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4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임업경영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우리나라 산림경영 실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산림의 구조가 아직은 정상적인 산림경영의 형태를 이루기가 어렵다.
② 불요존국유림은 앞으로 영구히 국가에서 소유하고 목재생산과 공익증진을 위주로 하여 경영하려고 하는 산림이다.
③ 공유림의 경영목적은 공공복지 증진과 재정수입의 확보 그리고 사유림 경영에 대한 시범에 있다.
④ 사유림은 부재산주가 많고 산림소유 규모가 영세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문  2. 공․사유림경영계획에서 임목생산을 위한 일반기준벌기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나무의 기준벌기령은 50년이다.
② 리기다소나무의 기준벌기령은 40년이다.
③ 기준벌기령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침엽수류는 편백의 기준벌기령을 적용한다.
④ 기준벌기령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활엽수류는 참나무류의 기준벌기령을 적용한다.


문  3. 임업투자사업에서 감응도 분석의 대상으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생산물의 가격
② 노임
③ 자재비용
④ 할인율의 변화


문  4. 법정벌채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벌기평균생장량과 같은 의미이다.
② 법정수확량이라고도 한다.
③ 법정생장량과 일치한다.
④ 법정림의 벌기임분재적과 같다.


문  5. 우리나라 국유림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지황조사에서 지위의 직접조사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우세목의 수령과 수고를 측정하여 지위지수표에서 지수를 찾아 상․중․하로 구분한다.
② 우세목의 수령과 수고를 측정하여 지위지수표에서 지수를 찾아 실측치를 기록한다.
③ 평균목의 수령과 수고를 측정하여 지위지수표에서 지수를 찾아 상․중․하로 구분한다. 
④ 평균목의 수령과 수고를 측정하여 지위지수표에서 지수를 찾아 실측치를 기록한다.


문  6. 산림생산수익의 결정을 위한 재정분석 절차 상 필요한 단계가 아닌 것은?
① 비용과 수익이 평가될 계획기간의 길이 결정
② 정책․계획 및 사업에 관계된 세부사업의 일정 조정
③ 예정된 사업기간 내에 필요한 노동력의 추정
④ 할인율 및 이자율을 이용한 수익과 비용의 시점 조정


문  7. 조림 청정개발체제(CDM) 사업대상지 선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토의정서에서의 산림이라 함은 인위적 간섭 또는 자연적 원인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산림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모든 조림지도 앞으로 산림으로 환원될 것으로 기대되는 경우 산림에 포함된다.
② 신규조림은 50년 이상 산림이외의 용도로 이용해온 토지에 조림, 파종, 인위적 천연갱신의 촉진 등을 통해 새로이 산림을 조성하는 것이므로 조림 CDM 사업대상지이다.
③ 하예작업, 가지치기, 간벌 등과 같은 산림경영행위가 발생한 산림도 조림 CDM 사업대상지이다.
④ 재조림 CDM 사업대상지는 본래 산림이었다가 산림 이외의 용도로 전용되어 이용해 온 토지에 조림, 파종, 인위적 천연갱신의 촉진 등을 통해 다시 산림을 조성하는 곳으로 1989년 12월 31일 당시 산림이 아니었던 토지로 제한된다.


문  8. 산림관리협회(FSC)의 인증 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산림경영인증(forest management certification)
② CoC인증(chain of custody certification)
③ 환경경영시스템(EMS, ISO 14001) 인증
④ FSC 로고마크(logo mark) 부착


문  9. 5년 전에 융자를 받아 낙엽송 임분의 벌채적지 5ha를 1,000만원에 구입하고 2년 전에 자기자본 100만원을 들여 임지를 개량하였다. 융자금의 이율이 연 5%이고, 일반금리가 연 10%일 경우 ha당 임지비용가는? (단, 1.052=1.10, 1.055=1.27,  1.102=1.21, 1.105=1.61이다)
① 1,782,000원
② 2,782,000원
③ 3,782,000원
④ 4,782,000원


문 10. 이령림(uneven-aged stands)의 임분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직경급별 입목본수분포는 평균직경급 주변에 밀집된 분포형태를 나타낸다.
② 평균직경급에서 최대 입목본수를 나타낸다.
③ 직경급이 증가할수록 본수가 작아지는 형태를 나타낸다.
④ 평균직경급에서 멀어질수록 본수가 점차 감소되는 정규분포형태를 나타낸다.


