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4일에 시행한 경상북도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고대 그리스 시대의 교육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플라톤은 여성교육을 소홀히 하였다.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유교육을 주장하였다.
③ 스파르타에서는 국가주의적 교육을 강조하였다.
④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수사학 학교를 세웠다.
⑤ 소피스트는 공동체보다 개인의 목적을 더 중시하였다.


답① → 후기아테네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려 했던 플라톤(Platon)은 그의 교육사상의 많은 부분을 스파르타(Sparta)의 교육에서 영향을 받았다. 이는 그의 「국가론」에 잘 나타나있다.

여성교육의 관점에서도 스파르타의 경우처럼 플라톤은 남녀 성차별적인 교육을 반대하고 남녀를 동등하게 교육할 것을 강조하여, 여성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옹호자가 되었다.

2. 구성주의 이론과 관계 깊은 것을 모두 골라 묶은 것은?
(가) 지식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한다.
(나) 학습은 적극적이고 개인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다) 유의미한 학습은 현실의 학습과제 내에서 일어난다.
(라) 교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마) 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은 결코 동일한 형태로 다른 사람에게 전수될 수 없다.
① (가), (나), (다)
② (다), (라), (마)
③ (가), (나), (다), (마)
④ (나), (다), (라), (마)
⑤ (가), (나), (다), (라), (마)


정답 ③ → 구성주의는 지식의 절대성보다는 상대성에 기반한 인식론적 및 심리학적 관점을 말한다.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 학습활동에서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는 주인의식과 복잡하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현실적인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의 정수(精髓)는 결코 다른 사람에게 완전한 형태로 전달될 수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지식이란 연령∙성별∙인종∙지식기반과 같이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경험을 개인적으로 해석한 것이기 때문이다.

( 라 ) 구성주의에서 교사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의 안내자∙촉진자∙환경 조성자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나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은?
① 조건형성, 우월성의 추구, 열등감 등을 중시하였다.
② 인간은 형태를 완성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③ 대표자로는 스키너(B. Skinner), 펄스(F. Perls) 등이 있다.
④ 신경증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정상적, 비정상적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⑤ 비지시적 방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외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하였다.


정답 ④ →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에 토대를 둔 이론이다. 개인의 모든 부적응 행동은 학습된 습관이며, 부적응의 성질에 따라 여러 가지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인간행동을 교정한다. 행동변화에 있어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며 상담의 과정을 학습으로 보는 것이 특징이다.

㉠은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 상담이론, ㉡은 펄스(Perls)의 형태주의 상담이론, ③은 펄스(Perls)는 제외되며, ⑤는 로저스(Rogers)의 상담이론에 해당한다.

4. 다음 중에서 교수 매체 선정 시 고려 사항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골라 묶은 것은?
(가) 수업 상황
(나) 학습자 특성
(다) 실용성 요인
(라) 학습목표와 내용
(마) 수업장소와 시설
(바)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① (가), (나), (다)
② (나), (다), (라), (마)
③ (가), (라), (마), (바)
④ (가), (나), (다), (라), (바)
⑤ (가), (나), (다), (라), (마), (바)


정답 ⑤
→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① 학습자의 특성(예: 연령, 지적 발달수준, 흥미, 적성 등),
②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에 적합할 것,
③ 수업상황,
④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⑤ 난이도(학습자의 수준에 맞을 것),
⑥ 실용성(예: 시설, 이용가능성, 시간, 비용),
⑦ 질적 양호성 등을 들 수 있다.

5. 다음에 제시된 교육기획의 기법은?
사건, 비용, 사업규모, 중요성 및 복잡성에 따라 변용되는 비반복적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사업계획의 진행과정과 절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기획기법이다.
① 계획평가검토기법(PERT)
② 갠트도표(Gantt bar chart)
③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
④ 인과관계분석(Causal analysis)
⑤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정답 ① → 계획평가검토기법(PERT)은 하나의 과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다수의 세부사업을 단계적 결과와 활동으로 세분하여 관련된 계획공정을 관계도식(flow chart)으로 형성하고 이를 최종목표로 연결시키는 종합계획 관리기법이다.

