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7월 17일에 시행한 서울시 세무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에 대한 근거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흥선대원군이 집정한 1864년에서 1873년까지의 10년간은 대내․외적으로 격동의 시기였다. 대원군 정권의 성격에 관해서는 긍정적 견해와 부정적 견해가 모두 나타나고 있다. 긍정적인 견해는 대체적으로 대원군을 (가)대외적 위기에 결단력있게 대응하고, (나)국내 정치부패에 과감하게 대처하였으며, (다)조선사회 문제점을 고치려했던 실천력을 가진 개혁가로 보고 있다. 부정적인 견해는 (라)대원군이 세계정세에 어둡고, (마)봉건제도의 체제적 위기를 국왕의 전제권 강화라는 시대착오적 방법으로 극복하려했다고 보고있다.
① (가) - 프랑스와 미국의 침략격퇴
② (나) - 세도가문 축출과 인재를 고르게 등용
③ (다) - 재정의 일원화와 문벌폐지
④ (라) - 통상수교거절정책과 천주교탄압
⑤ (마) - 의정부와 삼군부 기능강화와 대전회통 편찬


[정답] ③
[해설] 재정의 일원화와 문벌폐지는 갑신정변 당시 신정부강령 14조의 내용이다. (다)에 해당하는 것으로 서원정리, 호포제, 양전사업, 사창제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2. 다음은 조선후기 사회경제의 변화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영정법의 시행으로 전세는 4두로 고정되었다.
② 군포의 폐단을 줄이려고 균역법을 실시하였다.
③ 벼농사에 이앙법을 적극 활용하였다.
④ 17세기 후반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화폐인 상평통보를 발행하였다.
⑤ 상품유통이 활발해지면서 상업적 농업이 발달하였다.


[정답] ④
[해설]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화폐는 고려 성종 때의 건원중보이다.

3. 다음의 경제적 구국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일제는 한국을 재정적으로 예속시키기 위해서 우리정부로 하여금 일본에서 차관을 도입하게 하였다. 그 결과 한국정부가 짊어진 외채는 총 1,300만원이나 되어 상환이 어려운 처지에 놓였다, 이에 국민의 힘으로 국채를 상환하여 국권을 회복하자는 경제적 구국운동이 일어났다.
① 총독부의 간교한 방해로 인해 좌절되고 말았다.
② 일본 상품을 배격하고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것이었다.
③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협동하여 추진하였다.
④ 대구에서 개최한 국민대회를 계기로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⑤ 일제의 경제적 침탈에 대응하여 상인들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정답] ④
[해설] ① 1907년 대구에서 일어난 국채보상 운동은 아직 일제 강점기가 아니기 때문에 총독부는 존재하지 않았고 통감부라고 하여야 한다. ② 물산장려운동 ③ 신간회 ⑤ 상권수호운동

4. 다음은 19세기 후반 외국과 맺은 불평등조약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최초의 불평등조약은 1876년 일본과 맺은 조일수호조규(병자수호조규)이다.
② 일본과의 조약부터 최혜국대우 조항이 포함되어 이후 서구 열강이 조선에서 동일한 이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③ 외국과 불평등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외국의 경제적 침략이 쉬워졌다.
④ 치외법권을 허용함으로써 주권의 일부를 상실하였다.
⑤ 개항장에서는 외국화폐의 사용이 허용되었다.


[정답] ②
[해설] 최혜국 대우는 미국이 최초였으며 일본은 1883년 한일통상장정때 규정하게 되었다.

5. 다음 내용의 공통점을 정리한 주제로 가장 적합한 것은?
·청금록 ·서원 ·사우
·보학 ·사창제 ·향회
① 중인층의 지위강화
② 양반문벌제도 강화
③ 신분상승운동 전개
④ 후진양성과 학문연마
⑤ 국가재정과 국방력강화


[정답] ②
[해설] 양반들이 교육을 받을 생각도 없으면서 굳이 향교 청금록에 등록하고자 한 것 은 향교에 이름이 등록되지 않으면 과거에 응시할 수 없게 한 규정과 확고한 지방 양반의 지위를 인정받아 향촌 지배를 강화하기 위해서였다. 청금록에 등재되는 유생은 내외 현족자 중 유교경전에 대한 지식을 갖춘 자를 천거하게 되어 있었다. 따라서 청금록은 향회에서의 양반 등록 문서인 향안과 함께 양반자격을 보증받는 중요한 문적이 되었다. 다만 향안은 내외 현족의 여부만을 따지는데 반하여 청금록은 현족 중에서도 유교지식의 유무를 필수조건으로 하고 장차 과거에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었으므로 청금록이 향안보다 더욱 중요하였다. 서원과 사우는 초기의 서원은 인재를 양성하고 제사를 지내며 유교적 향촌질서를 유지하고 시정을 비판하며 [사림의 공론]을 형성하는 등 긍정적인 기능을 발휘하였고 기여한 공도 많았으나 양적 성장을 가져오면서 혈연, 지연관계나 학벌, 사제, 당파 등과 연결되어 지방 양반들의 집단 이기적 집단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부작용이 생기기 시작했다. 보학은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씨족․벌족별로 많은 족보가 만들어졌으며 이들 족보 전반에 걸친 계보서로 양반문벌을 강화시켜 주었다. 사창은 조선시대 각 지방 군현의 촌락에 설치된 곡물 대여 기관으로, 촌락을 기반으로 한 민간 자치적 구호 기관의 성격을 띤 구항 시설의 하나였으나 이를 통하여 지방 양반들이 경제적으로 피지배층을 속박하고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 도구로 전락하였다.

