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24일에 시행한 선거관리위원회, 세무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독립협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민 계몽 방안의 하나로 『독립신문』을 발간하였다
② 만민공동회를 개최하여 자주 민권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구본신참(舊本新參)의 원칙에 따른 개혁을 추진하였다
④ 황국협회의 방해와 고종의 비협조로 말미암아 해산되고 말았다


구본신참은 대한제국의 개혁 방침이다.

③ 구본신참(舊本新參)의 개혁은 동도서기적인 대한제국의 개혁방식이다. / 대한제국(광무개혁,1897) : 대한제국(국호). 황제칭호. 광무(연호). 구본신참. 대한국국제. 황제전권화. 지계발급. 상공업진흥. 근대적인 공장설립. 실업교육강화. 유학생파견. 근대시설확충. 간도관리사파견, 울룽군 승격. 한계성

2. 고려시대 화폐유통정책 실패의 주된 이유는?
① 자급자족 위주의 경제활동
② 국가와 귀족들의 화폐발행 독점
③ 주로 도시의 주점이나 다점에서의 제한적 사용
④ 운반이 불편한 금속화폐의 사용


고려시대에는 자급자족이 경제의 기본 구조이었다. 따라서 화폐는 그 필요성이 상당히 낮았다.

상업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국가는 이익금을 재정에 보탤 수 있고 정부가 경제활동을 장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급자족의 농경생활을 하던 농민들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귀족도 불만이 많아 유통이 부진하였다.

3. 상해에 있었던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외에 세워진 여러 임시정부를 통합한 것이다
② 민주공화정을 국가체제로 내세웠다
③ 무장투쟁을 강조하여 광복군을 조직하였다
④ 연통제를 실시하고 독립신문을 발행하였다


광복군은 1940년 9월 17일 중국 충칭[重慶]에서 조직된 항일군대로 임시정부가 상해에 있었던 때와는 무관하다.

대한민국임시정부(1919) : 최초로 삼권이 분립된 민주공화제정부. 5차개혁. 국내외의 임시정부통합. 상하이에 수립. 연통제, 교통국(국내통치조직) 군자금조달(애국공채, 의연금 등으로 충당. 이룡양행, 백산상회)구미위원부(이승만. 외교활동) 제2인터네셔널회의(조소앙) 파리강화회의(김규식) 독립신문간행. 사료편찬소설치.

광복군(1940) : 충칭에서 결성. 조선의용대흡수. 대일선전포고. 연합군과 연합작전

4. 다음과 같이 조선의 중립을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중립국이 되는 것은 러시아를 막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또한 아시아의 여러 대국 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는 정략도 될 것이다. (중략) 오직 중립 한 가지만이 우리나라를 지키는 방책이다.
① 개화사상을 소개하기 위해 『서유견문록』을 지었다
② 영선사의 일원으로 청나라에 파견되었다
③ 황쭌셴의 『조선책략』을 조선에 소개하였다
④ 박문국을 설립하여 한성순보의 발간을 주도하였다


조선중립화론을 주장한 유길준의 주장이다. 유길준의 저서로는 미국 유학 때 유럽을 순방하며 보고 느낀 것들을 기록한 최초의 국 ·한문 혼용체로 된 책인 「서유견문」이 있다.

5. 우리나라 청동기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황하유역의 은․주 계열 청동기와 다른 독자적 특징을 지닌다
② 비파형동검은 주로 세문경과 함께 출토된다
③ 기원전 4세기 경에는 세련된 세형동검으로 바뀌었다
④ 빗살무늬토기도 여전히 사용되었다


비파형동검은 거친무늬거울과 함께 출토되었다.

① 우리나라 청동기의 계통은 아연이 포함되어 있어 중국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②,③ 청동기 시대의 유물은 비파형 동검과 다뉴조문경,거친무늬거울 등이 사용되었다. 초기철기 시대에 비파형 동검은 세형동검으로, 다뉴조문경은 세문경(잔무늬거울)으로 발전하였다.  

6. 가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금관 가야 세력의 주축은 경상 내륙의 합천, 거창 일대에 있었다
② 전기 가야 연맹은 풍부한 철의 생산과 해상 교통을 이용하여 원거리 중계 무역을 발달시켰다
③ 4세기 말 ~ 5세기 초에는 신라를 후원하는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영역이 낙동강 서쪽 연안으로 축소되었다
④ 5세기 후반 고령 지방의 대가야를 새로운 맹주로 하여 가야연맹을 이룩하였다


합천, 거창 일대를 중심으로 발전한 것은 대가야이다.

① 금관가야는 김해, 창원 중심의 지역이었고, 대가야는 고령, 합천, 거창, 함양 등의 지역이었다.
② 가야는 철이 풍부해서 낙랑과 왜 등에 수출하는 등 중계무역을 하였다.
③ 금관가야가 큰 피해를 입고 세력이 약화되었고 5세기 후반에 가서 고령의 대가야를 중심으로 후기가야 연맹이 이룩되었다.

