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7일에 시행한 경상북도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갑신정변 동학 농민 운동의 개혁 주장 중 갑오개혁에 의하여 실시된 내용는?
① 국방의 강화
② 신분계급의 폐지
③ 농민에게 토지 분배
④ 지방관의 권한 축소


갑오개혁의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사회적인 개혁에 있다. 반상(班常)의 계급타파, 문벌을 초월한 인재의 등용, 인신매매의 금지, 천민대우의 폐지 등 전통적인 양반체제 하에서의 신분제도를 철폐하였다. 이는 갑신정변과 동학농민운동에서도 주장된 것이다.

2. 조선 후기의 경제 상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전황으로 물가가 올라 백성들이 고통을 받기도 했다.
② 청과의 국경 지대에서 공ㆍ사무역이 동시에 발달하고 있다.
③ 지방 장시의 활성화로 교통이 편리한 곳에 큰 상업 중심지들이 나타났다.
④ 선상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국의 포구가 하나의 유통권을 형성해 갔다.


조선후기에 화폐를 유통시키지 않고 모아 두기만 하여 화폐유통량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물가에 비해 화폐의 가치가 지나치게 높은 전황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화폐가 많지 않았던 일반 백성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지게 되었다.

3. 다음의 견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로 옳지 않은 것은?
고려 사회의 기존 질서를 붕괴시켜 커다란 사회변화를 초래한 무신 정변 이전을 일반적으로 고려 전기 , 그 이후를 고려 후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
① 전시과 체제가 문란해지고 농장이 확대되었다.
② 기존의 행정 조직과 과거 제도가 폐지되었다.
③ 문신 중심의 정치 조직이 그 기능을 상실하였다.
④ 지배 계층의 신분보다 관직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화되었다.


과거제도는 무신정변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시행되며 조선시대에도 그 흐름이 이어지다 갑오개혁 때 폐지가 된다.

4. 다음은 평등 사회로의 이행과 관련한 개혁안입니다. 시대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노비 문서 소각한다. 7종의 천인 차별을 개선하고 백정이 쓰는 평량갓을 없앤다.
㉡ 문벌을 폐지하고 인민 평등 귄리를 제정하여 재능에 따라 인재를 등용한다.
㉢ 문벌과 양반ㆍ상민 등의 계급을 타파하여 귀천에 구애되지 않고 인재를 뽑아 쓸것, 공ㆍ사노비의 법을 혁 파하고 인신의 매매를 금지할 것.
① ㉠, ㉡, ㉢
② ㉠, ㉢, ㉡
③ ㉡, ㉠, ㉢
④ ㉢, ㉠, ㉡


(나) 갑신정변 : 1884년, (가)동학농민운동 : 1894년 2월, (다)갑오개혁 : 1894년 7월

5. 조선후기 수취체제 개편내용 중에 옳은 것은?
㉠ 집집마다 부과하던 공물을 토지 결 수에 따라 쌀, 베, 동전 등으로 납부하였다.
㉡ 군포를 1필로 줄이고, 감소된 재정 수입은 결작, 선무군관포 등으로 보충하였다.
① ㉠ 보부상들이 관청에 필요한 물품을 사서 납부하였다
② ㉡ 양반과 상민이 군역의 부담을 동등하게 지게 되었다.
③ ㉠과 ㉡는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행되었다.
④ ㉠과 ㉡의 실시로 조세의 전세화 (田稅化) 경향이 나타났다.


(가) : 대동법, (나) : 균역법으로 대동법의 실시를 통해 조세의 전세화 경향이 나타났다.

6. 다음 밑줄 친 ‘이 시대’의 가정생활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시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 것은 유교와 불교였다. 그러나 정신세계를 지배한 것은 불교였으며, 장례 나 제례가 절에서 치러졌으므로 행사를 실제 집행하는 사람은 승려였고, 자식들은 행사 비용만 내면 되었다. 따라서 제사가 적장자에게 독점되지 않고 딸과 아들이 돌아가면서 제사를 모시는 윤회봉사가 가능했다. 특히 이러한 풍습은 남자가 여자 집에 장가들어 사는 결혼 제도에서 여성의 입지를 한결 자유롭게 할 수 있었다.
① 부계 친족을 중심으로 문중이 형성되었다.
② 호적에는 남자를 우선 기록하고 여성은 제외되었다.
③ 재산 상속에서 적장자를 우대하고 자녀 간에 차별을 두었다.
④ 여성의 재가가 비교적 자유로웠으며 아내가 재산 분배권을 행사하기도 하였다.


