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9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보건행정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보건정책 결정시 의사결정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문제인지-목표설정-정보수집과 분석-대안탐색-대안선택
② 문제인지-정보수집과 분석-목표설정-대안선택-대안평가
③ 정보수집과 분석-목표설정-문제인지-대안평가-대안선택
④ 정보수집과 분석-문제인지-목표설정-대안선택-대안평가


문  2. 국가보건서비스(NHS)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건의료제도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의료비 국가 책임
ㄴ. 보험료에 의한 재원조달
ㄷ. 균등급여의 원리
ㄹ. 영국형 보건서비스제도
ㅁ. 계약적 수급권
ㅂ. 강제적용의 원칙
① ㄱ, ㄴ, ㄷ, ㄹ
② ㄱ, ㄴ, ㄹ, ㅁ
③ ㄱ, ㄷ, ㄹ, ㅂ
④ ㄱ, ㄷ, ㅁ, ㅂ


문  3. 특정 연도의 영아사망수를 신생아사망수로 나눈 값으로, 선진국일수록 그 값이 1에 가까워지는 경향을 보이는 보건지표는?
① 영아사망률(infant mortality rate)
② 알파 인덱스(α-index)
③ 주산기사망률(perinatal mortality rate)
④ 후기신생아사망률(post-neonatal mortality rate)


문  4. 다른 산업조직과 비교하여 보건의료조직의 독특한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업무 수행과정에서 실수나 모호함을 허용할 여지가 상대적으로 작다.
② 조직의 전문화된 구성원들은 자신의 전문분야보다 조직에 더 충성적이다.
③ 조직활동의 산출(output)을 정의하고 측정하기 어렵다.
④ 많은 활동이 응급을 요하거나 미룰 수 없는 성질을 가진다.


문  5. 국민의 의료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공급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종합보건계획과 인력기획 수립
② 의료서비스 기능분담 축소를 통한 의료인력 종류의 단순화
③ 의료자원의 지역 간 불균형 분포 개선
④ 인력기획에 필요한 정보체계 구축과 의료이용 자료수집


문  6.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의료급여 수급권과 가장 관련이 깊은 보건정책의 적용원리는?
① 롤즈(J. Rawls)의 차등의 원칙
② 벤담(J. Bentham)의 공리주의 원칙
③ 멩거(C. Menger)의 한계효용균등의 법칙
④ 비버리지(W. Beveridge)의 원칙


문  7. 보건정책 결정의 이론적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합리모형-완벽한 정보와 분석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하에 대안을 선택한다.
② 최적모형-계량적 요소를 중시하며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대안을 선택한다.
③ 혼합모형-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장점을 절충한 모형이다.
④ 점증모형-현실을 고려하여 점진적인 협상을 추구하는 대안을 선택한다.


문  8.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접근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에 대한 평가는 측정이 용이하고 안정적인 특성을 갖지만 대형의료기관이나 교육병원의 경우 중소형 의료기관보다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② 의료기관 신임제도, 의료인력에 대한 면허, 자격부여제도는 구조적 측면의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접근방법이다.
③ 과정에 대한 평가는 의료제공자와 환자간의 일련의 행위와 관련된 것으로 환자의 신체적 건강 변화뿐 아니라 만족도도 포함한다.
④ 질병별 또는 의료서비스별로 시행기준과 원칙을 표준화한 임상진료지침은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과정적 측면의 접근방법의 하나이다.


문  9.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모델(contingency model)에서 강조하는 중요 상황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ㄴ. 과업구조
ㄷ. 리더의 지위권력
ㄹ. 리더의 성격
① ㄴ, ㄷ
② ㄱ, ㄴ, ㄷ
③ ㄱ, ㄷ, ㄹ
④ ㄱ, ㄴ, ㄷ, ㄹ


문 10. 대안을 설정할 때 각 전문가들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서와 그 종합된 결과를 전달, 회수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독립적이고 동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접근해 나갈 수 있는 설문조사를 통한 예측기법은?
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② PERT(Programming Evaluation Review Technique)
③ 포커스그룹토의(Focus group discussion)
④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


