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4일에 시행한 경상북도 교행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그림』과 같은 유물이 발견되는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혈연을 바탕으로 한 씨족 사회를 구성하였다.
② 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농업 생산력이 급격히 늘어났다.
③ 사람들은 무리를 지어 큰 사냥감을 찾아다니며 생활하였다.
④ 강가나 바닷가에 움집을 짓고 살면서 공동체 사회를 형성하였다.
⑤ 가을에는 반달 돌칼로 이삭을 잘라 추수하는 등 농경을 더욱 발전시켰다.


정답: ⑤
주어진 화보는 신석기의 가락바퀴와 농경굴지구, 청동기의 반달돌칼 등이다. 그러므로 이 시대는 청동기이다.

2. 『그림』과 같은 문화재를 만들어 남긴 나라의 석탑(石塔)은?
 ▲금동대향로
▲칠지도

① 정림사지 5층 석탑
② 감은사지 3층 석탑
③ 경천사지 10층 석탑
④ 원각사지 10층 석탑
⑤ 월정사 8각 9층 석탑


정답: ① 백제의 문화재이다.
②통일신라, ③고려후기, ④조선전기, ⑤고려전기

3. 『그림』과 같은 악기를 사용하였던 사회의 생활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매년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행사를 열었다.
② 중대한 범죄자가 있으면 제가회의를 통하여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을 노비로 삼았다.
③ 왕 아래에 가축의 이름을 딴 마가, 우가, 저가, 구가와 대사자, 사자 등의 관리가 있었다.
④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나중에 그 뼈를 추려서 커다란 목곽에 안치하였다.
⑤ 소도는 군장의 세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죄인이 도망을 하여 숨어도 잡아가지 못하였다.


정답: ⑤
그림의 악기는 가야금(가얏고)이다. 악기를 모르더라도 지분에서 '광주', '초기 철기시대'라는 키워드에서 철기 삼한 지역 중 마한지역임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①동예, ②고구려, ③부여, ④옥저, ⑤삼한

4. 다음 글을 쓴 인물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조용히 생각하옵건대, 우리나라에도 옛적 제관법사가 대사의 교관(敎觀)을 강연하며 해외까지 유통시켰으나 그것을 익혀 전하는 일이 끊어져 지금은 없습니다. 제가 분발하여 몸을 돌보지 않고 스승을 찾아 도를 묻던 바, 이제 전당(錢塘)의 자변대사 강석에서 교관을 이어받고 대략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후일 고국에 돌아가면 목숨 바쳐 선양하여 대사께서 중생을 위하여 가르침을 펴신 노고의 덕에 보답할 것을 이에 서원합니다.
『대각국사문집』권14
① 정혜쌍수를 사상적 바탕으로 철저한 수행을 선도하였다.
② 선종을 통합하기 위하여 국청사를 창건하여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③ 중국에서 유행한 풍수지리설을 들여와서 새로운 사회 건립에 심혈을 기울였다.
④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화엄 사상을 정립하였다.
⑤ 일심(一心)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정답: ②
이런 문제는 지문을 읽기 전, 제시된 출처 '대각국사문집'에서 의천임을 알아야 한다.
①지눌, ②의천, ③도선, ④의상, ⑤원효

5. 다음 글이 쓰여질 당시의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알몸을 갈옷으로 가리고
하루에도 얼마나 땅을 갈았던가.
벼 이삭 파릇파릇 돋아나면
고생스럽게 호미로 김을 매지.
풍년 들어 천종 곡식을 거둔다 해도
한갓 관청 것밖에 되지 않는다오.
어쩌지 못하고 모조리 빼앗겨
하나도 차지하지 못한다오.
어쩔 수 없이 풀뿌리 캐내다가
굶주림에 지쳐 쓰러진다오.
- 이규보 지음
① 여진족이 거란을 멸망시킨 뒤 고려에 군신관계를 요구하였다.
② 북쪽에서는 홍건적이 침입해 와 공민왕이 복주(안동)까지 피난하기도 하였다.
③ 무신정권은 수도를 강화도로 옮기고, 주민을 산성과 섬으로 피난시킨 뒤 항전하였다.
④ 신진 사대부들은 전제 개혁을 단행하여 과전법을 마련하였다.
⑤ 묘청 세력은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서경으로 도읍을 옮겨, 자주적인 혁신정치를 시행하려고 하였다.


