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2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수산일반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어류의 발육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알→치어→유어→자어→성어
② 알→자어→유어→치어→성어
③ 알→자어→치어→유어→성어
④ 알→치어→자어→유어→성어


문  2. 다음 수산생물 가운데 분류학적으로 같은 문(門)으로 짝지워진 것은?
① 고등어-범고래
② 갯지렁이-굴
③ 불가사리-말미잘
④ 멍게-새우


문  3. (  )안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수산업법에서는 수산업을 어업․어획물 운반업 및 ( ㉠ )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어업은 어업과 양식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어업은 ( ㉡ )산업에 속하고 수산물유통은 수산경영의 일부분으로서 ( ㉢ )산업에 해당한다.
            ㉠         ㉡   ㉢ 
① 수산물 판매업 1차 3차
② 수산물 유통업 2차 2차
③ 수산물 가공업 1차 3차
④ 수산물 판매업 2차 2차


문  4. 다음 중 어획량을 늘려도 남획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가장 적은 종은?
① 대게
② 오징어
③ 닭새우
④ 대구


문  5. 어군탐지기는 초음파가 가지는 특성을 이용하여 해저의 형태와 수심, 어군의 존재 여부와 위치 등의 정보를 알아낸다. 이러한 초음파의 특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직진성
② 등속성
③ 동심성
④ 반사성


문  6. 어장의 환경요인 중 수산자원생물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측정 또한 비교적 용이하여 어장탐색시에 널리 활용되는 환경요인은?
① 태양 광선
② 수온
③ 해수 유동
④ 지형 및 지질


문  7. 선박의 구조와 운항과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선체의 좌우 현측을 구성하는 골격을 용골이라 한다.
ㄴ. 선수 흘수와 선미 흘수의 차이를 트림이라 한다.
ㄷ. 야간에 항행 중인 동력선은 마스트 끝과 선미에 백색등, 우현에 녹색등, 좌현에 홍색등을 켠다. 
ㄹ. 총톤수는 선체의 총 용적에서 선박운항에 이용되는 부분(선원실, 기관실 등)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톤수로 환산한 것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문  8. 선망어업에 있어서 그물을 투망한 후부터 그물 자락의 침강상태를 파악하는 장치는?
① 소나(Sonar)
② 텔레사운더(Telesounder)
③ 네트 존데(Net Sonde)
④ 네트 레코더(Net Recorder)


문  9. 고등어 선망어업에서 사용하는 불배의 집어등은 어떠한 방법에 의한 집어인가?
① 구집
② 유집
③ 차단 유도
④ 회유 유도


문 10. 전복의 산란유도방법 중 자외선 조사 해수자극과 함께 사용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① 전기충격법
② 간출자극법
③ 호르몬투여법
④ 염분조절법


문 11. 녹조류의 단세포 생물로 단백질, 비타민, 무기 염류의 영양 성분을 갖추고 있어 양식어의 초기먹이인 로티퍼의 먹이로 이용되는 것은?
① 아르테미아
② 케토세로스
③ 이소크라이시스
④ 클로렐라


문 12. 용승어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천수의 유입에 따른 육지 영양염류의 공급과 파랑, 조석, 대류 등에 의한 상․하층수의 혼합으로 영양염류가 풍부하다.
② 해저나 해안의 지형 등의 마찰에 따른 저층 유속의 감소 등으로 일어나는 소용돌이에 의해 생기는 어장이다.
③ 특성이 서로 다른 두 해류가 서로 불연속선을 이루게 되고, 상․하수층의 발산과 수렴현상이 일어나 먹이 생물이 많아진다.
④ 하층수의 풍부한 영양염류가 표층으로 올라와 광합성이 촉진되어 식물플랑크톤을 번식시켜 어족이 모여 들어 생기는 어장이다.


문 13. TAC 관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 우리나라는 동일한 종에 대하여 2년을 주기로 TAC를 산정하고 있다.
② 계획된 생산량으로 시장 공급량을 예측 가능하게 하여 수산물의 안정된 수급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③ 자원의 평가, 배분, 보고, 관리규제 체계가 종합 시스템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④ 어업행위에 대한 규제보다는 행위의 결과인 어획량의 조정 및 관리를 통하여 어업관리 목적을 달성한다.


문 14. 참가리비의 수정란으로부터 부착 치패까지의 발달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수정란→담륜자→D형유생→각정기→성숙 유생→부착 치패
② 수정란→D형유생→담륜자→각정기→성숙 유생→부착 치패
③ 수정란→각정기→D형유생→담륜자→성숙 유생→부착 치패
④ 수정란→담륜자→각정기→D형유생→성숙 유생→부착 치패


문 15. 어류양식장의 수질 환경 요인 중 암모니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양식 어류의 물질대사 산물이다.
② 사육밀도가 높아지면 암모니아의 축적농도도 증가한다.
③ pH가 낮을수록 암모니아의 독성이 강해진다.
④ 이온화된 암모니아는 암모늄염의 형태로 되어 해가 없다.


문 16. 어획물을 -1°C 정도로 냉각된 해수에 침지시켜서 저장하는 방법으로서 일반적으로 지방질 함량이 높은 연어, 참치, 청어, 정어리, 고등어 등에 대하여 빙장법 대신 이용 가능한 저장법은?
① 부분동결법
② 냉각해수저장법
③ 동결저장법
④ 빙온법


문 17. 다음 중 문어류가 갑각류를 잡아먹을 때 사용하는 마비성 독의 성분은?
① 테트라민(tetramine)
②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
③ 티라민(tyramine)
④ 마이티로톡신(mytilotoxin)


문 18. 식품원료로서 수산물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가공대상이 되는 종류가 매우 많으며, 종류에 따라 가식부의 비율․성분․조직 등이 각각 다르다.
② 조직이 유연하여 부패 및 변질이 용이하다.
③ 어육의 맛은 수산물의 나이(크기), 계절(어획시기),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④ 원료의 공급량 추정이 가능하여 계획생산을 함으로써 가격변동이 적다.


문 19. 수산물 도매 시장의 각 구성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장 도매인은 도매 시장 내에 수산물을 상장시키거나 경매나 입찰을 통해 판매한다.
② 중도매인은 수산물을 생산지, 어종, 크기, 선도별로 선별하여 어떻게, 어디에 판매할 것인지 하는 사용, 효용 가치를 찾아내는 선별 기능이 있다.
③ 매매 참가인은 관련 법령에 의하여 도매 시장, 공판장에 상장된 수산물을 직접 구매하는 자로서, 중도매인이 아닌 가공업자, 소매업자, 수출업자, 소비자 단체 등의 수요자를 말한다.
④ 산지 유통인은 관련 법령에 의하여 도매 시장, 공판장의 개설자에게 등록하고, 수산물을 수집하여 수산물 도매 시장 또는 수산물 공판장에 출하하는 영업을 하는 자를 말한다.


문 20. 우리나라 수산업 관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산물가공업은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사업자가 안심하고 그 사업을 계속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유효기간은 20년이며, 연장할 수 있다.
② 허가어업은 일반적으로 금지되어 있는 어업 행위를 특정인에게 해제해 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유효기간은 5년이다.
③ 신고어업은 영세 어업인들이 면허나 허가와 같은 까다로운 절차를 밟지 않고도 소규모 어업을 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일반적인 유효기간은 5년이다.
④ 면허어업은 일정한 수면을 구획 또는 전용하여 배타적, 독점적으로 권리를 행사하는 어업으로 일반적인 유효기간은 10년이며, 유효기간 연장시 총 연장허가기간은 10년을 초과할 수 없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