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2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사회복지학 기출문제입니다.


1. 윌렌스키(Wilensky)와 르보(Lebeaux)가 제시한 현대 산업사회의 사회복지활동을 특징짓는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적인 조직을 통해 제공되어야 한다.
② 영리추구가 주된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③ 사회적으로 승인된 목적과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④ 소득재분배 기능을 가져야 한다.


1) 해설  : 자주 자주 출제되었던 사회복지개념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다. 다만 기존 기출에서는 ‘공식적’을 ‘비공식적’으로, ‘비영리적’을 ‘영리적’으로, ‘소비적 욕구’를 ‘생산적 욕구’로 용어를 바꾸어 출제된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윌렌스키와 르보가 강조하지 않는 소득재분배라는 지문을 들어서 답을 요구하고 있다.
2) 정답 : ④

2. 브래드쇼우(Bradshaw)가 제시한 욕구(need)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잠재적 욕구(latent need)
②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③ 비교 욕구(comparative need)
④ 느낀 욕구(felt need)


1) 해설 : 욕구 결정자에 따라 분류한 브래드쇼우의 욕구 4가지 종류만 물어본 가장 기본적인 문제로 3초면 풀 수 있는 문제다. 잠재적 욕구가 아닌 표현된 욕구이다.
2) 정답 : ①

3. 사회복지제도의 발달을 산업화 이론으로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산업재해, 실업 등의 사회문제들은 복지수요를 증대시켰다.
② 도시화에 부수된 사회문제들은 복지욕구를 증대시켰다.
③ 노동자 계급의 정치적 세력 증대가 복지서비스를 확대시켰다.
④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가족구조의 변화 등이 복지서비스의 확대를 불러왔다.


1) 해설 : 사회복지제도 발달에 대한 내용이 많은 교재에서 서술되어 강조되고 있고 또한 문제도 계속 출제되고 있다. 사회복지제도가 발달하게 된 가장 중요한 원인 혹은 독립변수가 무엇인가에 관한 내용이다.

산업화이론은 산업화라는 요인이 경제성장도 가져왔지만 사회구조 변화를 가져와 많은 사회적 문제와 요구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경제성장을 통하여 증가된 이용 가능한 자원으로 사회적 문제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 대응이 사회복지정책으로 나타나게 되었다는 이론이다. 산업화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복지제도이 발달을 경제적 측면에서만 보고 있고 자본주의 계급구조나 계급갈등 측면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독점자본이론은 사회복지발달을 경제적 힘을 가진 자본가계급이 자기들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고자 사회복지제도를 만들었다고 보고, 그러므로 복지제도는 자본가계급의 이익을 유지시켜주는 것이지 결코 노동자계급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산업화이론과 독점자본이론의 공통점은 복지제도 발달에 경제적 측면을 강조한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산업화이론과 달리 독점자본이론은 자본주의 계급구조를 고려한다는 점이다.

한편 독점자본이론과 같이 자본주의 계급구조를 고려하지만 자본가계급의 경제적 힘보다 노동자계급의 정치적 힘을 강조한 사회민주주의 이론은 복지제도란 노동자계급의 정치세력를 통하여 자본가계급과의 투쟁에서 승리한 전리품으로 본다는 특징이 있다.

 정치적 요인을 강조한다는 면에서는 사회민주주의 이론과 공통점을 갖는 것이 이익집단이론이다. 이 이론은 자본주의 사회가 계급사회에서 다양한 이익집단 사회로 변화되어 많은 이익집단들이 자기들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하여 의회에 압력을 행사한 결과 복지제도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이론은 사회민주주의와 달리 자본주의 사회를 자본가와 노동자간의 계급구조로 보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위의 문제는 산업화에 따라 사회구조가 변하여 증가된 사회적 문제와 욕구를 들어 사회복지제도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산업화이론이고 3항은 사회민주주의 이론 내용이다. 사회민주주의 이론은 정치권력을 강조하여 권력자원이론이라고도 한다. 위에서 설명한 다른 이론들의 특징을 반드시 비교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2) 정답 : ③