6. 다음의 밑줄 친 ‘그’가 남긴 업적에 해당하는 것은?
‘그’는 선종의 부흥과 신앙결사운동의 새로운 움직임을 주도하였다. 송광사에 머무르고 있던 그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을 비판하였다. 불교수행의 중심을 이루는 두 요소인 참선과 지혜를 아울러 닦아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승려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예불독경과 함께 참선 및 노동에 힘쓰자는 개혁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일심사상을 토대로 정토종을 창시하였다.
② 선․교 일치의 완성된 철학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③ 세속5계를 지어 화랑도의 행동규범을 제시하였다.
④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중시하는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하였다.
⑤ 하나 속에 우주의 만물을 아우른다는 그의 화엄사상은 전제정치를 뒷받침하였다.


[정답] ②
[해설] 상자 안은 지눌에 관한 설명이다. ① 원효 ③ 원광 ④, ⑤ 의상

7. 다음 도표를 보고 박물관의 학예연구사가 설명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신분적 성격이 반영된 교육제도였다.
② 국립대학은 과학기술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③ 서적포를 두어 도서출판을 활발히 했으며, 7재라는 전문강좌가 열리기도 하였다. 
④ 지방관리와 서민의 자제들도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⑤ 유학부에서 향음주례를 지내며 인재를 모아 학문을 가르쳤다.


[정답] ⑤
[해설] 국자감의 유학부가 아니라 지방의 향교에서는 석전제 외에도 수령의 책임 아래 유교적 의례인 향음주례, 향사례, 양로연 등을 거행하였다. 향촌의 선지, 유생들이 향교나 서원에 모여서 예(禮)로써 주연(酒宴)을 함께 즐기는 향촌의례이다. 향음주례는 그 고을 관아의 수령이 주인이 되고, 학덕과 연륜이 높은 이를 큰 손님으로, 그 밖의 유생들을 손님으로 모시고 이루어졌다. 향음주례의 목적은 주인과 손님 사이의 예절바른 주연을 통하여 연장자를 존중하고, 유덕자를 높이며, 예법과 같은 풍속을 일으키는 데 있었다.


8. 다음 연표의 각 시기에 해당하는 국내․외 민족운동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가) - 대한광복회와 독립의군부가 비밀리에 활동하였다.
② (나) - 국민의 성금으로 일본에서 빌려온 차관을 갚자는 운동이 전개되었다.
③ (다) - 구월산대, 천마산대, 보합단, 광한단은 무장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라) - 한국광복군이 미얀마에서 영국군과 함께 항일전을 전개하였다.
⑤ (마) - 김좌진 장군이 이끄는 독립군이 청산리와 봉오동 등지에서 일본군을 격파하였다.


[정답] ③
[해설] 구월산대, 천마산대, 보합단, 광한단은 1920년대에 활약한 무장항일운동 단체였다. ① - (나), ② - (가), ④ (마), ⑤ (다)

9. 다음 활동이 실패로 끝난 이유로 옳은 것은?
민족적 과제인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하여 반민족 행위처벌법이 제정된 후, 이 법에 따라 국회의원10명으로 구성된 반민족행위특별군사위원회에서 친일혐의를 받았던 주요인사들을 조사하였다.
① 갑작스런 6․25 전쟁의 발발 때문에
② 사회적으로 부정부패가 심화되었기 때문에
③ 반공을 우선시하던 이승만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 때문에
④ 분단을 우려한 인사들이 추진한 남북협상이 실패했기 때문에
⑤ 자유당정권이 장기집권을 노리고 부정선거를 자행했기 때문에


[정답] ③
[해설] 제헌국회는 반민족행위처벌특별법을 제정하여 일제잔재 청산을 도모하였다. 1948년 10월 1일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를 구성하고, 11월 25일에는 반민특위의 하부기관 설치를 위한 반민족행위특별조사기관조직법을 제정하였다. 반민특위는 중앙사무국을 두고 각 도에 조사부를 설치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승만 대통령은 친일파 경찰간부들이 체포될 단계에 이르자, 1949년 6월 6일 경찰을 동원해 반민특위 사무소를 포위하고 특위소속 특경대를 강제해산 시켰다. 이에 반민특위 조사위원들이 1949년 7월 7일 총사직하는 등 진통을 겪다가 8월 13일 공소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반민족행위자 처벌은 무산되고 말았다.

