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0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에 제시된 개혁 내용을 공통으로 포함한 것은?
○ 청과의 조공 관계 청산
○ 인민 평등 실현
○ 혜상공국 혁파
○ 재정의 일원화
① 갑오개혁의 홍범 14조
② 독립협회의 헌의 6조
③ 동학 농민 운동의 폐정개혁안
④ 갑신정변 때의 14개조 정강


1. 정답 : ④

해설 : [난이도 下: 근대사의 개혁안 - 통합 테마 123]
보기에서 제시된 개혁안은 갑신정변 당시 급진 개혁파가 표방한 신정부 강령 14조의 내용이다. 급진 개혁파는 친일반청 세력이었기 때문에 청과의 조공 청산에서 빨리 갑신정변이라는 감을 잡고 신분제 타파시도와 호조에서의 재정의 일원화, 혜상공국 폐지 등 봉건적 잔제 청산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 자체가 쉽다고는 할 수 없으나 공무원 수험생이라면 이런 문제 유형은 누구나 예상했었기에 난이도는 하로 잡았다.
갑신정변 당시 신정부 강령 14조
제1조 청에 잡혀 간 흥선대원군을 곧 돌아오도록 하여, 종래 청에 대하여 행하던 조공의 허례를 폐지한다.
제2조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세워,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한다.
제3조 지조법을 개혁하여 관리의 부정을 막고 백성을 보호하며, 국가재정을 넉넉하게 한다.
제4조 내시부를 없애고, 그 중에 우수한 인재를 등용한다.
제5조 부정한 관리 중 그 죄가 심한 자는 치죄한다.
제6조 각 도의 상환미를 영구히 받지 않는다.
제7조 규장각을 폐지한다.
제8조 급히 순사를 두어 도둑을 방지한다.
제9조 혜상공국을 혁파한다.
제10조 귀양살이 하고 있는 자와 옥에 갇혀있는 자는 그 정상을 참작하여 적당히 형을 감한다.
제11조 4영을 합하여 1영으로 하되, 영중에서 장정을 선발하여 근위대를 설치한다.
제12조 모든 재정은 호조에서 통할한다.
제13조 대신과 참찬은 매일 합문 내의 의정부에 모여 정령을 의결하고 반포한다.
제14조 의정부, 6조 외에 모든 불필요한 기관을 없앤다.

문  2. 금석문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울진 봉평신라비-이 지역에 발생한 중대 사건을 처리하고 관련자를 처벌하였다.
② 임신서기석-공부와 인격 도야에 관해 맹세하였다. 
③ 광개토대왕릉비-광개토대왕이 침략해 온 북위를 크게 무찔렀다.
④ 사택지적비-사택지적이 지난 세월의 덧없음을 한탄하였다.


2. 정답 : ③

해설 : [난이도 中: 우리나라 금석문 - 통합 테마 25]
③ 광개토대왕릉비에는 후연, 비려, 백제, 읍루(숙신), 동부여, 왜구 정벌에 대한 기록은 보이나 북위에 대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당시 북중국의 강자이던 북위에 대하여 겉으로는 사신을 파견하면서도(A.D. 398년) 만주 정벌을 마친 후 마지막으로 중국을 전체를 정복하기 위하여 북위정벌을 준비하던(A.D 412년) 중에 광개토대왕이 갑자기 사망함으로써 그의 정복활동은 끝이 났다.

① 울진지역에서 어떤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자 신라가 대군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한 후 회의를 열어 모종의 사태가 일어난데 대한 책임을 물어 관련자들을 벌하고 얼룩소를 죽이는 등의 의식을 행함으로써 그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하는 강한 경고성을 띤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의 비석 성격을 학계에서는 대체로 율령비로 보고 있다.

② 화랑으로 보이는 두 청년이 공부와 인격 도야에 관한 맹서의 글을 개긴 내용이다.

④ 백제 귀족 사택지적이라는 사람이 세월무상을 지적하면서 불탑과 불상 건립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문  3. 고려 시대의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기에는 관청 수공업과 소 수공업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② 상업은 촌락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③ 대외 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송과의 무역이었다.
④ 사원에서는 베, 모시, 기와, 술, 소금 등의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였다.


