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16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청과 일본 간의 대립을 촉발한 사건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① 임오군란
② 갑신정변
③ 거문도 사건
④ 동학농민운동


③은 영국이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서 거문도를 불법으로 점령한 사건이다.

【문 2】 다음은 어느 왕의 업적에 대한 것이다. 이 시기의 농촌 모습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간의, 소간의, 혼의, 혼상 등의 기구들이 만들어졌다. 그 다음에 시간 측정 기구 제작 순서로 들어가 앙부일구, 자격루, 현주일구 등이 ㅇㅇ왕 16년에서 19년 사이에 만들어졌다. 이런 기구들을 만들어 위치와 시간 측정이 이루어진 다음에 역법 산정의 순서로 ㅇㅇ왕 24년에 칠정산 내편과 칠정산 외편을 완성시켰다.
① 아버지가 밭에서 감자를 캐신다.
② 어머니가 밭에서 고구마를 캐신다.
③ 할아버지가 밭에서 빨간 고추를 따신다.
④ 할머니가 밭에서 마늘을 심으신다.


지문은 조선초기의 세종에 대한 설명이다. ①, ②, ③는 조선후기와 관련이있다. ④의 마늘은 정확하게 언제 재배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삼국유사에 기록된 단군신화에 마늘의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일반화되었다고볼 수 있다.

【문 3】 다음 조선 후기의 그림에 나타난 문화적 성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ㄱ. 정선의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ㄴ. 신윤복의 봄나들이 
ㄷ. 김홍도의 서당도
① ㄱ.ㄴ은 민중의 기복적 염원과 미의식을 잘 표현하고 있다.
② ㄴ.ㄷ은 조선후기 사회의 사회, 경제적 변동을 반영하였다.
③ ㄱ.ㄷ은 중국과의 문화 교류를 통하여 중국 화풍을 모방하였다
④ ㄷ은 섬세하고 세련된 필치를 구사하여 도회지 양반의 풍류 생할을 묘사하였다.


㉠은 우리의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려 회화의 토착화를 이룩하였다. ㉡과 ㉢은풍속화가로 조선후기의 사회적, 경제적 변동을 반영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 정경과 일상적인 모습을 생동감 있게 그렸다.
①은 민화에 설명이다.
④는 신윤복에 대한 설명이다.

【문 4】 다음 중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동국통감 - 고조선부터 고려말까지의 역사를 정리한 편년체 통사이다.
② 삼국사기 - 구삼국사를 기본으로 유교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되었다.
③ 사략 - 우리나라의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는 자주성을 보여 주었다.
④ 동사강목 - 고조선부터 고려말까지의 역사를 고증 사학에 입각하여 서술되었다.


③은 제왕운기에 대한 설명이고, 사략은 정통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한 이제현의 저서이다.

【문 5】 다음은 조선시대 어떤 제도의 실시 배경과 규약의 일부를 서술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제부터 우리 고을 선비들은 하늘이 부여한 본성을 근본으로 하고, 국가의 법을 준수하며 집에서나 고을에서 각기 질서를 잡으면 나라에 좋은 선비가 될 것이요, 출세하든지 가난하게 살든지 서로 의지가 될 것이다....(중략)...굳이 약속을 만들어서 서로 권할 필요도 없으며, 벌을 줄 필요도 없을 것이다., 진실로 이를 알지 못하고 올바른 것을 어기고 예의를 해침으로서 우리 고을 풍속을 무너뜨리는 자는 바로 하늘의 뜻을 거역하는 백성이다. 벌을 주지 않으려 해도 주지 않을 수 있겠는가?
* 환난성휼 : 동네에 상사가 있으면 동네 사람들이 각자 쌀 한되와 빈 가마니 한 장씩 낸다. 가난하여 낼 수 없으면 노역으로 대신한다.
① 대원군은 유생들의 격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제도를 철폐하였다.
② 유교적 통치 규범을 실현하기 위하여 초기부터 정부가 각 지방에 설치하였다.
③ 조선 중기 이후에 점차 약화되어 전통적 규약인 두레나 향도로 대체되었다.
④ 사림들은 이 제도를 통해 농민들을 지배하여, 자신들의 사회적 기반을 굳게 하였다.


