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3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조경계획 및 생태계관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조경계획을 할 때 대상지 및 대상지 주변의 현황분석에 있어서 자연환경분야의 도면이 아닌 것은?
① 정밀토양도
② 토지이용현황도
③ 녹지자연도
④ 지질도


문  2. 생태적 수용능력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인자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식생
② 수질
③ 이용행태
④ 유지비


문  3. 식물의 인위적인 번식 방법 중 영양번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종자로 증식이 곤란한 경우에 이용한다.
② 부모개체 일부에서 자식개체가 생기는 무성생식이다.
③ 유전적 다양성을 기대할 수 있다.
④ 종자번식에 비해 성장이 빠르다.


문  4. Litton이 제시한 산림경관을 구성하는 데 지배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질감
② 빛
③ 형태
④ 선


문  5. 어떤 공간의 최대일 이용자수가 5,000명일 때 서비스율에 의한 적정수용능력은?
① 2,000~3,000명
② 3,000~4,000명
③ 4,000~5,000명
④ 5,000~6,000명


문  6. 다음 그림은 1:5,000 지형도의 일부분이며, 실선은 주곡선을 나타낸다. 점 A에서 점 B까지의 도상 거리가 4cm라면, 실제 지형의 A지점에서 B지점까지의 경사[%]는?
① 2
② 5
③ 20
④ 25


문  7. 어떤 생물군집간의 이질적인 서식환경 중간지대에 위치하여 양측의 생물 일부와 그 지역의 생물이 혼생하여 생물다양성이 높은 특성을 나타내는 것은?
① biotope
② habitat
③ ecotope
④ ecotone


문  8. 어떤 두 종간의 상호작용을 옳게 설명한 것은?
① 편리공생-한쪽의 생물이 다른 생물을 공격하면서도 의존하는 관계
② 원시협동-한 종이 해를 입고 다른 종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관계
③ 상리공생-두 생물이 다 같이 이익을 얻는 관계로, 떨어져 있으면 생존하지 못하는 관계
④ 편해공생-양쪽 생물에 다 같이 이익을 주지만 그 관계는 구속성이 없음


문  9. 수생식물의 군집 유형별 식물의 종류가 모두 옳게 연결된 것은?
① 정수식물-갈대, 애기부들, 미나리
② 부엽식물-부레옥잠, 개구리밥, 물상추
③ 침수식물-연꽃, 택사, 고마리
④ 부수식물-마름, 연꽃, 자라풀


문 10. 일반적인 생물의 서식처 유형과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면적효과(area effect)-서식지의 면적이 클수록 종수나 개체수가 많아질 수 있다.
② 거리효과(distance effect)-거리가 멀수록 독립적 생태계 구성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구성종의 건강성이 높아질 수 있다.
③ 장벽효과(barrier effect)-어떤 장벽요인에 의하여 개체군이 분단될 수 있다.
④ 가장자리효과(edge effect)-연변부의 비율이 커져 안정된 내부환경을 좋아하는 종이 서식하기 어려워 질 수 있다.


문 11. 생태학자 Bradshaw에 의해 제안된 훼손된 생태계구조와 기능의 개선을 위한 활동의 범주가 아닌 것은?
① 복원(restoration)은 훼손된 생태계를 과거의 완전한 생태계로 되돌리는 활동을 의미한다.
② 보존(preservation)은 훼손된 생태계를 보존하여 주변의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③ 대체(replacement)는 훼손된 생태계를 다른 장소에 대체 생태계로 조성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④ 회복(rehabilitation)은 훼손된 생태계를 과거 유사한 생태계로 되돌리는 활동을 의미한다.


문 12. 어떤 지역에 있어서 인간간섭을 완전히 배제하면서 현재의 자연환경조건 즉, 기후적․토지적 환경조건 모두를 총화하여 자연적으로 발달하게 되는 종국 식물군락이며, 극상식생이 포함될 수 있다고 추정되는 식생은?
① 잠재자연식생
② 대체식생
③ 이차식생
④ 원식생


문 13. 야생조류 서식처 복원에 있어서 인간과의 거리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비간섭거리-인간이 접근함에 따라 단숨에 장거리를 날아가면서 도피를 시작하는 거리
② 경계거리-인간의 모습을 알아차리면서도 달아나거나, 경계의 자세를 취하는 일 없이 모이를 계속 먹거나 휴식을 계속할 수 있는 거리
③ 회피거리-인간이 접근하면 수십 cm에서 수 cm를 걸어 다니거나 또는 가볍게 뛰기도 하면서 물러서서 인간과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려고 하는 거리
④ 도피거리-계속하던 행동을 중지하고, 인간 쪽을 바라보거나 경계음을 내거나 또는 꽁지와 깃을 흔드는 등의 행동을 취하는 거리


문 14. 도시내의 생태계를 보다 건전하게 되살리기 위한 대책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물순환의 개선
② 물질순환의 개선
③ 에너지 사용량의 증대
④ 녹화, 녹지면적의 확대, 녹지의 질적 개선


문 15. 축척이 1/150인 공원설계 도면에서 연못의 면적이 300cm2로 계산되었다. 실제 면적[m2]은?
① 300
② 450
③ 675
④ 750


문 16.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8조 제1항에 따른 연결녹지(녹도)의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교적 규모가 큰 숲으로 이어지거나 하천을 따라 조성되는 상징적인 녹지축 혹은 생태통로가 되도록 할 것
② 산책 및 휴식을 위한 소규모 가로공원이 되도록 할 것
③ 도시계획시설 면적분의 녹지면적인 녹지율은 70% 이상으로 할 것
④ 연결녹지의 폭은 녹지로서의 기능을 고려하여 최소 5m 이내로 할 것


문 17. 도시의 지천관리에서 여울과 소를 만드는 생태적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울의 형상은 U자형으로 설계하는데 U자 형태의 여울이 여울 주변부 호안의 세굴을 증가시키며, 물고기 피난처를 제공하게 한다.
② 여울과 소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직경 200~300mm의 자갈을 하상바닥에 깔며, 홍수에 의해 움직이지 않도록 나무말뚝으로 고정시킨다.
③ 여울의 상류는 직경이 작은 자갈을 사용하고, 하류는 거석을 사용하여 홍수에 대비한다.
④ 여울의 길이는 하폭의 6배 정도가 적당하며, 각 여울 및 웅덩이는 하폭의 1~3배 정도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문 18. 지리정보체계(GIS)를 이용한 서수적 조합기법에 의해 높은 점수를 받은 지역을 개발가용지로 선정하고자 할 때 각 주제도의 형상에 따른 평가기준의 점수 부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고가 낮은 단계별로 높은 점수를 부과하였다.
② 현존식생이 빈약한 단계별로 높은 점수를 부과하였다.
③ 접근성이 좋은 단계별로 높은 점수를 부과하였다.
④ 경사가 급한 단계별로 높은 점수를 부과하였다.


문 19. 다음과 같은 개인 간의 거리 및 공간에 대한 인간의 행태를 연구한 학자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 유지되는 간격을 “개인적 거리”라 하고, 개인 주변에 형성되어 개인이 점유하는 공간을 “개인적 공간”이라 부른다.
① Lynch
② Rabinowitz
③ Friedmann
④ Hall


문 20. 조경공사 실시설계에 있어서 수량산출을 위한 도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조감도
② 평면도
③ 단면도
④ 상세도







전체정답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