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2월 27일에 시행한 경상남도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평생교육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사내대학은 피교육자가 비용을 부담한다.
② 사내대학도 전문대 및 대학의 학력이나 학위를 인정한다.
③ 인간문화재로 지정된 명인 등으로부터 일정한 교육을 받은 자에게 그에 상응하는 학 력을 인정한다.
④ 장관은 평생교육관련 과목을 일정학점 이수한 자 또는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소정 의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평생교육사의 자격을 부여한다.



☞ 평생교육법 제21조 ②항에서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은 당해 사업장에 고용된 종 업원을 대상으로 하되 교육에 필요한 비용은 고용주가 부담함을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 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2. ‘개인의 생각에 가치를 두고 교육에 대한 고정적이고 획일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려는 것으로 상대적 진리, 학습자 중심교육, 전인교육, 열린교육, 청소년 가치의 다양화’ 등을 강조하는 용어는?
① 현상학
② 신자유주의
③ 저항이론
④ 포스트모더니즘


☞ 주어진 내용은 ④에 대한 설명이다. ④는 보편적 이성의 계발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진 보라는 계몽주의적 신념을 재검토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학교교육에 충실 하게 반영하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3. 스텐버그(R. J.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에서 3가지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구성적 부분
② 경제적 부분
③ 경험적 부분
④ 맥락적 부분


☞ 스텐버그(R. J. Sternberg)는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에 실제적 지능의 개념을 포괄한 삼 위일체 지능이론을 주장하였다. 삼위일체 지능이론이란 한 개인의 지능은 맥락적 부분 (어느 곳에서. 상황적 지능 : 특정사회 문화적 상황), 경험적 부분(언제, 경험적 지능 : 신 기한 과제를 다루는 능력, 정보처리를 자동화하는 능력) 그리고 구성적 부분(어떻게, 구 성<요소>적 지능 : 과제정보를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무엇이 필요하게 될 지를 결정하는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융합되어 지적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따라서 ②와는 관련이 없다.

4. 중앙치가 필요한 경우는?
① 집단의 중심적 경향을 대강 빨리 알고 싶은 때이다.
② 극단점수를 배제하고 싶을 때이다.
③ 가장 신뢰로운 대표치를 알고 싶을 때이다.
④ 한 분포의 중심을 알고 싶을 때이다.


☞ ①은 최빈치(Mo), ③과 ④는 평균치(M)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5. 표집방법에 대한 설명 중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것은?
∙A시에서 학생, 주부, 회사원 등과 같이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표집한다.
∙하위집단의 내부는 동질적이며 하위집단간은 이질적이다.
① 단순무선표집
② 체계적 표집
③ 군지표집
④ 유층표집


☞ 보기의 내용은 모집단을 집단내의 특질이 같은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주고 각 하위집 단마다 무선표집을 하는 방법으로 특성별로 정보를 고르게 수집할 수 있다. 이것은 ④와 관련된다.

6. 블룸(B. S. Bloom)의 정의적 영역의 유형 중 ‘어떤 사물이나 현상, 행동에 대하여 그 의 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내면화의 정도를 말한다’는 내용과 관련되는 것은?
① 반응
② 가치화
③ 조직화
④ 인격화


☞ ①은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고, ②는 현상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어떤 사물이나 현상, 행동에 대하여 그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내면화의 정도를 말한다. ③은 가치들의 체계화, ④는 체계화된 가치들이 그 사람의 일상생활을 지배하는 단계(가치관, 인생철학) 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7. 컴퓨터를 좋아하는 철수에게 “싫어하는 수학을 먼저 하면 컴퓨터를 할 수 있게 해 주마” 라는 것과 관련되는 것은?
① 행동계약
② Token system
③ Premack
④ Time out


☞ 주어진 내용은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하여 강화력을 갖는다’는 내 용으로 프리맥(Premack) 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8. 다음 중 맥그리거(D. Mcgregor)의 X-Y이론에서 X형 인간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인간은 본능적으로 행동한다.
② 인간은 강제적으로 동기화된다.
③ 인간은 본질적으로 일을 싫어한다.
④ 명령․통제를 줄이고 개개인의 자발적 근무의욕과 동기가 발생하도록 유인해야 한다.