지문은 향약에 대한 설명으로 사림들이 농민에 대하여 지방관보다도 더 강한 지배력을행사하면서 그들의 사회적 기반을 굳혀 가는 계기가 되었다.

【문 6】 다음 독립 운동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ㄱ) 3.1 운동 
ㄴ) 6.10 만세 운동 
ㄷ) 광주 학생 항일 운동
① ㄱ은 비폭력적 시위에서 무력적인 저항 운동으로 확대 되어 갔다.
② ㄴ이후에 사회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국내에 유입되었다.
③ ㄴ과 ㄷ으로 인해 일제는 식민 통치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④ 시기적으로ㄱ-ㄷ-ㄴ순서로 진행되었다.


②의 사회주의 사상은 러시아와 중국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던 독립운동가들에 의해서수용되어 ㉡을 추진하였다.

③은 ㉠으로 인해 일제가 무단통치를 문화통치로 바꾸었다.

④는 ㉠(1919년), ㉡(1926년), ㉢(1929년)의순서로 전개되었다.

【문 7】 다음은 최승로가 건의한 시무 28조 중 일부이다. 이를 통해 최승로의 의도를 바르게 추론한 것은? 
* 지급 보건대 향리의 토호가 매양 공무를 핑계대고 백성을 침노하여 백성이 명령을 견뎌내지 못하니 청컨대 외관을 두소서. 비록 한꺼번에 다 보낼 수 없더라도 먼저 10여주, 현에 한 관청을 두고 관청마다 각기 두서너 관원을 두어서 백성 다스리는 일을 맡기소서. 
* 불교를 행하는 것은 몸을 닦는 근본이며 유교를 행하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이니, 몸을 닦는 것은 내생을 위한 밑천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곧 오늘날의 할 일 입니다. 오늘날은 지극히 가깝고 내생은 지극히 머니 가까운 것을 버리고 먼 것을 구하는 일이 또한 그릇 된 것이 아닙니까?
① 지방 호족을 견제하여 왕권의 전제화를 추구하였다.
② 사림 중심의 향촌자치와 중앙집권의 균형을 추구하였다.
③ 유교적 정치 이념을 바탕으로 중앙 집권화를 추구하였다.
④ 지방 호족을 옹호하면서 불교와 유교를 조화를 추구하였다.


지문의 첫 번째는 지방관을 파견하여 중앙집권을 추진하자는 주장이고, 두 번째는유교적 정치이념을 채택하자는 주장이다.

【문 8】 청동기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금속기가 출현하면서 석기 농기구는 사라졌다.
② 당시 지배 계층의 경제력과 정치력을 반영하는 것으로 고인돌이 있다.
③ 생산 경제가 발달하고 분업이 이루어지면서 사유 재산제와 계급이 발생하였다.
④ 우세한 부족이 선민사상을 가지고 주변의 약한 부족을 통합하거나 정복하고, 공물을 요구하였다.


청동기시대에는 신석기시대부터 사용된 간석기가 매우 다양해지고 기능도 개선되었다.

【문 9】 다음은 어느 단체의 취지서의 일부이다. 옳지 않은 것은? 
우리의 주권 수호는 자강의 여하에 있으며, 우리가 일본인의 보호하에 있다는 것도 결국 자강의 도에 이르지 못한 때문이다. 우리 삼천리 강토가 결함이 없고, 이천만 동포가 있으니 힘써 자강하여 단체가 아울러 힘을 합치면 부강한 나라가 될 것이며, 앞으로 국권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교육과 식산 흥업에 힘쓰는 것이다."
① 독립협회의 정신(맥락)을 계승하였다.
② 헌정연구회를 모체로 하였다.
③ 일진회에 대항하여 민족 운동(애국계몽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구본신참을 기초로한 점진적 자강 운동이다.


