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9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지역개발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지역개발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개발은 지역에 대해 구체적,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접근해야 한다.
② 지역개발의 추진과 평가단계에서 지역주민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③ 지역개발은 형평성의 원리에 의해 계획이 수립ㆍ진행되어야 하며, 계획 수립시 효율성은 배제되어야 한다.
④ 획일적 개발이 아닌 지역적 특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개발이 진행되어야 한다.


문  2. 보드빌(Boudeville)의 지역분류에서 교역 및 소득의 극대화와 효율적 자원 활용 등 특정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속적 공간을 의미하는 지역은?
① 기능지역
② 계획지역
③ 동질지역
④ 분극지역


문  3. 프리드만(J. Friedmann)이 제시한 지역개발의 궁극적인 목표는?
① 경제성장과 사회구조의 변화
② 소득의 재분배와 자립
③ 지역의 소득과 복지향상
④ 효율성 및 삶의 질의 개선


문  4. 결절지역(nodal or polarized region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결절지역은 지역의 내부적인 차이나 지역 내의 상호작용을 중시하지 않으며, 지역이 공유하는 특성을 중심으로 분류된다.
② 결절지역은 공간적 계층에 따라 지리적 범위가 다양하다.
③ 결절지역은 인구와 경제적 활동이 공간상에 고르게 분산되지 않고, 특정한 장소에 집적한다.
④ 결절지역의 기능적인 연계성은 사람ㆍ생산요소ㆍ상품ㆍ정보의 흐름에 대한 관찰을 통해 분석될 수 있다.


문  5. 크리스탈러(W. Christaller)가 제시한 중심지 이론(central place theory)의 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형은 평탄하고,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지형구조를 가진다.
② 인구는 공간상에 균일하게 분포한다.
③ 소비자가 중심지로 왕래하는 거리는 최대화하여야 한다.
④ 상품의 수송비용은 거리에 비례하고, 모든 방향으로 수송비용은 같다.


문  6. 기존의 개발이론에서 해결하지 못한 빈곤문제, 실업문제, 불공평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으로 주민참여를 강조하는 개발이론은?
① 경제기반이론
② 성장거점이론
③ 투자확대이론
④ 기본수요(욕구)이론


문  7. 「국토기본법」에 명시된 국토계획체계에서 지역계획으로 옳게 구성된 것은?
① 수도권발전계획, 광역권개발계획, 개발촉진지구개발계획 
② 초광역권개발계획, 광역경제권개발계획, 특정지역개발계획
③ 초광역권개발계획, 광역권개발계획, 지역특화발전계획
④ 수도권발전계획, 초광역경제권개발계획, 특정지역개발계획


문  8. 모라에트(Moulaert)와 세키아(Sekia)가 제시한 공간혁신모형과 혁신의 핵심적인 동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혁신환경모형에서는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을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을 혁신유발 동력으로 본다.
② 산업지구모형에서는 중소기업들의 공동체적 협력과 보완성을 혁신동력으로 중요시한다.
③ 지역혁신체제는 연구개발의 상호작용적ㆍ누적적ㆍ구체적 과정을 혁신유발 동력으로 본다.
④ 클러스터체제에서는 다양한 산업과 연구개발 기능의 지리적 집적을 혁신동력으로 중요시한다.


문  9. 뮈르달(Myrdal)의 불균형성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도시의 임금이 낮아지면 높은 자본 수익을 가져온다.
② 부유한 지역은 구매력이 높고 요소수익률이 높아서 집적이 강화되고 부유해진다.
③ 노동의 한계생산과 임금은 자본 대 노동비율에 정비례한다.
④ 자본의 한계생산과 자본수익은 자본 대 노동비율에 반비례하게 된다.


문 10. 제4차 국토종합계획의 내용과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토종합개발계획의 명칭을 국토종합계획으로 변경하였다.
② 지방화를 통한 선진화를 구현하기 위해 지방 살리기 3대 특별법을 제정하였다.
③ 국토에 대한 장기적인 구상을 위하여 2000~2030년을 계획기간(30년)으로 하는 장기계획으로 수립하였다.
④ 국가ㆍ지방자치단체ㆍ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상향식 계획수립 방식을 도입하였다.


