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23일에 시행한 법원직 (법원서기보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1] 다음은 어느 민족 운동가의 약력이다. (가)에 들어갈 활동으로 올바른 것은?
1919년 만주 지린성에서 윤세주 등과 조선 의열단 조직
1932년 난징으로 이동, 이후 조선 혁명 간부 학교 창립
1935년 민족 혁명당 조직
1938년 (가)______________
1958년 북한에서 숙청됨
① 국내 민족주의자 및 공산주의자들과 손을 잡고 함경도 보천보를 습격하였다.
② 조선 독립 동맹이 이끄는 조선 의용군에 흡수되어 태평양 전쟁에 참전하였다.
③ 중국의 국공 내전에 참전하였다가 그 뒤 북한으로 들어가 인민군으로 편입되었다.
④ 일부 병력을 이끌고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여 광복군의 조직과 병력이 증강되었다.


답 ④
조선민족혁명단을 이끌었던 김원봉에 대한 설명이다.

[문2] 일제 시기 밑줄 친 이것을 이론적으로 반박한 사학자의 활동은?
이것은 한국이 여러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도 능동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으며, 개항 당시 조선 사회가 10세기 말 고대 일본의 수준과 비슷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근대 사회로 이행하는데 필수적인 봉건 사회가 형성되지 못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낙후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위해서는 일본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침략 미화론으로 이어졌다.
①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하였다.
② 개별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실증주의 역사 연구 방법론을 따랐다.
③ 고대사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민족주의 사학자들이 정신 사관을 비판하였다.
④ 민족의 고유한 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답 ①
박스 지문은 일제의 식민사관 중 정체성이론이다. 사회경제사학은 일제의 정체성 이론에 대항하여 한국사의 역사 발전을 세계사적인 역사 발전 법칙과 동일한 범주에서 파악하였다.

[문3] 다음 조약들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을사 조약
(나) 제2차 영일 동맹
(다) 포츠머스 강화 조약
(라) 가쓰라 태프트 밀약
① 가 - 나 - 다 - 라
② 나 - 라 - 다 - 가
③ 다 - 가 - 나 - 라
④ 라 - 나 - 다 - 가


답 ④
(라) 가쓰라 태프트 밀약(1905.7)-(나) 제2차 영일 동맹(1905.8)-(다) 포츠머스 강화 조약(1905.9)-(가) 을사 조약(1905.11)

[문4] 다음 중 주심포 양식의 목조 건물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안동 봉정사 극락전
ㄴ.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ㄷ. 예산 수덕사 대웅전
ㄹ. 사리원 성불사 응진전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답 ③
고려의 건축은 크게 주심포 양식과 다포 양식으로 나뉘어 진다. ㄹ. 사리원 성불사 응진전은 다포양식으로 원의 양식이다.

[문5] 다음 자료에 나오는 지역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복잡한 역사적 논박 뒤에 숨겨진 중국의 ‘동북공정’은 결국 이 지역에 대한 영토적 욕망의 표현이라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이 지역은 대략적으로 중국 지린성 동남쪽, 지금의 옌벤 조선인 자치주에 해당되는 곳인데, 1909년 청과 일본이 체결한 조약에 의해 청의 영토로 편입되었다.
- OO신문 -
① 원, 명 교체기를 이용하여 공민왕 때 무력으로 수복하였다.
② 조선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사민 정책을 실시하여 개발하였다.
③ 이곳에 거주하던 한인들은 1937년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당하였다.
④ 토문강의 해석 차이로 조선과 청 사이에 영토 귀속 문제가 발생하였다.


답④
간도에 대한 설명이다. 18세기 청과 주선 사이에서 세운 백두산 정계비의 토문강 해석 차이로 19세기 간도 귀속 문제가 야기되었다. 중국의 동북공정프로젝트(2002~2006) 2003년 주요 과제 중에 간도를 포함시켜 미래의 한반도에서 벌어진 영토 분쟁 문제를 교묘하게 대처하고 있다.
①쌍성총관부(철령 이북 지역)②평안도, 함경도 ③연해주

