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심리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심리학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행동주의적 접근은 인간을 기계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② 정신분석적 접근은 인간을 결정론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③ 인본주의적 접근은 자극에 대한 객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한다.
④ 신경생물학적 접근은 행동을 뇌와 신경계통의 활동으로 설명한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0~11 (심리학 개관)
- 인본주의적 접근은 인간을 변화 가능하고 능동적인 존재임을 중시하고 객관적인 지각과 해석은 인지주의적 접근이다.

문 2. 고전적 조건형성에 속하는 학습 개념은? 
① 모델링(modeling)
② 강화(reinforcement)
③ 통찰학습(insight learning)
④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104, 112 (학습 심리학)
 - 고전적 조건 형성의 대표적인 역조건화는 체계적 둔감화이다.

문 3. 선택적 주의에 따른 현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다소 시끄러운 교실에서도 선생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것
② 보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도식에 따라 모호한 사물을 다르게 지각하는 것
③ 자신의 코가 자기 시야 안에 있다는 것을 독서하는 동안에는 의식하지 못하는 것
④ 한 그림에서 여러 형태를 볼 수 있지만 한 순간에는 오직 하나의 형태만 볼 수 있 는 것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66~68 (지각 심리학)
 - ②는 개념주도적 처리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문 4. 잘못된 집단 의사결정이나 판단을 유발하는 집단사고(group think)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부 인사를 영입하여 아이디어를 검토한다.
② 구성원들에게 가능한 모든 대안을 고려하고 의문을 제기하도록 요청한다.
③ 집단 내의 적어도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비판하는 역할을 한다.
④ 리더는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낸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314 (사회심리학)
 - 소수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리더의 독재로 인한 집단사고의 대표적인 현상을 말하고 있다.

문 5. 현상학적·인본주의적 심리학과 관련이 적은 개념은? 
① 결핍욕구(deficiency need)
② 절정경험(peak experience)
③ 성취욕구(need of achievement)
④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43~144 (동기 심리학)
 - 현상학적·인본주의적 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인 매슬로우의 이론 설명으로 실제 관련이 있는 개념은 ①~④ 모든 개념이 해당된다. 결핍욕구의 시작으로 자아실현의 단계로 나아가게 되는데 이러한 자아실현단계에서는 절정경험과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이게 된다. 성취 욕구는 틀린 대답은 아니지만 관련 정도의 차이를 본다면 적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결핍욕구는 매슬로우의 1단계에서 4단계까지 해당되는 동기이고 이러한 동기의 마무리는 절정 경험이고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은 인본주의에 철학이므로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문제가 관련이 없는 것을 찾으시오”라고 했다면 정답은 “없다”라고 해야 한다. 다소 난해한 문제이지만 이러한 문제는 논란의 여지를 가지고 있어서 좋은 문제라고 할 수 없다.

문 6. 뉴런(neur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뉴런의 종말단추는 다른 뉴런들로부터 오는 정보를 수용한다.
② 신경전달물질은 뉴런과 뉴런을 기능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③ 뉴런의 반응은 실무율(all-or-none)의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④ 시냅스는 한 뉴런의 종말단추와 다른 뉴런의 수상돌기와의 연결을 일컫는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46~49 (생리심리학)
 - 뉴런의 종말단추는 다른 뉴런들로부터 오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한다.

문 7. 깊이지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두 물체의 크기가 비슷할 때 망막에 맺힌 상의 크기가 작을수록 가까이 있는 것으 로 보인다.
② 자신의 코앞에 손가락을 놓고 보면 두 망막에 맺힌 상이 서로 다른데 이를 시선수 렴이라 한다.
③ 지평선에 가까이 위치한 대상일수록 더 멀리 있는 것으로 보인다.
④ 기차를 타고 갈 때 응시점보다 멀리 있는 대상들은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72 (지각 심리학)
 - ③번은 정확한 대답이고 ①번은 작은 수록 멀리 보이는 것으로 말해야 하고 ②번은 단순한 양안단서의 시선수렴이지 깊이지각과 관련이 없으며 ④ 지각적 착각으로 인한 자동운동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문 8. 부하 직원의 일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인지 부조화 이론에 다라 바꾸고자 할 때 적절한 방법은?
①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더 이롭다는 것을 믿을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
② 그의 태도와는 반대로 일에 대한 긍정적 행동을 공적인 자리에서 자발적으로 하도 록 유도하는 것
③ 그와는 달리 일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④ 몇 주 동안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체험하게 하여 그런 태도의 가치를 개닫게 하는 것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309~310 (사회심리학)
 - 인지 부조화는 (태도)와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으로 ③번처럼 그의 태도와 반대되는 일에 대한 긍정적 행동(행동)을 공적인 자리에서 자발적으로(태도)하게 함으로서 과거의 부정적 태도를 공정적인 자리에 앉힘으로 자발적인 태도로 긍정적 행동을 유발하게 하면 이러한 인지 부조화의 극복을 통해 일의 능률을 올리게 할 수 있다.