3. 정답 : ②

해설 : [난이도 下: 고려시대 경제(상업과 무역) - 통합 테마 47]
고려 전기에는 관청수공업과 소수공업이 발달하였고 고려 후기에는 농촌수공업과 사원수공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기본적으로 상업은 도시를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물물 교환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쌀과 포가 화폐의 기능을 대신하였다(도시상업). 농촌은 자급자족적 경제체제로 상업이 발달하지 못하였다. 다만 고려시대에는 승려가 상공업에 가담함으로써 사원수공업의 발달(베, 모시, 기와, 술 등 생산)을 보기도 하였으나 강제적 개입으로 폐단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다.

문  4. 여말선초 성리학의 도입으로 나타난 조선 후기의 사회 풍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부의 재가를 금지하고 효자나 열녀를 표창하였다.
② 재산 상속에서 제사를 담당하는 장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③ 남귀여가혼이 점차 축소되면서 친영제로 전환되어 갔다.
④ 사찰 대신 집안에 가묘를 설치하고 영정을 봉안하여 제사를 지냈다.


4. 정답 : ④

해설 : [난이도 中: 고려와 조선의 여성비교, 민간신앙 - 통합 테마 50, 100]
고려시대 사회가 남성쪽과 여성쪽이 가족 내의 생활에 있어서 양측적 친속사회를 이루고 있었으나 여말선초 성리학의 도입과 보급으로 여성의 지위가 위축되어 재가금지와 이에 따른 적자차별(장자 우대) 그리고 시집살이라는 친영제도가 점차 굳혀지게 되었다. 관혼상제에 있어서 가묘를 설치하고 조상의 신주를 모시(영정 봉안)며 제사하는 풍습은 유교식으로 바뀌었다. 이것은 조선시대 유교에서 비롯된 민간신앙인 것이지 성리학의 도입으로 변화된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문  5. 일제 강점기의 문예 활동과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① 1920년대 중반에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여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되었다.
② 정지용과 김영랑은 시문학 동인으로 순수 문학의 발전에 이바지 하였다.
③ 미술에서는 안중식이 서양화를 대표하였다.
④ 영화에서는 나운규가 아리랑을 발표하여 한국 영화 발전에 기여하였다.


5. 정답 : ③

해설 : [난이도 中: 일제에 저항한 민족문화 - 통합 테마 156]
안중식은 서양화가 아니라 동양화를 발전시켰다. 서양화가로는 이중섭과 고희동이 유명하였다.

① 1920년대 사회주의 사조가 들어오면서 노동자, 농민을 조직화하여 신경향파 문학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프로(Pro) 문학으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계급주의에 반대하여 민족주의계열에서는 국민문학운동이 전개되었다.

② 1930년 [시문학] 동인지가 결성되어 KAPF(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동맹, 1925년)의 이념시에 반발하여 박용철, 정지용, 김영랑(돌담에 속삭이는 햇살같이) 등이 순수 서정시를 발전시켰다.

④ 1926년 나운규의 아리랑이 발표되어 망국의 슬픔을 표현하고 애국심으로 강조하였다.

문  6. 다음 시의 지은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임금 사랑하기를 어버이 사랑하듯이 하고/ 나라를 내 집안 근심하듯이 했노라./ 밝은 해가 이 땅을 비치고 있으니/ 내 붉은 충정을 밝혀 비추리라.
① 군주의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어 경연을 강화하였다.
② 자신들의 의견을 공론이라고 표방하면서 급진적 개혁을 요구하였다.
③ 「조의제문」으로 인해 사화를 당하였다.
④ 도교 및 민간 신앙을 배격하였다.


6. 정답 : ③

해설 : [난이도 中: 조광조의 혁신정치 - 통합 테마 85]
상자 안의 시를 지은 사람이 누굴까 고민하는 것은 문제 푸는 기술이 부족함을 뜻한다. 왜냐하면 상자 안의 시를 보고 지은이를 맞춘다는 것은 너무 힘든 사안이기 때문이다(대부분의 절의있는 신하들이 이런 시를 쓰지 않았을까 싶다).

문제에서는 보기의 시를 지은 사람과 관련이 없는 것을 고르라고 하였으므로 보기들의 공통점과 상이한 다른 하나를 찾으면 된다.

