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2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도시계획개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도시 성격에 따른 유형 중 입지조건에 의한 분류로 옳은 것은?
① 성장도시
② 행정도시
③ 지정도시
④ 임해도시


문  2.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생활권 공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공원
② 어린이 공원
③ 수변공원
④ 근린공원


문  3. 기반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반시설부담구역이란 개발밀도관리구역 외의 지역으로 개발로 인하여 도로, 공원, 녹지 등 기반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기반시설을 설치하거나 그에 필요한 용지를 확보하게 하기 위하여 지정․고시하는 구역을 말한다.
② 도시기본계획에는 기반시설의 설치․보수 또는 개량에 관한 계획이 포함된다.
③ 기반시설설치비용이란 단독주택 및 숙박시설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의 신․증축 행위로 인하여 유발되는 기반시설을 설치하거나 그에 필요한 용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부과․징수하는 금액을 말한다.
④ 화장시설․공동묘지․봉안시설 등 보건위생시설은 기반시설에 포함된다.


문  4. 시대별 도시계획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대 로마는 도시광장인 포럼을 중심으로 주거지역을 계획하였고, 교통의 원활한 분산을 위해 순환도로 개념을 도입하였다.
② 중세 유럽의 도시들은 무역이 발달함에 따라 원활한 물적․인적 교류를 위해 평탄한 지형에 개방적인 공간구조로 변화하였다.
③ 1680년대 계획된 필라델피아에서 두 개의 직교하는 대가로를 골격으로 형성된 격자형 가로패턴은 미국의 다른 도시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④ 1858년 하워드의 전원도시는 도농통합의 성격을 배제한 산업생태도시중심의 계획이었다.


문  5.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제1종 지구단위계획 내용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용도지역이나 용도지구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범위에서 세분하거나 변경하는 사항
②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반시설의 배치와 규모
③ 도로로 둘러싸인 일단의 지역 또는 계획적인 개발․정비를 위하여 구획된 일단의 토지의 규모와 조성계획
④ 건축물의 용도제한, 건축물의 건폐율 또는 용적률, 건축물 높이의 최고한도 또는 최저한도


문  6.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치할 수 있는 공원시설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유스호스텔
ㄴ. 도로 또는 광장
ㄷ.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한 독서실
ㄹ. 초등학교
ㅁ. 장례식장
① ㄴ, ㄹ, ㅁ
② ㄴ, ㄷ, ㄹ
③ ㄱ, ㄴ, ㄷ, ㅁ
④ ㄱ, ㄷ, ㄹ, ㅁ


문  7.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과 「자연공원법」에서 명시한 공원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공원은 국립공원․도립공원 및 시립공원으로 세분된다.
② 자연공원은 자연생태계와 자연 및 문화경관 등을 보전하고 지속 가능한 이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관리하는 공원이다.
③ 공원녹지기본계획에는 지역적 특성 및 계획의 방향․목표에 관한 사항과 인구․산업․경제․공간구조․토지이용 등의 변화에 따른 공원녹지의 여건변화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도시공원이란 도시지역에서 도시자연경관의 보호와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관리하는 공원이다.


문  8. 「수도권정비계획법」에 규정하고 있는 수도권 권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밀억제권역은 인구 및 산업이 과도하게 집중되었거나 집중될 우려가 있어 그 이전 또는 정비가 필요한 지역이다.
② 거점관리권역은 성장관리구역 안에서 지역거점의 육성을 위해 복합개발과 행정지원시설 등의 입지 및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③ 성장관리권역은 과밀억제권역으로부터 이전하는 인구 및 산업을 계획적으로 유치하고 산업의 입지와 도시의 개발을 적정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는 지역이다.
④ 자연보전권역은 한강수계의 수질 및 녹지 등 자연환경의 보전이 필요한 지역이다.


문  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시범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토해양부장관은 사업의 시행에 소요되는 비용(보상비를 제외) 및 시범도시사업계획의 수립에 소요되는 비용의 50퍼센트 이하의 범위에서 보조 또는 융자할 수 있다.
② 시범도시는 교육․안전․교통․경제활력․도시재생 및 기후변화 분야별로 지정할 수 있다.
③ 시범도시사업계획은 시범도시사업의 시행에 필요한 도시계획 등 관련계획의 조정․정비, 도시계획사업, 재원조달에 관한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④ 시범도시는 도시의 경제․사회․문화적인 특성을 살려 개성 있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지정한다.


문 10.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 안에서 건축물을 건축하려는 자가 받을 수 있는 완화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공공시설 등의 부지로 제공하는 면적’이란 공공시설 또는 기반시설 중 학교와 해당 시․도의 도시계획조례가 정하는 기반시설의 부지를 제공하는 자가 기반시설설치계획에 따라 용도가 폐지되는 공공시설을 무상으로 양수받은 경우에는 그 양수받은 부지면적을 뺀 면적을 말한다)
① 완화할 수 있는 건폐율=당해 용도지역에 적용되는 건폐율×(1+공공시설 등의 부지로 제공하는 면적÷당초의 대지면적) 이내
② 완화할 수 있는 용적률=당해 용도지역에 적용되는 용적률+[1.5×(공공시설 등의 부지로 제공하는 면적×공공시설 등 제공 부지의 용적률)÷공공시설 등의 부지 제공 후의 대지면적] 이내
③ 완화할 수 있는 높이=「건축법」에 따라 제한된 높이×(1+공공시설 등의 부지로 제공하는 면적÷당초의 대지면적) 이내
④ 도시지역에 개발진흥지구를 지정하고 당해 지구를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한 경우 당해 용도지역에 적용되는 용적률의 150퍼센트 이내에서 용적률을 완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문 11. 지구의 종류와 지정 목적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발진흥지구:주거기능․상업기능․공업기능․유통물류기능․관광기능․휴양기능 등을 집중적으로 개발․정비할 필요가 있는 지구
② 특정용도제한지구:주거기능 보호나 청소년 보호 등의 목적으로 청소년 유해시설 등 특정시설의 입지를 제한할 필요가 있는 지구
③ 시설보호지구:학교시설․공용시설․항만 또는 공항의 보호, 업무기능의 효율화, 항공기의 안전운항 등을 위하여 필요한 지구
④ 방재지구:화재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구