정답: ③
무신정권기의 사회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규보는 최씨 무신정권기의 대표적인 문인이다.
①고려 중기로 이 시기에 주로 나오는 인물은 이자겸, 묘청, 김부식이다.
②고려 공민왕때는 신돈이나 이제현같은 신진사대부, 혹은 기철 등 권문세족을 기억해야 한다.

6. 다음은 어느 비석의 내용 중 일부이다. 이 비석과 관련 있는 것은?
烏喇摠管穆克登, 奉旨査邊, 至此審視, 西爲鴨綠, 東爲土門, 故於分水嶺, 勒石爲記, 康熙五十一年五月十五日
① 1907년에 일어난 국채보상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대구 중구에 세운 비석이다.
② 숙종 때 동래에 살던 안용복이 이 비석이 세워진 곳을 왕래하는 일본 어부들을 쫓아내었다.
③ 숙종 때 조선과 청은 국경선을 정하면서 이 비석을 세우고 간도를 조선의 영토로 표시하였다.
④ 조선 정부는 서양과의 통상 수교를 반대하는 정책을 알리기 위하여 전국 각지에 세운 비이다.
⑤ 우리나라가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전국 각지에 이 비석을 세웠다.


정답: ③  백두산정계비 사료이다.

7.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던 시기의 사회상으로 옳은 것은?
김효원이 알성 과거에 장원으로 합격하여 전랑의 물망에 올랐으나, 그가 윤원형의 문객이었다 하여 심의겸이 반대하였다. 그 후에 심충겸이 장원급제하여 전랑으로 천거되었으나, 외척이라 하여 효원이 반대하였다. 이 때, 양편 친지들이 각기 다른 주장을 내세우면서 서로 배척하였다.
① 성종이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하여 사림 세력을 중용하였다.
② 인조반정 이후 서인은 남인 일부와 연합하여 정국을 운영해 나갔다.
③ 숙종 때에 이르러 정국이 급격하게 전환하는 환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④ 사림 세력이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권력에 참여함으로써 훈구 세력을 견제하였다.
⑤ 사림 세력은 척신 정치의 잔재를 어떻게 청산할 것인가를 둘러싸고 갈등을 겪게 되었다.


정답: ⑤  최초의 붕당형성(동인 vs 서인. 이조전랑직 다툼이 배경) : 이른바 ‘을해당론’으로 김효원과 심의겸 일파 사이에 이조전랑직을 두고 다툼이 발생하여 결국 붕당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선조때 붕당 정치의 시작을 알려주는 글로, 붕당은 인사권을 가졌던 이조전랑직과 척신문제를 두고 사림안에서 동인과 서인으로 양분하면서 출현하게 되었다.

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농사법이 널리 보급되었던 시기에 나타난 사회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금 남쪽에서는 모두 모내기를 하여 농사를 짓는다. 모내기법은 노동력이 직접 논에 벼를 심는 직파법보다 5분의 4나 절약이 된다. 따라서 집안에 아이들을 비롯하여 부릴 수 있는 노동력이 조금이 라도 있는 사람들은 경작을 거의 무한으로 할 수 있다.
『성호사설』권3
① 이모작이 널리 행해지면서 보리 재배가 확대되었다.
② 상품 화폐 경제가 진전되면서 시장 판매를 위한 수공업 제품의 생산이 활발해졌다.
③ 시비법이 발달하여 처음으로 매년(每年) 같은 땅에 농사지을 수 있게 되었다.
④ 소작인의 소작권을 인정하고 소작료도 낮추거나 일정액으로 정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⑤ 모내기법으로 잡초를 제거하는 일손을 덜 수 있게 되자, 농민은 경작지의 규모를 확대하였다.


정답: ③  조선후기의 농법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연작상경은 여말선초의 발달단계이다.

이앙법이 널리 보급된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③은 조선 전기 상황이다.