갠트도표(Gentt bar chart)는 1913년 미국의 갠트(H.L.Gantt)가 창안한 것으로 작업계획과 실제의 작업량을 작업일정이나 시간으로 견주어서 평행선으로 표시하여 계획과 통제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막대도표(bar chart)로 ‘막대그래프 차트’라고도 한다. 일의 예정 및 진행 상황을 나타내는 도표∙일정관리 도표의 일종으로 작업자 혹은 기계설비의 가동상황의 관리, 계획과 실적에 의한 진행상황 관리 등에 사용된다. 예를 들면 어떤 일정기간을 정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생산계획(생산예정량)을 청색으로 나타내고, 이에 대한 실적(실제생산량)을 적색으로 표시하여 계획과 실적을 대비하여 관리의 지침으로 한다.

6. 평가(Evaluation)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① 가치 중립적이며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도구이다.
② 가치 지향적이며 시행의 효과를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③ 주로 사람에게만 적용되고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④ 개인들의 특성을 기술(記述)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⑤ 어떤 행동, 사물 및 사건 등의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며, 이러한 증거를 수량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정답 ② → 평가(evaluation)는 수업목표 달성여부를 검증하는 가치지향적 활동이다.

검사(testing)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며, 검사를 보는 접근방법에 따라 측정, 평가, 총평으로 구분된다. 측정(measurement)은 양적인 접근, 평가(evaluation)는 질적인 접근, 총평(assessment)은 양적∙질적인 접근에 해당한다.

①은 검사(testing), ③은 총평(assessment), ④와 ⑤는 측정(measurement)에 해당한다.

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문화를 이루는 여러 하위 요인들은 같은 속도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변화 속도나 변화율에 있어 차이가 나는데, 이로 인해 한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의 변화에 비해 뒤쳐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① 문화계승
② 문화지체
③ 문화접변
④ 문화전파
⑤ 문화실조


정답 ② → 문화지체(cultural lag)란 오그번(Ogburn)이 「Social change(1966)」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문화 구성부분 간의 변동속도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문화적 격차 즉 문화요소 간의 부조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급률(물질문화)은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지만, 안전운행에 대한 운전자들의 교통의식(정신문화)은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①은 문화전계(enculturation, 문화전승, 문화번식)라고도 하는데, 한 개인이 그 집단의 문화를 획득하여 내면화하는 과정, 즉 특정문화가 그 문화를 담당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계승되는 것을 말한다.

③ 문화접변(acculturation, 문화이식)은 한 문화가 다른 문화와 접촉하여 한쪽 또는 양쪽의 문화가 변하는 현상으로,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통하여 문화가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④ 문화전파는 문화접변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개인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문화모방, 문화차용, 문화전이, 자극적 전파 등을 포함한다.

⑤ 문화실조(cultural deprivation)는 인간 발달에서 요구되는 문화적 요소의 결핍과 과잉 및 시기적 부적절성에서 일어나는 지적․사회적․인간적 발달의 부분적 상실․지연․왜곡현상을 말한다. 문화요소의 부적절성에서 오는 발달의 왜곡현상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적 대응을 보상적 교육이라고 한다.

8. 다음 내용에 가장 잘 부합하는 교육과정 이론은?
○ 파이너(W. Pinar)에 의해 제기되었다.
○ 교육과정을 자서전적이고 전기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하였다.
① 행동주의
② 본질주의
③ 경험주의
④ 합리주의
⑤ 재개념주의


정답 ⑤ →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적 관점은 현상학자인 파이너(Pinar)의 「교육과정 이론화:재개념주의자(Curriculum Theorizing:The Reconceptualist)」(1975)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아이즈너(Eisner), 지루(Giroux), 애플(Apple)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전통적 교육과정 접근방법의 한계를 비판하고 교육과정 이해에 관심을 가진 교육과정학자들의 관점을 가리킨다.

