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2일에 시행한 법원직(법원서기보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유물을 통해 알 수 있는 당시 사회의 모습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 보 기 >
ㄱ. 정착 생활이 시작되었다.
ㄴ. 전문적인 기술자와 사유 재산 제도가 나타났다.
ㄷ. 원시적인 수공업 생산이 이루어졌다.
ㄹ. 명도전 등을 사용하여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 ②
해설 : 사진 자료는 앞에서부터 각각 가락바퀴와 빗살무늬토기로서 신석시 시대의 유물을 나타낸다(38면 사진). 신석기 시대 농경이 시작되면서 정착생활이 시작되었고 가락바퀴는 대표적인 직조용 도구였다(34면).

【문 2】다음 자료에서 제시된 (가), (나) 국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나라에는 군왕이 있다. 제가들은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하였다. …… 옛 풍속에 가뭄이나 장마가 계속되어 5곡이 영글지 않으면 그 허물을 왕에게 돌려 ‘왕을 마땅히 바꾸어야 한다’고 하거나 ‘죽여야 한다’고 하였다.

(나) 국읍(國邑)에 각각 한 사람씩을 세워 천신(天神)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게 하였는데 이를 천군이라고 부른다. 또 여러 나라에는 각기 별읍(소도)이 있어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긴다.
① (가)는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치르고, 왕과 신하들이 국동대혈에 모여서 제사를 지냈다.
② (나)에는 신지, 읍차 등의 군장이 있었으며, 소국의 하나인 목지국의 지배자가 진왕으로 추대되었다.
③ (가)와 (나)는 모두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였다.
④ (나)는 제정이 일치되어 군장이 안정적으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었다.


정답 : ②
해설 : (가)는 부여에 관한, (나)는 삼한에 관한 삼국지 위지 동이전의 사료이다(54면, 58면). ① 고구려 ② 삼한 ③ (가)와 (나)는 모두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④ 삼한의 소도 존재는 제정 분리를 나타낸다.

【문 3】(가)와 (나) 사이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 백제 동성왕은 신라 이벌찬 비지의 딸과 혼인 한 후 병사 3천 명을 보내 신라군을 도와 고구려 병사의 포위를 풀게 하였다. -『삼국사기』-

(나) 6월에 수양제가 요동성 남쪽에서 공격하였으나 항복하지 않고 계속 항전을 하였다. 수양제는 부하 장수들에게 30만 5천의 병력으로 성을 우회하여 압록강으로 진격케 하였다. -『삼국사기』-
< 보 기 >
ㄱ. 고구려는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하였다.
ㄴ. 백제는 사비로 도읍을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고쳤다.
ㄷ. 고구려는 안시성싸움에서 민·군이 협력하여 당군을 물리쳤다.
ㄹ. 신라 지증왕은 국호를 신라로 바꾸고 왕의 칭호도 마립간에서 왕으로 고쳤다.
① ㄴ
② ㄱ, ㄴ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③
해설 : (가)는 백제와 신라 사이의 결혼동맹(5C말), (나)는 수의 고구려 침입(여수전쟁, 7C초))을 의미한다(109면, 113면). ㄱ - 4C말, ㄴ - 성왕(6C), ㄷ - 여당전쟁(7C중반), ㄹ - 지증왕(6C 초)

【문 4】백제 문화권 문화재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장소 문화재 내용
서울 석촌동 고분 백제 건국의 주도 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알 수 있다.
공주 무령왕릉 웅진 시기 벽돌 무덤으로 백제와 중국 남조와의 교류 관계를 보여 준다
부여 부여박물관소재
금동대향로
도교가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익산 미륵사지석탑 전형적인 3층 석탑으로 탑신에 부조로 불상을 새겼다.


정답 : ④
해설 : 백제 석탑은 주로 5층탑으로 알려져 있다. 익산 미륵사지석탑은 백제 석탑이나 탑신의 일부가 무너져내려 정확하게 층수를 셀 수는 없으나 3층 이상은 온전하기 때문에 5층일 것이라고 추측한다(171면, 174면).

【문 5】아래 지도와 같이 삼국의 형세가 전개될 당시의 사실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을 고르면?
① 고구려 고국원왕이 백제의 침략으로 전사하였다.
② 백제의 왕권이 부자상속에 의한 왕위 계승이 시작되었다.
③ 신라는 왜의 세력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고구려 군대의 도움을 받았다.
④ 가야는 신라와 결혼동맹을 맺어서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려 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지도는 백제 전성기에 해당되므로 4C 근초고왕때의 일이다. 가야와 신라의 결혼동맹(가야 이뇌왕과 신라 법흥왕)은 6C 초반의 일이다(111면).