[문6] 다음은 조선 후기 경제 변화에 대한 글이다. 밑줄 친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서민들은 점차 결제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의식하고, 이에 대응하여 삶의 자세를 바꾸어 갔다. 농민들은 생산력을 높이기 위하여 ㄱ.새로운 영농방법을 추구하였고, ㄴ.상품 작물을 재배하여 소득을 늘리려고 하였다. ㄷ.상인들도 상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자본을 가진 상인들도 출현하였다. ㄹ.수공업 생산도 활발해져 민간에서 생산 활동을 주도하여 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본축적이 이루어지고, 지방의 상공업 활동이 활기를 띠었으며, 상업 도시가 출현할 수 있었다.
<보기>
(가) ㄱ. - 남부 지방 일부에 처음으로 이앙법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나) ㄴ. - 쌀의 상품화가 활발해지면서 밭을 논으로 바꾸는 현상이 활발해졌다.
(다) ㄷ. - 금난전권이 폐지되어 시전 상인의 활동이 크게 활성화 되었다.
(라) ㄹ. - 원료의 구입과 제품의 처분에서 대부분 상업 자본의 지배를 받았다.
① (가), (다)
② (나), (라)
③ (가), (다), (라)
④ (가), (나), (다), (라)


답 ②

(가)고려말 조선 초 현상이다.
(다)금난전권은 조선 전기 시전 상인들이 지닌 독점판매권이다. 조선후기 사상들의 활동이 커지면서 정조때 육의전을 제외한 금난전권(신해통공)을 폐지하여 시전상인과 사상들의 자유경쟁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결국 금난전권의 폐지로 시전상인의 활동이 위축되었다.

[문7] 다음은 조선 후기 호락논쟁에 관한 글이다. ㉠사상과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호락논쟁(湖洛論爭)은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을 주장한 서울·경기지역의 낙론 사이의 논쟁이다. 뒤에 호론은 ㉠ 으로 연관되었으며, 낙론은 ㉡으로 연결되었다.
<보기>
(가) ㉠ - 흥선대원군의 대외 정책을 지지하였다.
(나) ㉡ - 의병 항쟁의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다) ㉠ - 박규수, 오경석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라) ㉡ - 청의 문물을 수용하자고 주장하였다.
① (가), (나)
② (가), (라)
③ (나), (다)
④ (다), (라)


답 ②
호론은 (가)와 (나), 낙론은 (다)와 (라)의 내용이다.
호론(湖論) 낙론(洛論)
주장 인물성이론(人物性異論)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
특징 기존의 신분 질서 유지 기능 조선 후기 사회 변화 수용
지역 충청도 서울ㆍ경기도
계승 위정척사사상 북학사상

[문 8] 다음 주장을 배격하면서 나타난 민족 운동은?
지금의 조선 민족에게는 왜 정치적 생활이 없는가? 일본이 조선을 병합한 이래로 조선인에게는 모든 정치 활동을 금지한 것이 첫째 원인이다. 지금까지 해온 정치 운동은 모두 일본인을 적대시 하는 운동뿐이었다. 이런 종류의 운동은 해외에서나 할 수 있는 일이고, 조선 내에서는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적 결사를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다.
- 이광수,『민족의 경륜』-
① 신간회가 조직되었다
② 조선사 편수회가 조직되었다.
③ 실력 양성 운동이 전개되었다.
④ 해외에서 독립운동기지가 건설되었다.


답 ①
지문은 3.1운동 이후 대두된 타협적 민족주의(자치ㆍ참정론)의 내용으로 이들의 대두로 민족 운동이 분열되자 좌익과 우익(비타협적 민족주의자)간에 민족유일당 운동이 나오게 되었다.

[문 9] 조선 정부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시한 것은?
무릇 백성의 근심은 재해를 살피는 것이 밝지 않고 등분을 정하는 것이 공평하지 않은데 있습니다. 감사가 수령을 뽑아 보내어 답험하게 하면 수령은 길만 따라가서 위관에게 맡기고 위관은 서리에게 맡깁니다. 서리는 산 넘고 물 건너는 험한 길을 꺼려서 평탄한 길로만 다닙니다. 음식 접대를 받고 뇌물을 기대합니다. 그러므로 힘 있는 자에게는 재해를 입어도 여문 것이라 합니다. 수령은 많이 거두어들이는 데에 힘쓰므로 흉년이 들어도 흉년이 아니라고 하고 곡식이 조금만 잘되어도 아주 잘 되었다고 하여 그 등급을 높입니다. 애달픈 백성들은 어디에 호소하겠습니까?
-『중종실록』-
① 토지 1결당 4두로 조세 부담을 고정하여 거두었다.
② 수조권자가 직접 농민에게 세금을 거두도록 하였다.
③ 공인을 통해 관청에서 필요한 물품을 납부하도록 하였다.
④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 전분 6등법을 만들었다.