문 12. 다음의 조건을 가진 A시의 상업용지 수요는?
○상업지역이용인구:100,000명
○이용인구 1인당 평균상면적:10m2
○평균층수:4층
○건폐율:50%
○공공용지율:50%
① 1,000,000m2
② 500,000m2
③ 250,000m2
④ 200,000m2


문 13. 「경관법」에 근거한 경관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는 법에 근거한 경관사업에 필요한 소요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하거나 융자할 수 있다.
② 경관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지역주민․시민단체․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경관사업추진협의체를 설치할 수 있다.
③ 경관사업은 지역의 경관을 향상시키고 경관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경관계획이 수립된 지역 안에 실시하는 사업이다.
④ 국토해양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경관사업을 시행하는 자에 대하여 감독상 필요한 보고를 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문 14.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상․수상․공중․수중 또는 지하에 기반시설을 설치하고자 하는 때에는 그 시설의 종류․명칭․위치․규모 등을 미리 도시기본계획으로 결정하여야 한다.
② 시․도지사, 시장 또는 군수는 도시계획시설사업의 시행자가 공동구를 설치하는 경우 공동구의 원활한 설치를 지원하기 위하여 그 비용의 일부를 보조할 수 없다.
③ 도시계획시설결정이 고시된 도시계획시설에 대하여 그 고시일부터 20년이 지날 때까지 그 시설의 설치에 관한 도시계획시설사업이 시행되지 아니하는 경우 그 도시계획시설결정은 그 고시일로부터 20년이 되는 날의 다음날에 그 효력을 잃는다.
④ 공동구가 설치된 경우에는 당해 공동구에 수용되어야 할 시설이 가능한 공동구에 수용되도록 하여야 하나, 국가기반시설의 경우는 제외하여야 한다.


문 15. 「국토이용관리법」과 「도시계획법」이 2002년에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로 통합되었다. 그 통합배경이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도시지역에만 적용되어온 지역지구제․지구단위계획제도 등 도시계획기법이 비도시지역에까지 적용되게 되었다.
② 재개발․재건축행위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개발밀도관리구역과 지속가능성평가제도를 도입하였다.
③ 난개발의 진원지인 준도시지역과 준농림지역을 관리하기 위함이었다.
④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유도하기 위해 토지적성평가제도를 도입하였다.


문 16.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의하여 수립되는 교통수요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동차의 운행제한에 관한 사항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②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승용차부제에 참여하는 주민 또는 참여주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등 승용차부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③ 교통유발부담금의 산정기준은 「부담금=시설물의 각 층 바닥면적의 합계×단위부담금×교통유발계수」로 한다.
④ 시설물의 소유자가 시설물 출입교통량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할 수 있다.


문 17. 제2종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지정할 수 있는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획관리지역 내 주거개발진흥지구
② 생산관리지역 내 유통개발진흥지구
③ 농림지역 내 산업개발진흥지구
④ 도시지역 내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


문 18.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때 특별계획구역을 지정하는 목적이나 원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민간의 능동적 개발 및 창의적 개발행위의 지원
② 즉시적 소규모 개발의 촉진
③ 이전적지의 합리적 토지이용 도모
④ 다수의 소규모 필지가 포함된 경우 소단위 재개발의 적극 수용


문 19. 도시의 정의에 관한 학자와 그 주장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비도프(P. Davidof)-도시란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과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정주지
② 웨버(M. Weber)-주민의 대부분이 농업이 아닌 공업 또는 상업에 종사하여 얻어지는 수입으로 생활하는 커다란 취락
③ 멈포드(L. Mumford)-도시의 결정요인은 사람의 수와 건물이 아니라 예술․문화․종교․민주적 정치형태
④ 쇼버그(G. Sjoberg)-도시란 지적 엘리트를 포함한 각종 비농업적 전문가가 많으며 상당한 규모의 인구와 인구밀도를 갖는 공동체


문 20. 도시 내 토지이용구조의 이론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버제스(E.W. Burgess)는 도시토지이용의 외연적 확대과정 속에서 여러 가지 지역분화가 나타난다고 하는 동심원 지대이론(concentric zone theory)을 주장하였다.
② 맥켄지(McKenzie)는 하나의 커뮤니티가 성장함에 따라 사람과 건물도 증가하지만 기능분화와 분리현상도 현저하게 나타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③ 해리스(C.D. Harris)와 울만(E.L. Ullman)은 도시의 토지이용패턴은 단일 핵심의 주변에서가 아니라 여러 개의 서로 떨어진 핵심들 주변에 형성된다는 다핵심이론(multiple nuclei theory)을 주장하였다.
④ 호이트(H. Hoyt)는 도심으로부터 방사상으로 뻗어가는 가로를 따라서 형성되는 부채꼴 모양의 지대에 상업용도가 배치된다는 선형지대론(sector theory)을 주장하였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