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2일에 시행한 경상북도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중 조선시대 사회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창의 진휼책은 국가 기관에서 운영하였고 의창과 상평창 제도는 주민 자치적으로 운영된 것이다.
② 정부는 농민을 효율적으로 도와주고자 오가작통법과 호패법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였다.
③ 사법기관인 사헌부와 의금부는 정치적 사건을, 한성부는 수도의 일반행정과 토지․가옥에 대한 소송을, 장예원은 노비소송을 관장하였다.
④ 향촌사회는 고려의 향·소·부곡 및 자연촌과 함께 유지되면서 면·리제 등을 편성하였다.


① 반대로 서술되었다. ② 오가작통법과 호패법은 정부의 농민에 대한 통제책이었다. ④ 조선시대에 들어서 향촌의 향․소․부곡은 폐지되었다.

【문 2】 다음은 조선시대에 일어났던 사화들이다. 이들 중에서 김종직의 ‘조의제문' 이 문제가 되어 일어난 사화는?
① 갑자사화
② 무오사화
③ 기묘사화
④ 을사사화


훈구파와 사림파는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그 대립과 반목이 점점 심각해졌는데, 1498년(연산군 4) 두 파는 정면충돌을 하였으며, 그 결과 권력을 쥐고 있던 훈구파의 일격에 사림파는 패배하였다. 김종직의 ‘조의제문(弔義帝文)’을 김일손이 사초에 게재한 것에서 발단이 된 무오사화에 의하여 김종직은 이미 죽은 후였으므로 부관참시의 욕을 당하고 그 밖의 많은 제자들은 처형되거나 귀양을 갔다.

【문 3】 다음은 실학자들과 그들이 제시한 사회문제 해결방안이다. 이러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게 된 배경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 유형원의 균전제
◦ 이익의 한전제
◦ 정약용의 여전제
① 도시의 발달을 위하여 중상주의 정책을 실시하였다.
② 소수의 양반 지주나 부농들은 대토지를 소유한 반면 대부분의 농민들은 영세한 소작농이나 무전농민으로 전락하였다.
③ 양반층에 증가로 점차 평등한 사회로 이행되었다.
④ 왜란과 호란을 경험하면서 농병일치의 군사제도가 정비되었다.


상자 안은 중상학파의 지주제 모순에 대한 개선책으로서 토지 소유의 불균형을 완화하고자 한 것이다.

【문 4】 다음 학문이 조선후기 사회에 미친 영향을 가장 타당하게 추론한 것은?
무릇 사람은 반드시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은 뒤에야 먹는 것을 안다.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마음은 곧 뜻이요, 곧 行의 시작이다. 먹는 맛의 아름다움과 싫어함은 반드시 입에 들어간 것을 기다린 뒤에 아니, 어찌 입에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이미 먼저 먹는 맛의 아름다움과 싫어함을 알겠는가.
① 노론의 일당 전제화에 기여하였다.
② 사상적 경직성을 비판하는 계기가 되었다.
③ 명분을 중시하고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강화하였다.
④ 여권신장에 기여하였다.


보기의 지문은 왕양명의 [전습록]에 실린 일부이다. 지행합일(知行合一)을 교지로 하는 양명학은 성리학의 사상적 경직성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났다.

【문 5】 다음은 조선 전기와 조선 후기의 경제상 변화를 간단히 도표로 나타낸 것이다. ( )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시대 상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복원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문 6】 다음 자료와 같은 대외의식을 가진 세력이 조선 후기에 추진할만한 대외정책으로 타당한 것은?
광해는 … 기미년에 중국이 오랑캐를 정벌할 때 장수에게 사태를 관망하여 향배(向背)를 결정하라고 은밀히 지시하여 끝내 우리 군사 모두를 오랑캐에게 투항하게 하여 추악한 명성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였다. …이러한 죄악을 저지른 자가 어떻게 나라의 임금으로서 백성의 부모가 될 수 있으며, 조종의 보위에 있으면서 종묘․사직의 신령을 받들 수 있겠는가. 이에 그를 폐위시키노라.-인조실록-
① 후금과 강화할 것을 주장하였다.
② 청으로부터 문물을 수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명과 후금사이에서 중립외교 정책을 추진하였다.
④ 병자호란 이후 청을 정벌하여 치욕을 씻고자 하였다.