문 11. 정부가 발급하는 보건의료 인력관련 면허의 종류로만 묶인 것은?
ㄱ. 응급구조사
ㄴ. 약사
ㄷ. 전문의
ㄹ. 작업치료사
ㅁ. 의무기록사
① ㄱ, ㅁ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ㄹ, ㅁ


문 12. 보건의료 인력수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건의료의 수요추계는 간단하므로 장기적으로 정확한 인력수급계획이 가능하다.
②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보건의료인력의 지역별 분포가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③ 보건의료인력의 개발시 양적 적절성은 물론 질적 우수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④ 우리나라는 의사인력 분포에서 일반의에 비해 전문의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문 13.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국가보건의료체계를 구성하는 보건의료자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보건의료 인력
ㄴ. 보건의료 시설
ㄷ. 보건의료 장비 및 물자
ㄹ. 보건의료 지식 및 기술
① ㄱ, ㄴ
② ㄱ,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ㄱ, ㄴ, ㄷ, ㄹ


문 14. 근무성적을 평가하는 자가 피평가자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선입관이나 특정 인상이 모든 평정요소에 연쇄적으로 작용하여 올바른 평가를 하지 못하는 오류 현상은?
① 후광효과
② 집중화경향
③ 관대화경향
④ 근접오류


문 15. 보건사업평가의 기본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건사업평가의 결과는 환류되어야 한다.
② 보건사업평가의 측정기준은 명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③ 보건사업평가는 보건사업의 전과정에 걸쳐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④ 보건사업평가 수행 시 계획에 관련된 사람, 평가의 결과에 영향을 받게 될 사람은 제외되어야 한다.


문 16. 의료제공자는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진료비를 받는데 다양한 진료보수지불제도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위별수가제도는 전문적 진료에 적합하며 의학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나 행정관리비가 많이 소요된다.
② 인두제는 예방의료를 활성화할 수 있지만 과소진료의 소지가 있고 환자의뢰가 많아 2, 3차 진료기관에서 대기시간이 길어진다.
③ 봉급제는 진료의 양이 크게 증가하지 않으며 서비스가 관료적인 형태로 제공되기 쉽다.
④ 포괄수가제는 과잉진료를 방지하여 의료비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나 환자를 계속해서 치료하려고 한다.


문 17. 건강보험 재정관리의 기본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정수지상등의 원칙이란 보험료의 총액과 보험급여의 총액이 같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② 사회보험의 보험료는 균등성 및 공평성을 원칙으로 하므로 소득과 무관하게 동일 부담한다.
③ 사회보험은 사회 각층에 비용을 분담시키는 부양주의의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④ 보험료 불가침의 원칙이란 보험료를 가입자와 피부양자의 보험급여 및 이와 관련된 비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문 18. 국민의료비의 증가요인과 대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의과대학 정원감축 방안은 단기적 의료비 억제대책의 하나이며 전공과목 간, 지역 간 의사 수 조정은 의료비 억제에 효과적으로 기여하지 못한다.
② 건강보험을 통한 접근성 제고, 인구집단의 노령화 등은 의료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③ 의료기관 이용자의 본인부담률을 높임으로써 불필요한 의료이용을 억제할 수 있다.
④ 국가는 병원 병상수의 과잉 증설을 억제하고, 고가 의료장비 도입을 억제하기 위한 제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문 19. 우리나라 검역법에서 규정한 검역전염병으로만 묶인 것은?
① 황열, 페스트, 콜레라
② 결핵, 성병, 한센병
③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④ AIDS, 생물테러전염병, 인수공통전염병


문 20. 보건사업평가의 필요성과 평가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건사업평가는 목표달성 정도의 확인과 함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② 효과성과 효율성 평가를 통하여 사업의 지속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③ 투입되는 자원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것은 보건사업평가 중 과정평가에 속한다.
④ 보건사업의 결과평가시 대리지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리지표가 사업결과와 유의하게 관련있다는 객관적인 근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