보기 ① ② ④는 사림파의 태두 조광조의 혁신정치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에 반발한 훈구파 세력(남곤, 심정)에 의하여 조광조가 제거당한 사화가 기묘사화였다. 기묘사화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위훈삭탈 문제였다. 조의제문이 문제가 되었던 것은 무오사화였다. 윤씨 폐출사건과 관련지어 갑자사화가 일어났으며 왕위 계승문제로 을사사화가 일어났다.

문  7. 다음과 같은 내용의 선언문들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이제 새 시대의 진군을 알리는 민주 정의의 횃불이 올랐다. 정의 사회를 구현하고 통일 민주 복지 국가를 건설하는 우리의 꿈을 실현할 민족 대행진이 시작되었다.
ㄴ. 우리는 4․13 호헌 조치가 무효임을 전 국민의 이름으로 선언하며 이 땅에 민주 헌법이 서고 민주 정부가 확고히 수립될 때까지 이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ㄷ. 우리는 국민의 자유를 억압하는 긴급조치를 철폐하고 국민의 의사가 자유로이 표현될 수 있도록 언론․출판의 자유를 국민에게 돌리라고 요구한다.
ㄹ.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의 결성을 위해 힘차게 나아갈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① ㄷ→ㄱ→ㄴ→ㄹ
② ㄷ→ㄴ→ㄱ→ㄹ
③ ㄱ→ㄷ→ㄹ→ㄴ
④ ㄱ→ㄹ→ㄴ→ㄷ


7. 정답 : ①

해설 : [난이도 上: 현대사(제4,5,6공화국 연표) - 통합 테마 175-177]
현대사의 중요 이슈(연표)들은 사건의 이해뿐 아니라 핵심적 사안에 대한 시대 감각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즉 선언문 자체가 언제 발표되었는지 아는 것은 아주 어려운 문제다. 그러나 선언문 안에는 시대적인 핵심용어들이 있다. 4.13 호헌조치나 긴급조치, 전교조 등을 배열하면 되겠다.

ㄷ 민주구국선언문(제4공화국 말, 1976년 3월) → ㄱ 전두환 정부의 '정의사회구현' 선언문(제5공화국) → ㄴ박종철 군 고문 살인 조작ㆍ은폐 규탄 및 호헌 철폐 국민 대회 선언문(제5공화국말, 1987년 6월 10일) → ㄹ 전교조 결성(제6공화국초, 1989년 5월)

문  8. 조선 시대의 미술 작품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연결한 것은?
○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모를 그려낸 ( ㉠ )는 기록화로서의 정확성과 정밀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배경산수의 묘사가 극히 예술적이다.
○ 강희안의 ( ㉡ )는 무념무상에 빠진 선비의 모습을 그린 작품으로 간결하고 과감한 필치로 인물의 내면세계를 느낄 수 있게 표현하였다.
○ 노비 출신으로 화원에 발탁된 이상좌의 ( ㉢ )는 바위틈에 뿌리를 박고 모진 비바람을 이겨내고 있는 나무를 통하여 강인한 정신과 굳센 기개를 표현하였다.
      ㉠          ㉡          ㉢
① 동궐도 송하보월도 금강전도
② 동궐도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③ 서궐도 송하보월도 금강전도
④ 서궐도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8. 정답 : ②

해설 : [난이도 中: 조선시대의 그림(화가) - 통합 테마 101]
2년전 동궐도와 서궐도를 다시찾는 우리역사에서 통합한국사로 인용, 발췌하면서 당시 본인도 모르고 있던 그림(동궐도와 서궐도)에 대하여 미묘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최대한 자세히 다루었는데 역시 최근 9급 출제마저 우리역사에서 반드시 한 문제 이상 독특한 분야를 출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궐도는 경희궁의 모습을 그려낸 것으로서 동궐도와 함께 19세기 회회의 특징을 이룬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와 이상좌의 [송하보월도]는 그 동안 한국문화사에서 항상 중요시되었던 회화였다.