답①
지문은 16세기 상황으로 전분6등법과 연분 9등법은 여러가지로 긍정적인 제도였으나 16세기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여 농민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폐단을 야기하게 되었다. 그 결과 17세기 영정법을 시행하여 1결당 4두를 징수하게 되었다.

[문 10] 다음 자료와 관련하여 당시 농촌 사회의 모습을 추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농민이 밭에 심는 것은 곡물만이 아니다. 모시, 오이, 배추, 도라지 등의 농사도 잘 지으면 그 이익이 헤아릴 수 없이 크다. 도회지 주변에는 파밭, 마늘밭, 배추밭, 오이밭 등이 많다. 특히 서도 지방의 담배밭, 북도 지방의 삼밭, 한산의 모시밭, 전주의 생강밭, 강진의 고구마밭, 황주의 지황밭에서의 수확은 모두 상상등전(上上等田)의 논에서 나는 수확보다 그 이익이 10배에 이른다.
-『경제유표』-
① 부농층의 성장으로 관권이 약화되었다.
② 소작료가 도조법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③ 토지에서 밀려난 임노동자가 출현하였다.
④ 지주와 전호가 경제적 관계로 바뀌어 갔다.


답①
조선 후기 부농층은 관권과 결합되었고 그 결과 관권의 강화를 초래하였다.

[문 11] 다음은 고대 국가의 통치 조직을 정리한 것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구분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 신라
최고 관직 상조평 상대등 시중
지방행정조직 5부 5방 9주
특수행정구역 3경 2소경 5소경
최고회의기구 제가 회의 정사암 회의
① ㉠ - 정당성의 장관으로 국정을 총괄하였다.
② ㉡ - 지방 행정 조직은 군사 조직을 겸하였다.
③ ㉢ - 풍수지리설의 영향으로 지방 거점에 설치하였다.
④ ㉣ - 임시 기구로 법 제정이나 시행 규정을 다루었다.


답 ②
㉠대대로 ㉢ 22담로 ㉣ 화백회의

[문 12] 다음은 고려의 대외 관계와 관련한 사료들이다.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한 것은?
(가) 개경은 기업이 이미 쇠하여 궁궐이 다 불타 남은 것이 없으나, 서경은 왕기가 크게 일어나고 있으니 주상께서 그 곳으로 옮기시어 수도로 삼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나) 과인은 이제 개경으로 환도하고자 하노라. 이제 출륙하여 백성을 도모하고자 하니, 모든 백관들은 과인의 뜻을 헤아리기 바라노라.
(다) 지금 요동을 정벌하는 것은 네 가지 불가한 점이 있습니다. 소로써 대를 거역하는 것이 첫째요, 여름에 군대를 동원하는 것이 그 둘째입니다.
(라) 우리나라는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이므로 국호를 고려라 부르며, 평양에 도읍한 것이다. 양국의 국경을 따진다면, 너희 나라 동경도 본래 우리나라 영토인데 어찌 침략이란 말이냐?
① (가) - (나) - (라) - (다)
② (가) - (다) - (라) - (나)
③ (다) - (가) - (나) - (라)
④ (라) - (가) - (나) - (다)


답④
(라) 서희의 외교 담판(998년)- (가)묘청의 난(115) - (나)개경 환도(1270) - (다)이성계의 요동정벌 4불가론(고려말)