타일러(Tyler)의 합리성에 대한 불만, 교육과정을 탐색하는 데 있어 다양한 담론들의 활용,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학적 및 정치적 관심의 증대 등을 특징으로 한다.

애플(Apple), 지루(Giroux)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정치적인 담론, 아이즈너(Eisner)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미학적 담론, 파이너(Pinar)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현상학적이고 정신분석학적 담론 등을 들 수 있다.

9. 종교개혁 시기의 교육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① 교육의 과학화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② 칼뱅은 고타교육령에 영향을 주었다.
③ 전인교육이 교육이념으로 발달하였다.
④ 도시의 발달로 대학이 처음 생겨났다.
⑤ 루터는 공교육제도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 ⑤ → 루터(Luther)는 교육을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는 중요한 수단으로 보아 교육의 국가적 책임론을 강조함으로써 공교육제도 형성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의 사상에 힘입어 공포된 고타교육령(1642)은 근대적 의미의 최초의 의무교육령이다.

①은 자연주의 사상에 해당하며, ②는 고타교육령이며, 칼뱅(Cavin)의 사상은 매사추세츠 교육령에 영향을 주었다. ③은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④는 중세 후기의 특성에 해당한다.

10. 철학사상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현상학-양적 연구보다 질적 연구를 중시한다.
② 항존주의-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강조한다.
③ 실증주의-지식의 대상을 경험적 사실에 한정한다.
④ 실존주의-인간은 자신의 결단과 선택에 의해 만들어진다.
⑤ 분석철학-이미 확립된 지식체계에 대해 논리적,비판적 분석을 한다.


정답 ② → 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강조한 것은 본질주의 교육사조이며, 항존주의는 인간의 불변적 본질인 이성의 계발을 통해 인간성회복을 중시한다.

11. 발달 이론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은?
① 프로이드(S. Freud)는 잠복기를 성격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로 보았다.
② 케이스(R. Case)는 피아제와는 달리 5단계를 제시하며 정보에 대한 암기력을 가장 중시하였다.
③ 에릭슨(E. Erikson)은 8단계를 제시하고 3단계에서 주도성(initiative)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④ 브루너(J. Bruner)는 인지발달에서 사고의 발달이 핵심적이며 언어의 발달은 그에 따라 일어난다고 보았다.
⑤ 피아제(J. Piaget)의 근접발달영역(ZPD)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을 말한다.


정답 ③ → ①은 남근기에 해당하며, ②는 감각운동기-관계기-차원기-벡터기 등 4단계를 제시하였으며, 정보에 대한 암기력보다는 정보처리 전략의 효율성(자동화)를 중시하였다.

④는 피아제(Piaget)에 해당하며, ⑤는 비고츠키(Vygotsky)에 해당한다.

12.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모형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교육과정 요소 중 목표를 가장 강조한다는 점에서 목표우위모형이다.
② 단원개발에서 출발하여 교과구성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귀납적 모형이다.
③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정한 방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직선적 모형이다.
④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당위적으로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이다.
⑤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들이 타당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 모형이다.


정답 ② → ②는 타바(Taba)의 모형에 해당한다.

■ 타일러(Tyler)와 타바(Taba) 모형의 비교

타일러(Tyler)
∙ 학습자, 사회, 교과의 요구 분석
∙ 연역적 모형(전체 교과 → 단원)
∙ 4단계 개발 절차
∙ 교수-학습활동을 단계에서 제외

타바(Taba)
∙ 학습자의 요구 분석
∙ 귀납적 모형(단원 → 전체 교과)
∙ 타일러보다 세분화된 절차
∙ 교수-학습활동을 단계에 포함

13.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높으면 항상 타당도는 높다.
② 신뢰도는 검사 도구의 일관성 또는 정확성을 의미한다.
③ 검사도구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좁은 범위의 내용이면 신뢰도가 높다.
④ 검사 문항이 많은 검사도구가 문항수가 적은 검사도구 보다 신뢰도가 높다.
⑤ 타당도는 검사도구가 본래 측정하고자 하던 것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정답 ① → 신뢰도가 높아도 타당도는 낮을 수 있다.
신뢰도가 높으면 타당도는 높거나 낮다.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는 반드시 낮다.
타당도가 높으면 신뢰도는 반드시 높다.
타당도가 낮으면 신뢰도는 높거나 낮다.

