 현직 및 전직 관리에게도 과전을 지급하였다.
③ 관리들에게 지급된 과전은 모두 대대로 세습되었다.
④ 농민에게도 과전을 지급하여 농민 생활을 개선하였다.


과전법은 고려 말의 전제 개혁으로 고려 후기에는 권문 세족에 의한 대토지 사유화 때문에 토지 소유의 불평등 구조가 심화되었고, 자영농이 몰락하여 국가 재정이 곤란해졌다. 신진 사대부 가운데 조준, 정도전 등 급진 개혁파(혁명파 사대부)에 추진된 과전법은 권문 세족의 농장을 몰수하여 신진 사대부에게 토지를 지급하여 경제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농민들의 경작권 보장으로 농민들의 경제력을 향상시켰다. 이 과정에서 신진사대부 뿐만아니라 전직 관리에게도 토지를 지급하였는데 이것은 전제 개혁으로 불만을 가진 재야 세력과 구세력을 무마하기 위한 조치였다. ① 정몽주 등 온건 개혁파는 전면적인 개혁에는 반대하였다. ③ 관리에게 수조권만 지급하였으며, 받은 사람이 죽으면 국가에 반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제는 수신전, 휼양전이란 이름으로 세습되어 토지가 부족하게 되었다. ④ 과전은 관리에게 관등에 따라 경기 지방에 한하여 지급하였다.

9. 다음 중 광복 이후의 상황들을 시대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미국, 영국, 소련의 3국 외상이 모스크바에서 한반도 문제를 논의하였다.
ㄴ. 김구와 김규식은 북한에서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남북 협상을 추진하였다.
ㄷ. 서울에서 한국에 임시 민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미․소 공동위원회가 열렸다.
ㄹ. 유엔은 선거가 가능한 지역에서 총선거를 실시하여 정부를 수립할 것을 결정하였다.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ㄹ - ㄴ
③ ㄴ - ㄷ - ㄱ - ㄹ
④ ㄴ - ㄷ - ㄹ - r


㉠ 모스크바 3상회의(1945.12) ㉡ 남북 협상(1948. 4) ㉢ 1차 미·소 공동위원회(1946. 3)㉣ 유엔 소총회(1948.2)

10. 다음 사건 이후의 대내외적 정세로 옳은 것은?
<혁신정강 14개조>
1. 흥선대원군은 곧 배환(陪還)하도록 할 것
2.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평등의 권을 세울 것
3. 지조법(地租法)을 개혁할 것
4. 내시부(內侍府)를 혁파할 것
5. 탐관오리를 처벌할 것
6. 환상미(還上米)를 영구히 면제할 것
7. 규장각(奎章閣)을 혁파할 것....
① 우리나라와 청 사이에 톈진조약이 체결되었다.
② 일본과 청 사이에 한성조약이 체결되었다.
③ 조선에서의 일본의 지위가 한층 강화되었다.
④ 일본은 장차 조선에 군대를 파병할 수 있는 권리를 청과 동등하게 확보하였다.


제시된 내용은 갑신정변 시기 개혁 요강으로 갑신정변은 개화당의 세력 기반이 약했고, 청이 무력으로 간섭하여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 결과 청의 내정 간섭은 더욱 심해졌고 개화 세력은 크게 위축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은 외교적으로 세력을 만회하기 위해 조선과는 공사관 신축비 부담을 내용으로 하는 한성 조약을 체결하였으며, 청과는 톈진 조약을 체결하여 양국군의 철수와 장차 조선에 파병할 경우 상대국에 서로 통고할 것을 약속했다. 이로써 일본은 청과 대등하게 향후 조선에 대한 파병권을 획득하였으며, 이 톈진조약에 의해 동학농민운동 당시 조선 정부의 요청으로 청이 조선에 군대를 파병하자 일본도 이 규정에 의거 군대를 파견하여 청일전쟁이 발발하였다.

11. 중원 고구려비를 건립한 왕과 관계 없는 것은?
①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② 남진정책을 추진하였다.
③ 신라를 도와 왜구를 격퇴하였다.
④ 나⋅제동맹 결성의 계기를 만들었다.


중원고구려비는 고구려의 영토가 남한강 유역까지 진출을 보여 주는 장수왕 때 비석으로 장수왕이 평양으로 천도(427년)한 후 남하 정책을 추진하자 백제와 신라가 나제동맹(433년)을 체결하게 되었으며, 그 후 장수왕은 백제의 한성을 함락하고 한강 전 지역을 포함하여 죽령 일대로부터 남양만을 연결하는 선까지 그 판도를 넓혔다.