지문은 애국계몽운동과 관련이 있는 대한자강회의 취지서이고, ④는 복고주의적성격을 지닌 광무개혁과 관련이 있다.

【문 10】 광복 직후 활동한 정계 주요 인물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김구는 미,소 공동 위원회 개최에 반대하고 남한만의 총선거로 정부를 수립하고자 주장하였다.
② 여운형은 광복 직후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를 결성하였으며,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하여 좌우 합작 운동을 주도하였다.
③ 이승만은 반탁 운동을 주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남한 단독 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④ 김규식은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남북 협상에 반대하면서 이승만 등과 함께 우익 진영을 이끌었다.


③은 김구, ①은 이승만에 대한 설명이고, ④의 김규식은 김구와 함께 남북협상을추진하였다.

【문 11】 다음은 한국 현대사에 발생한 사건들이다. 시기적으로 'ㄱ'과 'ㄴ'사이에 들어갈 수 있는 사실은? 
ㄱ. 박정희를 중심으로 한 군부세력은 사회 혼란을 구실로 군사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ㄴ. 10월 유신이 단행되어 대통령에게 강력한 통치권을 부여하는 권위주의통치체제가 구축되었다.
① 자유당의 독재와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② 내각책임제와 양원제 국회의 권력 구조로 헌법을 개정하였다.
③ 7년 단임의 대통령을 간접 선거로 선출하는 헌법이 공포되었다.
④ 베트남으로 국군이 파병되었으며, 한일협정이 체결되었다.


㉠은 1961년 5월에 있었고, ㉡은 1972년 10월에 있었다.
①은4*19혁명(1960년),
②는 장면내각(1960년~1961년)에 대한 설명이다.
③은 제8차 개헌(1980년 10월)으로 전두환정부가 출범하는계기가 되었다.
④는 박정희정부인 1965년에 있었다.

【문 12】 다음 자료에 나타난 정책과 그 목적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의정부의 서사를 나누어 6조에 귀속시켰다....처음에 왕은 의정부의 권한이 막중함을 염려하여 이를 혁파할 생각이었지만, 신중하게 여겨 이를 서두르지 않았는데 이때에 이르러 단행하였다, 의정부가 관장한 것은 사대 문서와 중죄수의 심의뿐이었다.       (태종실록)
① 의정부서사제 - 왕권강화
② 6조직계제 - 왕권강화
③ 의정부서사제 - 왕권과 신권의 조화
④ 6조직계제 - 왕권과 신권의 조화


지문은 태종이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서 실시한 6조직계제에 대한 설명이다.

【문 13】 다음은 어느 신문 사설이다. 밑줄 친 것과 관련된 운동으로 옳은 것은? 
1931년 7 월부터 방학을 이용하여 농민계몽을 목표로 브나로드운동을 전개하였다. 브나로드운동이란 다만 문자·숫자 보급에만 한정할 것이 아니요, 장래에 있어서는 그 내용과 범위를 넓혀서 산업지도·조합지도·생활개선 등 무릇 조선인의 생활을 문화와 부(富)로 이끌기에 필요한 일을 점차로 가(加)할 터이다.
① 언론사중심의 문맹 퇴치 운동이 전개되었다.
② 사회 운동 계열이 주도하였다.
③ 이 운동의 영향으로 민립대학 설립 운동이 추진되었다.
④ 이 시기에 언론과, 지식인과 학생이 주도한 만세 시위가 확산되고 있었다.