문  9. 다음은 1876년 개항 이후 우리나라가 외국과 맺은 조약의 내용이다.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조선과 미국 두 나라 중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핍박을 받을 경우 분쟁을 해결하도록 주선한다.
ㄴ. 일본국 국민은 본국에서 사용되는 화폐로 조선국 국민의 물자와 마음대로 교환할 수 있다.
ㄷ. 영국군함은 개항장 이외에 조선 국내 어디서나 정박할 수 있고 선원을 상륙할 수 있게 한다.
ㄹ. 일본 공사관에 군인 약간을 두어 경비하게 하고 그 비용은 조선국이 부담한다.
① ㄴ→ㄹ→ㄷ→ㄱ
② ㄴ→ㄱ→ㄷ→ㄹ
③ ㄴ→ㄹ→ㄱ→ㄷ
④ ㄴ→ㄱ→ㄹ→ㄷ


9. 정답 : ④

해설 : [난이도 上: 각국과의 조약 체결 - 통합 테마 119-120]
상자 안의 조약이 어느 나라와 조선이 체결하였는지 구별하는 것은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문제는 ㄴ의 강화도 조약의 수호조규부록(1876년 7월)을 제외하고는 모두 1882년의 일이라는 것이다. ㄷ과 관련하여, 출제자가 문제에서 단순히 "맺은 조약"이라고 표현하였는데 그것이 단순 체결을 인정하는 것인지 아니면 비준서 교환 등까지 모두 완결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언급이 없다.

어쨌든 답을 구성하기 위해서 ㄷ의 조영통상조약을 1882년이 아닌 1884년으로 출제자의 의도를 배려해 주었다고 치자. 그러나 출제자는 시대순으로 배열하라고 요구하였음에도 ㄴ의 강화도 조약의 수호조규부록(1876년 7월)을 모두 첫 번째에 위치시킴으로써 시대순 배열문제 의의를 무색하게 하였다.

출제자가 실수를 했는지 상식이 부족하였는지 양자택일 중에서 본인은 한 쪽을 선택하여 출제자를 비판하지는 않겠다. 다만 얼마의 시간이 흐른 뒤 출제자가 자신이 만든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춘다면 말이다.

어쨌든 문제에서 요구한 "맺은 조약"의 정의를 완전 조약 체결 종결 시점인 비준서 교환으로 할 경우 정답이 ③으로 바뀌게 되며 단순 체결로 그 의미를 정하더라도 조영통상조약의 체결과정의 난항 때문에 그 시점을 정하기가 어려우므로 행정안전부 출제에 대한 많은 수험생들의 비난을 면치 못할 것 같은 기우가 든다.

ㄴ 강화도 조약의 수호조규부록(1876년 7월) → ㄱ 조미수호통상조약(1882년 3월 체결, 1883년 4월 비준서 교환) → ㄹ 제물포 조약(1882년 8월) → ㄷ 조영통상조약(체결은 1882년 6월, 수정조인은 1883년 11월, 비준서 교환은 1884년 2월).

문 10. 다음은 간도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1909년 일제는 청과 간도협약을 체결하여 남만주의 철도 부설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② 조선과 청은 1712년 “서쪽으로는 압록강, 동쪽으로는 토문강을 국경으로 한다.”는 내용의 백두산 정계비를 세웠다.
③ 통감부 설치 후 일제는 1906년 간도에 통감부 출장소를 두어 간도를 한국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④ 1902년 대한제국 정부는 간도관리사로 이범윤을 임명하는 한편, 이를 한국 주재 청국 공사에게 통고하고 간도의 소유권을 주장하였다.


10. 정답 : ③과 ④ [행안부 가답은 ③]

해설 : [난이도 上: 중국의 역사왜곡(간도) - 통합 테마 142]

③ 1907년 8월 간도 용정에 간도통감부 파출소를 설치하고 일본은 간도는 조선(한국) 영토이며, 파출소의 목적은 간도조선인 보호라고 천명하면서 일본과 청 사이에 외교교섭을 하였다. 문제에서 제시한 1906년이 아니다(761면).

④ (북)간도관리사가 된 해는 1902년이 아니라 1903년이 된다. 1902년에 이범윤은 간도 시찰원이었다. 이듬해에 간도관리사로 승격된 것이다(대백과사전).

이 문제 출제 의도를 연도 한 해 차이로 답을 찾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면 다른 보기에 하자가 없도록 출제자가 연도를 이중으로 확인하고 출제했어야만 했다.