【문 6】고려시대의 대외관계를 정리한 것이다. 시대순으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ㄱ. 강감찬이 거란의 대군을 상대로 귀주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ㄴ. 윤관이 별무반을 편성하여 여진족을 북방으로 밀어내고, 동북 지방 일대에 9개의 성을 쌓았다.

 ㄷ. 김윤후가 이끄는 부대가 처인성에서 몽고 장수 살리타의 군대를 물리쳤다.

 ㄹ. 고려 정부가 개경으로 환도하자, 배중손의 지휘 아래 삼별초가 대몽항쟁을 벌였다.

 ㅁ. 500여 척의 함선을 이끌고 진포로 처들어온 왜구를 최무선이 만든 화포를 사용하여 물리쳤다.
① ㄱ→ㄴ→ㄷ→ㄹ→ㅁ
② ㄱ→ㄴ→ㄹ→ㄷ→ㅁ
③ ㄴ→ㄱ→ㄷ→ㄹ→ㅁ
④ ㄴ→ㄱ→ㄹ→ㄷ→ㅁ


정답 : ①
해설 : ㄱ- 거란과의 전쟁 11C → ㄴ 여진과의 전쟁 12C → ㄷ 몽고와의 전쟁 13C → ㄹ 몽고에 저항한 삼별초의 항쟁 → ㅁ - 왜구와의 전쟁(진포싸움) 14C (267-272면).


【문 7】다음 사료에서 설명하는 폐단을 막기 위해서 시행한 조세 제도 개혁은?
지방에서 토산물을 공물로 바칠 때, (중앙 관청의 서리가) 공납을 일체 막고 본래 값의 백배가 되지 않으면 받지도 않습니다. 백성이 견디지 못하여 세금을 못 내고 도망하는 자가 줄을 이었습니다. -『선조실록』-
① 영정법
② 대동법
③ 균역법
④ 호포법


정답 : ②
해설 : 토산물에 대한 공납은 조선 후기 대동법으로 낙착되게 된다(462-463면).

【문 8】다음 자료와 관련된 인물의 주장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지금 불교계를 보면, 아침 저녁으로 행하는 일들이 비록 부처의 법에 의지하였다고 하나, 자신을 내세우고 이익을 구하는데 열중하며, 세속의 일에 골몰한다. 도덕을 닦지 않고 옷과 밥만 허비하니, 비록 출가하였다고 하나 무슨 덕이 있겠는가?
-『권수정혜결사문』-
〈 보 기 〉
ㄱ. 내가 곧 부처라는 깨달음을 위한 노력과 함께, 꾸준한 수행으로 깨달음의 확인을 강조하는 돈오점수(頓悟漸修)를 주장하였다.

ㄴ. 자신의 행동을 진정으로 참회하는 법화 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 결사를 제창하였다.

ㄷ. 교학과 선을 함께 수행하되, 교학의 수련을 중심으로 선을 포용하려는 사상 체계인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하였다.

ㄹ.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인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정답 : ③
해설 : 위 상자는 조계종의 개창자 지눌의 권수정혜결사문 내용이다. 지눌은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토대로 선종을 중심으로 한 교종의 통합을 꾀하였다. ㄴ과 ㄷ은 천태종의 입장이었다(306-307면).

【문 9】다음은 고려의 토지 제도와 관련하여 교사와 학생 간에 주고 받은 대화이다. ( )에 들어갈 말로 타당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교사 : 현재 퇴직 공무원의 노후를 보장해주기 위하여 마련된 것이 공무원 연금이야.
학생 : 공무원연금수급자가 사망 시 어떻게 되나요?
교사 : 공무원연금법에 의해 유족이 연금을 승계 받게 되지.
학생 : 그럼 고려시대에도 일종의 퇴직금이 있었나요?
교사 : 시정 전시과는 수조권을 죽을 때까지 지급했는데 이는 퇴직 관리에게는 퇴직금의 성격도 지니고 있었지.
학생 : 관료에게 지급해야 할 토지가 부족하지 않았을까요?
교사 : 그래서 경정 전시과에서 현직 관리 위주로 토지를 지급하기로 했던 거야.
학생 : 그럼 퇴직금이 없어진 거네요. 퇴직 후 가족들은 어떻게 생계를 유지하였을까요?
교사 : 그래서 퇴직 관료나 사망 관료의 유가족을 위해 마련된 토지제도가 있지. 그것이 바로 (     )이야
< 보 기 >
 ㄱ. 내장전 ㄴ. 구분전 ㄷ. 공해전 ㄹ. 공음전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③
해설 : 하급관리나 군인의 유가족에게 지급한 것이 구분전이며 공음전은 5품 이상의 관리에게 지급한 뒤 사망 후에는 세습이 가능하게 한 토지(영업전)였다(292면).