4. 영국의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와 인보관 운동(Settlement House Move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선조직협회는 자선단체간의 협력, 조사에 의거한 처우방침결정 등과 같이 근대적 사회복지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② 인보관 운동의 창시자인 토인비(A. Toynbee)를 기념하여 토인비 홀(Toynbee Hall)이 세워졌으며, 인보관 운동은 집단 및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③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원은 가정방문과 면접을 통하여 빈민을 돕는 역할을 담당하였고, 이후 공식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사회사업가가 됨으로써 전문 사회사업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④ 인보관 운동은 지식인과 대학생 등이 중심이 되어 빈민과 함께 거주하며, 빈곤문제를 사회 개량적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1) 해설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의 내용에 관한 비교는 작년에도 나왔던 부분이다. 인보관 운동은 데니슨(Denison) 목사가 주축이 되어 캠브리지대와 옥스퍼드대학생들과 노동자들을 결합함으로써 빈곤문제를 해결하려는 일종의 사회이상주의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이 운동을 바네트(Barnett) 목사가 계승하여 더욱 발전시켰다. 그는 빈민가에의 생활체험을 통해 빈곤은 경제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정신적인 문제이고 따라서 교육을 통해 빈민이 자신을 스스로 변화시켜야만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빈곤은 부자와 빈민 간의 계급대립의 표현이므로 인텔리 대학생들이 빈민과 결함함으로써 계급 간의 화해를 기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대학생들이 빈민가에 거주하면서 가난한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에게 문화와 교양을 깨우쳐 줌으로써 빈민의 인간적 성장을 돕도록 적극 권장하였다. 이들 대학생 중 옥스퍼드 대학생인 토인비(Arnold Toynbee)가 가장 헌신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다가 1883년 결핵에 감염되어 사망하였다. 그리하여 1884년에 설립된 인보관에 그를 기려 토인비홀이라 하고, 바네트 목사가 초대관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러므로 인보관 운동 창시자는 사회복지역사 교재마다 약간 서술이 달라 데니슨 혹은 바네트로 보고 있다.
2) 정답 : ②

5.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전문’에 포함된 사회복지 전문직의 실천 가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의 보장
②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개발
③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 유지의 노력
④ 전문가로서의 권위와 지위 향상의 노력


1) 해설 : 보호직에서는 3번째 출제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내용인데 계속 전문만 출제되었다. 보호직 사회복지학 출제위원들이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전문 내용을 너무 좋아하시는 것 같다. 윤리강령 문제는 기존 윤리강령의 내용에서 일부를 수정하거나, 윤리강령에 없는 내용을 들어 출제되고 있다. 이번 문제는 윤리강령 전문에 없는 용어를 들어 출제하였다. 윤리강령은 비슷한 내용들이 윤리기준마다 약간씩 서로 달리 표현하고 있어 신중하고 정확하게 공부해야 한다. 문제에서 해당되는 윤리강령 지문은 아래와 같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정답 : ④

6. 어느 자치단체가 ‘저소득층 가정의 6세 이하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영양과 문화생활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경우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는 복지이념은?
① 기회의 평등
② 결과의 평등
③ 비례적 평등
④ 수량적 평등


1) 해설 : 문제는 3년 동안 시범사업을 하다가 2008년부터 전국 단위로 보건소에서 본 사업이 실시되는 보충영양관리프로그램인 WIC(Woman, Infant, Child) 내용으로 3월 학원연합 전국모의고사에 새로운 제도를 소개하는 목적으로 출제한 문제 내용이다.

