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4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교육의 보상적 평등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개인의 능력주의에 기초한다.
② 교육을 경쟁원리로 접근한다.
③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취학 기회를 제공한다.
④ 저소득층 집단의 교육적 결손을 해소한다.


정답 ④ → 보상적 평등은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역차별의 원리(Mini- Max의 원리)에 근거해서 가정 및 환경 배경으로 인한 아동의 불이익을 사회가 보상해야 한다는 것으로 교육결과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평등으로 대두되었다. ①, ②, ③은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에 대한 설명이다.

2. 교육에 대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교육을 정치∙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수로 본다.
② 교육을 기존의 사회구조와 문화를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본다.
③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 인간의 수동성을 가정한다.
④ 교육현상에 대해 미시적으로 접근한다.


정답 ④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현상에 대한 거시적 접근으로 학교교육의 외부 문제, 즉 학교와 전체 사회와의 구조적 문제를 주로 다룬다. ④는 신교육사회학의 주된 관점으로, 학교교육의 내부 문제를 해석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3. 비고츠키(L. S.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교육은 과학적 개념(scientific concepts)보다는 자발적 개념(spontaneous concepts)의 학습을 지향해야 한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을 인지발달의 주된 원인으로 보았다.

③ 발판 제공하기(scaffolding) 기법으로 프롬프트, 암시, 점검표, 모델링, 피드백 제공, 인지 구조화하기, 질문하기 등이 있다.

④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과 약간의 도움을 받아 성취할 수 있는 것 간의 차이인 근접발달영역(ZPD)을 강조한다.


정답 ① → ①은 인지발달에 관한 피아제(Piaget)의 관점에 해당한다. 비고츠키(Vygotsky)는 자발적 개념보다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개념이 개인에게 내면화됨을 중시한다.

4. 조작적 조건화(operational conditioning)에 의한 행동수정의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부적 강화 :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문자를 보내는 학생의 휴대폰을 빼앗는다.
② 정적 강화 : 교사의 질문에 바르게 답한 학생에게 스티커를 지급한다.
③ 타임아웃(time-out) : 수업에 방해되는 행동을 한 학생을 복도에 세워 둔다.
④ 소거 :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란을 피우는 학생을 무시하고 그냥 내버려둔다.


정답 ① → ①은 쾌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문제행동(수업 중 휴대폰으로 문자보내기)의 빈도를 감소시키려는 부적 벌에 해당한다.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반응 뒤에 불쾌자극(혐오자극)을 제거하는 절차를 말한다.

5.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한 매슬로우(A. H.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알더퍼(C. P. Aldefer)의 ERG이론,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의 공통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욕구는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주요 요인이다.
② 타인으로부터 존경받으려는 욕구가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이다.
③ 대인관계나 소속감과 같은 사회성을 무시한다면 조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④ 조직의 효과성을 위해 구성원의 성장과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정답 ② → ②는 결핍욕구에 해당한다.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는 성장욕구이다.

6. 유비쿼터스 러닝(ubiquitous lear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터넷 네트워크 기술을 바탕으로 시간과 장소, 수준의 제약 없이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이다.

② 온라인 교육이 갖고 있는 강점과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교육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학습이다.

③ 무선 인터넷 및 위성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이동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이다.

④ 각종 정보화기기, 사물에 이식된 센서, 칩 등을 통해 어디서나 존재하는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이다.


정답 ② → ②는 혼합교육(blended learning)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U-learning이란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학습 체제를 말한다.

7. 다음은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이 원리는 어떤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이 무엇이고, 그 내용을 얼마나 깊이 있게 배워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여기서 배워야 할 내용은 학교급, 학년, 교과목에 따라 달라지며, 깊이는 배울 내용에 할당된 수업시수로 표현된다.
① 계열성(sequence)의 원리
② 계속성(continuity)의 원리
③ 범위(scope)의 원리
④ 통합성(integration)의 원리


정답 ③ → 스코프(scope)는 특정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를 말한다.

8. 현행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
① 주민은 교육감과 교육의원을 소환할 권리를 가진다.
② 부교육감은 당해 시∙도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임명한다.
③ 교육감과 교육의원은 주민의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에 따라 선출한다.
④ 교육감과 교육의원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각각 5년 이상이거나 합산하여 5년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 ② → ② 부교육감은 당해 시·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30조 제2항) ①은 제10조의2, 제20조의2에 해당하며, ③은 제43조, 제51조에 해당하며, ④는 제10조 제2항, 제23조 제2항에 해당한다.