[문 13] 다음 사료에서 주장하는 바와 입장이 같은 것은?
군신, 부자, 부부, 붕우, 장유의 윤리는 하늘에서 얻는 것이고, 인간의 본성에 부여된 것으로서 천지를 통하는 만고불변의 이치입니다. 그리고 위에 존재하는 것으로서 도(道)가 됩니다. 이에 대해 배, 차, 군대, 농업, 기계 등 백성을 편하고 국가를 이롭게 하는 것들은 외형적인 것으로 기(器)가 됩니다. 신이 변혁을 꾀하고자 하는 것은 기이지 도가 아닙니다.
① 안으로는 탐학한 관리의 머리를 베고 밖으로는 횡포한 강적의 무리를 구축하자.
② 서양 오랑캐가 침범하는 데도 싸우지 않으면 화친하는 것이요, 화친을 주장하는 것은 나라를 팔아먹는 것이다.
③ 저들의 종교는 사악하다. 하지만 저들의 기술은 이롭다. 종교는 배척하되 기술을 본받는 것은 함께할 수 있다.
④ 강화가 한번 이루어지면 사악한 서적과 천주의 초상화가 함께 들어와 사악한 기운이 온 나라를 덮게 될 것이다.


답③
①동학농민운동 ②흥선대원군의 척화비 내용(위정척사사상)④최익현의 통상반대 5불가소 중

[문 14] 다음 중 고려의 가족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여성이 재가할 경우, 그 소생 자식의 사회적 진출에 차별을 두지 않았다.
㉡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여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 사위가 처가의 호적에 입적하여 처가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 혼인의 형태는 일부일처제가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① ㉠, ㉢, ㉣
② ㉡, ㉢, ㉣
③ ㉠, ㉢
④ ㉡, ㉢


답 ①
㉡은 17세기 이후 상황이다.

[문 15] 다음 글과 관련 있는 시대의 유물은?
기원전 8000년경에 후빙기가 시작되면서 기후는 차차 따뜻해졌지만, 기원전 5000년대 중반까지는 아직 기후가 추운 편이었다. 후빙기에 들어서면서 한반도의 자연 환경은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여 해수면이 높아지고 동식물이 바뀌어 갔다. 그러나 기원전 5500년경부터 3000년경까지는 기후가 따뜻하여 소나무 숲에 상록 활엽수, 낙엽 활엽수가 첨가되어 현재와 비슷한 산림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이 무렵의 한반도는 대략 지금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었으나, 서해안에서는 해수면이 현재보다 7미터쯤 낮아  사람들은 현재의 해안선 보다 바다 쪽으로 더 나가 생활할 수 있었다.
① 거푸집
② 주먹도끼
③ 반달 돌칼
④ 빗살무늬 토기


답④
지문은 신석기에 대한 설명이다.

[문 16] 다음 조약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조선국은 부산 외에 두 곳의 항구를 개항하고 일본인이 와서 통상을 하도록 허가한다.
(나) 조선국이 어느 때든지 어느 국가나 어느 나라 상인에게 본 조약에 의하여 부여되지 않는 어떤 특혜를 허가할 때는 이와 같은 특혜는 미합중국의 관민과 상인 및 공민에게도 무조건 균점된다.
(다) 북경과 한성, 양화진에서 청과 조선 양국 상인의 무역을 허용한다. 지방관이 발행한 여행 허가증이 있으면 내지 행상도 할 수 있다.
① (가) - 부산에 이어 목포, 인천이 차례로 개항되었다.
② (나) - 강화도 조약과 달리 관세 조항이 들어 있었다.
③ (다) - 조선에서 청 상인과 일본 상인의 경쟁이 격화되었다.
④ (가), (나), (다) - 조선에 불리한 불평등 조약이었다.


답①
(가) 강화도 조약 (나) 조미수호통상조약 (다) 상민수륙무역장정 내용이다.
①강화도 조약에서 부산, 원산, 인천항이 개항되었다.

[문 17] 다음 성명서가 발표된 직접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사료로 적절한 것은?
... 한국이 있어야 한국 사람이 있고, 한국 사람이 있고야 민주주의도 공산주의도 또 무슨 단체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 ... 내가 불초하나 일생을 독립 운동에 희생하였다. 내 나이가 이제 73세인바 이제 새삼스럽게 재물을 탐내며 명예를 탐낼 것이냐? 더구나 외국 군정 하에 있는 정권을 탐낼 것이냐? 내가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지켜온 것도 다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해방을 위하는 것뿐이다. 나의 단일한 염원은 3천만 동포와 손을 잡고 통일된 조국의 달성을 위하여 공동 분투하는 것뿐이다. 이 육신을 조국이 수요(需要)로 한다면 당장에라도 제단에 바치겠다.
- 『삼천만 동포에게 읍고함』-
① 북위 38도선 이남의 조선 영토와 조선 인민에 대한 통치의 모든 권한은 당분간 본관 권한 하에 시행한다.
② 우리는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 이북에서 소련이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할 것이다.
③ 공동 위원회는 최고 5년 기간의 4개국 통치 협약을 작성하는데 공동으로 참작할 수 있는 제안을 조선 임시 정부와 협의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④ 지난 2월 결의에서 유엔 소총회가 표명한 견해에 따라 위원단이 접근 가능한 한국 지역에서 선거 실시를 감시하여 동선거는 5월 10일 이전에 실시한다.


