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강원도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고교평준화와 같이 교육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뿐만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으로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① 허용적 평등
② 여건의 평등
③ 보장적 평등
④ 결과의 평등


☞ 주어진 문제는 학교간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재정, 교육과정의 평등을 강조한다. 따라서 과정적 평등인 ②와 관련된다. 고교평준화의 근본목적은 학생의 학교간균등배정을 목적으로 한다.

2.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에서 제시한 특수교육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① 정서 장애
② 언어 장애
③ 학습 장애
④ 행동 장애


☞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에서제시한 특수교육대상자는 ①,②,③외에도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그리고 기타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장애 등이 있다. 그리고  ④는 지체부자유로 하여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3. 몽고메리는 시험을 ‘교수와 학습과정의 핵심적 부분’이라고 규정하고 시험의 기능을6가지 제시하였다. 6가지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동기부여
② 목표와 유인
③ 교육과정 결정
④ 자격부여


☞ 메리가 제시한 시험의6가지 기능은 ②,③,④외에도 경쟁촉진, 선발, 학습성취의 확인과 미래학습의 예언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4. 루소의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주관적 자연주의
② 교육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③ 남녀평등교육 주장
④ 자발자전 조장


☞ 루소의 여성교육은 순종, 겸양, 청결, 수예, 가사 등으로 현모양처를 기르는 교육으로 소극적 입장을 취한다. 따라서 답은 ③과 관련이 없다.

5. 생활지도 중 학생자신의 적성과 희망하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하는 활동은?
① 조사활동
② 상담활동
③ 추수활동
④ 정치활동


☞ 주어진 문제는 상담의 결과를 이용해서올바른 위치를 선정해주는 활동으로 ④와 관련된다.

6. 다음 방어기제의 내용 중 ‘ㅇㅇ을 이길 수도 있었는데 봐줬다’라는 것과 관련되는것은?
① 보  상
② 투  사
③ 합리화
④ 승  화


☞ 문제의 내용은 논리적인 위장이나 변명을통해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7. 교사가 자율적으로 현장에서 교육을 할 수 있는 권리는 어디서 나오는가?
① 수익권으로서의 교육권
② 친권적 교육권
③ 위탁권으로서의 교육권
④ 제시권으로서의 교육권


☞ 문제의 내용은 교사가 공공기관및 어버이로부터 교육을 할 권리를 위탁받아 교사가 자유롭게 교육을 할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①은모든 국민이 능력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②는 어버이가 자녀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④는교육독립설과 관련된다.

8. 다음 타당도의 유형 중 검사가 의도한 특성을 재어주고 있는가를 어떤 가설을세워 경험적으로 검증하거나 논리적으로 따지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논리타당도
② 구인타당도
③ 예언타당도
④ 공인타당도


☞ 주어진 내용은 구성된 변인이 타당도가있는가 없는가를 알아보는 것으로 ②와 관련된다.

9. 사회적 협동심을 신장하기 위한 것으로 자기표현력을 증진시키고 인간관계를 깊게할 수 있는 것은?
① 버즈(Buzz)학습
② 구안학습
③ 수용학습
④ 발견학습


☞ 버즈학습은 필립스(Phillips)가 고안한 것으로 여러 개의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는 토의에 대한 공동학습의 한 형태이다.소집단 전원이 토론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적 협동심을 높이고 인간관계를 깊게 할 수 있으며, 의사발표의 기술과 요령 있는 발표능력을 키워 자기표현력을증진시키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0. 프로그램학습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즉시확인의 원리
② Small step의 원리
③ 자기 Pace의 원리
④ 일관성의 원리


☞④는 동일한 조건자극을 일관성 있게 제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파블로브의 학습원리와 관련된다.

11. Rapport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상담의 중핵
② 친근감
③ 생활지도의 중핵
④ 허용적 분위기


☞Rapport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서로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로 조화적 인간관계이며 상호적인 책임이다. ③은 상담에 대한 내용이다.

12. 피그말리온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교사의 학생관
② 자기충족적 예언
③ 과학적 관리론
④ 위약효과


☞ 피그말리온(Pymalion)효과는 교사의 학생관(실제로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사가 잘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특별하게 대해주면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으로 ③과는 관련이 없다.

13. 테일러(Tyler)가 제시한 교육목적 설정 다섯 가지 타당성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① 철학에의 타당성
② 교사에의 타당성
③ 학생에의 타당성
④ 사회에의 타당성


☞ 테일러가 제시한 교육목적 설정의다섯 가지 타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③,④ 외에도 학습심리에의 타당성과 교과에의 타당성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②이다.

14. 교육활동에 있어서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를 투입하고 소비를 극대화시켜야 한다는원리는?
① 능률성의 원리
② 타당성의 원리
③ 민주성의 원리
④ 적응성의 원리


☞ 문제의 내용은 최소의 노력과 경비를투입하여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원리로 경제의 원리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5. 다음 생활지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생활지도는 문제학생을 지도하는 것이다.
② 생활지도는 교사가 학생의 문제를 성실하게 해결해주는것이다.
③ 생활지도는 훈육적이며 도의교육이다.
④ 생활지도는 학생운동지도가 아닌 인간을 위한 봉사활동이다.


☞ 생활지도는 학생자신의 주변환경세계를정확히 이해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것은 ④와 관련된다.

16.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에서 측정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치중립적
② 목적과 가치에 중점
③ 타당도 중시
④ 전인적 발달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객관성및 신뢰성이 있도록 양적으로 측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①과 관련된다.

17. 다음 중 영원 불변의 절대적 진리를 추구하는 교육철학은?
① 진보주의
② 본질주의
③ 항존주의
④ 개조주의


☞항존주의는 교육내용으로 고전을 영원불멸의절대적 진리, 이성 또는 지성의 도야, 미래 대비, 초자연적, 교양교육, 귀족교육의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답은③이다.

18.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체제모형에 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① 조직적 차원에는 제도-역할-역할기대가 있다.
② 사회체제 내에서 역할과 인성은 상호작용에 의하여이루어진다.
③ 역할과 인성의 관계에서 학교는 역할이 특히 중시된다.
④ 사회체제이론의 시사점으로 조직과 그 성원인 개인간의 균형과 조화를 찾아야 한다.


☞ ③에서 학교와 같은 규범사회는 역할과 인성이 동일한비중으로 행사되고 있다.

19. 계선조직의 장점에 해당되는 것은?
①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다.
② 합리적인 지시와 명령을 내릴 수 있다.
③ 수평적인 업무의 조정과 협조가 가능하다.
④ 조직의 신축성을 가져올 수 있다.


☞ 계선조직은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명확하고 업무수행이 능률적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며 ②,③,④는 막료조직의 장점에 해당된다.

20.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② 학교의 예산안 및 결산에 관한 사항
③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
④ 초빙교원 임용에 관한 사항


☞④에서 교육공무원법 제3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초빙교원의 추천에 관한 사항으로 하여야 한다.




전체정답

12345678910
11121314151617181920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