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3월 27일에 시행한 대전시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발해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신라와 대동강, 원산만을 잇는 국경선을 사이에 두고 있었다.
② 발해의 성장에 위협을 느낀 당나라는 이이제이를 사용하였으나 효과를 보지 못했다.
③ 발해는 신라와 계속하여 적대 관계를 유지하였다.
④ 발해사를 처음 우리 민족사의 연장으로 파악한 것은 유득공의 [발해고]에서 나타난다.


발해와 신라는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당의 분열정책으로 기본적으로는 대립관계에 있었다. 그렇지만 신라도를 통하여 교역을 하는 등 교류가 있어서 대립과 친선이 반복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다음 사건의 발생 시기에 역사적 사실로 맞는 것은?
국가에는 경계의 난 이래로 귀족고관들이 천한 노비들 가운데서 많이 나왔다. 왕후장상의 씨가 어디 따로 있겠는가?"
① 학자 출신 관료가 집권하였다.
② 친송정책, 북진정책이 실시되었다.
③ 천민들의 신분해방 운동이 나타났다.
④ 교관겸수를 주장하는 천태종이 유행하였다.


사료는 최충헌의 사노 만적의 난때 표방되어진 연설문이다.

【3】 고려 후기 대몽항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몽고는 고려와 합세하여 여진족을 몰아낸 후, 고려의 은인으로 자처하며 과도한 공물을 요구하였다.
② 몽고의 침입에 대하여 농민, 천민들의 항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③ 강화도의 고려 조정은 주민들을 산성과 육지로 피신시키고 항전과 외교를 병행하면서 버티었다.
④ 삼별초의 반란으로 무신정권이 붕괴되자, 몽고에 대한 항쟁을 포기하였다.


① 몽고는 고려와 합세하여 거란족을 몰아낸 후, 형제맹약을 맺었다(강동의 역).

③ 강화도 내에서는 대몽 항쟁이라기 보다는 귀족들의 향량적인 생활만이 이루어 졌다. 강화 천도 당시 대몽 항쟁의 주체는 지배층이 아니라 피지배층이었다.

④ 몽고의 압력에 의해 무인정권이 붕괴되고 1270년 개경으로 환도하게 되자, 이때에 삼별초(三別抄)가 대몽항쟁의 기치를 들고 저항하였다

【4】 최근 유네스코의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고려 문화에 관련된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북한은 고구려 고분기(63기)를 신청하였고, 중국은 고구려 수도․왕릉․귀족무덤(43기)을 공간 개념으로 신청하였다. 
② 고구려 역사적 실체가 인간 보편적 유산으로 공인 받았다고 할 수 있다.
③ 등재 과정에서 남북학자가 외교상으로 공동 교류로 남북화해의 긍정적인 모범이 되었다.
④ 세계 문화 지정으로 범위 "동북공정"사업은 한․중간에 원만히 일단락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사업은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왜곡하여 자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작업으로 한중간에 많은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5】 고구려 역사 사실을 연대순으로 나열하면?
ᄀ. 백제 수도 한성 함락
ᄂ. 평양 천도 
ᄃ. 불교 수용
ᄅ. 살수대첩
① ᄀ - ᄂ - ᄃ  - ᄅ
② ᄃ - ᄀ - ᄅ - ᄂ
③ ᄃ - ᄂ - ᄀ - ᄅ
④ ᄀ - ᄃ - ᄂ - ᄅ


ᄃ(소수림왕. 372) - ᄂ(장수왕. 427) - ᄀ(장수왕. 475) - ᄅ(영양왕. 612)

【6】 다음은 조선시대의 중앙통치제도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한성부, 형조, 사헌부를 삼법사라 하였다.
②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은 언론3사라 했다.
③ 예문관, 교서관, 성균관, 승문원을 사관이라 했다.
④ 예문관에서는 외교문서를 담당했고, 승문원은 왕의 교서를 작성했다.


승문원이 외교문서를 작성하였고 예문관이 왕의 교서를 제찬하였다. 예문관은 후에 한림원으로 개칭되었다.

【7】 다음의 진술된 사항이 뜻하는 가장 적절한 것은?
* 고구려에서 진대법을 시행하였다.
* 고려 광종 때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였다. 
* 여말 노비 변정사업을 시행하였다.
* 1801(순조)년 공노비를 해방하였다.
① 조세 부과 대상이 노동력에서 토지로 바뀌었다.
② 국가는 백성들의 사회 보장을 위해서 노력하였다.
③ 국가는 국역 대상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④ 귀족과 양반들은 경제적 부담 때문에 노비수를 줄이려 노력하였다.


