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26일에 시행한 경상남도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보기>는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교육행정은 의회나 행정부에서 규정한 법에 따라 법을 정확하게 집행하는 행정작용이다.
① 협동적 행정
② 교육에 관한 행정
③ 교육을 위한 행정
④ 수단적 ‧ 봉사적 행정
⑤ 지도자의 관리과정의 행정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국가의 통치작용 중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작용에서 행정의 종합성을 강조한 것으로 교육에 관한 행정을 말한다. 교육에 관한 행정은 법규 해석적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분야로 본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③은 교육의 주체성을 강조한 것으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봉사활동으로 본다. 그리고 조건정비적 입장으로 미국의 교육행정학자들의 견해이다. 교육에 관한 행정에서는 교육행정을 교육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본다.

2. 법령상 공무원의 징계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파면
② 정직
③ 견책
④ 감봉
⑤ 직위해제


해설 : 법령상 공무원의 징계에는 파면, 해임, 정직, 감봉, 견책 등이 있다. 따라서 ⑤와는 관련이 없다. 직위해제와 경고는 행정조치이다.

3. 다음 <보기>의 내용과 가장 관련 깊은 학자는?
 · 인간의 자연적 성향은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내용이 될 수 없다.
 ·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속성은 사회로부터 기인된다.
 · 교육은 미숙한 인간에 대한 성인들의 영향력 행사이므로 그 기능에 있어서 사회적인 것이다.
① 뒤르켐
② 볼노브
③ 루소
④ 페스탈로찌
⑤ 호르크하이머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미성숙한 인간이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서 성숙한 인간이 된다’는 것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인 ①과 관련된다. ②는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③은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 자연인, 도덕적 자유인의 양성을 강조하며, ④는 계발주의자로 전인교육(덕, 지, 체)과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 인간의 자연적 본성 계발을 강조한다. 그리고 ⑤는 ‘프랑크푸르트 학파’로서 ‘비판이론가’이다.

4. 성균관에서 실시된 원점제도는 인재의 양성과 선발을 연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교육적 취지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은?
① 수행평가
② 의무교육제도
③ 수학능력평가
④ 학교교육의 정상화
⑤ 학생 자치능력 배양


해설 : 성균관 유생들의 원점은 오늘날의 출석부와 같은 것으로써 성균관 유생들로 하여금 동재, 서재에 기숙하면서 학업에 열중하게 하기 위해서 제정된 것이다. 이것을 현대적 의미로 해석하면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성균관에 입학한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로 나뉘어 기숙하며 공부하였는데, 이들은 아침, 저녁을 먹을 때마다 식당에 비치된 명부에 서명하게 되어 있었다. 이것은 원점을 계산하는 근거가 되는 것으로 아침, 저녁 두 번 식당에 들어가 서명해야 원점 1점을 얻게 되었다. 이렇게 하여 300점을 취득한자 즉, 성균관 내에서 300일 이상 기술하면 초시에 응시할 자격을 주었다.

5.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교육학의 독자적인 학문적 기초를 마련했다.
② 칸트의 실천철학의 내용을 적극 수용했다.
③ 당시 지배적이었던 능력심리학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④ 도덕성의 발달을 교육활동의 주된 목적으로 설정했다.
⑤ 교육목적과 교육방법이라는 이원적인 구조로 보았다.


해설 :
헤르바르트는 칸트의 윤리학에서 교육목적을, 페스탈로치의 심리학에서 교육방법을 토대로 하여 「일반교육학」이라는 과학적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였다.

헤르바르트는 교육목적을 도덕적 품성의 도야에 두었으며 교수 4단계설로 명료, 연합, 계통, 방법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교수4단계설은 능력심리학과 관련된다.

헤르바르트는 칸트의 후계자인 동시에 칸트의 비판가로서 칸트의 이상주의 교육철학을 비판하고 좁은 의미의 기초과학(윤리학, 심리학)을 토대로 교육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교육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헤르바르트 교육의 단점으로는
㉠ 지나치게 주지주의적이다.
㉡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국가와 사회를 경시했다.
㉢ 실용교육 경시
㉣ 교수4단계설의 형식화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칸트의 실천철학의 내용을 적극 수용했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이다. 그러므로 답은 ②이다.

헤르바르트는 쾨니히스베르크(Koenigberg)대학에서 24년간 근무하면서 교육학과를 창설하였으며 교사훈련과 교수법의 실험을 위해 <실습학교>를 설치하였다. 이는 오늘날 사범대학 부속학교의 효시가 되었다.