상자 안은 광해군을 폐위시킨 집권자 서인의 글이다. 인조반정을 단행하면서 청(오랑캐)에 대한 응징(북벌)을 분명히 하고자 하였다.

【문 7】 다음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어떤 사상의 내용을 정리 한 것이다. 이 사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사상적 전통 - 전통적 민간신앙
◦ 이념적 내용 - 인내천 사상
◦ 교리적 의미 - 유․불․선 등 여러 종교의 교리 융합
① 경제적으로 자본주의에 맹아를 초래하게 되었다.
② 정치적으로 지배계층의 체제유지를 위한 이념으로 이용되었다.
③ 사상적으로 봉건주의와 국수주의 및 민족주의를 강하게 나타냈다.
④ 대외적으로 보국안민의 기치아래 서양과 일본의 침투를 배척하였다.


상자 안은 동학에 관한 내용이다. ① 경제적으로 지주전호제의 타파를 주장하였다. ② 정치적으로 양반 지배체제를 철폐하려고 하였다. ③ 사상적으로 반봉건주의 및 반제국주의를 주장하였다.

【문 8】 다음 중 독립협회가 만민공동회에서 의결한 헌의 6조의 내용과 관련 없는 것은?
① 외국인에게 의지하지 말 것
② 피고인에 인권을 존중할 것
③ 장교를 교육하고 징병제를 실시할 것
④ 국가재정은 탁지부에서 전관할 것


헌의 6조(① 외국인에게 의지하지 말고 관민이 합세하여 전제황권을 견고하게 할 것, ② 외국과의 이권에 관한 계약과 조약은 각 대신과 중추원의장이 합동날인하여 시행할 것, ③ 국가재정을 탁지부에서 전관하고, 예산과 결산을 국민에게 공표할 것, ④ 중대 범죄를 공판하되, 피고의 인권을 존중하여 자복한 뒤 시행할 것, ⑤ 칙임관을 임명할 때에는 정부에 그 뜻을 물어서 중의(과반수)에 따를 것, ⑥ 정해진 규정(홍범14조)을 실천할 것(장정실천)) 보기 ③은 갑오개혁때의 홍범14조 내용이다.

【문 9】 다음의 내용과 관련 있는 민족주의 사학자와 그 업적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옛 사람이 말하되 나라는 반드시 멸망하나, 역사는 멸하지 않는 것이니라. 따라서 나라는 形이요, 역사는 神이다.  神이 있어 멸망치 아니하면 形이 때때로 되살아 날 수 있는 것이다.  (중략)
① 문일평 - 조선 심
② 박은식 - 혼 사상
③ 정인보 - 얼 사상
④ 신채호 - 낭가 사상


보기의 지문은 박은식의 「한국통사」에 나오는 내용의 일부이다. 박은식은 민족정신을 혼으로 파악하여 혼이 담겨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문 10】 다음 중 을사조약의 체결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제2차 영일동맹
② 헤이그 밀사사건
③ 가쓰라-테프트 밀약 
④ 일진회의 활동


가쓰라-테프트 밀약(1905, 7)→제2차 영일동맹(1905. 8)→을사조약(1905.11), 일진회(대한제국 말에 일본의 한국 병탄정책에 적극 호응하여 그 실현에 앞선 친일단체(1904~1910)), 헤이그 밀사사건(1907)은 이상설, 이준, 이위종을 헤이그에서 개최되는 제2회 만국평화회의에 특사로 파견하여 을사조약의 불법성과 무력적 침략행위의 부당성을 호소하여 이를 파기하려고 하였던 사건으로 을사조약이후이다.

【문 11】 우리나라 고대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지방 통치제도는 군사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② 농민은 대부분이 자영농이고 그 신분은 평민이었다.
③ 귀족들은 여러 가지의 사회적인 특권을 누렸다.
④ 신라의 촌주는 중앙정부에서 파견된 왕경인으로, 조세를 징수하였다.


신라의 촌주는 그 지방의 토착세력가 중에서 임명되었는데, 중앙으로부터 지방관이 파견된 지방행정기관의 통제를 받았다. 지방 주․군․현의 이(吏)도 촌주와 같이 그 지방의 토착세력 중에서 임명되었다. 이와 같은 촌주나 주․군․현의 이(吏)들을 중앙정부에서 통제하기 위해 상수리제도를 마련하고 있었다.