7. 조선시대의 통치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앙정치체제는 의정부와 6조 중심으로 편성되었다
② 언론 및 탄핵을 담당한 3사의 기능이 강화되었다
③ 특수행정구역인 향, 소, 부곡이 증가하였다
④ 수령은 지방의 행정ㆍ사법ㆍ군사권을 지니고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향․소․부곡이 일반 군현으로 승격되었으므로 오히려 그 수가 줄어들었다.

③ 조선시대에는 특수집단이었던 향·소·부곡이 폐지되었다.

8. 태조 이성계의 한양 천도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산하형세(山河形勢)가 좋은 풍수상의 명국이다
② 국토의 중심부에 있어 사방으로 통하는 도로의 거리가 고르다
③ 조운(漕運)하는 배가 통하는 등 수륙의 교통이 용이하다
④ 백제의 옛 도읍지로서의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태조 이성계가 한양으로 천도한 이유는 첫째 군사적으로 방어하기 편리한 곳, 둘째 강과 해상을 통하여 물자를 수송하는 운조가 편리한 곳, 그리고 셋째는 사방으로 거리가 균등하여 교통이 편리한 곳. 이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① 남경길지설로 한양천도를 합리화 하였다.
②,③ 한양은 한반도의 중심부 위치에 있어서 조운이나 육로 등 교통이 편리하다.
④ 백제 도읍지를 고려한 천도가 아니다.

9. 조선 영조 때 균역법 시행으로 인한 재정부족을 보완하기 위한 정부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주에게 결작이라고 하여 토지 1결당 미곡 2두를 부과하였다
② 공사노비의 신공으로 노(奴)는 면포 2필, 비(婢)는 1필 반을 내게 하였다
③ 상층 양인에게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주고 군포 1필을 납부하게 하였다
④ 각 아문이나 궁방에서 거둔 어세․염세․선세를 균역청에서 관할하게 하였다


노비는 군역에 대한 의무가 없다.

균역법(1750, 영조, 균역청) : 농민부담의 감소(1년에 1필만 부담)
부족분의 보충 :
ㄱ. 결작(지주부담. 토지지 1결당 미곡 2두)
ㄴ. 선무군관포(일부 상류층. 군포1필)
ㄷ. 어세,염세,선세 수입으로 보충

10. 옥저와 동예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읍락에는 읍군이나 삼로라는 군장이 있어서 자기 부락을 다스렸다
② 옥저는 어물과 소금 등이 풍부하였으며, 이를 고구려에 공납으로 바쳤다
③ 강릉시, 동해시 등에서 발굴된 철(凸)자형 집터와 여(呂)자형 집터는 동예의 주거 문화를 보여 준다
④ 12월에 열린 영고라는 제천행사는 수렵사회의 전통을 보여 준다


영고는 부여의 제천행사이다. 동예는 무천이라는 제천행사가 행해졌다. 옥저에도 제천행사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 현재 그 명칭이 전해지지 않는다.

함경도 및 강원북부의 동해안에 위치한 옥저와 동예는 변방에 치우쳐있어 선진문화의 수용이 늦었으며 일찍부터 고구려의 압박을 받아 크게 성장하지 못하였다. 왕은 없었으며 읍군, 삼로라는 군장이 자기 부족을 통치. 옥저, 동예는 토지가 비옥하고 해산물이 풍부. 농경어로 등 경제생활이 윤택. 강원도 동해시와 강릉시를 중심으로 철자모양과 여자 모양의 집터모양의 집터들이 발굴되었다.

제천행사 : 부여(영고,1② 고구려(동맹, 10) 동예(무천,10) 삼한(수릿날5, 계절제10월)

11.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유산이 아닌 것은?
① 종묘
② 조선왕조실록
③ 수원 화성
④ 불국사와 석굴암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재는 각 부문별로 아래와 같다.
(1) 세계문화유산 : 창덕궁, 수원화성, 석굴암·불국사, 해인사장경판전, 종묘, 경주역사유적지구, 고인돌유적
(2) 세계기록유산 :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3) 세계무형유산 :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판소리, 강릉단오제
(4) 세계유산 잠정목록 : 삼년산성, 공주무령왕릉, 강진도요지, 설악산 천연보호구역, 안동하회마을, 월성양동마을, 남해안일대 공룡화석지, 제주도 자연유산지구, 조선왕릉

12. 흥선 대원군이 시행한 정책이 아닌 것은?
① 비변사를 폐지하였다
②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회복시켰다
③ 군역제를 개혁하여 호포법을 실시하였다
④ 대전통편을 편찬하여 통치체제를 정비하였다


「대전통편」은 《경국대전》을 원전(原典)으로 하여 만든 새 법전으로 정조 때 편찬되었다.
「대전회통」 : 법원(法源)은 《경국대전》을 모법으로 하고 《속대전(續大典)》과 《대전통편(大典通編)》을 한 줄기로 삼았다. 그리고 《대전통편》을 편찬한 뒤 80년간의 수교(受敎), 각종 조례(條例) 등을 보충하여 첨가한 조선시대 마지막 법전. 흥선대원군(고종) 집권기 때 편찬되었다.