문 11. 선사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석기 시대에는 무리 중에서 경험이 많고 지혜로운 사람이 지도자가 되었으나 권력을 가지지는 못했다.
②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이지만 이보다 앞선 시기의 토기도 발견되고 있다.
③ 신석기 시대의 부족은 혈연을 바탕으로 한 씨족을 기본 구성 단위로 하였다.
④ 구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사냥 도구로는 긁개, 밀개 등이 있다.


11. 정답 : ④

해설 : [난이도 下: 구석기 시대 - 통합 테마 2] 구석기 시대의 사냥 도구로는 찍개, 찌르개, 주먹도끼, 팔매돌 등이 있다. 밁개와 긁개는 구석기 시대의 요리용 도구였다(9면).

① 구석기 시대의 무리 중의 리더나 신석기 시대의 씨족장은 나머지 구성원과 평등한 관계이지 상하의 계급관계가 아니었다.

② 이른 민무늬 토기나 덧무니 토기는 신석기 전기의 토기로 알려져 있다.

③ 신석기 시대의 씨족사회는 혈연을 바탕으로 한 씨족이 기본 구성단위였으며 점차 부족의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문 12. 다음 토지 및 조세제도에 관한 내용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켰다.
ㄴ. 토지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로 하였다.
ㄷ. 토지의 지급 대상을 현직 관리로 한정하였다.
ㄹ. 관료들을 18과로 나누어 최고 150결에서 최하 10결의 과전을 지급하였다.
① ㄴ→ㄷ→ㄹ→ㄱ
② ㄴ→ㄹ→ㄱ→ㄷ
③ ㄹ→ㄱ→ㄴ→ㄷ
④ ㄹ→ㄴ→ㄷ→ㄱ


12. 정답 : ④

해설 : [난이도 下: 조선시대 재정과 세법(세액)의 변천 - 통합 테마 75]
문제 자체가 쉬운 것은 아니었으나 출제자가 최근 집중되고 있어 수험생이라면 보기의 지식들을 모두 습득하였으리라 생각되어 난이도를 하위로 잡았다.

ㄹ 과전법(1과는 최고 150결이며 18과는 최하 10결) → ㄴ 세종 때 공법 하에서 수등이척법 → ㄷ 세조 때의 직전법 →ㄱ 효종때의 양척동일법(362면).

문 13. 다음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1조 일본 정부와 통모하여 한일 합병에 적극 협력한 자, 한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조약 또는 문서에 조인한 자와 모의한 자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에 처하고 그 재산과 유산의 전부 혹은 2분지 1 이상을 몰수한다.
제3조 일본 치하 독립 운동자나 그 가족을 악의로 살상 박해한 자 또는 이를 지휘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그 재산의 전부 혹은 일부를 몰수한다.
① 독립을 방해할 목적으로 단체를 조직했다면 10년 이하의 징역과 재산의 몰수 등이 가능했다.
② 기술관을 포함하여 고등관 3등급 이상의 관공리는 공소시효 경과 전에는 공무원 임용이 불허되었다.
③ 반민족행위를 조사하기 위하여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하였다.
④ 일본 정부로부터 작위를 받은 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과 재산․유산의 몰수 등이 가능했다.


13. 정답 : ②

해설 : [난이도 上: 반민족 행위자 처벌 - 통합 테마 163]
반민족 행위처벌문의 조문과 그처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문제이다. 사학자들이 언제부터 우리나라 법학(그것도 특별법)의 처벌 내용과 대상 조항에 이토록 깊이 있게 암기하고 있는지 새삼 놀라웠다. 공무원 수험생들이 이러한 특별법의 역사적 의의와 대강을 아는데 족하지 구체적 처벌 요건과 대상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찾으면 될 것이다. 이것을 머릿속에 기억하여 공무에 활용할지 만무하다. 출제를 위한 출제를 한 것 같다.
① 제4조
② 제5조의 내용으로 기술관은 처벌 대상에서 제외
③ 1948년 8월 헌법 제101조에 의거하여 국회에 반민족행위처벌법기초특별위원회가 구성
④ 제2조

문 14.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제작된 왕대의 문화계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자소를 설치하고 구리로 ‘계미자’를 주조하였다.
② 유교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윤리서인 삼강행실도를 편찬하였다.
③ 경국대전을 간행하여 유교적 통치 질서와 문물 제도를 일단락하였다.
④ 서거정 등이 중심이 되어 편년체 통사인 동국통감을 편찬하였다.