지문은 고려시대이다. 부계 친족 중심, 호적에 남자를 기록, 적장자 재산 상속 등은 조선시대 후기이다.

7. 다음의 사실을 반영하는 역사적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영락 9년 백제가 서약을 어기고 왜와 화통하므로, 왕은 평양으로 순수해 내려갔다.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에 게 말하기를, ‘왜인이 국경에 가득 차서 성을 부수었으니, 노객은 백성된 자로서 왕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한 다.’고 하였다. … 영락 10년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광개토대왕릉비문>
① 고구려 온달은 아차산성에서 신라군과 싸우다 전사하였다.
② 신라 진흥왕은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확대, 개편하였다.
③ 신라 내물왕 이후 김씨의 왕위 세습은 고구려의 간섭을 받았다.
④ 신라 눌지왕은 백제 동성왕과 혼인 관계를 맺어 친선을 꾀하였다.


4세기 말~5세기 초에 광개토대왕이 신라에 침입한 왜구를 격퇴시켰다는 이야기로 당시 신라에 고구려의 영향력이 컸음을 나타낸다.

8. 다음은 조선 왕조가 유교적인 통치 이념에 입각하여 실시한 여러 제도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제도들이 공통적으로 중요시한 점은?
ㆍ구언(求言): 천재지변 등 때에 따라 백관과 민중의 의견을 묻는다.
ㆍ경연(經筵): 군주와 대신이 정기적으로 한자리에 모여 학술과 정책을 토론한다.
ㆍ윤대(輪對): 문무 관원이 궁중에 참석, 임금의 질문에 윤번으로 응대한다.
ㆍ권당(捲堂): 성균관 유생들이 시위를 하기 위하여 일제히 나가 버린다.
① 왕권의 강화와 유지
② 언론과 학문의 정치 주도
③ 중앙 집권과 향촌 자치의 조화
④ 고급 행정 관원의 정책 결정 참여


제시된 것들은 조선시대 언론과 학술정치에 관련된 제도 및 용어들이다.

9. 다음은 어느 시기의 집 자리 형태에 관한 것이다. 이 당시의 농업 형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직사각형 모양의 움집인데 점차 지상 가옥으로 바뀌어 갔다. 움집 중앙에 있던 화덕은 한쪽 벽으로 옮겨지고, 저장 구덩이도 따로 설치하거나 한쪽 벽면을 밖으로 돌출시켜 만들어 놓았으며, 움집을 세우는데 주춧돌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① 조, 보리, 콩, 수수 등 밭농사가 중심이었지만, 일부 저습지에서는 벼농사가 이루어졌다.
② 철제 농기구가 등장함에 따라 농사를 짓는데 소를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③ 5곡과 채소류를 주로 재배하였으며 가축의 뒷거름을 비료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④ 탄화된 좁쌀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잡곡류가 경작 되었으나 벼농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문은 움집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청동기 시대에는 대체로 밭농사를 중심으로 하며, 일부 저지대 습지에서는 벼농사가 행하여졌다.

10. 농민들이 다음과 같이 활동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농민 ① : 일본이 간도에 쳐들어왔다가 실패했지. 그게 다 바로 우리 때문이라고 생각하네. 우리가 독립군에게 길 안내도 하고, 일본군의 동향을 알려주기도 했으니.
농민 ② : 맞네. 심지어 일본군의 군용 전화선도 끊어 버렸지 않나. 들리는 소문에, 우리 북로군정서군이 일본 군을 1천 3백여 명이나 죽였다네. 정말 대단해!
① 용정의 서전서숙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② 밀산부에서 대한 독립군단이 결성되었다.
③ 3부가 결성되어 독립 운동의 구심점이 되었다.
④ 만주 사변으로 간도의 동포 사회가 타격을 입었다.


지문의 내용은 1920년 봉오동 ․ 청산리 전투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삼부의 결성은 1923~1925, 만주사변은 1931년, 대한독립군단은 봉오동 ․ 청산리 전투에서 승리 후 보복된 일본의 맹공에 독립군 부대가 만주국경 근처에 모여 1920년 12월 조직한 군대를 말하는 것으로 이들은 모두 지문의 내용 후에 발생한 사건들이다. 따라서 1906년 만주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신학문 민족교육기관인 서전서숙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했다고 보는 것이 옳다.