대원군의 개혁정책 : 중농적 실학사상의 영향. 민생안정, 재정확보, 왕권강화책. 세도정치타파. 인재등용. 비변사폐지. 의정부강화. 삼군부부활. 경복국중건. 대전회통, 육전조례편찬. 삼정개혁. 토지겸병금지. 양전실시. 호포법실시. 환곡제폐지. 사창제실시. 서원정리

13. 다음 주장과 관련이 깊은 단체는?
인류 사회는 많은 불합리를 생산하는 동시에, 그 해결을 우리에게 요구해 마지않는다. 여성 문제는 그 중의 하나이다. 세계는 이 요구에 응하여 분연하게 활동하고 있다. 세계 자매는 수천년래의 악몽에서 깨어나 우리 앞에 가로막고 있는 모든 질곡을 분쇄하기 위하여 싸워 온 지 이미 오래이다. (중략)
우리는 운동상 실천에서 배운 것이 있으니, 우리가 실지로 우리 자체를 위하여 우리 사회를 위하여 분투하려 면, 우선 조선 자매 전체의 역량을 공고히 단결하여 운동을 전반적으로 전개하지 아니하면 아니 된다. 일어나라! 오너라! 단결하자! 분투하자! 조선 자매들아!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
① 근우회
② 조선여성동우회
③ 한인애국단
④ 정우회


지문의 내용은 근우회에 대한 설명이다.
[근우회] - 1927년 5월에 조직된 항일여성운동 단체.
구분 : 항일여성운동단체
설립연도 : 1927년
설립목적 : 여성의 대동단결 도모, 효율적인 항일 및 여성운동 전개
주요활동 : 여성문제 토론회와 강연회 개최, 야학 실시, 문맹 퇴치

근우회는 창립이념을 여성들의 공고한 단결과 지위향상에 두고 남녀평등과 여성교육의 확대 여성노동자의 권익옹호와 구습타파 생활개선운동을 전개. 신간회의 자매조직. 민족주의진영과 사회주의진영을 통합하여 국내의 모든 여성단체들을 규합하여 창립. 김활란, 유영준 등이 중심인물이다.

14. 최초로 100리를 1척(尺)으로 축소한 우리나라 전체 지도를 만들어 지도 제작의 과학화에 기여한 사람은?
① 양성지
② 정상기
③ 김정호
④ 이회


정상기 : 실학파의 지리학자로서 전국을 답사하였다. 과학적인 백리척(百里尺)을 이용, 《팔도도(八道圖)》를 제작하여 역대 국경(國境) 변천의 역사·지리학적 검토를 기도하였고 군현(郡縣)의 연혁, 산천도리(山川道里), 관방(關防)의 성곽, 해로(海路), 북간도강계(北間島疆界), 궁실(宮實) 등에 대한 역사적 변천을 기술하였다.

① 팔도도(양성지) - 압록강이북 상세히 그림. 북방관심고조
② 동국지도(정상기) - 최초로 100리척을 이용. 정확하고 과학적인 지도제작에 공헌
③ 대동여지도(김정호) - 산맥, 하천, 포구, 도로망의 표시가 정밀해지고 거리를 알 수 있도록 10리마다 눈금이 표시되었으며, 목판으로 인쇄
④ 혼일강일도(이회) - 동양최고의 세계지도

15. 삼국의 불교 발전에 힘쓴 승려들의 활동을 나타낸 것이다. 신라의 승려가 아닌 것은?
① 원광 - 세속오계를 지어 화랑 지도
② 겸익 - 인도에 다녀와서 계율 소개
③ 원효 - 상호간의 대립을 지양하는 화쟁사상 제시
④ 의상 - 화엄종을 개창하여 원융사상 선도


겸익 : 백제의 승려로 인도에 건너가 계율(戒律)을 연구하고 율문(律文)을 가지고 귀국하였다. 이후 번역에 전념하여 백제불교의 계율을 정립하였다.