문 11.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방법에서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하지 않는 방법은?
① 순현재가치법
② 수익․비용률법
③ 내부수익률법
④ 투자이익률법


문 12. 잣나무림의 현재 임목축적이 1,500m3이고 생장률이 연 4%일 때,  단리산으로 계산한 이 임분의 10년 후의 임목축적은?
① 2,100m3
② 6,000m3
③ 21,000m3
④ 60,000m3


문 13. 우리나라 산림청에서 사용하는 임목매매가의 간접적 평가방법은?
① 시장가역산법 
② 말구직경자승법
③ 양단면적법
④ 임목기망가법


문 14. 우리나라 국유림경영계획 상 특수용도(펄프, 갱목, 표고재배용, 목공예 등)를 위한 기준벌기령이 가장 긴 수종은?
① 잣나무
② 삼나무
③ 편백
④ 참나무류


문 15. 지위지수의 해석과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느 한 임령에 기초를 둔 지위지수는 간단한 수치관계를 통하여 다른 임령에 기초를 둔 지위지수로 변환될 수 있다.
② 서로 다른 수종들에 대한 비슷한 지위지수들은 지위생산력이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지위지수를 비교할 때 각 지수는 어느 임령(흉고임령 또는 총임령)에 기초를 두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④ 어느 한 임분에 대해 서로 다른 시점에 추정한 지위지수도 동일해야 한다.


문 16. 어느 임분의 현실축적은 ha당 150m3이었고, 해당 임분에 적용할 수 있는 수확표의 벌기임분재적인 법정벌채량과 법정축적은 ha당 각각 70m3과 210m3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Hundeshagen 법에 의하여 계산한 이 임분의 표준연벌채량은?
① 40m3
② 50m3
③ 68m3
④ 98m3


문 17. 국유림경영 목표의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적으로 경영목표체계에 있어서 목표 상호 간에 우선순위는 없다.
② 모든 개별목표는 경영계획구 단위에서 동시에 함께 추구해야 한다.
③ 목표상호 간에 상충될 때에는 보호기능을 우선해야 한다.
④ 상위 목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하위 목표를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


문 18. 40년생 잣나무 임분의 경영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임분의 입목도(立木度)는 0.8 그리고 지위지수는 14로 판정되었다.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임분의 입목도는 잣나무 수확표의 지위지수가 14이고 임령이 40년인 임분의 재적을 비교하여 얻은 것이다.
② 잣나무 수확표의 지위지수가 14이고 임령이 40년인 임분의  ha당 재적이 240m3이라면 이 임분의 ha당 재적은 192m3로 추정할 수 있다.
③ 잣나무 수확표의 지위지수가 14이고 임령이 40년인 임분의  ha당 흉고단면적이 32m2이라면 이 임분의 ha당 흉고단면적은 25.6m2로 추정할 수 있다.
④ 잣나무 수확표의 지위지수가 14이고 임령이 40년인 임분의  재적생장률이 8%라면 이 임분의 재적생장률은 6.4%로 추정할 수 있다.


문 19. 산림평가 면에서 본 산림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산림의 주요 구성내용인 임지와 임목은 일반적으로 부동산으로 취급한다.
② 임목은 임지에 정착된 부동산으로 건물이나 기타 시설물과는 성질이 다르다.
③ 산림평가에서는 현재가치 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가치도 평정해야 한다.
④ 산림평가에는 일반적으로 임내식물, 암석 및 기타 부산물은 포함하지 않는다.


문 20. 임분밀도의 척도 중 상대공간지수(relative spacing index: RSI)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우세목의 수고를 알아야 한다.
② 임분 흉고단면적을 알아야 한다.
③ ha당 본수를 알아야 한다.
④ RSI의 값으로 입목간의 간격을 추정할 수 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