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7일에 시행한 대구시 7급 공무원 시험 행정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TQM에 관한 설명으로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품질관리가 과정의 매단계마다 이루어진다.
② 수평적이고 분권적인 조직구조를 지닌다.
③ 고객의 욕구를 조직의 전문가로 하여금 진단하게 한다.
④ 산출물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과정통제 계획과 같은 계량화된 통제수단을 활용한다.


(답) ③
전통적관리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전문가가 진단·측정하나 TQM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소수 전문가나 관리자가 아닌 고객이 직접 진단하고 평가한다. ④의 경우 Deming은 최고수준의 안정적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생산의 모든 단계(과정)에서 산출에 대한 품질을 통계학적으로 측정하는 방안을 지지하므로 TQM은 한마디로 ‘품질의 통제절차’라 할 수 있다. 
 ✪ 2008 7급 선행정학 732p

【문 2】 다음 중 예산의 고전적 원칙이 아닌 것은?
① 명료성의 원칙
② 보고의 원칙
③ 공개성의 원칙
④ 한정성의 원칙


(답) ②
보고의 원칙이란 예산의 편성·심의·집행은 각 기관의 재정 및 업무보고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으로 현대적 원칙에 속한다.
 ✪ 2008 7급 선행정학 982p

【문 3】 다음 중 계획예산제도(PPBS)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의사결정자의 다원화와 민주화
② 상호간의 이해관계 조정
③ 장기계획과 예산편성의 탄력성
④ 명확한 국가목표 설정과 측정가능성 제고


(답) ①
계획예산제도(PPBS)는 대통령이나 장관, 중앙예산기관이 모든 예산과정을 주도하므로 과도한 중앙집권화를 초래하는 비민주적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즉 의사결정의 일원화라는 장점을 지니지만 의사결정의 집권화라는 단점을 지니는 것이다. ②의 경우 지문이 불완전하다. PPBS는 합리적 분석에 기초한 예산이므로 이해관계의 조정 등 예산의 정치적 성격과 과정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부서간의 장벽을 제거하여 부서별  이해관계에 의한 갈등과 대립을 극복해준다.
 ✪ 2008 7급 선행정학 1054p

【문 4】 제안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저렴한 비용으로 행정관리 개선이 가능하다.
② 정책결정에 관여하는 관리층의 참여가 중요하다.
③ 공무원의 창의력 제고와 관리층과 하급자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킨다.
④ 지나친 경쟁심리로 인해 인간관계의 악화를 초래한다.


(답) ②
제안제도란 직무수행과정에서 예산의 절약과 행정능률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사항에 대하여 이를 제안하도록 하고 그것이 행정의 능률화와 합리화에 공헌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그 정도에 따라 표창하고 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로서 이 제도는 평소 정책결정에 참여할 기회가 없는 하급자들의 참여가 중요하다.

<정리> 제안제도의 장단점

(1) 장점
① 행정의 능률화와 예산절약에 기여
②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공무원의 근무의욕을 향상
③ 창의력을 계발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증진
④ 공무원에게 소속감·일체감을 갖게 하며 자신감을 느끼게 하여 사기를 앙양
⑤ 하의상달이나 참여의 통로로 활용됨으로써 대내적 행정관리의 민주화를 구현

(2) 단점
① 직원간에 경쟁심을 자극시켜 인간관계를 해칠 우려
② 합리적이며 공정한 심사가 곤란
③ 기술적 제안에 지나치게 치중
④ 실질적인 제안자의 식별이 곤란
 ✪ 2008 7급 선행정학 910p

【문 5】 M.Landau는 행정에서 가외성이 중하다는 점을 역설한 바 있다. 가외성이 중요시하는 근거로 옳은 것은?
① 행정의 능률성 확보
② 행정의 신뢰성 확보
③ 행정의 공익성 확보
④ 행정의 책임성 확보


(답) ②
가외성(Redundancy)이란 행정에 있어서 중첩이나 남는 부분 · 여분 · 초과분을 의미하며 M.Landau(1969)가 불확실성(혼돈)의 시대에서 실패에 대비하기 위한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주장한 행정이념이다.
 ✪ 2008 7급 선행정학 145p

【문 6】 정책집행의 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정책집행은 행정의 관리개선이 가능하다.
② 정책집행은 정책의도를 구현하고 정부가 국민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고 규제하는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단계이다.
③ 집행을 담당하는 담당자의 법규해석과 구제적인 판단과 태도는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④ 일반적으로 발전도상국의 경우에는 정책집행 단계보다 정책결정 단계에서 시민의 투입기능이 활발하다.