16. 다음은 갑신정변 시 혁신정강의 일부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급진개화파의 개혁방향과 거리가 먼 것은?
ㆍ대원군을 가까운 시일 안에 귀국하게 하고 청에 조공하는 허례의 행사를 폐지할 것
ㆍ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서 관리를 등용할 것
ㆍ지조법을 개혁하여 간사한 관리를 뿌리 뽑고 백성의 곤란을 구제하며, 국가재정을 넉넉하게 할 것
ㆍ각 도의 환곡을 영구히 폐지할 것
ㆍ재정은 모두 호조에서 관할하게 하고 그 밖의 재무 관청은 폐지할 것
① 국가 재정 운영의 일원화를 주장하였다
② 사대적인 외교관계의 청산을 주장하였다
③ 토지 소유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④ 민생안정을 위한 조세제도 개혁을 주장하였다


동학운동을 제외하고 토지의 개혁을 주장했던 활동은 보이지 않았다. 갑신정변 때의 지조법의 개혁은 조세제도의 개혁이다. 지조법의 개혁은 조세제도의 개혁이지 토지 개혁의 주장이 아니다. 토지 소유 제도의 개혁은 동학운동 때에만 나타난다.

17. 일제 강점기 한국인의 역사연구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역사연구의 목표는 주로 식민주의사학의 극복과 새로운 역사연구 방법론의 수립에 있었다
② 백남운을 중심으로 한 사회경제사학은 식민주의사학의 정체성론을 극복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③ 1930년대 민족주의사학은 조선 후기 실학자의 연구에 주목하고 그 성과를 보급하는 데 노력하였다
④ 실증주의사학은 진단학회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일제의 침략을 폭로하기 위해 문헌고증 중심의 연구방법론을 구사하였다


조선후기의 실학은 이후 1934년 민족문화의 건설 '조선학운동' , '조선문화 부흥운동'으로 이어진다.

18. 조선 후기 정조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규장각의 설치와 인재 양성
② 준론 탕평책의 실시와 왕권 강화
③ 문신 재교육을 위한 시사(詩社) 결성
④ 화성 건설과 대유둔전이라는 국영농장 설치


정조는 문신들의 재교육을 위해 당하관 이하의 관리를 재요육에 의해 시험을 거쳐 승진시키는 초계문신제도를 시행하였다.

정조 : 탕평책(준론), 장용영, 규장각, 화성건립, 신해통공, 대전통편, 동문휘고, 탁리지, 홍재전서편찬, 문물제도정비

19. 4ㆍ19 혁명 직후 수립된 장면 정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승만 정권이 4ㆍ19 혁명으로 붕괴된 후 장면 정권은 국민이 직접 참여한 대통령 선거를통해 창출되었다
② 장면 정권기 국회는 양원제로 운영되었고, 사회대중당 등 혁신 정당 소속 정치인들도 일부 국회에 진출하였다
③ 장면 정권기에는 민간 차원의 통일논의와 통일운동이 분출하였다
④ 장면 정권은 ‘경제제일주의’를 내걸고 국토개발사업에 착수하였다


직접적인 국민투표가 아닌 국회의원의 투표를 통해 1960년 윤보선을 대통령으로, 장면을 국무총리로 한 장면 내격 정권이 시작되었다.

① 4.19혁명 후 새로 구성된 국회는 민의원과 참의원의 합동회의에서 민주당 구파 윤보선을 대통령으로 선출. 민의원에서는 실권을 행사하는 총리에 민주당 신파의 장면을 인준. 장면민주당내각의 성립. 2공화국은 의원내각제임.
참의원은 상원, 민의원은 하원에 해당한다.  

20. 고려시대 신분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ㄱ. 백정(白丁)들은 농업에 종사하였다
ㄴ. 상인이나 공장(工匠)들은 양인(良人)이었다
ㄷ. 백정들은 잡업(雜業) 등의 과거에 응시할 자격이 없었다 ㄹ. 노비 신분은 모계로만 결정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고려시대 백정은 일반 양인을 말하며, 양인은 과거응시가 법적으로 가능하였으나 실제 과거를 통해 관료가 되는 것은 귀족이나 향리의 자제들이었다. 양인은 잡과에 응시했다 한다. 노비의 출생은 일천즉천을, 노비의 소유는 천자수모법을 적용하였다.

백정 농민층은 법제적으로는 과거응시에 제약이 없었고, 전지를 받는 군인으로 선발될 수 있었다. 이들에게는 조세, 공납, 역이 부과되었다. 국가에서 토지를 지급받지 못하고 자기소유의 민전을 경작하거나 다른 사람의 토지를 빌려 경작하였다.

고려시대 양민은 일반농민(백정)과 상공업자. 신분은 양인이면서 일반양민에 비하여 규제가 심한 특수집단이 있었다.(향·소·부곡)

노비 : 천민, 매매, 상속, 증여의 대상. 가장 천시. 귀족사회에서 토지와 함께 중요한 경제적 바탕이었으며,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이면 그 자녀도 노비가 되었다.

과거제 : 양인이면 응시가능





전체정답

12345678910
11121314151617181920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