※ WIC(Woman, Infant, Child) 주요 내용
가. 임산부와 영유아는 생물학적으로 질병에 걸리기 쉽고, 임신 중 질병은 유산, 사산, 기형아를 유발할 수 있어 생리적 요인과 환경여건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영양상태가 취약한 대상에게 그들의 불량한 영양섭취상태의 개선을 통한 건강증진을 위해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영양불량문제의 해소를 돕기 위한 특정식품들을 일정 기간 동안 지원하는 제도이다.
나. 우리가 당면한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즈음하여 더욱 그 중요도가 높아지는 태아 및 영유아의 미래건강을 위해, 영양 측면의 위험 집단인 임산부(임신부, 출산부, 수유부) 및 영유아에 대한 영양지원을 실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다. WIC 프로그램은 임산부 및 영유아 보충영양관리사업으로,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필요한 급여를 행하여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복지 또는 구호 측면의 지원과는 구별되며, 건강과 관련된 위험요인(health risk)을 가진 국민에 대해 그 위험인자를 감소시키거나 제거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공공보건 향상차원의 사업으로서, 국민의 건강을 태아의 단계부터 관리하여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평생건강관리형 영양지원제도의 하나이다.
라. 보충영양관리사업의 수혜대상은 가구소득 인정액이 최저생계비 대비 200% 미만인 가구의 임신·출산·수유부와 만 6세 미만 영유아로 하되, 영양위험 판정절차에 의해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또는 부적절한 식생활 등의 영양문제가 확인되는 경우로 하며, 단 예산상의 제약으로 모든 대상자를 수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6단계의 우선순위를 적용하며, 영양 의학적 위험이 있는 임신부, 수유부 및 영아에게 먼저 우선순위가 적용된다.
바. 미국에서는 이미 1974년부터 WIC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에서 가임기 여성, 영유아, 어린이의 체계적인 영양관리를 실시해 왔으며, 여러 연구에서 WIC을 통해 태아 및 영아 사망률 감소, 조산율 감소 및 저체중아 출생률 감소, 임신부 및 영유아의 철 결핍성 빈혈 발생률 감소, 어린이 식생활 개선 및 임신부의 적절한 체중증가 등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문제 지문에서 결과의 평등과 수량적 평등은 같은 내용이므로 위의 WIC 프로그램이 기회의 평등을 추구하는가 비례적 평등을 추구하는가이다. 비례적 평등은 능력이나 기여에 따라 자원을 상이하게 배분하는 것으로 영유아나 임산부에게 적용이 곤란하다. 이러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건강을 보장하여 이들이 성인이 되어 시장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하여 1항 기회의 평등을 답으로 해야 한다.

2) 정답 : ①

7. 사회복지 대상자 선정 기준 중 ‘잔여적 사회복지’의 개념에 가장 충실한 기준은?
① 귀속적 욕구 기준
② 자산조사 기준
③ 보상 기준
④ 진단적 등급 분류 기준


1) 해설 : 길버트와 스펙트(테렐)에 의한 4가지 할당원칙에 관한 문제로 보호직에서 연속해서 출제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에 해당된다. 귀속적 욕구 ➡ 보상 ➡ 진단적 등급 분류 ➡ 자산조사 순에서 귀속적 욕구가 사회의 잘못을 가장 강조하고 가장 제도적·보편적이라는 특성을 갖고,  자산조사가 가장 개인의 잘못을 강조하고 가장 보충적·선별적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2) 정답 : ②

8. 베버리지 보고서가 채택하고 있는 기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적용 포괄성의 원칙 
② 행정책임 통합의 원칙
③ 차등 기여의 원칙
④ 급여 적절성의 원칙


1) 해설 : 베버리지 보고서의 6대 원칙에 관한 문제로 균등기여 - 균등급여 부분을 차등기여 - 차등급여 혹은 소득비례 기여 - 소득비례급여로 하여 항상 틀린 지문으로 출제되었던 기본적인 문제이다.
2) 정답 : ③

9.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클라이언트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라 할 수 있다. 전달체계가 갖추어야 할 주요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속성의 원칙 :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중단 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 포괄성의 원칙 : 인간의 욕구와 문제는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는 이러한 문제들을 동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 ․ 제공되어야 한다.
③ 전문성의 원칙 :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에 충분할 정도로 제공되어야 한다.
④ 통합성의 원칙 :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매우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기관들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통합하여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1) 해설 : 전문성이란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은 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고 3항의 내용에 맞는 원칙은 충분성 혹은 적절성으로 국어 문제 수준이다.
2) 정답 : ③

10. 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년 이상의 장기적인 개입이 행해지며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이 강조된다.
② 실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사회복지사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③ 개입과정이 구조화되어 있으며 개입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④ 여러 가지 이론적 정향을 절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실천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1) 해설 :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으로 단기치료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로 1항에서 중요내용을 전부 표현하고 있다.
2) 정답 : ①

11. 리더십의 유형 중 참여적 리더십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 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참여 동기를 증대시킨다.
② 책임이 집중되어 효율성이 증대된다.
③ 집단의 지식과 기술 활용이 용이하다.
④ 참여에 따르는 시간 소모가 많다.