9. 다음 글 (가), (나)와 관련이 있는 역사적 사건은?
가) 너희도 만일 피가 있고 뼈가 있다면
반드시 조선을 위해 용감한 투사가 되어라.
태극의 깃발을 높이 드날리고
나의 빈 무덤 앞에 찾아와
한 잔의 술을 부어 놓아라.
그리고 너희들은 아비 없음을 슬퍼하지 마라.
사랑하는 어머니가 있으니 ……
- 어린 두 아들에게 남긴 유언 중에서

나) 중국의 국민당을 이끌고 있던 장제스가 “중국의 1억 인구가 해내지 못한 일을 한국의 한 청년이 해냈다.”고 감탄을 하고, 이 의거를 계기로 중국 정부는 한국인의 독립운동을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다.
① 김익상의 조선총독부 폭탄 투척 의거
② 윤봉길의 훙커우 공원 폭탄 투척 의거
③ 강우규의 사이토 총독 폭탄 투척 의거
④ 이봉창의 일본 국왕 마차 폭탄 투척 의거
⑤ 나석주의 동양척식주식회사 폭탄 투척 의거


정답: ②  (가)는 윤봉길이 포대기에 싸인 두 아들에게 남긴 글이다. (나)는 훙커우공원 투탄의거의 결과이다.

10. 다음 글을 지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부철도가     - 六堂 -

우렁탸게 토하난 긔뎍 소리에
남대문을 등디고 떠나 나가서
빨니 부난 바람의 형세 갓흐니
날개 가딘 새라도 못 따르겟네.
늙은이와 뎖은이 셕겨 안졋고
우리네와 외국인 갓티 탓으나
내외 틴소 다갓티 익히 디내니
됴고마한 딴 세상 뎔노 일웟네.
①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였고, 독립운동에 참여하였다.
② 『님의 침묵』을 지어 일본의 식민 지배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③ 대종교를 창시하여 본부를 옮겨 간도와 연해주에서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매천야록』을 집필하여 일제의 침략을 비판하고 조국의 독립을 강조하였다.
⑤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신체시를 발표하여 근대시의 형식을 새로이 개척하였다.


정답: ⑤ 육당 최남선에 대한 설명이다.
①박은식 ②한용운 ③나철,오기호 ④황현

11. 다음 글을 통하여 알 수 있는 당시 사회의 생활모습으로 옳은 것은?
전조(前朝)의 옛 풍습에 혼인 예법은 남자가 여가(女家)에 가서 자손을 낳으면 외가에서 자라므로, 외친의 은혜가 무거워서 외조부모와 처부모의 복(服)은 모두 30일 동안 가(暇)를 주었다.

『태종실록』권29
① 부계(父系) 중심의 가족 제도가 더욱 강화되었다.
② 아들이 없는 집안에서는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③ 제사는 반드시 장남(長男)이 지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었다.
④ 부인과 첩 사이의 엄격한 차별이 있어서, 첩의 자식인 서얼은 문과에 응시할 수 없었다.
⑤ 아들딸이 부모의 재산을 똑같이 상속받는 경우가 많았으며, 제사도 그 형제가 돌아가면서 지냈다.


정답: ⑤
보기는 주자가례식의 예법질서가 보급(조선후기)되기 전의 가족제도와 사회상을 설명한다.

'전조(前朝)의 옛 풍습에 혼인 예법은 남자가 여가(女家)에 가서 자손을 낳으면 외가에서 자라므로 외친의 은혜가 무거워서'라는 글에서 알 수 있는 모습은 모계와 부계가 같이 인정받는 사회라는 점으로 고려부터 조선 전기까지는 이런 사회였다. 이 지문과 관련된 사회모습은 ⑤의 사실이다.

①, ②, ③은 조선 후기 상황이다. ④는 함정으로 서얼차별법을 두어 문과응시를 금지한 것은 태종이나 주어진 문제가 요구하는 바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실이다.

12. 다음 글이 쓰여질 당시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저들이 비록 왜인이라고 하나 실은 양적(洋賊)입니다. 강화가 한번 이루어지면 사학(邪學) 서적과 천주의 초상화가 교역하는 속에 들어올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얼마 안 가서 선교사와 신자의 전수를 거쳐 사학이 온 나라 안에 퍼지게 될 것입니다. 얼마 안가 집집마다 사학을 받들고 사람마다 사학에 물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아들이 그 아비를 아비로 여기지 않고 신하가 그 임금을 임금으로 여기지 않게 되어, 예의는 시궁창에 빠지고 인간들은 변하여 금수(禽獸)가 될 것입니다.

