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16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우리나라 교육기관 중 사학(私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사학(四學)
② 서원
③ 향교
④ 성균관


②는 조선시대에 설립된 지방중등수준의 사학이다.

2. 집단상담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대인관계 훈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② 자신과 타인의 문제를 보는 시각을 증진할 수 있다.
③ 다양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다.
④ 개개인의 관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집단상담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더잘 알고 받아들이는 것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보다 효과적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집단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이며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친밀하고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태도 및 자신과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로 계발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상담으로 개개인의 관심사에 대해서는 간과될 우려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3. 다음 중 교육자치제의 기본원리와 관계없는 것은?
① 지방분권의 원리
② 주민자치의 원리
③ 일반행정과 통합운영의 원리
④ 전문적 관리의 원리


③은 자주성 보장의 원리 또는 일반행정으로부터분리․독립의 원리로 하여야 한다.

4. 다음 중 대학(大學)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대소응대
② 성의정심
③ 격물치지
④ 수신제가


대학(大學)의 내용은 주희(朱喜)가 삼강령(三綱領)이라고한 명명덕(明明德:밝은 덕을 밝힘), 신민(新民:백성을 사랑한다), 지어지선(止於至善:지선에의 어묾)과 팔조목(八條目)이라고 한 격물(格物),치지(致知), 성의(誠意), 정심(正心),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로 간추려진다. 삼강령은 「大學」의 목표로써정치적, 사회적, 개인적 이상을 나타낸 것이고 팔조목은 삼강령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그리고 팔조목은 대학의 범위이다. 곧 格物로시작하여 致知, 誠意, 正心을 거쳐 修身에 이르고 수신을 바탕으로 하여 齊家, 治國, 平天下로 발전하는 것이다. 따라서 ①과는 관련이 없다.

5. 다음 중 프로그램 학습과 관련이 있는 것은?
①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설을 토대로 하였다.
② 개별학습보다 집단학습을 강조한다.
③ 전체주의에 입각한다.
④ 인지학습이론을 토대로 한다.


프로그램학습은 능력에 따른 개별학습을 지향하며전체주의보다는 부분(요소)주의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토대로 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6. 다음 보기가 나타내는 타당도는?
대학입학 수능시험의 성적이 우수한 재인이는 대학에서의 학업성적도 좋았다.
① 공인타당도
② 내용타당도
③ 예언타당도
④ 구인타당도


주어진 문제는 한 검사가 목적하는 준거를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③과 관련된다.

7. 다음 중 수요자 중심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자립형 사립학교
② 학년 및 교과담임의 학생 선택제
③ 학부제
④ BK21


③의 학부제는 입학 시에 전공이 정해지는학과제와는 달리 1년 동안 여러 강의를 수강한 뒤 본인에게 적합한 전공과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④는 고등인력양성사업(BrainKorea 21)은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조적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세계수준의 대학원 및 지역우수대학 육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것으로 과학기술분야(대학원),인문사회분야(대학원), 지역대학 육성사업분야, 특화분야, 핵심분야 그리고 학습진흥사업분야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8. 학교운영위원회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
② 국․공립의 초․중․고에만 구성․운영
③ 단위학교 책임제 운영
④ 학교공동체 구축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의 주민자치정신을구현하고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교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학교운영의 자율성 및 책임성 증대로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확립과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교공동체 구축을 강조한다. 그리고 ②는 ‘국․공․사립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에구성․운영하여야 한다’로 하여야 한다.

9. 다음 중 보기의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성은?
· 학교에서의 획일적인 교육을 비판하였다.
· 경쟁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 기존교육이 자율성과 책임성이 없음을 비판하였다.
① 포스트모더니즘
② 실존주의
③ 비판이론
④ 신자유주의


①은 교육에 대한 고정적이고획일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려는 것이며, ②는 인간의 주체성 회복에 역점을 두는 철학이며, ③은 인간해방을 강조하는 사회철학의 한 유형이다.그리고 ④는 1970년대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장경쟁 원리를 기저로 소비자 중심, 자립형 사립학교 그리고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등을 강조하는 교육개혁이다.따라서 답은 ④이다.

10. 평생교육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평생교육법은 「교육기본법」아래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사회교육법」으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② 평생교육법은 공급자 중심의 닫힌 사회교육체제를 수요자 중심의 열린 학습체제로 추진하고 있다.
③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④ 평생교육법에서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


정부는 평생교육의 진흥을 국가의의무로 규정하고 있는 헌법 및 교육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종전의「사회교육법」을 전문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으로 공포하였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1. 교육내용의 조직원리인 계열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초등학교 과학 시간에 배운 물고기의 명칭을 중학교 과학 시간에도 그대로 반복 학습하였다.
② 민주적 생활태도와 준법성 등의 학습에 유용하다.
③ 수학에서 배운 비율 개념을 지리 시간의 축도 계산에 도움이 되었다.
④ 수학문제가 1학년 때보다 2학년 때에 더 어렵게 출제되었다.