14. 정답 : ①
해설 :  [난이도 中:  조선초기 왕들의 업적, 조선시대 지리서적 - 통합 테마 67, 105]
혼일강리역대국지도는 태종때 이무, 김사형 등의 발의에 의하여 이회가 제작한 세계지도이다(530면).
일단 어느 왕대인지 모르더라도 ③과 ④는 같은 왕대인 성종이므로 답이 될 수 없다. 정답은 ①과 ②로 좁혀지게 된다.

① 태종
② 세종
③ 성종
④ 성종

문 15. 현대 문화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70년대 이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였던 서구 문화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면서 전통 문화를 되살리는 노력이 펼쳐졌다.
② 1960년대 이후 정치적 민주화와 사회 경제적 평등을 지향하는 민중 문화 활동이 활발하였다.
③ 1987년 6월 민주 항쟁을 거치면서 언론에 대한 정부의 통제와 간섭은 줄어들고 언론의 자유는 확대되었다.
④ 1980년대 이후에는 고등 교육의 대중화를 위하여 대학이 많이 세워졌다.


15. 정답 : 행안부 정답 가안 ② [수험생들의 이의제기 요구가 반영되면 정답없음]

해설 :  [난이도 上]
출제자가 무엇을 틀리게 하려고 하는 건지 정확히 가늠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보기 ②의 내용인 민중 문화 활동이 전개된 것은 1970년대이고 1960년대라고 보기 어렵다는 취지에서 정답을 그것으로 한 것 같다.

그러나 출제자가 보기 ②를 1960년대라고만 했으면 정답이 되었을 확률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1960년대 이후라고 하였다. 1970년대도 1960년대 이후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언어적으로 출제자가 착각한 건 아닌지 모르겠다. 또한 출제자가 민중 문화 활동이 1970년대의 일부라고 폄하할 수 있다. 그러나 1970년대의 민중 문학 운동이 국정교과서에 언급될 정도라면 이의 활발한 활동성이 없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겠다. 민중의 삶을 주제로 삼는 민중 문화 활동에서는 역시 정치적 민주화나, 사회-경제적 평등 등 사회의 모든 제 문제가 민중의 삶 속에 포함된다고 할 것이다.

보기 ③과 관련하여 제5공화국 전두환 정부에 비하여 제6공화국 노태우 정부 때의 언론이 정부의 통제와 간섭이 줄어들고 언론의 자유가 확대되었다고 주장하는 출제자의 의식이 참으로 신선하다. 대부분 사학자들은 6공화국을 5공화국의 연장선으로 보며 당시의 언론과 민주화 정도는 도토리 키재기라고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보았을 때 전두환 정부때의 언론이나 정부 통제간섭에 대한 사안을 노태우 정부와 비교하지 않고 노무현 정부 때와 비교하였다면 확실한 사회적 차이를 많은 수험생들 뿐 아니라 본인도 수긍하였을 것이다.

문 16. 다음 내용을 발생한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 채택
ㄴ. 6․15 남북 공동 선언
ㄷ. 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
ㄹ. 금강산 관광 개시
ㅁ. 남북 경의선 철도 복원 기공식
① ㄱ→ㄴ→ㄷ→ㄹ→ㅁ
② ㄱ→ㄹ→ㄴ→ㅁ→ㄷ
③ ㄹ→ㄱ→ㄴ→ㄷ→ㅁ
④ ㄹ→ㄴ→ㄱ→ㅁ→ㄷ


16. 정답 : ②

해설 : [난이도 上: 현대사의 연표 - 통합 테마 177-180]
ㄱ 남북기본 합의서(1991년 12월)→ㄹ 국민의 정부에서의 금강산 관광 시작(1998년 11월)→ㄴ 국민의 정부의 통일정책(2000년 6월)→ㅁ 경의선 철도 복원(2000년 9월)→ㄷ 노무현 정부의 10.4 선언(2007년 10월)

문 17. 다음 비문의 내용에 해당하는 고구려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영락 10년(400)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후퇴하는 왜적을 추격하여 종발성을 함락하고 병사를 두어 지키게 하였다.
① 후연을 격파하여 요동으로 진출하였다. 
② 율령을 반포하여 국가체제를 정비하였다.
③ 지방세력 통제를 위해 불교를 공인하였다.
④ 지두우를 분할 점령하여 흥안령 일대의 초원지대를 장악하였다.