『면암집』
① 단발령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② 구식 군인들은 정부의 고관들을 죽이고, 일본 공사관을 공격하였다.
③ 일본과 미국에 망명 중이던 박영효, 서광범 등이 귀국하여 개혁을 추진하였다.
④ 일본은 강화도에 군함을 보내어 위협적인 행동을 하면서 회담을 열고자 하였다.
⑤ 김옥균, 박영효, 서광범 등 개화파 인사들이 우정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하여 정변을 일으켰다.


정답: ④ 최익현의 ‘개항5불가소’ 내용이다. “왜양일체론”이 핵심내용이다. 고종은 이에 대해 “구호중수론”, “왜양분리론”으로 대응해 개항을 성사시켰다.

①을미의병(1895)
②임오군란(1882)
③2차 갑오개혁(1894)
④운요호 사건(1875)
⑤갑신정변(1884)

13. 다음 사건을 일으킨 국가와 관련 있는 것은?
로저스 제독은 콜로라도호 등 5척의 군함을 이끌고 강화 해협으로 침략해 들어와 초지진과 덕진진을 점령하고 광성보를 공격하였다. 이에 어재연 등이 이끄는 부대가 광성보와 갑곶 등지에서 이들을 격퇴하였다.
①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다.
② 부산의 절영도를 조차하였다.
③ 경의선의 철도 부설권을 확보하였다.
④ 평안도 운산의 금광 채굴권을 차지하였다.
⑤ 압록강과 울릉도의 삼림 채벌권을 가져갔다.


정답: ④ 신미양요(1871년)를 설명하고 있다. 미국이 당시 최대의 금광인 운산금광의 이권을 얻었다.

①영국, ②러시아, ③일본, ④미국, ⑤러시아

14. 다음 글의 저자와 같은 사상적 맥락을 가진 사람은?
나의 저술 의도는 주자의 해석과 다른 이설(異說)을 제기하려는 것보다 의문점 몇 가지를 기록했을 뿐이다. 만약 내가 주자 당시에 태어나 제자의 예를 갖추었더라도 감히 구차하게 뇌동(雷同)하여 전혀 의문점을 해소하기를 구하지 못하고 찬탄만 하고 앉아 있지는 못했으리라. 반드시 반복하여 질문하고, 생각해서 분명하게 이해하기를 기대했을 것이다.

「도학원류속」
① 이이
② 박세당
③ 송영보
④ 송시열
⑤ 유성룡


정답: ② 윤휴의 도학원류속 내용이다. 윤휴는 주자의 해석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을 이야기했다가 송시열에 의해 ‘사문난적(斯文亂賊)’으로 몰려 사형당했다. 그와 비슷한 이유로 사문난적으로 몰렸던 이가 소론에서는 박세당이 있었다.

그러나 윤휴를 모르더라도 주어진 지문에서 '주자의 해석과 다른 이설(異說)을 제기', '내가 주자 당시에 태어나 제자의 예를 갖추었더라도 감히 구차하게 뇌동하여 전혀 의문점을 해소하기를 구하지 못하고 찬탄만 하고 앉아 있지는 못했으리라.'라는 말에서 주자에 대한 비판이라는 것을 유추한 다음, 조선 후기 정통성리학을 비판하면서 주자와 다른 해석을 시도한 이가 윤휴, 박세당, 정약용 등이 있다는 사실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15.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관계없는 것은?
일제는 우리 민족의 고유문화를 억눌러 일본에 동화시키고자 하였다. 그 일환으로 우리의 민족 문화를 말살하거나 왜곡할 목적으로 조선사편수회를 만들어 자료집의 성격을 갖는 『조선사』를 편찬하였다. 이를 통해 식민사관을 체계화하려 하였다.
① 정체성론
② 타율성론
③ 청구학회
④ 진단학회
⑤ 임나일본부설


정답: ④ 식민사관에 대항하는 사관은 크게 3개의 조류가 있었다. 민족주의 사관(특수성, 유심사관), 실증주의 사관(실증성, 과학주의·객관주의 표방), 사회경제사학(보편적 역사이론 도입)이 그것이다. 그러나 실증주의 사관은 국권이 피탈된 상황을 배제한 채 객관성을 추구한 탓에 결과적으로는 ‘학문을 위한 학문’에 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일제의 우리 역사 왜곡과 관련없는 것은 진단학회이다.