12. 다음은 개항 이후 외세의 경제 침략 과정을 서술한 것이다. 우리 민족의 경제적 침탈 저지 운동에 대하여 연결이 잘못된 것은?
ㄱ. 서울을 비롯한 조선 각지에서 청국 상인과 일본 상인 상권 침탈 경쟁이 치열해졌다.
ㄴ. 제국주의 열강의 경제 침탈이 아관파천 시기에 특히 극심하였다.
ㄷ. 러일전쟁 이후 일본은 화폐정리와 시설 개선의 명목으로 차관을 강요하였다.
ㄹ. 1910년대 일본은 토지조사령을 발표하여 우리나라의 토지를 약탈하였다.
① ㄱ - 시전상인들이 황국 중앙 총상회를 조직하여 상권 운동을 전개하였다.
② ㄴ - 러시아의 저탄소 설치를 위한 절영도 요구저지 등 독립협회의 이권 수호 운동이 전개되었다.
③ ㄷ - 일제의 경제적 예속화 정책이 저항하는 국채보상이 전개되었다.
④ ㄹ - 일본 상인의 농촌 시장 침투와 곡물 반출 저지 운동에 대항하였다.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은 한국인의 토지를 약탈하고 지주층을 회유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행하였으나 방곡령(1889년)은 당시 일본이 자본주의 발달의 초기 과정에서 농촌의 피폐에 따른 식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곡물을 싼값으로 수입해 갔다. 곡물 가격이 폭등하자 지방관이 곡물 유출을 금지하는 방곡령을 내렸다. 그러나 일본이 조일통상장정에 의거, 항의함에 따라 배상금을 물고 실효를 못 거두었다.

13. ‘범금8조(犯禁八條)’로 알 수 있는 고조선의 사회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생명 존중
② 사유재산제 성립
③ 평등 사회
④ 노동력의 중시


8조법은 일부 조목만 한서지리지에 실려 있으며, 이 자료를 분석하여 볼 때, 당시 사회에서는 생명과 사유 재산을 중요시 하였고 재산의 사유가 이루어지면서 형벌 제도와 계급이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③ 신석기 시대의 사회 모습이다.

14. 다음 글과 관련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책을 편찬하면서 범례는 사마천의 사기를 따랐고, 기본 방향은 직접 왕에게 물어서 결정하였습니다. 「본기」라고 하지 않고 「세가」라고 한 것은 대의명분의 중요성을 보인 것입니다. 신우, 신창을 세가에 넣지 않고 열전으로 내려놓은 것은 왕위를 도적질한 사실을 엄히 밝히려한 것입니다. (줄임)
[범례]
1. (줄임) 기록하는 방법은 한서, 후한서 및 원서에 따라 역사적 사실과 말들을 적었다. 무릇 ‘종’이나 ‘폐하’나, ‘태자’ 이기는 하나 여기에는 그 때 부르던 그대로 써서 사실을 보존한다.
① 구삼국사를 기본으로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되었다.
② 종래 중국 중심의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 민족의 역사적 정통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③ 사림의 문화 의식을 반영한 존화사상을 바탕으로 우리 여가를 소중화의 역사로 파악했다.
④ 성리학적 통치 규범을 정착시킴과 동시에 고려사를 자주적


제시된 내용은 고려사에 대한 내용으로 범례는 사마천의 사기를 따랐다는 표현이나 세가를 수록하였다는 것은 기전체 사서라 볼 수 있으며, 신우, 신창을 세가에 넣지 않고 라는 표현은 조선왕조의 개창의 정통성을 찾고 대의명분을 강조하기 위해 우왕과 창왕을 신돈의 자식이라 하여 신우, 신창이라고 폄하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볼 때 고려사는 조선 초기의 유학자들의 손으로 편찬되었기 때문에 형식면에서는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한 유교사관에 의하여 편찬되지 않을 수 없었지만 내용면에 있어서는 자주적 사관의 일면도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세종대 편찬자의 유교적인 가치관과 민족적인 가치관이 조화를 이룬 역사서라 할 수 있다.

15. 신간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좌우협력운동의 양상이 확대되어 1927년 신간회가 조직되었다.
② 유영준, 김활란 등 여성들이 조직한 근우회가 신간회의 자매 단체로 활동하였다.
③ 신간회는 활동 목표의 하나를 국민 경제의 증강에 두었으며 평양에 자기회사를 설립하고, 평양․대구에 태극서관을 운영하였다.
④ 신간회는 당시 진행되고 있던 자치운동을 기회주의로 규정하여 철저히 규탄하였다.


신민회는 민족 산업의 육성을 통한 독립 역량 강화를 주장하면서 스스로도 직접 경제활동에 나서 평양에 자기 회사를 설립하고, 대구 등에 태극서관을 운영하였다.