【문 14】 다음 자료를 토대로 방납에 대한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조식이 상소를 올렸다. "지금처럼 서리가 나라를 마음대로 하는 것은 들어보지 못하였습니다. 지방토산물의 공납을 일체 막아서 공납을 받칠 때 본래 값의 1백배가 되지 않으면 받지도 않습니다. 백성들이 이기지 못하여 세금을 못내고 도망하는 자가 줄을 이었으니 어찌 주, 현 백성의 공납을 간사한 아전들이 나누어 갖게 되리라고 생각이나 하였으며 전하께서 이들이 방납한 물자에 의지하게 되리라 생각이나 하였겠습니까?   -선조실록-
① 지방의 서리들은 방납제를 거부하였다.
② 방납은 백성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조치였다.
③ 정부는 토산물 납부 문제를 시정하고자 방납을 적극 장려하였다.
④ 토산물 납부 과정에서 방납의 폐단이 나타났다.


지문은 중앙 관청의 서리들이 공물을 대신 내고 그 대가로 많이 챙김으로써 농민의부담이 증가하는 방납의 폐단에 대한 설명이다.

【문 15】 다음은 신라와 고려 불교의 특징이다. 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ㄱ. 문자를 뛰어 넘어 구체적인 실천수행을 통하여 각자의 마음속에 내재된 깨달음을 얻는다. 
ㄴ.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ㄷ. 모든 존재는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화엄사상을 정립하였다. 
ㄹ. 내가 곧 부처라는 깨달음을 위한 노력과 함께 꾸준한 수행으로 깨달음이 확인을 아울러 강조하였다.
① ㄱ - 지방에서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하려는 호족의 이념적 지주가 되었다.
② ㄴ - 독경과 선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인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였다.
③ ㄷ - 임금도 향락을 멀리하고 도덕을 엄격하게 지킬 것을 강조하는 화왕계를 지었다.
④ ㄹ - 흥왕사를 근거지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국청사를 창건하고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은 신라하대의 선종(9산), ㉡은 고려중기의 의천, ㉢은 신라중대의 의상,㉣은 고려후기의 지눌에 대한 설명이고, ②는 지눌, ③은 설총, ④는 의천에 대한 설명이다.

【문 16】 다음의 민족운동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금 우리들의 정신을 새로이 하고 충의를 떨칠 때이나, 국채 1300만원은 우리 한 제국의 존망에 직결된 것이다. 이것을 갚으면 나라가 존재하고,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할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나 지금 국고는 도저히 상환할 능력이 없으며, 만일 나라에서 갚는다면 그 때에는 이미 3000리 강토가 내나라 내민족의 소유가 못 될것이다.
① 일제는 대한제국의 화폐정리와 시설개선의 명목으로 차관을 제공하였다.
② 차관제공정책은 대한제국을 재정적으로 일본에 완전히 예속시키려는 것이었다.
③ 일제는 이 운동에 앞장섰던 대한매일신보를 탄압하여 발행자인 베델을 추방하려 했다.
④ 이 운동은 처음 평양에서 조만식 등이 조선물산장려회를 발족시키면서 시작되었다.