16. 다음 글과 관련된 사건의 중심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군졸들은 먼저 이최응의 집을 부수고 벌벌 떨고 있는 그를 죽였다. 그리고 나서 “장안의 민가 놈은 다 죽이겠다.”고 호언하였고, 민겸호, 민태호 등은 종루에 끌려나와 죽었다.
나) 이날 밤 우정국에서 낙성식 연회를 가졌는데 총판 홍영식이 주관하였다. 연회가 끝날 무렵에 담장 밖에서 불길이 일어나는 것이 보였다.
① (가)는 입헌 군주제 정부를 수립하려고 하였다.
② (가)는 정부의 개화 정책에 반발하여 일어났다.
③ (나)는 일반 민중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
④ (나)는 동도서기론에 입각한 개혁을 추진하였다.
⑤ (가), (나)는 모두 일본 군대의 개입으로 실패하였다.


정답: ② (가)는 임오군란, (나)는 갑신정변을 설명하고 있다.

17.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맥락의 정책으로 볼 수 있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아관 파천 직후부터 최익현을 비롯한 유생들은 상소를 통하여 고종의 환궁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이들은 국왕이 외국 공사관에 체류하면서 신변보호를 받고 있는 것은 국가 체면상 수치스럽고, 외세에 대한 의존으로 이권 침탈의 대상이 되었다고 비판하면서 환궁을 통한 자주성의 회복을 주장하였다.
ㄱ. 광개토 대왕은 ‘영락’이라는 연호를 제정하였다.
ㄴ. 공민왕은 무력으로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였다.
ㄷ. 세종은 칠정산, 향약집성방을 편찬하였다.
ㄹ. 영조는 균역법을 시행하고 속대전(續大典)을 편찬하였다.
ㅁ. 흥선 대원군은 경복궁을 중건하고 비변사를 혁파하였다.
① ㄱ, ㄷ
② ㄱ, ㅁ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ㄷ, ㄹ, ㅁ


정답: ④ 자주성과 관련한 정책을 찾는 문제이다. 대외적 관계하에서 자주성을 표현한 정책을 찾으면 될 것이다.

지문은 대한제국의 광무개혁으로 보기 중 자주성과 관련된 내용은
ㄱ. 독자적 연호
ㄴ. 공민왕의 반원자주정책
ㄷ. 세종때 자주적 역법서, 자주적 약학서 이다.

ㄹ과 ㅁ은 자주성이 아닌, 왕권 강화와 관련된 내용이다.

18. 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교육 기관은?
교육 내용은 강독․제술․습자 세 가지였다. 교재는 『천자문』, 『동몽선습』, 『통감(通鑑)』, 사서삼경이 중심이었고, 부교재로는 『사기(史記)』, 당송문(唐宋文) 등이 있었으나, 보통은『통감』정도에 그쳤다. 교육 방법으로는 이미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그 뜻을 질의 응답하는 방법인 ‘강(講)’으로, 암송 낭독하는 배강(背講)과 책을 보고 하는 면강(面講)이 있다.
① 서당
② 향교
③ 서원
④ 성균관
⑤ 4부 학당


정답: ① <천자문>, <동몽선습> 등은 초등교육교재이다. 지문에서 초등교육기관은 서당뿐이다.

19. 다음과 같은 국제 정세의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의 정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970년대 초 미국이 닉슨 독트린을 발표하면서 냉전 체제의 완화 조짐이 나타났다. 닉슨 독트린에 따라 베트남에서 미군이 철수하고, 주한 미군 감축결정이 내려졌다. 이러한 국제 정세의 변화는 반공을 국시로 내세우며 민주화 운동을 탄압하고 권위주의적 정권을 유지해 온 박정희 정부에게 위기감을 불러 일으켰다.
① 일부 군인들이 5․16 군사 정변을 일으켰다.
② 통일 주체 국민 회의에서 대통령을 선출하였다.
③ 경제 성장을 위해 국가 재건 최고 회의를 구성하였다.
④ 정의 사회 구현을 내세워 삼청교육대를 강제로 운영하였다.
⑤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을 마련하고 북방 외교를 추진하였다.