【문 12】 다음과 같이 고대 사회의 발전과정을 도식화하였을 때 각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군장국가 ⇒  (나) 연맹국가 ⇒  (다) 중앙집권국가
① (가)는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② (가)의 단계에서 멸망한 국가는 고조선과 부여가 있다.
③ (나)의 시기에 왕권을 뒷받침할 만한 선민사상이 출현하였다.
④ (다)의 시기에 왕위세습제가 확립되고 부족장들이 중앙귀족이 되었다.


① 군장국가는 청동기를 바탕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철기문화의 보급에 따른 생산력 증대를 토대로 우세한 집단의 족장을 왕으로 하는 연맹국가가 성립되었다.
② 옥저와 동예가 군장국가 단계에서 멸망하였다. (나)의 단계에서 멸망한 국가는 고조선과 부여가 있다.
③ 선민사상은 청동기 군장국가 단계에서 정치․경제력이 우세한 부족이 스스로를 하늘의 자손이라 한 것이다.
④ 중앙집권국가 단계에서 부족장 세력은 자기 지역에서 세력을 잃어버리고 중앙의 귀족으로 변하였다.

【문 13】 다음 신라의 발전과 왕호 변천에 대해 틀리게 설명한 것은?
거서간~차차웅 이사금  마립간~왕
(ㄱ)  (ㄴ) (ㄷ)
① (ㄱ) 시기에 정치적 군장과 제사장의 기능이 분리되면서 거서간과 차차웅으로 그 칭호가 나누어지게 되었다.
② (ㄴ) 시기에 박·석·김의 3부족이 연맹해 그 연맹장을 3부족에서 교대로 선출했다.
③ (ㄷ) 시기 이후 김씨가 모두 왕위세습을 독점했다.
④ (ㄷ) 시기에 부자상속과 6부를 설치했다. 


신라에서는 왕의 칭호가 거서간, 차차웅, 이사금, 마립간, 왕 등으로 여러 차례 바뀌었는데, 이런 변화는 신라의 발전과정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즉, 정치적 군장과 제사장의 기능이 분리되면서 거서간과 차차웅으로 그 칭호가 나누어지게 되었고, 박․석․김의 3부족이 연맹해 그 연맹장을 3부족에서 교대로 선출하게 될 때에 연맹장이란 의미에서 이사금을 칭했다. 이후 김씨가 왕위세습권을 독점하게 되면서 그 왕권의 강화를 표시하기 위해 대수장이란 의미의 마립간으로 바꾸었다. 그 뒤 왕위의 부자상속제를 확립하고, 이어 6부를 개편해 중앙집권화를 추진하면서 마립간 대신 왕이란 칭호를 사용하게 되었다.

【문 14】 다음 사료는 고구려 시대 농민들의 삶의 일면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실시되었던 정책으로 적절한 것은?
 16년(서기 194년) 10월, 왕이 질양이라는 곳에서 사냥을 하다가 어떤 사람이 길가에 앉아 울고 있는 것을 보았다. 왕이 왜 우느냐고 묻자 그 사람은,  “저는 가난하여 품팔이로 어머니를 봉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흉년으로 농사가 안 되어 품팔이조차 할 수 없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이에 왕이 “아, 내가 백성의 부모가 되어 백성들에게 이처럼 어려움을 겪게 했으니, 이 모든 것이 나의 죄로구나.” (하략)
「삼국사기」
① 궁핍한 백성에게 봄에 곡식을 빌려주고 가을에 갚게 하였다.
② 백성들을 징발하여 성곽과 도로를 보수하였다.
③ 민정문서를 작성하여 조세와 노동력 징발의 자료로 삼았다.
④ 특산물세를 쌀로 대신 내게 하고 군포도 경감하였다.


보기의 사료는 고국천왕 때의 일화로 이를 계기로 고국천왕은 춘대추납의 구휼제도인 진대법을 실시하였다.

【문 15】 다음 중 고대 각국 문화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고구려는 문화교류가 활발하여 귀족적 성격이 강하고 우아하게 미의식이 세련되었다.
② 백제는 고구려 문화를 바탕으로 조화속에 패기있는 문화기반을 만들었다.
③ 신라는 중국문화에 대한 비판력이 강하여 개성있고 정열이 넘치는 문화를 이룩했다.
④ 발해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어느 정도 부드럽고 웅장하며 건실한 기풍이 나타난다.