16. 다음은 조선 후기의 경제적 변화인 바, 이를 통해 나타난 사회 현상으로 올은 것은?
⋅이앙법 ⋅견종법⋅광작
⋅상품작물의 재배⋅도조법⋅도고의 성장
⋅경영형 부농과 임노동자 출현
① 상민과 노비의 수가 증가하였다.
② 신분변동이 활발하였다.
③ 빈부의 격차가 줄어들었다.
④ 피지배층에 의해 권력구조가 개편되었다.


제시된 자료는 계층 분화에 대한 설명이다. 농업에서는 광작 경영과 상품 작물의 재배가 일반화되면서 부를 축적한 경영형 부농이 출현하였으며, 그러나 대다수의 농민들은 소작지를 얻기가 힘들어지면서 점차 임노동자로 전락하였다. 수공업에서도 납포장이 증가하면서 점차 자본을 축적한 민영 수공업자가 나타나기도 하였고 상업에서도 대규모로 물품을 취급하는 도고가 성장하면서 자본이 축적되었다.

17. 1920년대의 해외 독립 운동의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간도 참변 후 소련 영토에서 되돌아온 독립군은 정의부를 조직하였다.
②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정규군인 국민부로 통합되었다.
③ 대한 독립군단은 일제에 의해 주도된 미쓰야 협정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④ 육군 주만 참의부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 직할하에서 독립군의 재정비에 나섰다.


① 정의부는 길림과 봉천을 중심으로 남만주 일대에 조직하였으며, 자유시 사변 후 김좌진 등이 소련(러시아) 영토에서 돌아온 독립군을 중심으로 조직한 것은 신민부이다. ② 국민부는 정규군이 아니며 임시 정부 산하에 광복군 사령부, 광복군 총영, 육군 주만 참의부를 두었으며, 정규군으로 충칭에 한국광복군을 창설하였다. ③ 자유시 참변은 대한 독립군단이 적색군(적군)을 지원하였으나 승리한 소련 적색군에게 강제로 무장 해제되었다.

18. 다음은 신라말 호족과 고려 후기 신진 사대부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 호족 - 신라 하대의 사회는 호족들에 의해 움직여갔다. 호족들은 군 단위의 지방을 다스리면서 성주나 장군으로 자처하였다.
⋅ 신진 사대부 - 권문세족 중심의 고려 왕조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건국하는 역성 혁명의 주체 세력이 되었다.
① 혼란한 사회를 극복하기 위하여 귀족 세력에 대항, 전제 왕권을 뒷받침하였다.
② 지방에 경제적 기반을 가지고 있었으며, 새로운 사상을 수용하였다.
③ 지배층의 핵심을 형성하고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국왕의 조언자로 활동하였다.
④ 대농장을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며, 사병을 소유한 독립적 세력이었다.


호족은 사병을 보유하여 그 지방의 행정권과 군사권을 장악하고 경제력을 행사하여 기성 정치 질서에 반발한 세력으로 선종을 신봉하였으며, 사회 변혁을 희망하던 6두품 지식인과 함께 새로운 고려 사회 건설의 사상적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또한 신진사대부 세력은 지방의 중소 지주 출신이거나 향리 자제들로 구질서와 권문세족의 횡포를 비판하고 성리학을 사상적 토대로 조선을 개창하였다.

19. 다음 글의 입장에 따른 역사 연구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랑케의 주장을 따르는 역사연구이다.
⋅ 역사가는 자신을 죽이고 과거에 있었던 사실 그대로를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 독어의 Geschichte는 ‘어떤 일이 일어났다’라는 말에서 나온 명사이다.
① 고려를 중세사회로 보는 근거를 찾기 위해 통일 신라시대와 고려시대를 비교하였다.
② 삼국시대와 통일 신라시대의 무역항인 당항성에 가서 토성의 길이를 측정하였다.
③ 고려시대 관료 중에서 과거 합격자와 문음으로 등용된 사람의 명단을 정리하였다.
④ 돌무지무덤인 서울 석촌동 고분과 만주의 장군총을 비교하였다.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역사가의 해석을 통한 역사 서술을 강조하는 주관적 의미의 역사이다.

20. 고려시대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율학, 산학 등 기술학은 해당 관청에서 교육하였다.
② 최충의 9재 학당은 사학의 융성을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③ 7재와 양현고는 국가의 관학 진흥책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④ 성종은 국립대학인 국자감을 설립하여 유교적 정치 이념을 뒷받침하였다.


국자감에는 6개의 단과대학이 있었는데 국자학, 태학, 사문학은 유학부로 사서·오경 등을 가르쳤으며 신분별 입학이었다. 잡학인 율학(법률)·서학(팔서,八書)·산학(산술)은 기술학부로 8품 이하 관리 및 평민 자제가 입학하였으며, 나머지 기술교육은 해당 관청에서 교육하였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