9. 학교교육은 팽창하고 학력이 계속 높아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중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것은?
∙교육팽창을 정치적 요인으로 설명
∙교육은 국민으로서의 정체감을 형성시키는 기제
∙벤딕스(R. Bendix)에 의해 제시
① 학습욕구이론
② 지위경쟁이론
③ 신마르크스주의이론
④ 국민통합론


정답 ④ → 국민통합론은 교육은 국민으로서의 정체감을 형성시키는 주요한 요인이며, 근대국가의 형성과 이에 따른 국민통합의 필요성 때문에 의무교육이 실시되었고, 그 결과 교육이 팽창되었다고 보는 이론이다. 교육팽창을 ①은 심리적 요인으로, ②는 사회적 요인, ③은 경제적 요인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10.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의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립고등학교 가운데 교육감이 추천하여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고시한다.

②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시행령」에 따른 교직원인건비 및 교육과정운영비를 지급받지 않아야한다.

③ 교육과학기술부령으로 정하는 법인전입금기준 및 교육과정운영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④ 5년 이내로 지정∙운영하되, 시∙도 교육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5년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다.


정답 ① →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지정∙고시할 수 있는 권한은 교육감에게 있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의 3)

11. 다음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교육적 주장과 합치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보편적∙절대적 지식 추구
㉡ 사회의 다원성을 인정하는 교육 강조
㉢ 다문화적 문해교육 강조
㉣ 서구 계몽주의 교육유산의 계승
㉤ 교육에서의 거대담론 거부 또는 해체
① ㉠, ㉡, ㉢
② ㉡, ㉢, ㉤
③ ㉢, ㉣, ㉤
④ ㉠, ㉣, ㉤


정답 ② → 포스트모더니즘은 인식론적 상대주의적 입장에서 주관적∙상대적∙구성적 지식을 추구하며, 인간 이성을 절대시하는 서구 계몽주의 교육유산의 해체를 중시한다.

12. 다음은 교수설계 이론가인 라이겔루스(C. M. Reigeluth)가 제안한 교수설계의 3요소 중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 변인을 열거한 것이다. 이 중 교수조건에 해당되는 것으로만 묶은 것은?
㉠ 조직전략
㉡ 학습자 특성
㉢ 효율성
㉣ 제약 요소
㉤ 매력성
㉥ 교과 내용
① ㉠, ㉡, ㉢
② ㉠, ㉢, ㉤
③ ㉡, ㉣, ㉥
④ ㉢, ㉤, ㉥


정답 ③ → 교과목표, 학습자 특성( ㉡ ), 제약 요소( ㉣ ), 교과 내용( ㉥ )은 교수 조건 변인에 해당하며, 조직전략( ㉠ ), 전달전략, 관리전략은 교수방법에 해당하며, 효과성, 효율성( ㉢ ), 매력성( ㉤ ), 안정성은 교수결과 변인에 해당한다.

13. 예산편성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품목별 예산제도는 정책이나 계획수립이 용이하고 집행에 있어서도 융통성을 기할 수 있다.

②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공무원의 재량권을 제한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다.

③ 기획 예산제도는 단기적인 예산편성을 실행계획과 연결시켜 1년 단위의 예산제도를 기본으로 한다.

④ 영기준 예산제도는 점증주의적 예산과정을 탈피하여 경기변동에 신축성 있게 대응할 수 있다.


정답 ④ → ①은 성과주의 예산제도, ②는 품목별 예산제도에 해당한다. ③은 1년을 단위로 운영되고 있는 전통적인 예산제도를 탈피하여 다년도 예산을 기본으로 하겠다는 5년짜리 연동예산(rolling budget)이다.

14.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K. 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situational leadership) 이론에 따를 때, 교장이 효과적인 지도성을 발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① 교직원들의 성숙도에 따른 지도성을 강조한다.
② 업무 성과에 따른 보상을 강조한다.
③ 독특한 학교문화를 강조한다.
④ 솔선수범과 헌신적인 봉사를 강조한다.


정답 ① → ②는 거래적 지도성, ③은 문화적 지도성, ④는 변혁적 지도성에 해당한다.