☞ X형 인간은 ‘성악설’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관리 전략에서는 ④보다는 강제, 명령, 통제, 금전에 의한 유인, 위협, 벌칙 등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9.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자신이 갖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과대평가하는 오 류는?
① 대비의 오차
② 후광의 오차
③ 표준의 오차
④ 근접의 오차


☞ 주어진 내용은 ①에 대한 내용이다.

10. 상담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① 상담은 학생 스스로가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② 상담은 학생의 진술을 다양한 측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③ 상담은 학생의 진술내용보다는 그 뒤에 숨어 있는 느낌이나 감정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진다.
④ 상담은 꾸준한 인내와 노력으로 진행한다.


☞ ②에서 상담은 학생의 진술을 액면 그대로 받아 들여야 한다.

11. 조선시대 과거제도 중 오늘날의 대학입학시험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은?
① 대과
② 식년시
③ 소과
④ 증광시


☞ 소과는 생원(경서를 외우는, 구술)과 진사(문장을 짓는, 논술)시로써 성균관의 입학시 험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①은 오늘날 고등고시의 성격, ②는 3년마다 한 번씩 실시되는 정규시험, ④는 알성시, 백일장 등과 같이 특별시험의 성격이다.

12. 비지시적 상담의 기법이 아닌 것은?
① 수용
② 순수성
③ 일반성
④ 공감적 이해


⇒ 비지시적 상담의 기법은 로저스(Rogers)가 제시한 것으로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진솔 성, 명료성, 순수성) 등이다. 따라서 ③과는 관련이 없다.

13.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행정에 최초 도입한 사람은?
① 보비트(J. F. Bobbitt)
② 스폴링(F. E. Spaulding)
③ 테일러(F. W. Tayler)
④ 폴렛(M. P. Follet)


☞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행정에 최초로 도입한 사람은 ①이다.

14. 학교예산 회계제도 중 잘못된 것은?
① 일반경비와 도급경비의 구분 없이 표준교육비를 기준으로 총액 배부한다.
② 학교회계년도 개시 50일 전에 일괄 배부한다.
③ 회계연도는 1월 1일에서 12월 31일까지이다.
④ 집행내역은 자동적으로 이월된다.


☞ 회계연도는 3월 1일에서 2월 말일로 하며 학년도와 일치시켰다.

15.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유사한 교과를 통합하였다.
② 교과별로 학습내용을 확대하였다.
③ 공통필수과목을 줄이고 선택과목을 늘렸다.
④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 ②는 ‘이수과목을 축소하고 교과별로 학습내용의 최적화를 도모하였다.’로 하여야 한다.

16.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지식의 체계성과 논리성이 무시된다.
② 행정적으로 통제가 어렵다.
③ 입학시험 준비에 부적합하다.
④ 미숙한 교사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7. 다음 타당도의 유형 중 검사 X와 준거 Y와의 상관계수로 나타내며 준거의 기준이 현 재인 것은?
① 공인타당도
② 예언타당도
③ 안면타당도
④ 구인타당도


☞ 주어진 내용은 ①에 대한 내용이며 경험적 타당도 또는 통계적 타당도라고도 불린다.

18. 다음 중 '휴대폰을 많아 사용함으로써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타 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와 관련되는 것은?
① 문화전계
② 문화접변
③ 문화지체
④ 문화실조


☞ 문제의 내용은 문화요소 간의 부조화현상에 대한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19. 정책형성에 관한 다음의 이론 중 정책결정자가 전지전능한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① 합리적 모형
② 만족화 모형
③ 혼합모형
④ 최적 모형


☞ 주어진 문제의 내용은 목표를 명확히 규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종합적 관점에서 이상과 합리성에 따라 결정함으로써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① 과 관련된다.

20. 다음의 학자와 이론의 연결 중 알맞은 것은?
① Durkheim, Parsons, - 인간자본론
② Canoy, Apple - 경제재생산이론
③ Bowles, Gintis -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④ Willis, Giroux -저항이론


☞ ①은 기능주의, ②는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③은 경제재생산이론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 은 ④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