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3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조경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옥상녹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옥상녹화는 도심지의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건축물의 냉난방 에너지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② 식재기반이 되는 토양은 경량형으로 하고 식생은 가능한 심근성 수종을 도입한다.
③ 최근 경량형, 저관리형의 빗물 저수가 가능한 A.R.T녹화공법, Sedum녹화공법 및 MRG녹화공법 등이 개발되어 시공되고 있다.
④ 토양자재 중 피트모스는 초경량형으로 보수성이 좋고 자연토양의 혼합사용도 가능하나 시간경과에 따라 배수성이 불량해지는 단점이 있다.


문  2. 진달래, 철쭉류, 목련류 등은 언제 전정하는 것이 다음 해에 많은 꽃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나?
① 겨울 휴면기 중에
② 봄 꽃이 진 후 바로
③ 여름 잎이 왕성하게 자란 후 바로
④ 가을 낙엽이 진 후 바로


문  3. 비탈면 보호공법이 아닌 것은?
① 식생매트공법
② 콘크리트블록공법
③ 식생자루공법
④ 그라우팅공법


문  4.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도시공원의 유형을 생활권공원과 주제공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다음 중 주제공원의 유형에 속하지 않은 것은?
① 어린이공원
② 묘지공원
③ 체육공원
④ 문화공원


문  5. 공원에 세워진 조각물의 높이가 3m일 때, 조각물 전체의 모습을 온전히 보려면 관찰자는 조각물로부터 최소한 얼마나 떨어져 있어야 하는가?
① 1.5m
② 3.0m
③ 4.5m
④ 6.0m


문  6.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슷한 시기에 꽃이 피는 수목끼리 짝지어진 것은?
① Camellia japonica, Styrax japonica
② Daphne odora, Lindera obtusiloba
③ Lagerstroemia indica, Chaenomeles lagenaria
④ Osmanthus fragrans, Cornus kousa


문  7. 조경공사 시공관리의 3대 목표를 위한 공사관리가 아닌 것은?
① 양질의 품질(품질관리)
② 자재계획(자재관리)
③ 공사기간의 단축(공정관리)
④ 경제성(원가관리)


문  8. 조성시기가 가장 오래된 조경작품은?
① 베르사이유궁원
② 안압지
③ 원명원
④ 알함브라궁원


문  9. 임해매립지에 내염성 및 내조성이 강한 식물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부적합한 수종은?
① 목련
② 곰솔
③ 해당화
④ 순비기나무


문 10. 제방의 기초부분을 다지기 위해 15,000m3를 터파기 한 후 모래질흙으로 메우고 다짐하려 하는데, 이 때 필요한 자연상태의 토량은? (단, 모래질흙의 토량변화율 L=1.2, C=0.85, 1/L=0.83, 1/C=1.18 이다)
① 12,450m3
② 12,750m3
③ 17,700m3
④ 18,000m3


문 11. 도시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불투수층이 증가하고 있다. 도시의 물순환 회복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시개발과 황폐화된 산지의 표층토를 보전하고 회복한다.
② 빗물의 침투를 추진한다.
③ 지하수의 함양, 보전을 추진한다.
④ 중수도의 이용을 억제하고 하수처리수 등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문 12. 프로젝트의 개략적인 골격, 토지이용과 동선체계, 각종 시설 및 녹지의 위치 등을 정하는 단계로서, 앞으로의 시행을 위한 사업규모를 추정하기도 하며, 기본자료의 분석 및 정리, 배치기본계획, 사업투자계획, 앞으로의 설계에 대한 지침 등이 제시되는 조경계획단계는?
① 기본계획 또는 계획설계(master plan or schematic plan)
② 기본설계(preliminary design)
③ 실시설계(detailed design or construction documents)
④ 이용 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


문 13. 내셔날 트러스트(National Trust)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주민참여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적극적 보존관리운동으로 시민들로부터 자발적 헌금과 자산 기부를 바탕으로 추진되었다.
② 영국의 로버트 헌터 경 등에 의해 제창된 자연신탁 국민운동으로 시민 주도 하에 보존관리가 되고 있다.
③ 안시타인의 주민참여 발전과정으로 설명하면 토케니즘(Tokenism)의 단계이다.
④ 일본에서도 영국 내셔날 트러스트의 영향을 받아 가마꾸라(鎌倉)의 역사적 경관 보존을 위해 처음으로 가마꾸라풍치보전회가 설립되었다.


문 14. 모든 설계, 제조, 시공 등에 관하여 도면으로 나타낼 수 없는 사항을 문서로 적어서 규정한 것으로 사용재료의 성질, 품질, 치수, 제조, 시공상의 방법과 정도, 제품, 공사 등의 지정, 완성 후의 기술적 외관상의 요구, 일반 총칙적 사항을 기록한 서류는?
① 시방서
② 일위대가
③ 견적서
④ 이용후 평가서


문 15. 독락원, 대자사의 정원, 오씨원, 인풍원, 동원, 장씨원, 호씨원, 대은원을 비롯한 20여 곳의 정원을 소개한 서적과 저자는?
① 낙양명원기, 이격비
② 원야, 이계성
③ 동파종화, 백거이
④ 양화소록, 강희안


문 16. 자연경관영향 검토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 경관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① 건축물, 구조물 등으로 인한 산림스카이라인의 훼손 여부
② 산림경관의 훼손 정도 및 조화성
③ 수경관과의 조화 여부
④ 산림녹지로의 접근성 및 연계성 여부


문 17. 최근 시행한 서울의 청계천 복원사업은 서울의 공원녹지체계 수립을 위한 계획개념으로 볼 때 무엇에 해당하는가?
① 핵화(focalization)
② 위요(encirclement)
③ 관통(penetration)
④ 결절화(nodalization)


문 18. 기성고공정곡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분공종에 대해서 공사기간을 횡축에, 공사비를 종축에 작성하고 부분공정곡선은 단순화하기 위해 직선을 사용한다.
② 계획곡선과 실행곡선이 차이가 클 경우에 대비한 효율적 공정의 유도를 위해, 계획선 상하에 허용한계선을 두어 관리한다.
③ 막대그래프를 이용한 횡선식공정표 작성없이 선후관계와 세부사항을 표기함으로써 공사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④ 각 월별 부분공사의 공사비를 가산하여 총 공사비를 누계한 예정공정곡선 작성이 가능하다.


문 19. 경관의 우세요소가 아닌 것은?
① 형태(form)
② 선(line)
③ 색채(color)
④ 면(plane)


문 20. 영국 풍경식 정원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 아닌 것은?
① 쁘띠 트리아농(Petit Trianon)
② 보르 비콩트(Vaux-le-Vicomte)
③ 에르메농빌르(Ermenonville)
④ 말메종(Malmaison)








전체정답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