고구려는 중국과 대결하는 동안 중국문화에 대한 비판능력을 가질 수 있어 외래문화를 보다 개성있게 받아들인 결과 패기와 정열이 넘친다. 백제는 중국문화의 수입과 전달에 큰 활약을 하면서 귀족적이고 우아하며 세련된 문화를 이룩하였으나 지방의 토착문화를 충분히 육성시키지는 못하였다. 신라는 소박한 옛 전통과 더불어 고구려와 백제의 영향을 받아 조화미 속에 패기를 담았다. ① 백제 ② 신라 ③ 고구려

【문 16】 다음 중 고려시대 불교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
① 지눌의 수선사 결사는 정혜쌍수의 실천 운동이었다.
② 의천은 백련사에서 불교의 정화운동을 펼쳤다.
③ 불교의 개혁을 주장하며 지방 호족세력과 연결된 불교활동이 활발해졌다.
④ 정화운동은 원간섭기에 단절되고 말았다.


요세의 백련결사는 참회멸죄와 정토구생을 내세워 일반 서민까지도 포괄하는 신앙운동이었다. 원묘국사 요세는 강진지역의 호족들의 적극적인 초청 노력으로 백련사로 옮겨와 백련결사를 일으켰으며, 최씨 정권은 그를 적극 후원함으로써 강진지역 호족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일 수 있었다. 불교의 정화운동인 결사운동은 무신정권기간에 발달하였으며 의천은 고려 전기의 인물이다.

【문 17】 다음 고려시대의 여러 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짓는 회의기관인 도병마사와 대내적인 법제와 격식문제를 다루던 식목도감은 고려의 독자적 기구이다.
② 음서제와 공음전은 문벌 귀족세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였다.
③ 2군은 국도와 궁성의 방위 및 경찰 의장을 담당하였으며 6위는 국왕의 친위군으로 기능하였다.
④ 고려의 대성에서의 서경제도는 왕권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였다.


반대로 서술하고 있다. 고려 중앙군의 대표적인 편성은 2군6위였다. 6위는 좌우(左右) 신호(神虎) 흥위(興成) 금오(金吾) 천우(天牛) 감문(監門)을 말하는 것으로 각기 국도(國都)와 궁성의 방위 및 경찰 의장을 담당하였으며 때로는 변방에 투입되어 그 임무에 임하기도 하였다. 2군은 국왕의 친위군으로 6위(六衛)보다 상위에 있는 군이었다.

【문 18】 신라 하대의 상황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무열계가 왕위를 계승하면서 왕권이 전제화 되었다.
② 6두품이 왕권과 결합하여 진골에 대항하였다.
③ 왕위쟁탈전이 일어나면서 중앙정부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었다.
④ 지방에서 호족세력이 할거하면서 새시대 개창의 주동이 되었다.


진골의 무열계가 왕위를 계승한 것은 신라 중대의 상황이다.

【문 19】 다음 중 아래 보기의 내용의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정사암회의
제가회의
화백제도
① 만장일치제로 회의 내용을 결정하였다.
② 계급간의 대립과 갈등을 조절, 완화하는 기능을 하였다.
③ 귀족들의 영향력이 강하였다.
④ 왕권을 강화시켜 주었다.


보기는 삼국시대 귀족회의로서 합의체 정치체제의 전통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왕권을 견제하면서 귀족들의 권한이 강력하였음을 의미한다. ① 신라의 화백제도만이 만장일치제로 회의 내용을 결정하였다. ② 화랑도에 관한 설명이다. ④ 왕권의 제약 내지는 왕권과 귀족간의 권력 조절 기능을 하였다.

【문 20】 고려시대 지배계층은 호족=> (   )=> 무신=> 권문세족=> 신진사대부로 변화하였다. 이 중에서 괄호안에 들어갈 지배층의 특성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면?
① 원을 배경으로 등장하여 아부하는 부원세력이었다.
② 음서와 과거를 통해 중앙정계에 진출하였으며 가문을 중시하였다.
③ 최씨 정권은 오히려 무신을 억압하고 문신을 우대하였다.
④ 능문능리의 재향 중소지주층으로서 성리학을 신봉하였다.


괄호 안은 문벌귀족세력이 해당된다.
① 권문세족
③ 무신정권
④ 신진사대부





전체정답

12345678910
-
11121314151617181920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