문 11. 교통체계관리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승용차10부제는 교통수요관리(TDM)기법의 하나이다.
② 다인승차량에 대한 통행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은 교통수요관리(TDM)기법의 하나이다.
③ 일부 구간에 대한 일방통행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교통체계관리(TSM)기법의 하나이다.
④ 출퇴근시차제는 교통체계관리(TSM)기법의 하나이다.


문 12. A도시의 총고용인구는 40,000명이며, 기반산업고용인구는 10,000명이다. 수출산업을 새로 유치하여 5,000명의 고용창출을 했을 경우 총고용인구증가분과 비기반산업고용증가분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총고용인구증가분(명) 비기반산업고용증가분(명)
① 10,000 10,000
② 15,000 10,000
③ 20,000 15,000
④ 30,000 15,000


문 13. 성장지역이 비성장지역의 인력과 자본을 흡수해감에 따라 비성장지역의 침체를 심화시키는 효과는?
① 조절효과
② 상승효과
③ 역류효과
④ 확산효과


문 14. 성장거점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루(Perroux)에 의해 제시된 비공간적 극화 측면의 성장거점이론을 보드빌(Boudeville)은 공간적 측면의 성장중심지이론으로 확대 발전시켰다.
② 스키토브스키(Scitovsky)는 성극효과와 집적경제를 기술상의 외부경제와 금전상의 외부경제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③ 허쉬만(Hirschman)과 로드윈(Rodwin)은 경제활동의 공간적인 집중을 통한 지역발전정책을 집중화된 분산화전략으로 발전시켰다.
④ 윌리엄슨(Williamson)은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서 핵심적인 구조와 입지적 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중심-주변부모형을 제시하였다.


문 15. 기존의 하향식 지역개발전략과 비교하여 상향식 지역개발전략이 추구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산요소의 분배에 있어서, 기존의 요소투입에 대한 산출의 극대화에서 지역 내 자원의 동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② 교역에 있어서, 비교우위의 원칙에서 지역 간 이익을 형평화 하는 원칙으로 전환하였다.
③ 공간구성에 있어서, 영역적 조직보다는 기능적 조직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④ 개발방식에 있어서, 기존의 경제적 기준ㆍ외부동기 및 대규모 성장메커니즘으로부터 보다 폭넓은 사회적 목표ㆍ협력 및 내부적 동기에 의한 개발개념으로 전환하였다.


문 16. 세계 각국의 대도시권 성장관리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랑스는 파리권의 성장관리를 위해 아그레망(Agrement)과 르드방스(Redevance)의 규제수단과 공공기관 지방이전시책을 병용해 왔다.
② 영국은 대처(Thatcher)의 보수당정부가 들어서면서 런던권의 집중을 억제하기 위해 공장건설허가제와 사무실개설허가제를 시행하였다.
③ 한국은 수도권의 집중을 억제하기 위해 과밀부담금과 총량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④ 일본의 수도권 입지규제는 1959년에 제정된 「수도권기성시가지에대한공업등제한에관한법률」에 의해 시행되기 시작했다.


문 17. 마이클 포터(M. Porter)가 제시한 지역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략 및 경쟁 여건
② 수요조건
③ 연관 산업 및 지원 산업
④ 지역의 사회적 여건


문 18. 사회적 자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적 자본은 행위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자본이다.
② 사회적 자본은 소유 주체에 이익이 배타적으로 주어진다.
③ 사회적 자본은 매우 유동적이므로 소유 주체 간에 지속적인 유지 노력이 필요한 자본이다.
④ 사회적 자본은 개인 간 특정한 행동을 조정ㆍ통제할 수 있는 힘을 지닌다.


문 1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해 지정되는 용도지역에서 도시지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주거지역
② 공업지역
③ 녹지지역
④ 계획관리지역


문 20. 브룬트란트 보고서(Brundtland Report)가 제시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빈곤의 추방과 기본적 생활의 향상
② 자원의 보전과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자원의 사용가능성 확대
③ 성장의 개념을 축소해 경제적 성장에 한정
④ 성장을 위한 정책결정의 단계에서 항상 경제학과 생태학을 통합적 범주에서 함께 고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