문 9.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피어만(Spearman)은 지능을 일반지능과 특수지능으로 구분하였다.
② 가드너(Gardner)는 상호간 비교적 독립적인 다중지능들을 주장하였다.
③ 웩슬러(Wechsler)의 성인용 지능검사는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④ 오늘날의 지능검사는 대부분 ‘(정신연령/생활연령) × 100’을 이용하여 정신능력을 계산한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271(마지막 “주” 참고), 273
 - ④번은 stern이라는 한 학자가 주장한 내용이고 최근에는 지능검사를 측정해서 연령을 고려한 표준화 방식을 더 강조하고 있다.

문 10. 다음의 개념 중 반두라(Bandura)와 로터(Rotter)의 사회학습이론과 관련이 적은 것은? 
① 자기효능감(self-efficacy)
② 사회정체성(social identity)
③ 통제소재(locus of control)
④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206~208 (성격심리학, 학습심리학)
 - 사회학습이론은 사회 학습을 통해 자기 효능감을 알 수 있게 하고 개인과 환경의 상호결정론을 주자하고 있으며 자기 효능감은 어떤 통제 소재를 사용하는 가에 따라 높고 낮음이 결정된다.

문 1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적 조건형성에는 자극 일반화와 변별 현상이 있으나, 조작적 조건형성에는  이러한 현상이 없다.
② 고전적 조건형상에는 자극과 자극 간의 관계성을 학습하나,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는 반응과 강화 간의 관계성을 학습한다.
③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되지만,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반응은 유기체가 외부세계에 대해 스스로 작동한 것이다.
④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무조건 자극이 반응과 무관하게 제시되나, 조작적 조건형 성에서는 적절한 반응을 한 경우에만 강화가 주어진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12 (학습심리학)
 - 조작적 조건 형성은 강화로 인한 일반화 현상과 강화에 따른 차별로 인한 변별현상이 가능하다.

문 12. 부적 강화의 개념에 가장 적합한 사례는? 
① 속도위반으로 범칙금 고지서를 받은 후 제한 속도를 지키며 달린다.
② 군밤 파는 가게를 지날 때마다 좋아하는 군밤을 보고 침을 흘린다.
③ 다니는 회사의 부도로 월급을 제때 못 받게 되자 일하러 가지 않는다.
④ 안전벨트를 매지 않아 계속 울리는 시끄러운 경고음이 벨트를 매니 사라진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09 (학습 심리학)
 - 운전이라는 행동의 경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경고음이라는 소음을 제거시킴으로 것이기 때문에 부적강화라고 할 수 있다.

문 13. 학습된 무기력 이론으로 설명할 때, 슬픈 기분이 한 달 이상 계속되고 삶의 의욕이 없으며 늘 피곤함을 느끼는 심리적 상태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과거 억압된 불안
② 비합리적인 신념 체계
③ 과도한 책임감을 요구하는 부모의 양육방식
④ 과거에 특정한 환경이나 사건을 통제할 수 없었던 경험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12 (학습 심리학)
 - 학습된 무기력 이론은 쥐의 전기 자극 실험처럼 환경이나 사건을 통제할 수 없었던 경험으로 전기 자극을 주어도 더 이상 쥐가 반응하지 않는 현상이다.

문 14. 1세 전후 영아들의 애착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시기 영아들의 애착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주로 ‘낯선 상황’절차를 이용한다.
② 저항애착은 분리 후 돌아온 어머니에게 접근과 회피의 양가적인 감정반응을 보인다.
③ 회피애착은 어머니와의 분리 후 심하게 불안해하고 낯선 사람과의 관계형성을 두 려워한다.
④ 안정애착은 분리 후 돌아온 어머니를 따뜻하게 맞이하고 신체적 접촉을 구하며  쉽게 달래진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69~170 (발달 심리학)
 - 회피 애착은 어머니와의 분리에서 불안해하지 않고 별다른 반응이 없으며 낯선 사람과는 전혀 관계 형성이 되지 않아서 감정적 표현이 없다.