14. 영(Null)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가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이다.
② 학교와 학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다.
③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빠져 있는 모든 내용을 말한다.
④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과정이다.
⑤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이다.


정답 ① → 영교육과정은 아이즈너(Eisner)과 「교육적 상상력」(1979)에서 제시한 것으로, 학교에서 의식적․공식적․관습적으로 가르치지 않은(배제된) 교과나 지식․사고양식, 학생들이 공식적 교육과정을 배우는 동안에 놓치게 되는 기회학습 내용, 즉 배제된 교육과정(excluded curriculum)을 의미한다.

②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은 현성교육과정에 해당한다.

③은 교육과정은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 교육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공적인 문서에 들어 있지 않은 모든 내용이 영 교육과정이 되는 것은 아니다. 즉,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적인 문서에 빠진 교육내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④는 의도적 교육과정, ⑤는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15. 표준점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준 점수는 비율 척도이다.
② H 점수는 평균 50, 표준편차 14로 변환한 점수다.
③ 수학과목에서 원점수 75, 표준편차 7, 평균 68이면 Z 점수는 1이다.
④ 영어과목에서 원점수 90, 표준편차 5, 평균 80이면 T 점수는 85이다.
⑤ Z 점수의 분포 형태는 원점수 분포 형태와 일치하며 점수의 제곱은 점수의 사례수와 같다.


정답 ④ → Z=(X-M)/σ이므로 ④의 경우 Z=(90-80)/5 = +2.0이 나온다. 이를 T점수로 환산하면, T=50+10Z이므로 T점수는 70이 된다.

16. 평생교육법 제4조에 제시된 평생교육의 이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
②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평생교육은 정치적․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④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 및 학력인정 등 사회적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
⑤ 성인교육을 위해서는 기업체 및 산업체의 교육적 역할이 강조되어야 하며, 교육기회를 상실한 사람에게는 보충교육을 하여야 한다.


정답 ⑤ → 평생교육법 제4조에 제시된 평생교육 이념은 기회균등, 자율성 존중, 정치적 중립성, 상응한 대우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①은 제1항, ②는 제2항, ③은 제3항, ④는 제4항의 내용이다.

17. 다음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교육적 관점은?
◦ 사회의 질서 유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질서는 구성원의 합의된 가치․관점에 의해 유지된다.
◦ 세습적 지위나 권위보다도 개인의 능력과 업적 및 노력의 정도가 가장 중요하게 취급된다.
① 학교는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유지하고 심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지배집단이 선호하는 가치․태도․규범 등이다.
③ 학교는 재능있는 사람들을 합리적으로 분류․선발하여 사회에 제공해 준다.
④ 학교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며 지배집단의 이익과 관련을 맺고 있다.
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은 직업신분이나 직무수행 능력과는 크게 관계가 없다고 본다.


정답 ③ → 사회질서 유지, 구성원의 합의 및 능력주의를 중시하는 것은 기능이론의 관점이다. 그 외 지문은 학교가 불평등을 재생산한다고 보는 갈등이론의 관점이다.

18. 캠벨(R. Campbell)의 정책수립과정모형에서 선행운동(Antecedent Movement)에 해당되는 것은?
① 지방 및 중앙의 각 부처에서 법을 제정한다.
② 정책대안의 실천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사후 평가한다.
③ 개인전문가 또는 전문집단에 의해서 교육개혁을 위한 정치적 활동을 환기시킨다.
④ 한국교육개발원 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같은 전문기관이 보고서를 작성한다.
⑤ 전국적이거나 세계적 규모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운동을 말한다.