15. 다음은 유형원의 「반계수록」에 나오는 과거제도에 대한 비판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과거(科擧)는 이름을 풀로 봉하고 등록하여 사람을 잠시 사이에 버리고 뽑는 것이므로 천거하는 사람은 임용을 보증하는 책임이 없어서 인물의 현우(賢愚)를 식별하지 못함을 근심하지 아니하며 선비되는 사람은 구차히 한때의 요행을 바라면서 자신의 수양에는 뜻을 두지 아니하니 비록 재주가 없이 과거에 합격한 사람이 있더라도 고시관은 말하기를 나는 그 문사(文詞)를 고사(考査)하는 것만 알 뿐이오 그 이외의 일은 알지 못하였다고 하고 선비된 사람은 또한 말하기를 과장(科場)에서 요행히 합격하는 것은 이것이 보통의 일이다.
① 학문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선발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② 평가의 타당도를 문제 삼고 있다.
③ 채점자 간의 신뢰도를 문제 삼고 있다.
④ 오늘날 대학 수시입학 제도의 취지와 관련이 있다.


정답 ③ → 유형원은 과거제도를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학교교육과 관리선발을 일원화하는 공거제(貢擧制)를 제시하였다. ③은 “과거는 이름을 풀로 봉하고”라는 지문에서 보듯이 객관도(채점자 간 신뢰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점이 보인다.

16. 다음은 교육 조직의 발전 전략에 대한 글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 ㉠ ) ~ ( ㉢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차례대로 가장 적합한 단어를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 ㉠ )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조직운영 방법인 지시, 명령, 통제, 감독, 규정과 절차, 즉 ( ㉡ )적 방법보다는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규범, 가치관 등의 ( ㉢ )적 요소가 구성원들의 더욱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을 유도하고 창의적인 업무 수행을 자극할 수 있다. 최근 교육개혁에서는 근대적 과학주의, 합리주의에 바탕을 둔 하향식 접근(top-down approach)보다는 교직 사회에 공유되고 있는 광범위한 의식, 신념, 가치 등을 포함하는 ( ㉢ )적 요소를 변화시키려는 ( ㉢ )적 접근방법이 중시되고 있다.
조직 풍토 관료 윤리
조직 풍토 위계 문화
조직 문화 위계 문화
조직 문화 관료 윤리


정답 ③ →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란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철학, 신념, 이데올로기, 감정, 가정, 기대, 태도, 기준, 가치관을 말한다. 교육조직은 일반조직과 다르다는 관점에서 최근에는 구조적 개편보다는 문화적 개편을 더 중시하고 있다.

17. 현행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법 시행령」에 규정된 ‘학습계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민의 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개발∙관리를 위하여 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하는 제도이다.

②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학습계좌에서 관리할 학습과정을 교육과학기술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평가 인정할 수 있다.

③ 학습계좌의 개설은 본인이 신청한 경우에만 할 수 있다.

④ 학습계좌에 수록된 정보의 열람 또는 증명서의 발급 신청은 본인 또는 본인의 위임을 받은 자만 할 수 있다.


정답 ②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제1항의 학습계좌에서 관리할 학습과정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평가 인정할 수 있다.(「평생교육법」 제23조 제2항)

18. 다음 중 육영공원(育英公院)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886년에 조선 정부가 설립한 교육기관이었다.
② 핼리팩스(T. E. Halifax)가 주무 교사였으며, 통역관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③ 헐버트(H. B. Hullbert), 길모어(G. W. Gilmore), 벙커(D. A. Bunker) 등의 교사들이 영어로 서양의 신학문을 주로 가르쳤다.
④ 정부의 재정 부족을 비롯한 입학생의 신분제한, 교육내용과 교사수급의 한계 등으로 인해 1894년에 폐교되었다.


정답 ② → ②는 1883년에 통상아문(외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설립된 동문학(同文學), 일명 통변학교(通辯學校)에 대한 설명이다. 임오군란 이후 고문으로 와 있던 독일인 묄렌도르프가 설립한 관립 근대학교로, 40여 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통역관을 양성하였으며, 육영공원의 전신(前身)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19. 다음의 행동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몸의 균형과 신체기관 간 협응의 결여
∙ 목적 없는 행동 및 산만한 경향
∙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결여
∙ 과목 간의 불균등한 수행
① 정신지체
②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③ 행동장애
④ 학습장애


정답 ④ →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지능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겉으로는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도)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 학습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장애로, 중추신경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어지고 있는 장애 유형이다.

20. 어느 학교 1학년의 학생수가 250명이다. 이 학생들의 영어시험 평균점수(M)가 81점, 표준편차(SD)가 5점이었다. 철수의 표준점수인 Z점수가 1.4라면 철수의 영어점수는 몇 점인가?
① 64
② 74
③ 87
④ 88


정답 ④ → Z점수 공식을 적용하여 원점수(X)를 구하는 문제이다. Z=(X-M)/SD이므로, Z=(X-81)/5=+1.4이므로, X=88이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