【문10】다음은 조선 세종 때의 역사적 사실을 가상 대화로 꾸며본 것이다. 왕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하 : 토지 1결당 최대 생산량을 300두로 정하고 수확량에 따라 1/10의 조세를 걷어왔습니다. 그러나 작황을 살피는 관리들의 농간으로 농민의 고통이 심하니 대책을 강구해주시기 바랍니다.
왕 : (      )
① 양반 관료들이 세금을 걷지 말고 관청에서 거두고, 관리에게 나누어 주도록 하여라.
② 농민의 고통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직자에게만 과전을 지급하도록 하여라.
③ 토지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구분하여 조세를 걷도록 하여라.
④ 토지 1결당 4두로 조세를 고정하도록 하여라.


정답 : ③
해설 : 상자 안은 답험손실법(관답험-태종)에 대한 설명이다. 이 제도는 관리(지주의 땅인 경우에는 지주)가 생산량을 답사하여 결정함으로써 부정의 소지가 많았다.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세종때 수등이척법(연분9등법과 전분6등법)이 시행되었다(459면).

【문11】아래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면?
 ▲ ㄱ -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 ㄴ - 고달사지 승탑

 ▲ ㄷ - 월정사 8각 9층 석탑

▲ ㄹ - 광주 춘궁리 철불

① ㄱ, ㄴ은 신라 양식을 이어 받았다.
② ㄴ은 선종의 영향을 받았다.
③ ㄷ은 원나라 탑의 영향을 받았다.
④ ㄱ, ㄴ, ㄷ, ㄹ 모두 고려시대 미술품들이다.


정답 : ③
해설 : 월정사 8각 9층 석탑은 송나라의 영향을 받았다(324면). 원나라 탑의 영향을 받은 것은 경천사지 10층탑이었다. 이것은 조선시대로 이어져 원각사지 10층탑으로 계승되었다.

【문12】조선시대 각 사법기관의 관리자가 부임 소감을 할 때 직책과 어울리지 않는 것은?
사법
기관
관리자 담당
사헌부 대사헌 공직자의 비리를 척결하는 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한성부 판윤 수도의 치안 유지를 위하여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장례원 판결사 예송(禮訟), 산송(山訟)에 관한 판결을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④  감영 관찰사 관내 군(郡)의 노비, 상속에 관한 분쟁을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정답 : ③
해설 : 형조의 장례원에서는 주로 노비에 대한 소송을 담당하였다(453면). 조선 전기에는 노비 소송이 주를 이루었으나 후기에는 산송문제(명당자리 다툼) 건이 더 많이 차지하였다.

【문13】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신권 5,000원 지폐 인물
· 임금에게 성학집요를 지어 올려, 현명한 신하가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군주 개조론을 주장
① 임진왜란 이후 일본의 성리학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②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인간의 심성을 중시하고,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다.
③ 10만 양병설과 수미법 등 다양한 사회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④ 성리학을 상대화하고 제자백가 등에서 모순 해결의 사상적 기반을 찾으려 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신권 5,000원 지폐 인물은 율곡 이이를 말한다(421-423면). 이이는 임진왜란 직전에 10만 양병설을 주장하였고 공납제도에 대하여 쌀로 수세하는 대공수미법을 강조하였다. ①, ② 이황 ④ 성리학을 비판한 윤휴와 박세당에 대한 설명이다.