1

기본적 힘의 작용단계 (basic forces)㉠전국적․전세계적 범위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정치적․경제적․사회적․기술공학적 힘(영향력)이 교육정책 결정에 작용한다.
㉡국민의 교육에 대한 열망 정도, 국민의 경제력 수준, 국제적 긴장상태, 인구동태, 기술공학의 발전, 새로운 지식의 발전 등 제 요인에 의해서 교육정책이 영향을 받게 된다.

2

선행운동 단계 (antecedent movement)㉠기본적 힘에 대해 반응하는 단계로, 교육에 대하여 상당한 주의를 끄는 각종의 운동이 선행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저명한 개인이나 또는 전문기관이 작성하는 교육개혁에 관한 건의서, 연구보고서 등은 교육정책 형성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3

정치적 활동단계 (political action)㉠정책결정에 선행되는 공공의제에 관한 토의나 논쟁 등이 전개되는 단계이다.
㉡개인 전문가나 전문연구기관에 의해서 교육개혁을 위한 상당한 주의를 끄는 연구보고서가 일단 작성되면 이는 교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하여 각의(閣議)나 국회에 반영된다.
㉢매스컴을 통하여 일반시민의 여론을 조직화하고 정당의 정책으로 되어 정책결정기관을 자극하여 교육정책 형성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공식적인 입법의 준거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4

공식적인 입법단계 (formal enactment)행정부나 입법부에 의한 정책형성의 최종단계이다.
정답 ④ → 캠벨(Campbell)의 교육정책 결정론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4가지 과정을 거쳐 정책이 결정된다.

①은 제4단계, ③은 제3단계, ④는 제1단계에 해당하며, ②는 정책실행과 평가에 해당한다.

19. 다음 사상가와 관계 깊은 것은?
○ 경세치용의 학풍을 이어받았으며, 봉건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에 대해 개혁을 주장하였다.
○ 교육에서는 학제(學制)의 개혁을 주장하였고, 교육방법에서 질의응답을, 교육내용에서 주체적인 내용을 강조하였다.
① 숭례(崇禮)사상과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면(面)에 학교를 두고 의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향상과 방상을 두어 누구에게나 동등한 교육기회를 부여하였다.
④ 소학을 우리 실정에 맞게 저술하였고 아동의 능력에 따라 교수해야 한다고 하였다.
⑤ 오학론(五學論)을 주장하였으며, 천자문을 비판하고 아동의 이해수준에 맞는 문자학습서를 저술하였다.


정답 ① → 4단계 학제개혁, 서독질의(書牘質疑)를 통한 탐구심의 개발, 자주적 역사인식을 중시한 실학자는 성호 이익이다. 이익은 “무릇 천하를 옳게 하는 것은 모두 예(禮)가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 있어서 사람만 못한 것을 금수(禽獸)라고 하는 것은 예(禮) 때문이다.” (「곽우록」)라고 하여 인간평등사상을 전제로 한 숭례(崇禮), 근검(勤儉), 남녀유별(男女有別)의 교육이념을 중시하였다. ②는 홍대용, ③은 유형원, ④는 이덕무, ⑤는 정약용에 해당한다.

20. 조선시대의 학규(學規)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은?
① 진학절목-이이가 만든 것으로 소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권학사목-조익이 만든 것으로 서당에 관한 규칙을 정하였다.
③ 학교모범-권근이 지은 것으로 조선 초기의 학령을 보충하였다.
④ 구재학규-예조에서 만든 것으로 성균관의 교육단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⑤ 원점절목-예조에서 만든 것으로 도성과 지방의 모든 학교에 관한 규칙을 정하였다.


정답 ④ → 「구재학규」는 성균관의 교육과정(4서5경)을 규정한 것으로 학습순서를 제시하고 있다.

① 「진학절목」은 예조에서 만든 것으로 교수의 임용과 전출, 유생의 면학과 출결을 규제한 학규이다.

