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3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간호관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민츠버그(Mintzberg)의 관리자 역할과 그 예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대표자 역할-구성원들과의 단체교섭, 노사협정
② 지도자 역할-구성원의 선발 및 배치, 교육, 훈련, 승진 및 보상, 제재
③ 대변인 역할-방문자의 접견, 의식행사의 주관
④ 협상자 역할-화재나 사고 등의 문제발생 시 해결방안 수립 및 실행


문  2. 관리의 목표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효과성과 효율성은 상호대체적인 개념이다.
② 효율성은 조직의 목적 달성에 관련된 개념으로 결과를 극대화할 때 상승한다.
③ 효과성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생산적으로 사용했는가를 측정하는 개념이다.
④ 생산성은 사용된 투입자원에 대해 얼마의 생산을 이루었느냐 하는 경영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문  3. 최 간호관리자는 상위기관으로부터 차기년도 가정간호사업 계획안을 제출하라는 지시를 받고 준비 중에 있다. 효율적인 사업계획안을 작성하기 위해 최 간호관리자가 고려해야 할 원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간호사의 행동통일을 기하도록 개별적인 노력을 통합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② 현재 사용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새로운 자원은 최소화하여야 한다.
③ 간호조직의 공동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④ 계획안을 작성할 때 가장 큰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체화 과정을 통해 연차적으로 파생하여야 한다.


문  4. 다음 목적을 갖는 직무관리 활동으로 옳은 것은?
◦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한다.
◦ 합리적 채용, 배치, 승진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인사고과와 업무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임금결정, 안전관리, 작업조건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① 직무설계
② 직무분석
③ 직무기술
④ 직무평가


문  5. 강제배분법에 의해서 최소화시킬 수 있는 평가오류 유형으로만 묶은 것은?
① 중심화 경향(central tendency), 논리적 오류(logical error)
② 혼효과(horns effect), 근접 오류(recency error)
③ 후광효과(halo effect), 논리적 오류(logical error)
④ 중심화 경향(central tendency), 관대화 경향(leniency tendency)


문  6. 조직구조의 구성요인 중 조직 내에 존재하는 분화의 정도를 이르는 말로 수평적 분화, 수직적 분화, 공간적 분산 등을 포함하는 개념은?
① 복잡성
② 공식화
③ 계층화
④ 집권화


문  7. 계획적 조직변화를 위한 전략 중 인간관계를 중요한 수단으로 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태도변화에 주안점을 두는 전략은?
① 경험적-합리적 전략(empirical-rational strategy)
② 규범적-재교육 전략(normative-reeducative strategy)
③ 권력-강제적 전략(power-coercive strategy)
④ 동지적 전략(fellowship strategy)


문  8. 간호수가 산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정간호수가는 총비용을 총 방문수로 나누어 환자 1인당 방문당 수가를 산출하는 방문당 수가 방법이다.
② 장기요양보험의 시설수가는 환자 중증도에 따른 분류군별로 각각 다르게 수가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③ 병원 입원환자에게 적용되는 간호관리료는 일당수가제(per-diem) 방법으로서 현재 6등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④ 진단명 기준 환자군(DRG)별 포괄수가는 진단명에 따른 자원소모량을 파악하여 수가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문  9. 협상은 크게 분배적 협상과 통합적 협상으로 구분한다. 통합적 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당사자들의 이해를 조화시킴으로써 더 큰 공동이익을 도출해 내려는 협상전략이다.
② 협상 당사자간에 나누어 가질 수 있는 자원의 크기가 변동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③ ‘I win-you win’ 혹은 상호이익 협상을 추구한다.
④ 제로섬(zero-sum) 방식으로 협상을 진행한다.


문 10. K병원 외과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허쉬와 블랜차드의 리더십이론에서 제시한 구성원 성숙도(Maturity)가 최저인 1단계(M1)에 놓여 있다. 이 병동에 적합한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은?
① 높은 과업지향성과 낮은 관계지향성
② 높은 과업지향성과 높은 관계지향성
③ 낮은 과업지향성과 낮은 관계지향성
④ 낮은 과업지향성과 높은 관계지향성


문 11. 간호관리자로서 안전관리 상 특별히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대상이 아닌 것은?
① 건망증 증상을 보이는 환자
② 감정변화로 판단력이 부족한 환자
③ 노숙하다가 응급실에 실려 온 무연고 환자
④ 의료인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고 있는 환자


문 12. 통제활동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르면?
ㄱ. 간호실무표준
ㄴ. 편성된 부서예산
ㄷ. 목표관리에 의해 설정된 목표
ㄹ. 업무의 위임 정도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문 13. S병원의 흉부외과 병동은 올해 초에 목표로 세운 성과를 달성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이에 간호관리자는 리더십의 기본 전략을 변혁적 리더십으로 전환하려고 한다. 이 간호관리자가 발휘할 리더십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① 구성원의 가치, 신념, 욕구체계를 변화시켜 조직의 성과를 제고한다.
② 생산의 질 향상, 생산비 절감, 매출 증대 등 가시적인 결과를 추구한다.
③ 리더가 구성원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구성원들의 추종을 유도한다.
④ 구성원의 과업 목표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목표 달성시의 보상을 알려주어 동기를 부여한다.