계열성은 교육내용의 질적인심화와 양적인 확대(나선형적 조직)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조직되어야 한다는 원리로 종적이며, 지적영역과 관련된다. 계속성의 원리가 동일 수준의교육내용을 반복하는 것과 관련된다면 계열성의 원리는 수준을 달리하는 동일 교육내용을 반복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다. ①과 ②는 계속성, 그리고③은 통합성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2. 인간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 학습의 개념은?
①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지식 및 문화유산의 전달에 용이하다.
② 학교의 지도 하에 학습자에 의하여 행해지는 일체의 경험과 활동으로 고등정신 능력의 함양과 민주시민의 생활태도와 방식 습득에 유용하다.
③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 성립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다.
④ 현대사회의 인간성회복에 역점을 두며, 궁극적 목적으로는 자아실현에 둔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이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얻게 되는 일체의 경험과 활동으로 정의되는 것으로 인간성 회복과 전인교육, 자아실현 등을 강조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①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②는 경험중심 교육과정, ③은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다.

13. 거시적 접근 이론에서 기능론의 입장이 아닌 것은?
① 교육은 전체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 사회의 존속을 위한 나름의 기능을 수행한다.
②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여 주입시킴으로써 상류층에 유리하게 기존의 계층 구조를 재생산한다,
③ 학력이 개인의 실제적 능력과 생산성의 지표가 된다.
④ 교육의 양적 팽창을 정당화하는 이론적 배경이다.


기능론에서 학교교육은 사회화,선발, 기능인 또는 전문인 양성 등과 같이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②와는 관련이 없다.

14. 다음 중 문화실조 현상과 관계 있는 설명은?
① 한국의 어린이가 한국의 문화를 내면화한다.
② 미국의 한국교포가 미국문화를 배운다.
③ 학교보다 가정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④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은 늘어났으나 운전질서의식은 저하되었다.


문화실조현상이란 발달과정의초기에 문화적으로 결손된 환경에서 성장한 아동은 발달의 어떤 결손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학교는 보편적인 가치를 가정은 가정마다고유한 특수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③에서 학교보다 가정의 부각성을 강조하는 것은 계층에 따른 문화의 차이를 문화실조로 연결될 수 있다. ①은문화전계(사회화) ②는 문화접변 그리고 ④는 문화지체와 관련된다.

15. 교수매체로 교사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는?
① 매체에 대한 사용방법 설명이 필요해서
② 교수-학습간에 인격적인 수업의 필요성 때문에
③ 교육의 개별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④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켜야 하기 때문에


교육은 사람을 대상으로 ‘사람다운사람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이 수업에서 교수매채로 교사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6. 학교행정평가의 주요 목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교육계획의 근거가 되는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서이다.
② 단위학교에서 교육목표를 성취하도록 조력하기 위해서이다.
③ 학생 개개인에 대한 성적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④ 보다 민주적이며 과학적인 그리고 지역화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이다.


③은 학생의 수업목표 달성도를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평가와 관련된다.

17. 실존주의 교육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과학적 기법을 토대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려한 교육철학이다.
② 인간의 주체성 회복을 강조한다.
③ 인간 개개인의 보편적이고 추상화된 존재보다는 독특한 존재방식이다.
④ 관념론을 비판하면서 인간의 의지 감정 현실에 관심을 둔다.


실존주의에서 인간의 삶은 주체적이며독특한 방식으로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과학적 기법을 토대로 한다는 ①과는 관련이 없다.

18. 교육평가가 과학적 측정보다 측정이 곤란한 이유가 아닌 것은?
① 불분명한 평가대상
② 불분명한 평가방법
③ 대부분 직접평가
④ 수량화의 곤란성


물리적 측정은 직접적이다.자로 길이를 대고 저울로 무게를 달지만 인간의 사고력 판단력 등은 자와 저울로 재고 달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평가의 대상인 인간의 행동이작용하여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의 실제근거를 수집하고 평가해서 간접적으로 예를 해보는 수밖에 없다. 따라서 ③은 ‘대부분 간접 평가’로 하여야한다.

19. 다음 발달의 기제 중 ‘누적성의 원리’에 대한 설명은?
① 발달의 ‘빈익빈 부익부’의 기제이다.
② 유아기의 경험이 후기 발달의 바탕이 된다는 원리이다.
③ 모든 발달은 각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④ 어떤 특정 시기에 발달이 잘못되면 그 후기에 충분한 보상적 자극이나 경험을 제공받는다고 하더라도 원래의 발달상태로 회복되지 않는다는 원리이다.


누적성의 원리는 발달과정에서이전단계의 발달이 잘못되면 그 나쁜 영향이 그 다음의 발달단계에도 지속되며 궁극적으로 정상적인 성장 및 발달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답은 ①이다. 그리고 ②는 기초성의 원리, ③은 적기성의 원리, ④는 불가역성의 원리이다.

20. 다음 교수매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컴퓨터보조수업(CAI)은 컴퓨터가 교사와 같이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② 멀티미디어는 ‘다중복합매체’로 여러 속성을 가진 매체가 컴퓨터를 기반으로 통합된 시스템이다.
③ 인터넷은 전세계의 컴퓨터망을 연결하여 각각의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컴퓨터 통신망이다.
④ 원격교육은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보다 기술개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원격교육의 문제점은 주로 기술자체보다는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의 문제로 귀착된다. 무엇보다도 교수와 학생들간 또는 학생과 학생들간의 인간적인 대면접촉의 기회가 감소됨에 따라인간의 본질적인 사회적 접촉의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원력교육이라는 기술적 효용성은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사회성을 단절시키지않는 방향으로 유도해 가는 것만이 정착될 수 있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