【문14】다음 자료와 관련된 사업이 시행되었던 시기에 발생한 사건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제 4관 토지 소유자는 조선 총독이 정하는 기간 내에 주소·씨명, 명칭 및 소유지의 소재, 지목, 자번호(字番號), 사표(四標), 등급, 지적, 결수(結數)를 임시 토지 조사국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단 국유지는 보관 관청이 임시 토지 조사국장에게 통지해야 한다.
제 6관 토지의 조사 및 측량을 할 때, 조사 및 측량 지역 내의 2인 이상의 지주로 총대를 선정하고, 조사 및 측량에 관한 사무에 종사하게 할 수 있다.
< 보 기 >
ㄱ. 창씨개명의 강요
ㄴ. 산미증식계획 실시
ㄷ. 의병장 채응언의 활약
ㄹ. 헌병경찰제도 실시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④
해설 : 상자 안은 일제 강점기 초기인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의 내용(토지조사령)이다(862면). 마지막 의병장 채응언(1915년)이 붙잡힐 때까지 의병항쟁은 일제 강점기에도 지속되었다(885면 길라잡이). 정치적으로는 헌병경찰제도가 실시되었다. ㄱ은 1930년대 말의 일제 식민지 정책이었으며 ㄴ은 1920년대 일제 식민정책이었다.

【문15】조선 후기의 종교를 나타낸 것이다. (가), (나)종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죽은 사람 앞에 술과 음식을 차려 놓는 것은 (가)에서 금하는 일입니다.
살아 있을 동안에도 영혼은 술과 밥을 받아먹을 수 없는데, 하물며 죽은 뒤에 영혼이 어찌하겠습니까? … 자식된 도리로 어찌 허위와 가식의 예(禮)로써 이미 죽은 부모를 섬기겠습니까?  -『상재상서』-

․사람이 곧 하늘이라. 그러므로 사람은 평등하며 차별이 없나니 사람이 마음대로 귀천을 나눔은 하늘을 거스르는 것이다. 우리 (나)은 차별을 없애고 선사의 뜻을 받들어 생활하기를 바라노라
① (가) : 17세기 프랑스 신부에 의하여 우리나라에 서학으로 처음 소개 되었다.
② (가) : 정조 때에는 비교적 관대하였으나, 순조가 즉위한 직후 대탄압이 가해졌다.
③ (나) : 주문과 부적 등 민간 신앙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민중적 성격을 지녔다.
④ (나) :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펴내어 교리를 정리하였다.


정답 : ①
해설 : (가)는 천주교에 대한 설명이며, (나)는 동학에 대한 설명이다. 두 종교 모두 성리학적 사회의 경직성과 모순에 대한 비판으로 조선후기 새롭게 등장한 것이다(697면, 737면). 서학(천주교)는 조선인 스스로에 의해 도입되고 포교되었다. 17세기 베이징 왕래 사신에 의해 처음 도입되었으며 이수광의 지봉유설에서 마테오리치의 천주교([천주실의])가 처음 소개되었다.

【문16】다음 법안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법령 및 조약에 의해 몰수하거나 국유로 된 농지, 직접 땅을 경작하지 않는 사람의 농지, 직접 땅을 경작하더라도 농가 1가구당 3정보(1정보는 약 1만㎡)를 초과하는 농지 등은 정부가 사들인다.
․분배 농지는 1가구당 총 경영 면적이 3정보를 넘지 못한다.
․분배받은 농지에 대한 상환액은 평년작을 기준으로 하여 주생산물의 1.5배로 하고, 5년 동안 균등 상환하도록 한다.
① 미 군정기에 신한공사를 통해서 시행되었다.
② 북한의 농지개혁과 동일하게 유상매수 유상분배의 방식으로 추진되었다.
③ 개혁을 통해서 토지 보상금을 수령한 대다수의 중소지주층은 산업자본가로 전환되었다.
④ 위 법안을 시행하여 토지자본을 산업자본으로 전환시켜 산업화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상자 안은 1949년 농지개혁법의 제정에 의한 남한의 농지개혁에 대한 설명이다(1039-1040면). ① 남한의 농지개혁이 아닌 미 군정기의 토지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남한의 농지개혁은 남한 정부가 시행하였다.  ② 북한의 농지개혁과 달리 유상매수 유상분배의 방식으로 추진되었으며 북한은 무상몰수, 무상분배였다. ③ 개혁을 통해서 토지 보상금은 5년을 기다려야 하는 지가증권을 받았기 때문에 많은 농업자본가가 산업자본가로 전환하였다.