정답: ② 데탕트분위기를 반영하여 한반도에서도 통일의 기운이 무르익었으나, 이는 곧 남북의 집권자들이 자신들의 영구집권을 위해 내놓은 기만적인 정책임이 곧 드러났다.
 “1971년 적십자사의 이산가족상봉제의 →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 → 1972년 남한의 8·3사채동결조치(8월쿠데타), 10월유신(10월쿠데타) → 1972년 12월 북한의 사회주의 헌법 성립(김일성의 영구집권체제 성립)” 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세계적인 데탕트 분위기하에서 한반도의 집권자들이 벌인 일련의 사건이다.
유신시기에 접어들고, 미국과의 관계가 악화되어 나가면서 박정희는 “우리식 민주주의[민족주의]”를 주창하기도 하였다.

국내외적으로 위기에 처한 박정희 정부는 국가안보와 사회질서를 최우선 과제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강력하고 안정된 정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1972년 10월 유신헌법을 선포하였다.

20. 다음 글의 (가)와 (나)사이에 발생했던 사실에 해당하는 것은?
(가) 6․25 전쟁이 끝난 이후,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은 장기 집권을 추구하면서 독재 정치를 강화하였으며, 이러한 가운데 부정부패가 심화되었다. 결국, 1960년 정․부통령 선거에서의 부정 선거로 학생과 시민들을 중심으로 시위가 확산되었으며, 결국 (나) 이승만은 하야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① 경향신문 강제 폐간
② 한․일 협정 체결
③ 농지 개혁법 공포
④ 제주 4․3 사건
⑤ 여수․순천 10․19 사건


정답: ① 1954년~1960년 사이의 사건을 설명하고 있다. 1959년 경향신문 강제폐간은 1958년 총선시 도시에서 민주당의 강세(‘여촌야도’), 다가오는 1960년 정·부통령 선거 대비를 목적으로 벌인 희대의 언론탄압이었다
(※ 1940년 동아·조선일보 강제폐간 : cf. 정확히는 강제폐간은 아니었음. 일제시대에도 ‘강제폐간’이란 언론탄압은 없었다).

(가) 1953년, (나) 1960년
①1959년
②1965년
③1949년
④1948년
⑤1948년

21. 다음의 행동 강령을 실천했던 민족 운동 세력이 요구한 사항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첫째, 사람을 함부로 죽이지 말고 가축을 잡아먹지 말라.
둘째, 충효를 다하여 백성을 구하고 백성을 편안케 하라.
셋째, 왜놈을 몰아내고 나라의 경제를 바로 잡는다.
넷째, 군사를 몰아 서울로 쳐들어가 권귀들을 모두 없앤다.
① 무명 잡세는 모두 폐지할 것
② 청상과부의 재혼을 허락할 것
③ 불량한 유림과 양반들을 징벌할 것
④ 조속히 순사를 두어 도적을 방지할 것
⑤ 관리 채용은 지벌을 타파하고 인재를 등용할 것


정답: ④ 동학농민전쟁당시 농민군이 요구한 <4대강령>이다(백산강령이라고도 한다). ‘순사’를 언급한 것은 갑신정변이다.

22. 다음 글과 같은 경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북한의 노력 과정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북한의 경제는 생산 수단의 사회적 소유와 중앙집권적 계획 경제가 가져온 생산력 저하,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의 몰락으로 인한 교역 상대국 상실, 에너지와 원자재 부족으로 인한 공장 가동률의 저하 등으로 1990년 이래 계속적으로 마이너스 경제성장을 하였다. 그 결과 북한 주민은 식량 부족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처하게 되고, 산업 활동은 원자재와 에너지, 외화 부족 등으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ㄱ. 외국인 투자법 제정
ㄴ. 주체사상의 확립
ㄷ. 천리마 운동의 전개
ㄹ. 고려 연방제 통일 방안 제시
ㅁ. 나진․선봉 자유 무역 지대 설치
① ㄱ, ㅁ
② ㄴ, ㄹ
③ ㄷ, ㅁ
④ ㄴ, ㄹ, ㅁ
⑤ ㄴ, ㄷ, ㄹ, ㅁ


정답: ① 1990년대 이후 나타난 북한의 개혁·개방정책을 묻고 있다.