문 14. 다음의 의사소통 네트워크와 조직행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슬형(chain type)-조직 내 비슷한 사람 간에 이루어지기 보다는 주로 조직에 공식적인 권한체계가 명확히 정해져 있어 이 경로에 따라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② 완전연결형(all-channel type)-팀 내 리더가 없거나 공식적인 구조가 없어 구성원 누구라도 의사소통을 주도할 수 있다.
③ Y형(Y type)-팀 내에 강력한 중심적 리더가 존재할 때 형성되며, 이 경우 의사소통이 그 리더에게 집중된다.
④ 원형(circle type)-집단 구성원간에 서열이나 지위가 확실히 드러나지 않고 거의 동등한 입장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로 위원회나 태스크포스 조직에서 흔히 형성된다.


문 15.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접근 방법 중 카플란과 노턴이 제안한 것으로 조직의 성과관리시스템을 재무적, 고객, 내부 비지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으로 현재 성과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① QA(quality assurance)
② Six Sigma
③ ABM(activity-based management)
④ BSC(balanced score card)


문 16. 간호기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제로 수행한 업무는 기록을 빠뜨렸더라도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② 환자의 호소가 근거가 없어 보일 경우 ‘환자의 호소가 근거 없음’이라고 기록한다.
③ 환자의 호소를 기록하지 않아 환자에게 해를 끼친 경우는 과오라고 할 수 있다.
④ 증인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환자의 실명을 기록에 남겨 둔다.


문 17.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3차 개정 시 수정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실제적으로 가능한 최고수준의 간호를 제공하며 간호에 대한 개별적인 판단이나 행위에 책임을 진다.
② 대상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데 필요한 생태학적, 사회경제적 환경을 향상시킨다.
③ 간호와 관련된 모든 협동자의 고유한 역할을 존중하며 협조한다.
④ 대상자를 간호의 동반자로 인정하고 간호의 전 과정에 참여시킨다.


문 18. 다음에 제시된 사례에서 담당간호사의 윤리적 결정이 정당화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뇌졸중으로 입원한 72세의 박 씨는 억제대를 사용하고 있다. 박 씨는 이러한 억제대로 인해 자존감이 저하되고, 자신은 마치 감옥에 있는 것과 같으며 사고발생 시 도피할 수 없다고 두려워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당간호사는 환자를 위해 억제대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① 대상자를 제지하지 않으면 반드시 손상을 입을 수 있는 경우-‘해의 조건’
② 해악과 이득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대상자의 자율적 선택보다 더 큰 이익을 분배하는 경우-‘정의의 조건’
③ 어떤 상황 하에서 그 대상자가 관련되는 정보를 전혀 모르거나 합리적 사고 능력에 장애가 있을 경우-‘자율성의 조건’
④ 대상자가 합리적인 사고능력이 회복되거나 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게 될 경우 현재의 제재 결정을 시인할 것이라고 합리적으로 생각되는 경우-‘승인의 조건’


문 19.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임파워먼트는 인간본성에 대한 Y이론적 인간관을 기초로 한다.
② 임파워먼트는 협동, 나눔 등으로 권력을 발전시킨다.
③ 임파워먼트는 권력의 중앙화를 꾀한다.
④ 임파워먼트는 개인, 집단 및 조직의 세 수준이 상호작용하는 변혁과정이다.


문 20. 다음에 제시된 사례에서 김 간호사와 관련된 사항으로 적절하지않은 것은?
환자는 수술을 받은 후 마취회복 담당의사로부터 마취회복처치를 받고 회복실로 이송되었고, 의사는 환자의 의식회복을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 장소를 떠났다. 그런데 간호조무사가 환자에게 부착된 심전도기를 떼어버렸고, 이후 환자에게 심실부정맥이 발생하였다. 회복실내에 있던 김 간호사는 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방치하여 환자는 사망하였다.
① 나쁜 결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의식을 집중할 의무이다.
② 민사상의 책임과 별도로 형사상의 책임을 진다.
③ 결과 예견의무와 결과 회피의무의 이중적 구조로 구성된다.
④ 과실의 유무 판단은 일반인의 주의정도를 의미한다.




전체정답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