 지문은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보상운동과 관련이 있고, ④는 물산장려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문 17】 다음의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고을의 사해점촌(沙害漸村)을 조사해 보니, 지형은 산과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의 둘레는 5,725보(步), 공연(孔烟 :戶)의 수는 합하여 11호가 된다. 계연(計烟)은 4, 나머지 3이다. 이 가운데 중하연(仲下烟) 4호, 하상연(下上烟)2호, 하하연(下下烟) 5호이다. 마을의 모든 사람을 합치면 147명이며, 이 중 3년 전부터 살아온 사람과 3년 간에 태어난 자를 합하면 145명이 된다. 정(丁) 29명(노예 1명 포함), 조자(助子 : 15 ∼ 19세) 7명(노예 1명 포함), 추자(追子 : 10 ∼ 14세) 12명, 소자(小子 :1 ∼ 9세) 10명, 3년 간에 태어난 소자 5명, 제공(除公 : 60 ∼ 69세) 1명이다. 여자는 정녀 42명(노비 5명 포함), 조여자 9명, 소여자 8명, 3년 간에 태어난 소여자 8명(노비 1명 포함), 제모 2명, 노모(老母 : 70세 이상)1명 등이다. 3년 간에 이사온 사람은 둘인데, 추자 1명, 소자 1명이었다. 가축으로는 말 25마리가 있으며, 전부터 있던 것 22마리, 3년 간에 보충된 말이 3마리이다. 소는 22마리인데, 전부터 있던 것 17마리, 3년 간에 보충된 소 5마리이다. 논(畓)은 전부 102결(結) 2부(負) 4속(束)인데, 관모전(官謨田)이 4결, 내시령답(內視令畓)이 4결, 연수유답(烟受有畓)이 94결 2부 4속이며 그 중 촌주가 그 직위로 받은 논이 19결 70부가 포함되어 있다. 밭은 전부 62결 10부 5속인데 모두 연(烟)이 받은 것이다. 마전(麻田 : 삼베밭)은 전부 1결 9부이다. 뽕나무는 1004그루인데, 3년 간에 심은 것이 90그루, 전부터 있던 것이 914그루이다. 잣나무는 모두 120그루이고, 3년 간에 심은 것이 34그루, 전부터 있던 것이 86그루이다. 호도나무는 모두 112그루이고, 3년 간에 심은 것이 38그루, 전부터 있던 것이 74그루이다.
① 남자 나이 16세에서 60세까지 인구를 연령별 9등급으로 조사하였다.
② 노동력 수취를 위해 만들어졌다.
③ 촌주가 매년 조사하여 5년마다 작성하였다.
④ 촌주를 견제하기 위해 기인제도를 실행하였다.


지문은 통일신라시대에 노동력과 생산자원의 편제, 관리를 위해서 만든 민정문서의내용이다. 기인제도는 고려시대에 지방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제도이고, 통일신라시대에는 상수리제도를 실시하여 지방세력을 통제하였다. ③은 촌주가3년마다 작성하였고 남녀별, 연령별로 6등급하였다.

【문 18】 다음은 우리나라 전통사상을 나타낸 것이다. 이 사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경험에 의한 인문지리적 지식을 활용한 학설로 뒤에 예언적인 도참사상과 결부 되었다. 또 국토를 지방중심으로 재편성할 것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 인간의 길흉화복이 가옥이나 묘지의 위치에 좌우된다. 
* 국가의 운명도 국토의 지력성쇠에 의해 좌우된다.
①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② 산수문전, 백제 금동대향로에 이 사상이 반영되었다.
③ 신라말 도선에 의해 중국에서 들어왔다.
④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키는 구실을 하였다.


지문은 풍수지리설에 대한 설명인 반면에 ②는 도교․노장사상과 관련이 있다.

【문 19】 다음에서 설명하는 무덤은? 
돌로 널방을 짜고 그 위에 흙으로 덮어 봉분을 만든 것으로, 널방의 벽과 천장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기도 하다.
① 장군총
② 강서대묘
③ 석촌동 고분
④ 천마총


지문은 굴식돌방무덤에 대한 설명이다. ①은 고구려 초기의 돌무지무덤이다.③은 백제 한성시기의 돌무지무덤이다. ④는 신라의 돌무지 덧널무덤이다.

【문 20】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비파형동검과 미송리식토기는 고구려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② 결혼 풍습으로는 고구려의 서옥제와 옥저의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③ 고조선은 기원전 10세기경에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성립되었다.
④ 삼한은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농업이 발달하였다.


고조선은 청동기문화를 바탕으로 건국되어 철기시대에 멸망하였다.
비파형동검과미송리식토기는 고인돌, 거친무늬거울과 함께 고조선의 특징적인 유물로 간주된다.
삼한은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하였다. 특히 변한은 철을 낙랑,일본 등에 수출하였으며, 교역에서 화폐처럼 사용되기도 하였다.




전체정답

12345678910
11121314151617181920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