문 15.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거리에 남루한 복장의 한 남자가 쓰러져 있는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도움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역설적이게도 사람들은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도움행동을 더 많이 한다.
② 주변인 효과란 도움행동의 빈도 주변인의 수와 비례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③ 주변인이 많을수록 이타행동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증가하여 결국 도움행동이 증 가한다.
④ 주변 사람들이 그 상황에서 아무 일도 없는 듯이 행동하면 특정 개인이 쓰러진  사람을 도와줄 가능성은 낮아진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323 (방관자 효과)
 - ④번은 방관자 효과 중에서 다수로 인한 무지에 해당되는 현상이다.

문 16. 캘리(Kelley)의 공변모형에서 내부귀인과 외부귀인을 결정할 대 사용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① 행위자가 특정 행동을 하기 전에 계획을 하는가(계획성)
② 행위자가 특정 상황에서 항상 동일한 행동을 하는가(일관성)
③ 행위 당사자 이외의 사람들도 동일한 행동을 하는가(합의성)
④ 행위자의 행동이 특정 대상에게만 나타나는가(독특성)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299
 - 공변 모형은 일관성, 동의성(합의성), 특이성(독특성)이 대표적인 원리이다.

문 17. 성격심리학자와 그가 제시한 이론적 개념을 잘못 연결한 것은? 
① 올포트(Allport) - 특성(trait)
② 카텔(Cattell) - 구성 개념적 대안(constructive alternativism)
③ 아들러(Adller) - 열등감(inferiority)과 생활양식(life style)
④ 융(Jung) -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과 원형(archetype)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93~194(신프로이드), 198~201(특질이론) 성격심리학
 - 특징 이론에서 카텔은 지능을 성격으로 보고 표현특성과 근원특성으로 16요인성격을 주장하였다. 신프로이드 학파인 아들러와 융은 위의 내용과 일치한다.

문 18. 제임스-랑게(James-Lange)의 정서이론을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억지로라도 자주 웃으면 긍정적인 정서를 체험하게 된다.
② 정서유발자극은 생리적 반응과 정서적 경험을 동시에 일으킨다.
③ 화가 날 대와 매우 기쁠 때 나타나는 생리적 반응은 서로 구별하기 힘들다.
④ 목 아래의 감각정보가 대뇌로 전달될 수 없는 전신불수 환자도 정서를 체험할 수 있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48 (정서 심리학)
 - “우니까 슬프다”라는 예제로 설명하였는데, 신체 반응(억지로 웃는 것) 선행 후 정서적 경험(체험)이 나중에 따라오는 것을 주장함.

문 19. 작업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 동기의 세 가지 중요한 구성 요소는 방향, 강도, 능력이다.
② 2요인 이론에는 일에 대한 만족을 증가시켜주는 동기 요인과 불만족을 감소시켜 주는 위생 요인이 있다.
③ 기대 유인가 이론에 따르면, 어떤 활동을 위한 개인의 최종 동기적 힘은 노력-수 행 기대, 도구성, 유인가에 의해 결정된다.
④ 형평 이론에 따르면, 과다지급-시간급 불형평 조건의 사람들은 불형평 감정을 줄 이기 위해 투입(노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결국 생산물의 양과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43~147 (동기 심리학)
 - 작업 동기의 세 가지 중요한 구성 요소는 방향, 강도, 지속기간이다.

문 20. 평균 타율이 2할 5푼(4번에 1번꼴로 안타를 치는 비율)인 한 야구 선수가 어느 날 우연히 방망이로 땅을 세 번 두드린 후 타석에 들어서서 안타를 쳤고, 그의 이러한 행동은 그 이후에도 강화를 받아 지속되었다. 이 야구선수의 행동과 가장 관계가 깊 은 강화 계획은? 
① 고정비율계획(fixed ratio schedule)
② 고정간격계획(fixed interval schedule)
③ 변동비율계획(variable ratio schedule)
④ 변동간격계획(variable interval schedule)


☞ 제3판 공무원 심리학 - p 109 (학습 심리학)
 - “어느 날 우연히 방망이로 땅을 세 번 두드린 후”이라는 표현은 “변동”을 의미하고 “안타를 쳤고”는 시간(간격)이 아닌 “비율”을 의미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