답 ④
지문은 1948년 4월에 발표한 김구 선생의 글이다. 유엔소총회가  남한만이라도 총선거를 할 것을 결정하자 남북한 분단을 우려하면서 김구선생은 남북 합작을 주장하였다.

[문 18] 다음 법령의 시행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제4조 : 토지 소유자는 조선 총독이 정하는 기간 내에 주소, 씨명, 명칭 및 소유지의 소재, 지목, 자번호(字番號),사표(四表), 등급, 지적, 결수(結數)를 임시 토지 조사 국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단, 국유지는 보관 관청이 임시 토지 조사 국장에게 통지 해야 한다.
<보기>
㉠ - 조선인 지주 계급이 몰락하였다.
㉡ - 동양 척식 주식 회사가 설립되었다.
㉢ - 경작권 등 소작 농민의 권리가 부정되었다.
㉣ - 공유지에 대한 농민의 입회권이 부정되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답 ④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토지조사사업은 근대적 토지 소유권 확립을 주장하였으나 실제로는 토지를 약탈하고 지주층을 회유하기 위해서였다. ㉡ - 동양 척식 주식 회사는 1908년에 설립되었다.

[문 19] 다음과 같은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때와 가장 가까운 시기에 시행한 일제의 정책은?
제1조 소학교는 국민 도덕의 함양과 보통의 지능을 갖게 함으로써 충량한 황국 신민을 육성하는데 있다.
제13조 심상 소학교 교과목은 수신, 국어(일어), 산술, 국사, 지리, 이과, 직업, 도화이다. 조선어는 수의(隨意)
과목으로 한다.
①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여 소작농들의 경작권을 박탈하였다.
② 관세 철폐령을 내려 일본 상품의 조선 진출의 길을 확대하였다.
③ 한국인의 전시 동원을 위한 국가 총동원령을 발표하였다.
④ 징병제를 실시하여 20만여 명의 조선 청년들을 징집하였다.


답 ③
지문은 일제의 제3차 조선교육령(1938) 내용이다. 조선어를 수의(隨意) 과목, 즉 선택 과목으로 돌려 사실상 폐지되게 되었다.
①1912년 ②1920년대 ③ 1938년 ④1944년

[문 20] 아래의 여러 정책들과 그 정치적 목적이 가장 유사한 사실은?
- 신문왕 : 문무 관리에게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 광  종 : 과거 제도를 시행하고 관리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 태  종 : 6조 직계제를 채택하고 호폐법을 실시하였다.
① 중국에서 유행한 풍수지리설을 수용하였다. 
② 집사부 시중보다 상대등의 권력을 강화하였다.
③ 향약과 사창제를 실시하고 서원을 설립하였다.
④ 장용영을 설치하고 규장각을 확대 개편하였다.


답 ④지문의 정책의 공통점은 왕권강화책이다.

[문 21] 다음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사림들은 훈구 세력과 대립할 때는 단결하였으나, ㉡훈구 세력이 무너진 직후 자체 분열하여 붕당이 형성되고 붕당간에 치열한 정권 다툼이 벌어지게 되었다. 처음에는 상대 붕당을 소인당으로, 자기 붕당을 군자당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선배 사림이 물러간 뒤에는 서로 군자당이라 하며 ㉢붕단간의 견제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붕당 정치를 전개하였다. 이러 ㉣공론이 중시되는 정국이 되면서 상대 세력을 견제하고 자기 세력을 옹호하면서 3사 언관과 이조 전랑의 정치적 비중이 높아졌다.
<보기>
(가) ㉠ - 사화가 발생하였다.
(나) ㉡ -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
(다) ㉢ - 경신환국으로 상호 공존이 가능하였다.
(라) ㉣ - 공론은 재야의 산림이 주도하였다.
① (가), (나) 
② (가), (라)
③ (나), (다)
④ (나), (라)


답 ②
(나) ㉡ -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다) ㉢ -경신환국으로 상호 공존의 정치가 깨지고 일당전제정치가 시작되었다.