17. 정답 : ①
해설 : [난이도 下: 광개토대왕과 그의 비 - 통합 테마 12, 25]
위 문제 2번의 보기 ③광개토대왕릉비에 대한 문제를 중첩적으로 다시 출제한 신기한 경우의 문제이다(아니면 출제자가 출제에 집중한 나머지 이미 비숫한 문제의 출제했음을 까먹어버리고 출제했을 수도 있다). 문제 2번에서 해설하였던 것처럼 광개토대왕의 영토확장 사업으로서 후연, 비려, 백제, 읍루(숙신), 동부여, 왜구 정벌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다.

②, ③ 고구려에서 불교 공인과 율령을 반포한 왕은 소수림왕이었다.
④ 장수왕이 확장 영토를 기반으로 백제를 점령하고 유연과 함께 현재 내몽골 지방의 지두우를 분할 점령하였으며, 내치를 다져 나라 안으로도 안정을 꾀하게 되어 고구려는 당대 동아시아의 최강국이 되었다.

문 18. <보기 1>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보기 2>에서 고르면?
조선 건국 후 세종 즉위 전까지 양반의 경제 기반은 과전, 녹봉, 자기 소유의 토지와 노비 등이 있었다.
㉠ 과전-경기도를 비롯하여 전국의 토지를 대상으로 지급하였다.
㉡ 녹봉-과전을 받는 관리에게는 녹봉이 지급되지 않았다.
㉢ 자기 소유의 토지-유망민들을 모아 노비처럼 만들어 자신의 토지를 경작하게 하는 경우도 있었다.
㉣ 노비-외거 노비는 자기 재산을 가질 수 있었고 조상에 대한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
① ㉠, ㉡
② ㉡, ㉢
③ ㉢, ㉣
④ ㉠, ㉣


18. 정답 : ③

해설 : [난이도 中: 조선시대 양반 - 통합 테마 73]
㉠ 조선시대 과전법은 수조지의 대상이 경기도로 한정되었다. 고려시대 전시과과 전국적 토지 규모의 제도였다(361면).
㉡ 녹봉은 과전과는 별도로 관등에 따라 지급되었다(342면). 

문 19. 초기국가 부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미 1세기 초에 왕호를 사용하였다.
② 왕이 죽으면 순장을 하는 풍습이 있었다.
③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노비로 삼았다.
④ 투기가 심한 부인은 사형에 처했다.


19. 정답 : ③

해설 : [난이도 下: 초기국가 부여 - 통합 테마 9]
부여의 4대 금법(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의하면 절도한 자는 12배를 배상하게 되어있다(39면). 절도죄에 대하여 그 처벌이 노비로 삼는다의 규정은 고조선의 8조 금법에 나와 있다.

문 20. 우리 역사 속의 제주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원래 탐라라고 불렸는데 고려시대에 제주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② 삼별초는 관군의 압박이 심해지자 이 섬을 버리고 진도로 옮겨갔다.
③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 이곳에 혈구진을 세워 해상 세력을 형성했다.
④ 구한말 영국 함대가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이곳을 무단 점령하였다.


20. 정답 : ①

해설 : [난이도 中 - 통합 테마 55, 123]
498년(백제 동성왕 20)에 백제와 통교하고 벼슬을 받는 등 백제와도 친교를 맺다가, 삼국통일 전인 662년(문무왕 2)에 신라의 속국이 되었다. 938년(태조 21)에 고려의 속국이 되었고, 태자 고말로가 고려에 입조하였다.

1105년(숙종 10)에는 육지에 직접 예속되어 행정구역으로 편입, 탐라국호를 폐지하고 군을 설치한 뒤 관리를 파견해 직접 다스리게 되었다.

1153년(의종 7)에 군을 현으로 고쳐 14개 현촌을 두었고, 1211년(희종 7)에 탐라를 제주로 개칭하였다.

② 강화도
③ 혈구진(강화도)은 당성진(남양만), 청해진(완도)와 함께 신라 3대 진의 하나였다.
④ 구한말 영국 함대가 러시아의 남방진출을 막는다는 구실로 거문도를 점령하였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