10. 다음은 대한민국정부수립을 전후하여 있었던 주요사건이다. 시기 순으로 배열된 것은?
가. 여운형 암살나.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성립
다. 제주 4․3사건 발발라. 대한민국정부수립 반포
마. 농지개혁법 공포
① 가-다-라-나-마
② 다-가-라-마-나
③ 가-나-라-다-마
④ 다-가-라-나-마
⑤ 가-다-나-라-마


[정답] ①
[해설] 가. 여운형 암살(1947.7) 나.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성립(1948.9) 다. 제주 4․3사건 발발(1948.4) 라. 대한민국정부수립 반포(1948.8) 마. 농지개혁법 공포(1949.6)

11. 다음은 서울특별시 어느 특정지역의 유적지 안내도 설명이다. 밑줄 친 이 시대 생활상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다면?
이곳은 기원전 3~4,000년경에 살았던 사람들의 집터가 남아있는 곳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밝혀진 이 시대 최대의 집단 취락터이다. 1967년부터 1971년사이 전국대학 연합발굴조사단과 국립중앙박물관에 의한 발굴조사결과 바닥모양이 둥근형태와 모서리를 약간 줄여 만든 소위 말각방형의 형태를 갖춘 주거지가 있었음이 밝혀졌으며, 집터에서는 당시에 사용했던 여러 가지 생활도구가 많이 출토되었다. 이 유적은 우리나라 이 시대의 생활상을 파악하는데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보기>
㉠ 태양과 물에 대한 숭배가 으뜸이었다.
㉡ 강과 가까운 저습지에서는 벼농사가 시작되었다.
㉢ 철제농기구 보급과 더불어 우경도 점차 확대되었다.
㉣ 농경은 사냥과 고기잡이, 채집과 함께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정답] ②
[해설] 상자 안은 서울시 암사동 선사주거지로서 신석기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집터가 남아 있는 곳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밝혀진 신석기시대 최대의 집단주거지이다. 이 주거지는 움집이 있었음이 밝혀졌으며, 집터에서는 당시에 사용했던 빗살무늬토기, 맷돌의 형태인 갈돌 등 생활도구가 많이 발견되었다. 이 유적은 우리나라 선사시대 중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알아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료이다.

12. 다음 삼국의 발전과정 중 네 번째 발생한 사실은?
㉠ 신라 지증왕때 우산국을 복속하였다.
㉡ 고구려 장수왕때 평양으로 도읍을 옮겼다.
㉢ 고구려 미천왕때 낙랑군을 완전히 몰아내었다.
㉣ 백제 근초고왕때 마한의 나머지 세력을 정복하였다.
㉤ 신라 진흥왕때 한강유역을 장악하고 북한산 순수비를 세웠다.
①  ㉠
②  ㉡
③  ㉢
④  ㉣
⑤  ㉤


[정답] ①
[해설] ㉠ - 6C초  ㉡ - 5C ㉢ - 4C초 ㉣ - 4C후반 ㉤ - 6C중엽

13. 다음 내용과 관련있는 인물을 보기에서 올바르게 골라 묶은 것은?
고려가 거란의 계속되는 침략을 막아냄으로써 고려, 송, 거란 사이에는 세력균형이 유지될 수 있었다.
<보기> ㉠ 박서 ㉡ 양규 ㉢ 강감찬 ㉣ 김윤후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정답] ③
[해설] ㉡ 양규는 2차 거란침입때 ㉢ 강감찬은 3차 거란침입때 활약하였다. 박서와 김휸후는 몽고와 항전한 장수이다.

14. 다음은 신라후기의 사회경제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호등(戶等)은 9등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② 왕토사상에 따라 모든 토지의 소유권은 국가에 있었다.
③ 촌락문서에 기록된 토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연수유답이다.
④ 3년마다 각 촌락의 인구를 남녀별, 연령별로 세분하여 파악하였다.
⑤ 소와 말, 뽕나무, 잣나무, 호두나무 등도 상세하게 파악하였다.


[정답] ②
[해설] 왕토사상에 따라 원칙적으로 토지의 소유권은 국가에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개인 소유의 토지가 폭넓게 허용되고 있었다.