【문17】다음은 개항 이후 근대 문물의 수용과 외세의 침략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 연표를 보고 ㄱ~ㄹ 각 시기에 들어갈 사실로 올바른 것은?
1882(임오군란) - ㄱ – 1894(청일전쟁) - ㄴ – 1896(아관파천) - ㄷ – 1904(러일전쟁) - ㄹ - 1910(한일합방)
① ㄱ - 국한문체를 사용한 한성주보가 발간되었다.
② ㄴ - 경인선 철도가 개통되었다.
③ ㄷ - 일제는 화폐 정리 사업을 단행하였다.
④ ㄹ - 영국이 거문도 사건을 일으켰다.


정답 : ①
해설 : 한성주보(1886년)는 한성순보(1883)의 후신이었다(784면). ② 경인선 철도가 개통된 것은 1899년의 일이다(781면). ③ 일제 메가다에 의해 1905년부터 화폐 정리 사업을 단행하였다(848면 길라잡이). ④ 영국이 거문도 사건을 일으킨 것은 1885년의 일이다(727면).

【문18】다음은 항일 의병 운동이 일어난 배경을 정리한 것이다. 각 의병운동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명성 황후 시해와 단발령 실시에 항거하여 일어났다.
(나) 고종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을 계기로 일어났다.
(다) 외교권을 빼앗고, 통감부를 설치한 것을 계기로 확산되었다.
〈 보 기 〉
ㄱ. (가) - (나) - (다)순으로 의병 운동이 전개되었다.
ㄴ. (나)의 의병은 13도 창의군을 결성하고 서울 진공 작전을 시도하였다.
ㄷ. (다)의 의병때 평민 출신 신돌석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ㄹ. (다)의 의병은 (나)에 비해 전투력이 한층 강화되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정답 : ②
해설 : ㄱ. (가) 을미의병 - (다) 을사의병 - (나) 정미의병 순으로 의병 운동이 전개되었다. ㄹ. (나)의 의병은 (다)에 비해 전투력이 한층 강화되었다. 그것은 해산된 군인이 의병항쟁에 가담함으로써 일본군에 대한 직접 타격이 가능하였기 때문이었다(880-885면).

【문19】다음 글의 밑줄 친‘이곳’지역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덕원(원산) 부사 정현석이 장계를 올립니다. 신이 다스리는 이곳읍은 해안의 요충지에 있고 아울러 개항지가 되어 소중함이 다른 곳에 비할 바가 못 됩니다. 개항지를 빈틈없이 운영해 나가는 방도는 인재를 선발하여 쓰는 데 달려 있고, 인재 선발의 요체는 교육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교를 설립하여 연소하고 총명한 자를 뽑아 교육하고자 합니다. 
-『덕원부계록』-
< 보 기 >
ㄱ. 1876년 강화도조약을 맺어 개항하였다.
ㄴ. 1883년 정부에서 근대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상류층 자제에게 영어교육을 하였다.
ㄷ. 1904년 미국에 의하여 경원선이 부설되었다.
ㄹ. 1929년 노동자들이 총파업을 실행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 ②
해설 : 상자 안은 이미 첫줄에서 밝혔듯이 원산지역이 된다. ㄱ. 1876년 강화도조약을 맺어 개항한 곳으로는 부산, 원산, 인천이었다(711면). ㄹ. 1929년 노동자들이 원산에서 총파업을 실행하였다(926면 길라잡이).


【문20】(가)와 (나) 사이에 전개된 구국 운동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한국정부는 일본정부가 추천하는 일본인 1명을 재정고문으로 하여 한국정부에 용빙하고, 재무에 관한 사항은 일체 그 의견을 물어 시행할 것.
-제1차 한․일 협약-

(나) 한국 황제 폐하는 한국 전체에 관한 통치권을 완전 또는 영구히 일본 황제 폐하에게 양여한다.
 -한․일 병합조약-
< 보 기 >
ㄱ. 신채호는 대한매일신보에 '독사신론'을 연재하였다.
ㄴ. 평양에서 경제 자립을 위한 물산장려운동이 일어났다.
ㄷ. 식민지 현실을 고발하는 카프(KAPF)문학단체가 결성되었다.
ㄹ. 독립 협회는 외국의 이권 침탈을 저지하는 활동을 벌였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ㄹ


정답 : ①
해설 : (가)는 제1차 한일협약인 한일협정서(1904년 8월)에 관한 설명이며 (나)는 한일 강제 병합(1910년 8월)에 관한 것이다(847면). ㄱ - 1908년(960면), ㄴ - 1922년(929면), ㄷ - 1925면(950면), ㄹ - 1896년(756면)