보기는 모두 양인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들이다. 국가는 양인의 확대를 통해 국가의 재정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8】 다음 토지의 공통점은?
* 공음전 * 외역전 * 민전
① 세습이 가능하다.
② 경작을 주로 노비가 하였다.
③ 공전으로 1/4의 세를 납부하였다.
④ 토지 소유자가 사망하면 국가에 반납하였다.


①,④ 공음전과 외역전은 세습이 가능한 영업전이었고, 민전도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사유지로 매매․증여․상속이 가능한 토지여서 세습이 가능하였다.

② 주로 노비가 담당한 것이 아니고 주로 농민(전호)이었고 노비도 함께 담당하였다.

③ 공음전과 외역전은 각각 5품 이상의 관리와 향리가 수조하는 사전이었고, 민전만 국가가 수조하는 공전으로 세율은 1/10이었다.

【9】 국가발전 단계 중 다음에 해당되는 단계의 국가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부여에는 가, 왕 추대. 수해, 한해시 왕 책임
* 고구려는 왕, 대가, 사자, 조의, 선인, 관리 독립적 세력 유지
① 강력한 왕권과 정비된 율령을 바탕으로 중앙집권국가 형성하였다.
② 군장이 자기부족을 다스렸으나, 통합된 정치세력은 형성하지는 못하였다.
③ 율령을 반포, 불교가 수용되어 중앙집권화를 사상적으로 뒷받침하였다.
④ 국왕이 출현하였으나 왕권이 미약하여 족장들은 독자적인 세력을 유지하였다.


보기는 부여에 관한 설명이다. 부여는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연맹국가 단계에서 멸망하였다.

【10】 다음 중 고대 백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서울의 석촌동에 있는 계단식 적석총은 압록강 유역의 고구려식 무덤양식을 이어온 것으로 보고 있다. 
② 고구려가 성장해 갈 무렵 한강유역에서는 북에서 이주해 온 부여, 고구려계 집단이 중심이 되어 백제국을 형성하였다.
③ 5세기 초 중국 진 와해 후 연해주, 가야로 세력 뻗침
④ 한강유역 자리 잡은 이주민은 기원전후로부터 상당 기간 동안 대규모로 이주


우리나라에서 연해주를 차지했던 유일한 왕조는 발해이다.

【11】 신라하대 후삼국시대의 정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견훤은 농민출신의 아버지와 호족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성장하여 농민반란을 진압 후 충남, 전라도를 장악하였다.
② 궁예는 신라 초적 출신으로 상인으로 활동하였으며 개성에 근거하면서도 경기, 강원 일대를 장악하였다.
③ 궁예와 견훤의 대립 후고구려와 후백제 싸움 등으로 신라는 경주 중심의 조그만 나라로 축소되었다.
④ 견훤과 궁예는 통일국가 성립에 실패하였는데 그것은 지역감정과 종교적 복종 요구 뿐만 아니라 사회 개혁에도 실패하였다.


궁예는 권력투쟁에서 밀려난 신라 왕족의 후예로 초적 세력인 양길의 아래에 들어갔다가 양길을 몰아내고 초적의 우두머리가 되어 후고구려를 세우고 송악에 도읍하였다.

【12】 간도와 관련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토문강은 두만강이다.
② 백두산 정계비에 서쪽은 압록강, 동쪽은 토문강(오도백하: 송화강 상류)으로 규정하였다.
③ 19세기 중엽 이후 북쪽 농민들이 간도에 진출하였다.
④ 을사조약으로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한 후, 일본이 만주에서 이권을 얻으려고 청에 할양했으나 불법 행위이다.


토문강과 두만강은 백두산을 정점으로 하여 흐르는 서로 다른 두개의 강이다. ④ 을사조약 이후 간도파출소를 설치(1905)한 후, 간도협약(1909)으로 청에 할양하였다.

【13】 다음 행위들이 뜻하는 것을 고르시오.
* 서원건립 * 향약보급 * 유향소 복립 운동
* 사창제 도입 * 현량과 실시
① 사림의 세력확장
② 신분제 동요
③ 민족문화의 융성
④ 중앙집권의 강화


보기의 내용 중 유향소․사창제․서원과 향약의 보급은 모두 향촌자치와 관련된 것이며, 현량과 또한 사림들을 천거하여 중앙에 등용시키는 것으로 사림의 세력과 지위 강화와 관련된 것이다.