지문에서 제시한 대로 1990년대의 국제적 상황변화와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북한은 부분적이나마 경제적 개방정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외국인 투자법 제정(1992), 나진-선봉 자유무역지대 설치(1991) 등을 발표하였다.

23.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일제가 괴뢰국인 만주국을 수립한 이후 만주일대를 장악하였다.
나) 소련 적색군을 도와 내전에 참전하였으나 적색군의 배신으로 무수한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다) 한국 독립 운동의 근거지를 소탕하고자 일제는 독립군은 물론 만주에 사는 한국인을 무차별 학살하였다.
① (나), (가), (다)의 순서로 발생하였다.
② (가) 상황 직후 대한 독립군단을 편성하였다.
③ (나) 상황 직후 한․중 연합군이 편성되었다.
④ (다) 상황 직전 김좌진은 청산리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⑤ (나), (다) 상황 직후 만주의 독립군은 중국 본토로 이동하였다.


정답: ④
(가)는 만주사변(1931)이후의 상황, (나)는 자유시참변(1921~), (다)는 간도참변(1920, 경신참변)이다.
② (다) 상황 직후 대한 독립군단을 편성하였다.
③ (가) 상황 직후 한-중 연합군이 편성되었다.
⑤ (다) 상황 직후 한중연합작전이 전개되었고 이후 만주의 독립군은 중국 본토로 이동하였다.

24. 다음과 같은 주장이 제기된 배경으로 옳은 것은?
국민의 대단결, 이것은 오늘날 독립 운동의 성패의 갈림길이며, 우리 운동의 절실한 문제는 오직 여기에서 해결할 것이다. 이에 본 주비회(籌備會)는 시세의 움직임과 민중의 요구에 따라 과거의 모든 착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완전하고 확실한 방침을 세워서, 우리들의 독립 운동이 다시 통일되어 조직적으로 진행되도록 하고자 한다. 이에 국민 대표 회의 소집 사항도 주비하여 책임을 지고 성립시킨 것이다.
① 임시 정부가 주석 중심 체제로 전환하였다.
② 임시 정부가 대(對)일본 선전 포고를 하였다.
③ 이승만이 국제 연맹에 위임 통치 청원서를 제출하였다.
④ 김구가 한인 애국단을 조직하여 이봉창을 일본에 파견하였다.
⑤ 국내에서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되어 신간회․근우회가 결성되었다.


정답: ③ 임정의 독립운동방략(외교중심 방략)에 대한 불만과 이승만의 대통령취임(미국대통령에게 위임청원한 자가 대통령에 취임한다는 것에 불만)에 대한 불만 등으로 임정 수립 불과 얼마 후 곳곳에서 요구(심지어는 임정 내의 안창호도 제기)된 국민대표회의 주비회(1923)에 대한 설명이다. 임정의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기 위하여 여러 독립운동 세력들은 1923년 주비회를 개최하였으나, 결국 창조파·개조파 등의 대립으로 결렬되고 말았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이승만의 국제연맹에 위임통치 청원으로 인해 이승만에 대한 불신임 등 혼란에 빠지게 되면서 국민대표회의(1923) 소집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

25. 다음 연표에서 (가)~(라)에 들어갈 교육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ㄱ. (가) - 과외 금지 및 대학 졸업 정원제 실시
ㄴ. (나) - 수준별 수업 및 학교 정보화 사업 추진
ㄷ. (다) - 대학 수학 능력 시험 제도 전면 실시
ㄹ. (라) - 중학교 의무교육 전면 실시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정답: ④
수준별 수업 및 학교 정보화 사업 추진은 7차 교과과정(1997)내용으로 (라)에서 시행되었다.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1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1교시 답안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2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A형 2교시 답안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1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1교시 답안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2교시 문제 다운로드
2010년 경북 교행직 9급 B형 2교시 답안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