(답) ②③ (잠정) 문제복원 불완전
 ✪ 2008 7급 선행정학 422p

【문 7】 국고보조금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보조의 불예측성과 통제 등으로 인하여 재정의 안정성과 자율성이 약하다.
② 용도가 정해져있는 특정재원이다.
③ 매년 경상적으로 수입되는 경상재원이다.
④ 재산매각대금,기부금,이월금 등이 예외적으로 국고보조금에 속한다.


(답) ④
국고보조금이란 국가가 시책상, 자치단체의 재정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 그 자치단체의 행정수행에 수요되는 경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충당하기 위하여 용도를 특정하여 교부하는 것을 말한다.

④의 재산매각대금,기부금,이월금 등은 임시세외수입이라는 점에서 경상재원의 성격을 가지는 국고보조금과는 구분된다. 

<정리> 국고보조금의 특성
 (1) 특정재원 : 국고보조금은 그 용도가 정해져 있는 특정재원이다. 즉, 국고보조금은 자치단체의 특정한 사무나 사업의 수행을 장려하려고 할 때에 그에 소요되는 경비를 충당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국가가 교부하는 자금이다.
 (2) 의존재원 : 국고보조금은 국가로부터 교부되는 자치단체의 의존재원이다. 의존재원 가운데서도 그 용도의 제한, 보조의 불예측성, 강력한 감독, 통제 등을 통하여 안정성과 자율성이 없는 재원이다.
 (3) 경상재원 : 국고보조금은 매년 경상적으로 수입되는 경상재원임을 특질로 한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의 수입 중 재산매각수입·기부금·이월금과 같은 임시수입과 구별된다(조계표).

【문 8】 직업공무원제와 실적주의의 차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결원의 충원방식으로는 직업공무원제는 폐쇄형, 실적주의는 개방형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② 실적주의는 채용시 당사자가 가지고 있는 업적성에 역점을 두지만 직업공무원제는 공직을 평생의 보람으로 생각하는 생애성에 역점을 두고있다.
③ 직업공무원제는 승진, 전보 훈련 등을 통해 능력발전의 기회를 강조하면, 실적주의의 경우는 그러지 아니하다.
④ 실적주의는 반드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요구하지 않으나 직업공무원제는 공무원의 정치적중립이 필수적이다.


 (답) ④
실적주의와 직업공무원제 모두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정리> 직업공무원제와 실적주의의 비교
✪ 2008 7급 선행정학 803p

【문 9】 지방자치단체 자치권을 구성하는 핵심사항 중 우리나라의 경우 제한적이라도 부여하지 않고 있는 권한은?
① 자치입법권
② 자치조직권
③ 자치사법권
④ 자치재정권


(답) ③
아무리 자치가 발달하여도 사법권과 외교권은 자치권에 포함되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자치권에는 ① 자치입법권 ② 자치조직권 ③ 자치행정권 ④ 자치재정권이 포함된다.
 ✪ 2008 7급 선행정학 1281p

【문10】 다음 중 사회적 규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생산자(기업)의 본질적(본원적) 활동에 대한 정부규제 정책이다.
② 생산자의 행위가 사회에 영향을 끼칠 때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기 위한 정부의 활동이다.
③ 사회적 규제가 반드시 생산자만에 대한 규제라고 보기는 어렵다.
④ 시장메커니즘에 의하여 적정하게 다루어지지 않는 가치와 집단을 보호함으로써 사회적 형평을 확보한다.


(답) ①
생산자(기업)의 본질적(본원적) 활동에 대한 정부규제는 경제규제이다. 사회적 규제는 생산자(기업)의 본질적(본원적) 활동에 대한 정부규제가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기 위한 규제이다.

③의 경우 환경오염 등 사회적 규제가 반드시 생산자(기업)만에 대한 규제만으로 보기는 어렵다. 오염규제는 가정이 배출하는 생활폐기물 등에 대한 규제도 포함되기 때문이다(최병선). 
 ✪ 2008 7급 선행정학 84p

【문11】 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아지리스(Argyris)는 미성숙-성숙 이론에서 성숙한 인간의 욕구와 조직합리성에 치중하는 공식조직 중심의 관리전략이 부조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② 로울리스(Rawless)는 Z이론에서 과거 일본조직이 가지는 종신고용, 느린 승진, 공동의사결정 등을 효과적 경영방식으로 주목하였다.
③ 브롬(Vroom)의 기대이론은 욕구의 내용보다는 동기부여의 과정적 차원을 중시한다.
④ 허즈버그(Herzberg)는 욕구충족요인이원론에서 위생요인의 제거 또는 감소는 동기부여의 소극적·단기적 효과에 제한된다.