6.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보통 방식으로 충분하나 낮은 학생은 특별한 시설, 교육자료를 가지고 더 오랜 시간 가르치는 것과 관련 있는 평등의 개념은?
① 교육조건 평등
② 교육결과 평등
③ 교육과정 평등
④ 기회의 허용적 평등
⑤ 기회의 보장적 평등


해설 : 주어진 문제의 내용은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으로 산출면의 평등, 보상적 의미의 평등 즉, 결과의 평등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7. 새로 제작된 평가도구가 기존의 평가도구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아보는 타당도는?
① 내용타당도
② 예언타당도
③ 공인타당도
④ 구인타당도
⑤ 결과타당도


해설 : 주어진 문제의 내용은 평가도구에 의해 밝혀진 행동특성과 제3의 어떤 준거와 비교하여 타당도의 정도를 밝히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8. 다음 <보기>에서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이것 )을 측정하는 목적은 전체 분포점수를 가장 잘 나타내는 단일값을 결정하는 것이다. 또한 여러 집단 간에 비교를 가능하게 해주고, 집단 내 특정 측정치의 위치를 짐작하게 해준다. 흔히 사용되고 있는 ( 이것 )에는 최빈치. 중앙치 그리고 평균치가 있다.
① 통계치
② 빈도분포
③ 비율척도
④ 동간척도
⑤ 집중경향치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한 집단의 점수분포를 하나의 값으로 요약 ‧ 기술해주는 지수 즉, 한 분포에 들어 있는 여러 수치를 대표하는 수치로 집중경향치 또는 대표치라고 한다. 집중경향치에는 최빈치(Mo : 여러 사례들 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수치), 중앙치(Mdn : 여러 사례들을 순서상으로 나열했을 때 중앙에 오는 수치), 평균치(M : 한 집단에 속하는 모든 점수의 합을 이 집단의 사례수로 나눈 값)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⑤이다.

9. 정보처리이론에서 장기기억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정보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하거나 연합하는 것으로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이동시키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주의집중
② 지각
③ 시연
④ 부호화
⑤ 인출


해설 : 주어진 문제의 내용과 관련 있는 것은 ④이다. ①은 자극에 반응하는 것으로 선택적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②는 경험에 의미와 해석을 부여하는 과정이며 ③은 반복 ‧ 연습 또는 예행연습이다. 그리고 ⑤는 장기기억에 기억된 정보 중에서 필요한 것을 의식수준에 떠올리는 기술이다.

10. 다음 중 조작적 조건형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 벌
② 조형
③ 강화
④ 프리맥의 원리
⑤ 고차적 조건형성


해설 :
스키너의 조작적(작동적, 도구적)조건형성이론은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기체의 의도적, 자발적인 행동과 이에 따르는 보상에 의해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①과는 관련이 없다.

왜냐하면 스키너는 강화이론에서 ‘벌’은 어떤 행동을 촉진시키지는 못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할 뿐이라고 하면서 원칙적으로 벌을 반대했다.

②의 조형(Sharping)은 특정 행동에 점차 가깝도록 바꾸어나가는 기법이며,
③은 조건화를 강하게 하거나 반응이 일어나는 확률을 증가시키는 변인이다.
④는 빈도가 높은 행동이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하여 강화력을 갖는다는 것으로 스키너의 강화이론을 토대로 형성된 이론이다.
그리고 ⑤는 스키너 이론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보다 진화된 고차적 조건형성이론으로 볼 수 있다.

11. 조선후기 실학자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유형원 - 과거제 유지와 근대적 학제 도입
 ㉡ 이  익 - 단순암기보다 질의, 응답 중시
 ㉢ 박지원 - 경제인을 교육적 인간상으로 삼음
 ㉣ 정약용 - 아동이 추상적 개념 형성한 다음 감각기관으로 경험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해설 : ①에서 유형원은 과거제 폐지와 단선형의 새로운 학제를 제시했으며, ㉣에서 정약용은 아동으로 하여금 감각기관으로 경험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유형자(有形字)에 관한 개념을 먼저 학습하게 하고 다음으로 학습자의 주관적인 판단과 이해가 요구되는 무형자(無形字)의 개념을 학습하게 하였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2.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조직 원리는?
집합은 초등학교 때 기초적인 것을 배우고 중학교 때는 초등학교 때보다 더 깊고 넓게 배운다.
① 계열성
② 계속성
③ 통합성
④ 균형성
⑤ 다양성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교육내용의 질적인 심화와 양적인 확대(나선형 : 달팽이 껍질)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①과 관련된다.

13.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투사 -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다.
② 승화 -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함으로서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다.
③ 합리화 - 변명을 통해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④ 동일시 - 우수한 타인과 동일시함으로써 욕구에 만족한다.
⑤ 반동형성 - 욕구를 배제한다.


