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체육관을 계획할 때 경기장의 크기 기준이 되는 경기 종목은?
① 체조
② 농구
③ 배구
④ 배드민턴


문  2. 건축전기설비에서 변전설비용 기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변압기
② 차단기
③ 콘덴서
④ 발신기


문  3. 주택단지의 자연적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으로 지형은 남쪽이나 동쪽을 향하고, 경사구배는 10%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다.
② 대지는 주위의 도로보다 높아야 한다.
③ 절토부분은 붕괴의 위험이 있고, 성토부분은 부동침하의 위험이 따른다.
④ 토지가 건물의 무게를 떠받쳐 주는 지내력은 고도의 유기물을 포함한 유기체 토양이 가장 강하다.


문  4. 보일의 법칙으로 옳은 것은? (단, P:압력, V:체적, C:상수)
① PV=C
② PC=V
③ CV=P
④ P/V=C


문  5. 모듈(Module)의 설계원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평계획 모듈은 일반적으로 3M(30cm)의 배수를 사용한다.
② 사무소 건축에서는 기둥 위치에 의한 구조격자모듈을 고려한다.
③ 수직모듈치수는 아래층 바닥기준면에서 위층 바닥기준면까지의 치수를 적용한다.
④ 기본모듈은 300mm를 사용한다.


문  6. 현대 건축가와 그의 작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니엘 리베스킨드(Daniel Libeskind)-베를린 유대인 박물관 (Jewish Museum in Berlin)
② 프랭크 게리(Frank Gehry)-LA 디즈니 콘서트 홀 (Disney Concert Hall in Los Angeles)
③ 라파엘 비뇰리(Rafael Vinoly)-도쿄 인터내셔널 포럼 (Tokyo International Forum)
④ 자하 하디드(Zaha Hadid)-게티 센터(Getty Center)


문  7. 어느 건물의 취득열량이 현열 35,000kcal/hr, 잠열 15,000kcal/hr이었다. 실내온도를 26℃, 습도를 40%로 유지하고자 할 때 현열비는?
① 0.3
② 0.5
③ 0.7
④ 0.9


문  8. 색채계획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색은 동일 조건에서 면적이 클수록 명도가 높아 보인다.
② 색은 동일 조건에서 면적이 작을수록 채도가 낮아 보인다.
③ 색상표에 의해 실내계획을 할 때는 목표 색채보다 약간 높인 색상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④ 먼셀의 색입체에서 동일 색상의 경우 위로 올라갈수록 명랑한 느낌을 주게 된다.


문  9. 한국 전통 의장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오방색은 적색, 청색, 황색, 흑색, 백색이다.
② 문자의 자획 속에 그림을 그려 넣는 문자도는 주로 어린이의 방에 장식되었다.
③ 청색은 동향을 상징한다.
④ 모란꽃은 잡귀를 물리치는 상징으로 사용된다.


문 10. 건축가와 그의 건축사상 및 작품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유기적 건축-로비하우스
② 월터 그로피우스-국제주의 건축-바우하우스
③ 요른 웃존-지역주의 건축-시드니 오페라하우스
④ 미스 반 데어 로에-구조주의 건축-IIT 종합배치계획


문 11. 법령에 의해 보장되어야 할 휠체어 장애인 등의 통행을 위한 보도 및 접근로의 최소 유효 폭은?
① 80cm 이상
② 90cm 이상
③ 120cm 이상
④ 150cm 이상


문 12. 공공시설의 건축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충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심에서 벗어난 교외에 대규모 부지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② 익명의 다수 사용자가 단시간 내에 안전하게 출입할 수 있도록 동선은 단순하여야 하며 공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
③ 현관 홀, 매표소, 화장실, 라커(locker), 판매소 등에 대한 동선계획이 중요하며, 평소 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④ 내부 관람석의 평면과 단면 계획은 가시선 확보를 최우선으로 한다.


문 13. 전 학급을 2개의 집단으로 하고 한 쪽이 일반교실을 사용할 때 다른 쪽이 특별교실을 사용하는 학교운영방식은?
① 일반교실형
② 교과교실형
③ 플라툰(Platoon)형
④ 달톤(Dalton)형


문 14. 케빈 린치(Kevin Lynch)의 「도시 이미지(Image of the City)」의 다섯 가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통로(paths)
② 교점(nodes)
③ 파사드(facades)
④ 랜드마크(landmarks)


문 15. 우리나라에서 실시되는 설계공모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턴키공모 방식은 일괄입찰 방식으로서 설계사무소가 주관이 되어서 시공회사와 공동으로 설계공모전에 응모하는 것이다.
② 자유설계공모는 관공서보다는 민간에서 주로 활용되는 방식이다.
③ 국내에서 발주하는 국제현상 설계공모에서 외국 업체는 반드시 국내업체와 합동으로 응모해야 한다.
④ 지명설계공모는 설계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소수의 업체나 개인 등의 설계 공모 참여자를 미리 지목한 뒤 이들만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문 16. 지속가능한 건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건축의 교육적․생산적 활동체계를 자연을 보전하고 오염을 최소화하며, 자원의 재활용과 에너지 자원 절약의 차원에서 구성한다.
② 로하스(LOHAS)는 웰빙을 넘어 거주자의 안전성(security)에 중심을 둔 개념이다.
③ 건축가들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자연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건축이다.
④ 환경친화적 건축이나 녹색건축과 유사한 개념이다.


문 17. 집합주거단지의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규모 단지계획에서는 획일성을 피할 수 있도록 주거형식을 혼합하도록 한다.
② 아파트의 경우 200세대마다 단지를 관통하는 통과도로를 두어 교통소통이 원활하게 한다.
③ 래드번(Radburn) 주택단지 계획은 아동들이 큰 도로를 횡단하지 않고 학교에 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특징으로서, 이후에 건설된 각 나라의 뉴타운(new town) 계획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④ 주거단지 계획의 단위로는 인보구, 근린분구, 근린주구가 있으며, 근린생활시설은 각 단위의 중심에 배치한다.


문 18. 문화시설 중 공연장의 건축설계에 대한 고려사항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플라이 로프트(fly loft)는 무대배경을 매달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므로 프로시니엄 높이의 4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② 무대의 폭은 프로시니엄(proscenium) 아치 폭의 2배, 깊이는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깊이를 확보해야 한다.
③ 무대에서 막을 경계로 관람석 쪽으로 나온 돌출무대를 앞무대(apron stage)라 한다.
④ 무대의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의 높이에 따라 사이크로라마(cyclorama)의 높이를 적정하게 산정해야 한다.


문 19. 일조권에 관한 다음 글에서 옳지 않은 것은?
공동주택의 경우 인동간격은 건축법 시행령에 따라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이 있는 벽면으로부터 직각방향으로 건축물 각 부분의 높이의 0.8배 이상이지만 일조권의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동지를 기준으로 건축법 시행령을 준용하여,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연속 2시간 이상의 직달일사 또는 대법원 판례 기준으로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최소 3시간 이상의 직달일사가 가능하도록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① ㉠
② ㉡
③ ㉢
④ ㉣


문 20. 복원된 청계천 변에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를 위해 설치한 경사진 보행로의 적정 기울기는 완화 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원칙적으로 얼마 이하로 하여야 가장 적절한가?
① 1/8
② 1/12
③ 1/16
④ 1/18






전체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1 ②  6 ④  11 ③  16 ② 
2 ④  7 ③  12 ①  17 ② 
3 ④  8 ③  13 ③  18 ④ 
4 ①  9 ④  14 ③  19 ①,④ 
5 ④  10 ④  15 ④  20 ④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