(답) ②
Z이론에서 과거 일본조직이 가지는 종신고용, 느린 승진, 공동의사결정 등을 효과적 경영방식으로 주목하는 이론은 Ouchi의 일본식 Z이론이다. 
 ✪ 2008 7급 선행정학 527p

【문12】 다음 중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① 특정 정책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 이해를 공유하고 나아가 생산적이고 협력적인 파트너 관계를 유도하는 장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② 개인주의를 토대로 한 미국식 다원주의와 맥을 같이한다.
③ 정책연결망의 유형 중에서 가장 참여집단의 제한성과 정책결정의 안정성 및 계속성을 지닌 경우이다.
④ 특정정책분야별로 다양한 이해관계자(혹은 집단들)이 참여하는 일종의 공동체를 의미한다.


(답) ①
②와 ③은 하위정부(철의 삼각)에 해당한다. ④의 경우 정책공동체는 특정 정책분야별로 구성되며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를 반영할 수는 있으나 다양한 계층의 이해관계자나 집단이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정리> 정책망모형의 비교
✪ 2008 7급 선행정학 322p

【문13】 미국 행정학자들이 주장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프리드리히(C.J.Friedrich) - ‘공공정책과 행정책임의 성질’에서 행정책임이란 외부의 힘이 아닌 행정인 마음 속에 있는 책임감의 촉진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유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내부통제를 강조하였다.
② 버나드(C.I.Barnard) - ‘관리자의 기능’에서 조직목표의 능률적 달성을 위해서 조직의 공식적 권위와 구성원의 비공식적 요구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③ 윌슨(W.Wilson) - ‘행정의 연구’에서 행정과 정치의 분리를 강조하며 행정의 능률성을 강조하였다.
④ 애플비(P.Appleby) - ‘정책과 행정’에서 정치와 행정의 현실을 양자의 분리로 보면서 행정에서 정치적 가치판단의 배제를 강조하였다.


(답) ④
P.Appleby는 ‘정책과 행정(1949)’에서 정치와 행정의 현실을 양자의 혼합으로 보면서 행정에서 정치적 가치판단요소의 존재를 강조하였다.
 ✪ 2008 7급 선행정학 19p

【문14】 관료제의 역기능을 주장한 학자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머튼(Merton) - 규칙의 엄수가 동조과잉(목표의 전환)을 초래한다. 
② 셀즈닉(Selznick) - 권한위임과 전문화가 전체목표보다는 하위목표에 집착하는 병리의 원인이다. 
③ 굴드너(Gouldner) - 부하를 통제하기 위한 규칙이 통제위주의 관리를 초래한다.
④ 귤릭(Gulick) - 조직내의 사회적 관계의 개인심리의 불안정성이 병리의 원인이다.


(답) ④
④는 Gulick이 아니라 Blau & Thompson의 주장이다.

 <정리> 관료제의 병리에 대한 학자별 입장
(1) M.Janowitz : 관료제가 민주적 합의에 기초하지 않고 균형을 잃을 경우 전제적이거나 굴종적 관료제가 된다.
(2) Downs : 관료제의 영역투쟁(territorial struggle)
(3) Corzier : ‘관료제적 현상론’에서 관료제의 몰인간성 등 병리현상은 그 자체의 과오로부터 배워서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없는 조직(병리의 악순환 현상)
(4) S.N.Eisenstadt : 과잉관료제와 역(逆)관료제 현상 지적
(5) Bennis : ‘관료제 너머’에서 관료제의 종언을 예고
(6) S.Claire : 관료제는 시민의 자유를 침해할 위험이 있는 행정통치(Administocracy) 초래
(7) Merton : 규칙의 엄수가 동조과잉(목표의 전환) 초래
(8) Blau & Thompson : 조직내의 사회적 관계의 개인심리의 불안정성이 병리의 원인(인간적 유대 저해)
(9) Selznick : 권한위임과 전문화가 전체목표보다는 하위목표에 집착하는 병리의 원인
(10) Gouldner : 부하를 통제하기 위한 규칙이 통제위주의 관리 초래
 ✪ 2008 7급 선행정학 620p

【문15】 예산의 종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본예산 - 국회에 상정되어 정기국회에서 다음 회계연도 예산에 대하여 정상적으로 의결·확정한 당초예산
② 가예산 - 부득이한 사유로 예산이 의결되지 못한 때에 국회는 1개월 이내의 예산을 의결해주는 제도
③ 수정예산 -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여 확정(성립)된 후에 생긴 사유로 인하여 추가·변경된 예산
④ 준예산 - 새로운 회계연도가 개시될 때까지 예산이 성립되지 못할 경우 의회승인 없이 특정경비를 전년도에 준하여 지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답) ③
③은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설명이다. 수정예산이란  정부가 예산안을 국회로 제출한 후 예산이 국회에서 아직 최종 의결되기 전에 국내외 여건변화로 예산안 내용의 일부를 수정하여 편성·제출한 예산을 말한다.
 ✪ 2008 7급 선행정학 1018p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