해설 : ⑤에서 반동형성은 ‘환경파괴법이 환경보호운동에 앞장서는 경우’와 같이 본능적인 감정을 숨기고 그와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며 자기를 보호하는 경우이다. ‘욕구배제’는 도피기제 중 ‘억압’과 관련된다.

14.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연구방법 : 활동과 학습의 체험을 분석함
① 실험연구
② 관찰연구
③ 사회문화적 연구
④ 사례연구
⑤ 상관연구


해설 :
활동과 학습의 체험을 분석하는 것은 질적연구이다. 질적연구는 관계, 활동 ,상황, 자료의 질에 대한 연구방법으로 보다 전체적인 설명에 그 주안점을 두고 특정활동이나 상황의 섬세한 면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①은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사고에 입각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조건을 인위적으로 통제, 조작하여 기대된 행동이 일어나는가를 관찰 ‧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②는 관찰자의 관찰에 의하여 연구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④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 ‧ 분석하는 연구이다.

그리고 ⑤의 상관연구는 두 변인 또는 두 변인 이상의 공통변인의 관계를 찾아보는 연구이다.

15. 다음 <보기>의 내용은 교육철학의 기능 중 무엇과 관련되는가?
자율성 개념을 애매하다. 이것을 더 명료하게 하기 위함이다.
① 사변적 기능
② 분석적 기능
③ 통합적 기능
④ 평가적 기능
⑤ 규범적 기능


해설 :
대상에 대한 개념의 명료화 즉 애매성(의미 본질의 불명료성) 및 모호성(범위 한계의 불명료성)과 관련되는 것은 ②이다.

①은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시이며,
③은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행동을 통합하여 이해하는 기능으로 전인교육과 관련되며,
④는 준거에 의해 가치를 판단하는 기능이다.
그리고 ⑤는 교육철학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16.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 비해 지방분권적 교육과정의 단점은 어느 것인가?
① 교사는 수업에 있어서 수동적이기 쉽다.
② 권위주의적 맥락이 형성될 수 있다.
③ 교육과정 시행이 획일화, 경직화되기 쉽다.
④ 지역의 특수성에 보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시행이 어렵다.
⑤ 질적으로 수준이 낮은 교육과정이 되기 쉽다.


해설 : ①, ②, ③, ④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행정의 단점이며, ⑤는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행정의 단점이다. 따라 서 답은 ⑤이다.

17.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질보다 양을 강조한다.
② 교육의 내용 및 과정을 중시한다.
③ 지식사회학이나 교육과정사회학의 연구에 초점을 둔다.
④ 사회현상학이나 민속방법론과 같은 내용에 역점을 둔다.
⑤ 수업언어와 생활언어 간의 구어양식에 초점을 둔다.


해설 : 신교육사회학은 과학적 실증주의를 배격하고 해석학적 방법론을 중시한다. 따라서 ①은 양보다 질의 강조로 하여야 한다.

18. 다음 내용 중 행동과학 이론과 관련되는 것은?
①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효과를 올리려는 경영의 합리화 운동이다.
② 인간의 정서적 비합리적인 면을 중요시하면서 작업능률을 향상시키자는 관리법이다.
③ 인간행위에 대한 이론의 수립을 목표로 여러 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행동연구를 하나의 통일적인 이론체계로 종합하려는 학문이다.
④ 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과 판단을 추출하고 수합하여 합의점을 찾아내는 조사방법이다.
⑤ 의사결정자가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즉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체제이다.


해설 : 주어진 문제와 관련된 것은 ③이다. ①은 과학적 관리론, ②는 인간관계론, ④는 델파이방법 그리고 ⑤는 정보관리체제이다.

19. 다음 중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관련 있는 것끼리 알맞게 연결된 것은?
 ㉠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화
 ㉡ 소외집단의 증대
 ㉢ 학교교육의 융통성과 탄력성
 ㉣ 평생직업의 확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해설 : ㉢은 학교교육의 경직성과 폐쇄성으로, ㉣은 기술혁신 및 직업사회의 변화에 의한 평생직업의 축소로 하여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20. 학교운영위원회에 과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국 ․ 공립학교의 장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육위원이 된다.
② 국 ․ 공립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시 ․ 도 조례로 정한다.
③ 국 ․ 공립 실업계(전문계) 고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의 구성은 지역위원의 비율이 가장 높다.
④ 사립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예산과 결산을 심의한다.
⑤ 국 ․ 공립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원 구성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기타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한다.


해설 :
초 ․ 중등 교육법 34조 ①항에서 ‘국립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공립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시 ․ 도의 조례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①은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59조 ①항의 내용이며,
③은 초 ․ 중등교육법 시행령 58조 ③항,
④는 초 ․ 중등교육법 32조 ①항 2호의 내용이다.
그리고 ⑤는 초 ․ 중등교육법 34조 ②항의 내용이다.






전체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