1) 해설 : 참여형 리더십은 많은 사람의 참여를 통하여 책임성의 확산이라는 문제와 참여하는데 시간이 걸려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신속한 결정을 통하여 책임의 집중과 효율성의 증대는 지시형 리더십의 특성이다.
2) 정답 : ②

12.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결핍’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내적 혹은 외적자원’을 더욱 강조하고 활용하는 실천이론은?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② 강점관점 모델
③ 문제해결 모델
④ 긍정적 관점 모델


1) 해설 : 작년에도 출제되었던 내용으로, 클라이언트가 가진 능력, 자원, 강점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하는 강점관점(권한부여모델)이 계속하여 출제되고 있다.
강점 관점(strengths perspective)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약점, 결핍보다 강점과 내적 혹은 회적 자원을 강조하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시각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기능적이고 긍정적 행동 혹은 강점을 가지며, 또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성공적 전략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셜워커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클라이언트의 현재 혹은 과거의 긍정적 행동이나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위의 문제는 사회복지학 개론서에서 해설과 같이 서술한 그대로 출제된 내용이다.
2) 정답 : ②

13. 사례 관리의 고유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기관과 조직들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조정한다.
② 클라이언트 지원망으로부터의 서비스 수혜 양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포괄적 서비스 계획을 수립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인 문제의 치료에 집중한다.


1) 해설 : 사례관리는 간접적 서비스와 직접적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통합 모형이지만 두 가지 서비스를 비교할 때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연결하는 기능인 간접적 서비스를 더 강조하는 것이 계속 출제되고 있는 내용이다. 지문에서 4항은 직접적 서비스 제공을 강조하는 것으로 틀린 지문이 된다.
2) 정답 : ④

14. 개별 동사무소에 분산 배치되어 있던 사회복지사들을 하나의 복지사무소로 집중 배치하여 근무하게 할 경우, 사회복지전달체계가 갖추어야 할 요건 중 가장 심대하게 위협받을 수 있은 것은?
① 충분성
② 전문성
③ 접근성
④ 책임성


 1) 해설 : 전달체계에서 통합성을 강조할 경우 상충될 수 있는 접근성에 관한 문제이다.
 2) 정답 : ③

15. 현행 「사회복지사업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외의 자가 사회복지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때에는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② 시장․군수․구청장은 보호대상자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시설입소에 우선하여 재가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 시․군․구에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둔다.
④ 시장․군수․구청장은 시․군․구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해설 : 사회복지사업이나 사회보장기본법은 꼭 한 문제 이상 출제되고 있다. 시설의 설치 절차에 대하여 과거에는 시도지사 신고로 하여 틀린 문제로 출제되었다가 이번에는 신고를 허가로 하여 틀린 문제로 나온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다.
2) 정답 : ①

16. 지역사회복지모델 중 사회계획모델과 사회행동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계획모델은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추구하지만, 사회행동모델은 기본 제도의 변화를 추구한다.
② 사회계획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분석가와 계획가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사회행동모델에서는 대변자 및 행동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사회계획모델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이해관계가 쉽게 조정될 수 없다고 보지만, 사회행동모델은 조정 가능한 것으로 파악한다.
④ 사회계획모델에서 권력자는 전문가의 후원자 혹은 고용자이지만 사회행동모델에서는 수정되어야 할 외부의 표적이다.