[문 22] 다음과 같은 남북한의 공동 성명 직후 나타난 상황은?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통일은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 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① 남한과 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하고 대화 및 교류를 늘렸다.
② 북한에서는 국가 주석에게 절대적 지위를 부여하는 사회주의 헌법을 만들었다.
③ 김일성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뒤이은 조문 파동으로 남북관계가 다시 차가워졌다.
④ 북한에서는 서방 사회에 대한 개방과 교역 확대 등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였다.


답②
지문은 7.4남북공동성명(1972)내용으로 분단이후 남북한 정부의 합의에 따라 발표된 최초의 공동 성명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띤다. 그러나 남북한 정부는 남북 대화를 자신의 체제 강화에 이용하기도 하였다. 즉 남북 대화 과정에서 남한에서는 유신헌법이, 북한에서는 국가 주석에게 절대 권력을 부여한 헌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문 23] 다음 기록과 관련하여 임금의 명에 따라 새로이 개수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임금이 말하기를, “... 고려 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천변과 지괴를 정사(정사)에 기록하지 않은 것은, 전례에 의하여 다시 첨가하여 기록하지 말고, 또 그 군왕의 시호는 아울러 실록에 의하여 태조 신성왕, 혜종 의공왕이라 하고, 묘호와 시호도 그 사실을 인멸하지 말 것이며, 그 태후, 태자와 관제도 또한 모름지기 고치지 말고, 오직 대사천하(대사천하)라고 한 곳에는 천하두 글자만 고칠 것이요, 또한 천하를 경내로 고칠 필요는 없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 『조선왕조실록, 세종 5년』-
①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통사였다.
② 고려의 역사를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③ 박상의 동국사략의 역사관을 극복하였다.
④ 이제현이 성리학적 사관에 입각하여 편찬하였다.


답②
세종의 지시에 의해 고려시대의 역사를 자주적으로 정리하는 <고려사>저술이 시작되었다.

[문 24] 다음 선언과 관련한 민주주의 운동의 성과는?
오늘 우리는 전 세계 이목이 주시하는 가운데 40년 독재 정치를 청산하고 희망찬 민주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거보를 전 국민과 함께 대딛는다. 국가의 미래요 소망인 꽃다운 젊은이를 야만적인 고문으로 죽여 놓고 그것도 모자라서 국민을 속이려 했던 현정권에게 국민의 분노가 무엇인지 분명히 보여 주고, 국민적 여망인 개헌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4.13호헌 조치를 철회시키기 위한 민주 장정을 시작한다.
① 강압적 유신 체제의 종말을 맞이하였다.
② 내각 책임제와 국회의 양원제가 실시되었다.
③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④ 최초로 평화적 여, 야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다.


답③
 지문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전두환 정부의 4.13호헌조치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6월민주항쟁 내용이다. 이 결과 대통령 직선제, 5년 단임제의 9차개헌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문 25] 다음 글에 나타난 발해사에 대한 인식을 반박하기 위한 적절한 활동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속말 말갈은 당나라 초기에 이미 당에 귀속되었다. 7세기 말엽에 속말 말갈의 수령 대조영은 여러 종족을 통일하고 정권을 세웠다. 713년에 당 현종이 대조영을 발해군왕으로 책봉하고 발해도독부 도독에 임명하였다. 이때부터 속말 말갈이 수립한 정권을 발해라고 이름하게 되었다.
㉠ - 발해가 중앙 관제로 3성 6부를 두게 된 과정을 조사한다.
㉡ - 발해의 촌락에서 주민의 다수를 차지했던 종족을 알아본다.
㉢ - 발해가 일본에 보낸 외교 문서에 고구려 왕을 칭한 이유를 살펴본다.
㉣ - 발해가 멸망한 후 고려가 발해 유민을 적극 받아들인 사실의 의미를 파악한다.
① ㉠, ㉢
② ㉡, ㉢
③ ㉡, ㉣
④ ㉢, ㉣


답 ④
발해사를 우리 민족사로 보는 근거를 물어보는 문제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