11. 우리나라 불교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비슷한 성격의 사례를 정리한 것이다. ㉠에 가장 알맞은 것은?
ㆍ고대 : 황룡사 9층 목탑 건립, 문무왕 해중릉 조성
ㆍ중세 : ( ㉠ )
ㆍ근세 : 서산대사, 사명당의 승병 활동
① 보현십원가 보급
② 수선사 결사
③ 팔만대장경 조판
④ 직지심체요절 인쇄


호국불교의 사례를 들고 있다. 몽고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해 조판된 팔만대장경이 옳다.

12. 다음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사림들은 훈구 세력과 대립할 때는 단결하였으나, ㉡ 훈구 세력이 무너진 직후 자체 분열하여 붕당이 형성 되고 붕당 간에 치열한 정권 다툼이 벌어지게 되었다. 처음에는 상대 붕당을 소인당으로, 자기 붕당을 군자당 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선배 사림이 물러간 뒤에는 서로 군자당이라 하며 ㉢ 붕당 간의 견제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붕당 정치를 전개하였다. 이어 ㉣ 공론이 중시되는 정국이 되면서 상대 세력을 견제하고 자기 세력을 옹호하면서 3사의 언관의 정치적 비중이 높아졌다.
① ㉠ 북벌론을 둘러싸고 대립하였다.
② ㉡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
③ ㉢ 경신환국으로 상호 공존이 가능하였다.
④ ㉣ 공론은 재야의 산림이 주도하였다.


훈구파와 사림파가 대립할 시기에는 사화를 통해 서로 대립하였으며, 붕당의 시작은 동인과 서인으로 분리된다. 경신환국을 통해 남인이 완전히 제거되면서 서인 중심의 일당전제화가 발생한다.

13. 다음 중 근대사회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조선 후기에 있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탐구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① 사림 세력의 붕당 정치가 전개되는 과정을 조사한다.
② 도고라고 불리는 독점적 도매상인의 활동을 조사한다.
③ 서얼과 노비가 점차 속박에서 벗어나는 과정을 살펴본다.
④ 농업에서의 영농기술의 개발과 경영 합리화의 내용을 조사한다.


붕당정치는 파벌을 형성하고 집단의 이익만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근대사회를 지향하는 움직임이라 보기 어렵다.

14. 다음은 고려와 조선의 일부 신분계층을 나타낸 것이다. ㉠~㉣ 계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군ㆍ현민 (고려)
㉡ 향ㆍ소ㆍ부곡인 (고려)
㉢ 농민ㆍ장인ㆍ상인 (조선)
㉣ 신량역천 (조선)

① ㉠은 ㉡보다 공물 부담이 무거웠다.
② ㉠과 ㉢는 과거 응시 자격이 없었다.
③ ㉡과 ㉣는 매매, 상속, 증여의 대상이었다.
④ 고려의 백정은 ㉠에, 조선의 백정은 ㉣에 속했다.


고려시대의 백정은 일반백성을 의미하므로 군․현민에, 조선시대의 백정은 도살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하며 신량역천에 해당한다.

15. 다음의 견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로 옳지 않은 것은?
고려사회의 기존질서를 붕괴시켜 커다란 사회 변화를 초래한 무신정변 이전을 일반적으로 고려전기, 그 이후 를 고려 후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
① 전시과 체제가 문란해지고 농장이 확대되었다.
② 기존의 행정 조직과 과거제도가 폐지되엇다.
③ 문신 중심의 정치 조직이 그 기능을 상실하였다.
④ 지배 계층이 신분보다 관직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화되었다.


① 무인의 토지 점탈로 민전이 겸병되었고 전시과의 지급이 불가능해졌다. 반면 대단위 농장이 발달하였다.
③ 기존의 문신 중심의 정치조직은 그 기능을 상실하고 중방 중심의 권력 독점이 이루어졌다.
④ 사회 전체적으로 하극상의 풍조가 만연하면서 관직에 의존하는 경향이 발생하였다.

16. 밑줄 친 현상이 나타난 배경을 탐구하려 할 때 가장 적절한 탐구 주제는?
양반은 자기 소유의 토지를 노비에게 직접 경작시켰다. 그러나 토지의 규모가 커서 노비의 노동력만으로 경작 할 수 없으면 그 주변 농민들에게 소작을 시켰다. 양반은 자기 토지가 있는 지역에 집과 창고를 지어 놓고 노 비를 감독하고 농장을 살피기도 하였지만, 때로는 노비만 파견하여 농장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농장들은 15세기 후반에 이르러 두드러지게 증가하였다.
① 직파법에 비해 이앙법이 지닌 장점은 무엇인가?
② 수신전과 휼양전은 어떤 기준으로 지급하였는가?
③ 직전법 시행에 대한 양반 관료들의 대응은 어떠하였는가?
④ 연분 9등법을 폐지하고 영정법을 시행한 원인은 무엇인가?