② 「권학사목」은 권근이 만든 것으로 ‘소학(小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학교모범」은 이이가 지은 것으로 조선 초기의 ‘학령(學令, 성균관 학칙)’의 미비점을 보완하였다.

⑤ 「원점절목」은 성균관과 사학에서 학생들의 출석을 점수로 평정하는 학규이다.

②에서 조익이 만든 것은 「학교절목」이며, 서당에 관한 규칙은 송준길이 지은 「향학지규」가 있다.

⑤의 설명은 「경외학교절목」에 대한 설명이다.

■ 조선시대의 학규(學規)
학규명제정 시기 및 제정자내용
학령(學令)세종 19년성균관 최초의 학칙, 유생의 일과 및 상벌∙퇴학 등 학교생활 규정
구재학규(九齋學規)세조 9년(1463)성균관 교육과정(4서5경)의 학습순서
제강절목(制講節目)영조 18년(1742)성균관(관학) 유생의 정원 규정
원점절목(圓點節目)정조성균관 출석 점수, 300점 이상시 문과 대과에 응시
학교절목(學校節目)인조 7년 / 조익성균관∙4학∙향교 유생들의 면학(勉學)에 관한 규정
경외학교절목(京外學校節目)명종 원년(1546) / 예조전국 학교에 적용 → 교육의 기회균등 사상, 학교의 교원임용, 독서일수, 성적평가, 상벌 등 규정
진학절목(進學節目)성종 원년(1470) / 예조교원(성균관, 4학)의 임용∙전출, 유생의 근면∙출결
권학사목(勸學事目)태종 代 / 권근「소학(小學)」 선강(先講)의 원칙 제시
향학사목(鄕學事目)태종 代 / 권근관학(官學)과 사학(私學)의 차별 철폐
학교사목(學校事目)선조 15년(1582) / 이이총 10항 → 교사와 학생에 관한 학규
학교모범(學校模範)선조 15년(1582) / 이이총 16항 → 학생훈육과 학생수양을 위한 규칙, ‘학령(學令)’의 미비점 보완한 ‘조선시대 교육헌장’
권학조례(勸學條例)중종 3년(1537) / 김안로과거제의 쇄신을 통한 학교교육의 진작
학제조건(學制條件)선조 17년(1584) / 김우현학생에 관한 인사문제 → 이이의 ‘학교사목’과 유사
향학지규(鄕學之規)효종 10년(1656) / 송준길서당 교육 진흥책 → 훈장 사기 앙양, 우수학도 표창
사소절(士小節) -동규(童規)-이덕무서당 교육을 포함 아동교육 일반에 관해 서술 → 교육의 기회균등, 보통교육 실시, 초등교육과정 제시


21. 점증적 의사결정모형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은?
① 가능한 모든 대안과 그 결과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② 현존 정책보다 약간 향상된 정책에만 관심을 가진다.
③ 우연히 만나 우연히 결합될 때 의사 결정이 이루어진다.
④ 의사결정과정에서 합리성과 초합리성을 같이 중시한다.
⑤ 행동과학의 바탕 위에서 의사 결정자의 주관적 입장을 최대한 강조한다.


정답 ② → 점증적 모형(Incremental Model)은 Lindbloom과 Wildavsky가 제시한 것으로, 미국 다원주의 사회의 정책결정 과정 분석 모형이다. 합리적 모형의 비현실성을 비판하며 등장하였으며, 기존상황과 유사한 소수의 대안을 각각의 결정과 비교하는 의사결정방식이다. 경제적 합리성뿐만 아니라 정치적 합리성도 고려하여 기존정책보다 약간 개선된 대안을 선택하며, 적극적 선(善)의 추구보다는 소극적 악(惡)의 제거에 관심을 갖는다.

①은 합리모형, ③은 쓰레기통 모형, ④는 최적모형, ⑤는 만족모형에 해당한다.