1) 해설 : 로스만의 지역사회조직 3가지 모형 비교 문제는 항상 필수적인 유형이었다. 3항 지문은 지역사회 집단 간의 이해관계에 관한 전제에 대한 내용이다. 지역사회개발에서는 지역사회 내에 있는 상이한 집단과 계층들의 이익이 합리적인 설득이나 대화를 통해 상호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즉 지역사회개발가들은 사람들이 집단노력을 통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사회계획에서는 지역사회 내의 집단간의 갈등에 크게 개의치 않고 특정문제의 해결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는다. 사회행동에서는 지역사회 내의 집단간에는 이익이 상충되며,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없다고 본다. 따라서 집단간에 상호절충을 이루기 위해서는 입법이나 동조행위, 거부행위, 정치적 혹은 사회적 봉기와 같은 강한 영향력을 제시해야 한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3항 지문은 문제와 달리 사회행동과 지역사회개발모델에 대한 내용이다.
2) 정답 : ③

17. 연금재정방식 중 ‘부과방식’ 연금제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주요한 소득재분배 효과는?
① 수평적 재분배
② 수직적 재분배
③ 세대내 재분배
④ 세대간 재분배


1) 해설 : 국민연금의 소득재분배 유형은 재정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어서 자주 강조하였던 내용이다. 적립방식에 의한 국민연금은 개인의 근로기간 내에 납부한 보험료가 개인별로 적립되어 퇴직 이후에 이를 재원으로 노령연금이 받는 것으로, 세대 내 소득재분배로 보지만, 부과방식에 의한 국민연금은 현재 근로자가 납부한 보험료가 현재 노령세대의 연금으로 지출되는 방식으로 근로세대의 소득이 노령세대의 소득으로 분배되는 세대간 소득재분배로 본다.
2) 정답 : ④

18. 가정의 역할과 부모의 양육기능을 중심으로 카두신(Kadushin)이 분류한 아동복지서비스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지지적 서비스(supportive service)
② 감독적 서비스(supervisory service)
③ 보완적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
④ 대리적 서비스(substitute service)


1) 해설 :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카두신의 3S 서비스는 항상 출제되었던 내용이었고 이번에는 서비스의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제목만 물어본 2초면 풀 수 있는 문제수준이다.
2) 정답 : ②

19. 노인이 혼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기 위해 ADL(activities of daily living)과 IADL(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IADL에 해당하는 것은?
① 물건사기
② 목욕하기
③ 집안 내 걷기
④ 화장실 사용하기


1) 해설 :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 노인요양보험과 관련해서 출제된 내용이다. 일상생활수행능력ADL(Activities of Daily Living)은 신체적 일상수행능력인 PADL(Physical Activities of Daily Living)과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인 IADL(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로 분류할 수 있다.
 PADL은 보통 ADL로 표기한다. ADL은 기본적인 자기보호를 위한 기능이고, IADL은 노인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좀 더 복잡한 기능이라는 차이가 있다.
ADL에는 목욕하기, 옷입기, 화장실 사용하기, 거동하기(집안 내 걷기), 대소변 가리기, 식사하기 등이 있고, IADL에는 전화사용하기, 외출이나 여행하기, 시장 보기(물건 사기), 식사준비 능력, 집안일 하기, 수공일(바느질이나 못질) 하기, 빨래하기, 제대로 약을 복용하기, 금전관리 하기 등을 들 수 있다.
2) 정답 : ①

20. 교통사고로 양다리가 절단된 사람이 탁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업을 구하기 힘든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걷기 기능의 손상과 관련된 일차적 장애에 관한 설명이다.
② 장애로 인해 직업 수행 능력이 저하되었음을 의미한다.
③ 신체 손상의 극복을 위한 재활 훈련서비스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④ 사회적 장애, 즉 사회적 차원의 3차적인 장애를 의미한다.


1) 해설 : 세계 보건기구는 1980년에 신체구조나 물리적·심리적 기능상의 상실을 의미하는 손상(Impairment)인 1차적 장애, 손상으로 인한 일상생활을 하기 위한 활동상의 제한을 가져오는 능력장애(Disability)인 2차적 장애, 손상이나 능력장애에서 초래되는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에서 배제되는 사회적 장애(Handicap)인 3차적 장애로 장애를 분류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작년에는 제목만 묻는 문제로, 이번에는 사례를 들어 구별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문제를 보면 교통사고로 양다리가 절단된 경우는 손상에 해당되지만 다리 절단과 관계없는 탁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을 소유하고 있어 비장애인과 대등한 취업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업을 구하기 힘든 경우는 지체장애라는 이유로 사회적으로 취업에서 배제되고 있는 사회적 장애에 해당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