【14】 통일 신라의 통치 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중앙군은 신라 출신자로만 편성된 국왕 직속 부대인 9서당을 두었다.
② 피정복민을 흡수하였고 지배층은 골품제도에 포섭시켰다.
③ 지방세력에 대한 견제와 수도의 편재성 완화를 위해서 5소경 제도를 두었다.
④ 집사부 시중의 권한을 강화시켜 왕명 집행을 강화하였다.


중앙군인 9서당은 고구려인, 백제인, 말갈인 등으로 편제하였다.

【15】 다음 중 조선 영조대의 사실로 틀린 것은?
① 붕당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하여 배후 세력인 재야 산림의 이른바 ‘공론’을 인정하지 않았다.
② 수도방위를 강화하기 위해 서울의 부유한 시민을 주축으로 수도 방어체제를 개편하고 이를 ‘수성윤음’으로 반포하였다.
③ 재정 수입을 늘리고 상공업을 진흥하기 위해 통공정책을 써서 시전상인들의 자유통제권 ‘금난전권’을 폐지했다.
④  ‘동국문헌비고’, ‘동국여지도’ 등의 지리지와 지도의 편찬이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③번은 정조 때의 사실이다.

【16】 다음의 내용과 관계없는 것은? 
1905년 이후 자강 계열 민족 운동, 민중 계몽, 근대 교육, 산업 개발, 국학 연구, 언론 활동, 독립군 기지 건설, 국권 회복 운동
① 신민회
② 신간회
③ 대한자강회
④ 대한매일신보


신간회는 일제 강점기인 1927년 조직된 좌우연합전선이었다. 보기는 한말 애국계몽단체에 대한 일반적 설명이다.

【17】 일제 식민지 시대 총독부의 자문기관이었던 중추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일본의 강점 통치에 조선 사람도 참여한다는 명분을 내외적으로 내세우기 위해 설치하였다.
② 3․1운동까지 매년 한 차례 소집되었다.
③ 중추원의 구성은 정무총감을 의장으로 하고 약간의 고문과 참의로 이루어져 있다.
④ 중추원의 의사 규칙에 따르면 의장의 허가 없이는 발언할 수 없었다.


중추원은 친일파 우대기구였으며 3․1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1910년대에 단 한차례도 소집되지 않았다.

【18】 다음 중 갑신정변을 근대 국가 수립과 근대화 운동으로 평가할 수 있는 조항은?
① 제 2 조 - 문벌을 폐지하고 인민 평등의 권리를 세운다.
② 제 5 조 - 부정한 관리 중 그 죄가 심한 자는 치죄한다.
③ 제 8 조 - 시급히 순사를 설치하여 도적을 방지할 것
④ 제 12 조 - 모든 재정은 호조에서 관할한다.


갑신정변은 사회적으로 문벌을 폐지하고 인민 평등권을 확립하여 봉건적 신분제도를 타파하여 근대적 국민 국가를 건설하고자 하였다.

【19】 1940년대 국내외 독립 운동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44년 8월 여운형은 일본의 패망을 예상해 조선 건국동맹 결성
② 1941년 임시정부 - 삼균주의 채택
③ 1942년 이북지방 - 조선독립 동맹
④ 1944년 8월 국내 사회주의자 박헌영 중심으로 조선 인민 공화국 결성하고 해방을 준비


조선 인민공화국은 건국준비위원회에서 우세한 좌익 세력이 전국인민 대표자 대회를 열고 주석에 이승만, 부주석에 여운형을 중심으로 하는 인민공화국을 선포(1945.9.6)하였다.

【20】 다음 중 대한제국 수립 전후 과정에 대한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독립신문 창간 → 독립협회 설립 → 대한제국 성립 → 독립협회 해산 → 대한국 국제반포
② 독립협회 설립 → 대한제국 성립 → 대한국 국제반포 → 독립신문 창간 → 독립협회 해산
③ 대한제국 성립 → 독립협회 설립 → 독립신문 창간 → 독립협회 해산 → 대한국 국제반포
④ 대한국 국제반포 → 대한제국 성립 → 독립협회 설립 → 독립신문 창간 → 독립협회 해산


독립신문 창간(1896.4) - 독립협회 설립(1896.7) - 대한제국 수립(1897) - 독립협회 해산(1898) - 대한국 국제 반포(1899)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