22. 다음과 가장 관계 깊은 교육행정의 원리는?
교육에 관한 중요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광범위한 참여를 통해 공정한 민의를 반영하고, 결정된 정책의 집행과정에 있어서 권한 위양(委讓)을 통해 기관장의 독단과 전제를 막는 것을 의미한다.
① 효율성의 원리
② 합법성의 원리
③ 민주성의 원리
④ 안정성의 원리
⑤ 합리성의 원리


정답 ③ → ①과 ⑤는 최소의 노력과 경비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얻어야 한다는 것으로, 교육행정의 투입에 대한 산출을 높이는 것을 말하며, ②는 교육정행은 법에 의거,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하며, ④는 보수주의적 필요성으로, 교육행정의 좋은 점을 강화․발전시켜, 교육활동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23. 피아제(J. Piaget)와 비고츠키(L. Vygotsky)의 이론을 옳게 비교한 것은?
구분피아제비고츠키
상호작용의 대상높은 사고 수준의 사람대등한 사고 수준의 또래
학습과 발달학습 중심 관점발달 중심 관점
지식발달의 기제적응의 한 양상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
학습개인간의 상호작용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정답 ③ → 피아제(Piaget)는 인지발달을 환경에의 적응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비고츠키(Vygotsky)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나머지는 내용이 바뀌었다.

24. 다음 내용과 관계 깊은 서지오바니(T. Sergiovanni)의 지도성은?
이 지도성을 가진 지도자는 학교로 하여금 독특한 정체성을 갖게 만드는 가치와 믿음, 그리고 관점을 창조하고 강화하며 유지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① 기술적 지도성
② 인간적 지도성
③ 교육적 지도성
④ 상징적 지도성
⑤ 문화적 지도성


정답 ⑤ → 서지오바니(Sergiovanni)의 학교지도성 유형에서 문화적 지도성을 가장 중시하였다.

지도성 유형 특징 학교장의 역할
기술적 지도성(technical leadership) 견고한 경영관리기술 능력(계획, 조직, 조정, 시간관리 강조)을 구비 전문경영자(management engineer)
인간적 지도성(human leadership) 유용한 사회적․인간적 자원을 활용하는 능력(인간관계, 사교능력, 동기화 능력, 지원, 참여적 의사결정) 구비 인간공학 전문가(human engineer)
교육적 지도성(educational leadership)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효과적인 교수-학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임상장학, 평가) 구비 현장교육 전문가(clinical engineer)
상징적 지도성(symbolic leadership)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능력(학교 견학, 교실 방문, 행사나 의식 관장, 학생과의 간담회) 구비, 상징적 행사와 언사를 통해 학교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주의환기 촉구 대장(chief)
문화적 지도성(cultural leadership) 독특한 학교문화를 창출, 독특한 학교 정체성 확립 및 전통 수립에 기여 성직자(priest)

25. 다음 중 교육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표준교육비는 표준인건비와 표준시설비의 합으로 계산된다.
② 시설비로는 교육과정 운영비, 여비, 학생복리비 등이 해당된다.
③ 교재대, 학용품대, 과외수업비, 학교 급식비는 사교육비로 볼 수 있다.
④ 표준교육비는 공교육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적정한도의 경비를 말한다.
⑤ 직접교육비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에 지출되는 모든 공․사교육비를 말한다.


정답 ⑤ → ① 표준교육비란 일정규모의 단위학교가 그에 상응하는 인적․물적 조건 즉 표준교육조건을 확보한 상태에서 소기의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저 소요 교육비로, 인건비와 시설비를 제외한 정상적인 교육활동 운영에 필요한 교구․시설․설비 등을 갖추고 이를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경비만을 포함한다.

②는 운영비에 해당하며, 시설비는 교육활동을 위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자본형성을 위한 경비로 시설의 신축∙개축 및 보수 등의 경비가 이에 해당한다. ③ 사교육비는 공식적인 회계절차를 거치지 않는 경비로, 학교급식비는 회계절차를 거치는 공교육비에 해당한다. ④는 최소한도의 경비를 말한다.


■ 교육비의 종류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1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1교시 답안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2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2교시 답안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1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1교시 답안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2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2교시 답안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