15. 다음 내용과 관련있는 유물로 옳은 것은?
백제는 고구려 주몽의 아들로 알려진 온조가 남하하여 한강유역의 하남위례성에 정착한 후 마한의 소국 가운데 하나로 발전하였다.
① 경주 황남동의 천마총
② 길림성 집안의 장군총
③ 공주 송산리의 무령왕릉
④ 고령 지산동의 고분로
⑤ 서울 송파 석촌동의 계단식 돌무지무덤


[정답] ⑤
[해설] 서울 송파 석촌동의 계단식 돌무지무덤은 고구려 초기 무덤양식인 돌무지무덤(장군총)의 형태와 유사하여 고구려 유이민설을 뒷받침한다.

16. 조선 태종때 왕권을 강화하고 국왕중심의 통치체제를 정비하고자 추진된 정책을 다음에서 모두 고르면?
㉠ 의정부 서사제를 실시하였다.
㉡ 6조직계제를 실시하였다.
㉢ 사간원을 독립시켜 대신들을 견제하게 하였다.
㉣ 홍문관을 두어 관원 모두에게 경연관을 겸하게 만들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정답] ③
[해설] ㉠ 세종 ㉣ 성종


17. 다음은 지방행정조직에 관한 내용이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시행된 정책을 고르면?
· 향, 부곡, 소도 일반 군현으로 승격시켰다.
· 작은 군현을 통합하여 전국에 약 330여개의 군현을 두었다.
· 전국을 8도로 나누고 고을의 크기에 따라 지방관의 등급을 조정하였다.
<보기>
㉠ 향약과 각종 계가 유행하였다.
㉡ 유향소와 서원에 관한 향규가 있었다.
㉢ 역창제, 조운제, 봉수제가 운영되고 있었다.
㉣ 신찬팔도지리지, 동국여지승람이 편찬되었다.

① ㉠ , ㉡ 
② ㉠,  ㉢
③ ㉡ , ㉢
④ ㉡ , ㉣
⑤ ㉢ , ㉣


[정답] ⑤
[해설] 위 상자는 지방행정조직을 정비하여 효율적인 중앙집권화를 도모하려는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조선은 건국 후 통치상의 필요에서 지리지 편찬의 중요성을 통감, 세종의 명에 따라 맹사성․신색 등이 1432년(세종 14) 《신찬팔도지리지(新撰八道地理志)》를 찬진(撰進)하였다. 그 후 명나라에서 《대명일통지》가 들어오자, 양성지․노사신․강희맹․서거정 등이 성종의 명으로 이 체제를 본따고 《신찬팔도지리지》를 대본으로 하여 1481년(성종 12)에 《동국여지승람》 50권을 완성하였다.

18.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근래 소민이 견디기 힘든 폐단은 도고입니다. 도고라는 것은 물화를 모두 모아 그 이익을
특정하는 것으로 백가지 물품이 다 한곳으로 귀속되니 다른 사람은 손을 쓸 수가 없습니다.
① 전세가 영정법으로 바뀌었다.
② 공납이 대동법으로 바뀌었다.
③ 군역이 균역법으로 바뀌었다.
④ 호패법과 오가작통제가 강화되었다.
⑤ 수령과 향리중심의 향촌지배체제가 나타났다.


[정답] ②
[해설] 대동법으로 공인이 등장하여 도고로 성장하였고 나아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따라 사상들도 도고로 성장하여 상업자본이 수공업을 예속시켰다.

19. 신라시대의 신분제인 골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골품은 개인의 사회활동과 정치활동의 범위까지 제한하였다.
② 관등승진의 상한선이 골품에 따라 정해졌다.
③ 골품은 가옥의 규모 등 신라인의 일상생활까지 규제하였다.
④ 진골은 왕위 뿐 아니라 고위관직도 독점하였다.
⑤ 신라통일이후 골품제는 점차 사라졌다.


[정답] ⑤
[해설] 골품제도는 신라가 멸망할 때까지 존속하였다.

20. 다음 내용에 대한 인식의 근거를 제시할 때 타당하지 않은 것은?

 부여씨가 망하고 고구려의 고씨가 망한 다음, 신라의 김씨가 남방을 차지하고 발해의 대씨가 북방을 차지하고는 발해라 하였으니, 이를 남북국이라고 한다. 남북국에는 남북국의 역사가 있었을 텐데, 고려가 편찬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다. 저 발해의 대조영이 어떤 사람인가?
<발해고>
① 궁궐터의 온돌장치
② 발해와 일본 사이에 오고간 외교문서
③ 불상, 기와, 굴식돌방무덤 형태
④ 중앙정치조직과 상경의 도시적 구조
⑤ 발해의 건국주도세력과 몰락 이후 지배층 이동상황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은 유득공의 [발해고] 내용의 일부이다. 발해를 우리역사로 보고 최초로 발해사만을 다룬 역사서를 쓴 것이다. 우리역사로 본다는 것은 고구려 중심의 국가가 발해라는 것이다. ④의 3성6부 중앙관제 도입과 주작대로는 당적 요소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