【문21】다음은 통일신라, 발해, 고려의 관제를 나타낸 표다.
각기 담당했던 기능이 비슷한 것끼리 묶인 것은?
통일 신라 발 해 고 려
국정 총괄 집사부 정당성 중추원
법률 담당 좌·우이방부 예 부 형 부
감찰 담당 사정부 중대성 어사대
국립 대학 국 학 주자감 국자감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ㄹ
④ ㄴ, ㄷ


정답 : ②
해설 : 다음과 같이 배열하여야 옳다(135면, 141면).
통일 신라 발 해 고 려
국정 총괄 집사부 정당성 중서문하성
감찰 담당 사정부 중정대 어사대

【문22】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한 단체가 제시하였을 개혁안으로 타당한 것은?
· 의회 설립 운동 전개
·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 저지
① 노비 문서는 불태워 버릴 것.
② 대한국 대황제는 육해군을 통솔한다.
③ 중대 범죄를 공판하되, 피고의 인권을 존중할 것.
④ 지조법을 개혁하여 국가의 재정을 넉넉하게 한다.


정답 : ③
해설 : 상자 안은 독립협회의 이권침탈 저지운동에 해당된다(756면). ③은 독립협회에서 주장한 헌의6조의 내용이다(758면). ① 동학의 폐정개혁안 ② 대한제국의 대한국제 ④ 갑신정변 당시 신정부강령 14조

【문23】아래 보기는 각 시대별 관리등용제도와 관련된 설명이다. 바르게 된 것을 고르면?
〈 보  기 〉
ㄱ. 통일 신라 - 독서삼품과의 실시로 귀족세력이 약화되었다.
ㄴ. 고려 - 백정은 과거에 응시할 수 없었다.
ㄷ. 조선 - 서얼은 무과나 잡과에는 제한이 없었다.
ㄹ. 갑오개혁 이후 - 과거제가 폐지되고, 관리임용제도가 실시되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정답 : ③
해설 : ㄱ. 신라 하대 원성왕때 독서삼품과과 실시되었으나 진골 귀족의 반발로 실패하고 말았다(168면). ㄴ. 고려시대 백정은 일반 농민으로서 원칙적으로 과거에 응시할 수 있었다(282면 길라잡이).

【문24】아래 지도는 1930년대 이후 중국 본토에 있는 우리의 무장 독립군 부대를 나타낸 지도이다. 빈 칸에 들어갈 독립군 부대의 명칭이 바르게 된 것은?
         ㄱ       ㄴ        ㄷ
① 조선 의용군, 한국 광복군, 조선 의용대
② 조선 의용대, 한국 광복군, 조선 의용군
③ 조선 의용대, 한국 독립군, 조선 의용군
④ 조선 의용군, 한국 독립군, 조선 의용대


정답 : ①
해설 : 조선 독립 동맹 산하 부대가 조선의용군이었으며 조선 민족 혁명당 산하의 부대가 조선의용대였다. 두 부대 모두 일제 저항한 독립군이었으나 광복기에 조선의용군의 상당수는 북한 인민군에 흡수되었으며 조선의용대는 한국 광복군에 편입되었다. 대한 민국 임시정부는 1940년 중경(충칭)으로 이동하여 광복군을 산하에 두었다(898면-901면).

【문25】다음은 근대사회의 전개 과정에서 나타난 개혁에 관한 내용들이다. 개혁을 추진했던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ㄱ. 지조법을 개혁하여 간악한 관리를 근절하고 국가 재정을 충실히 하라.
ㄴ. 토지는 평균으로 나누어 경작하게 하라.
ㄷ. 조세의 금납제와 외국 화폐를 혼용하게 하였다.
ㄹ. 전국의 토지를 측량하고 지계를 발급하였다.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ㄹ →  ㄴ
③ ㄴ →  ㄷ →  ㄹ →  ㄱ
④ ㄴ →  ㄷ →  ㄱ →  ㄹ


정답 : ①
해설 : ㄱ 1884년 갑신정변의 신정부 강령 14조(728면) → ㄴ 1894년 동학의 폐정개혁안 12개조(742면) →  ㄷ 1894년 갑오개혁(747면) →  ㄹ 1897년 성립된 대한제국의 광무개혁 일환인 양전사업(1899년에서 1903년 - 762면)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