과전법의 시행에서 토지가 다양한 형태로 세습되면서 신진관료에게 지급할 토지가 부족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직관리에게 수조권만을 지급하는 직전법을 시행하였다. 그러자 양반들은 대토지를 소유하려는 의욕이 증가하면서 농장이 확대되었다.

17. 다음과 같은 경제관이 반영된 경제 정책으로 옳은 것은?
ㆍ검소한 것은 덕이 함께 하는 것이며, 사치는 악의 큰 것이다.
ㆍ농사와 양잠은 의식의 근본이니, 왕도 정치에서 우선이 되는 것이다.
ㆍ우리나라에는 이전에 공상(工商)에 관한 제도가 없어, 백성들 중 게으르고 놀기 좋아하는 자들이 수공업과 상업에 종사하였기 때문에 농사를 짓는 백성이 줄어들었다.
①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상품 작물 재배를 장려하였다.
② 정부는 민간인에게 광물을 채굴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정조는 통공(通共) 정책을 실시하였다.
④ 기술자들을 공장안(工匠案)에 등록시켜 물품을 제작하게 하였다.


성리학적 경제관으로 농업을 경제의 근본으로 잡고 수공업과 상업을 천시하였다.

18. 다음은 12세기 전반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이다. 이 사건의 영향으로 적절한 것은?
내시 김찬과 안보린 등이 왕을 시종하면서 왕의 뜻을 알고 이자겸을 체포하여 귀양 보내고자 하였다.…척준경 이 침전 좌측 문에 들어서니 별장 이작과 장군 송해충이 칼을 뽑아 들고 나왔다. 척준경이 물러나면서 외쳤 다. “안으로부터 나오는 사람이 있으면 모두 죽여라.” 왕이 산호정에 갔는데 시종은 도망가고 근신의 경청 등 10여 명만 있었다. 왕이 해를 당하지나 않을까 하여 이자겸에게 편지를 보내어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하였다.
① 개경파의 집권으로 사회의 보수성이 강화되었다.
② 문벌 귀족 사회의 붕괴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③ 신진 사대부가 등장하여 고려 사회를 개혁하였다.
④ 거란은 이 사건을 빌미로 삼아 고려에 재침입하였다.


이자겸의 난으로 외척세력이었던 이자겸이 왕위찬탈을 시도했던 사건이다. 이를 통해 지배층 사이의 분열이 표면화 되었다.

19. 다음과 같은 역사가의 주장이 반영된 역사 연구 과제로 가장 옳은 것은?
ㆍ역사가의 임무는 ‘그것이 진정 어떠하였는가’ 를 보여주는데 있을 뿐이다.
ㆍ역사가는 자기 자신을 숨기고 과거가 본래 어떠한 상태에 있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의 지상 과제로 삼아야 하며, 이때 오직 과거의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해야 한다.
① 발해의 중앙 정치제도는 중국의 제도와 어떻게 다른가?
② 고려 사회를 중세 사회로 규정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가?
③ 일제의 식민 지배에 대항할 수 있었던 우리의 민족정신은 무엇일까?
④ 대한 제국의 몰락 과정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사실로의 역사’에 관한 내용이다.

20. 다음에 제시된 독립운동 단체들이 활동하던 시기의 일제의 식민통치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ㆍ조선 국권 회복단
ㆍ독립 의군부
ㆍ송죽회
ㆍ대한 광복회
① 치안유지법을 제정하여 사회주의 활동을 억압하였다.
② 한국인을 회유하기 위해 형식적으로 중추원을 설치하였다.
③ 회사령을 폐지하여 일본 기업의 한국 진출을 지원하였다.
④ 총동원령을 내려 징병, 징용 등으로 한국인을 끌고 갔다.


1910년대에 활동했던 비밀결사조직들이다.
①, ③, ④ 일본이 세계대전을 위해 총동원령을 내렸던 시기는 1930년대, 치안유지법과 사회주의의 억압, 그리고 허가제 회사령을 폐지하고 신고제로 전환했던 시기는 1920년대이다.




전체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