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2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록으로서의 역사’에는 역사가의 주관이 개입되면 안 된다.
② 역사를 통해서 현재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삶의 지혜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③ 사료와 역사적 진실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므로 사료 비판이 필요하다.
④ ‘사실로서의 역사’란 과거에 존재했던 모든 사실과 사건을 의미한다.


정답: ①

해설:
역사 서술이 두 경향으로서 주관적 역사 서술 방법인 “기록으로서의 역사”와 객관적 역사 서술 방법인 “사실로서의 역사‘가 있다.
사실로서의 역사 기준 기록으로서의 역사
객관(자연법칙) 비교 주관(관념․의미)
실증주의 사관 상대주의
독일어의 Geschichte
(게시히테)
⇨ 과거에 일어난 일
서양적 어원 그리스어의 historia
(히스토리아)
⇨ 지식의 탐구(찾아서 안다)
역(歷) - 과거의 사실 동양적 어원 사(史) - 기록 또는 기록자
사실(事實) 자료 사실(史實)
랑케의 사관 역사가 카아의 사관
과학, 인과관계, 과거의 사건 기타 역사서, 평가, 과거 사건의 기술



▶오답피하기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역사가가 이를 연구하여 재구성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역사가의 가치관같은 주관적 요소가 개입하게 된다.

2. 다음 설명 중 역사적 시기가 다른 하나는?
① 황해도 봉산 지탑리에서 나온 탄화된 좁쌀을 통해 농경 흔적을 알 수 있다.
② 부산 동삼동 패총에서 나온 조개껍데기 가면을 통해 예술 활동 양상을 엿볼 수 있다.
③ 단양 수양개에서 나온 물고기 조각을 통해 물고기가 잘 잡히기를 기원했음을 알 수 있다.
④ 평안남도 온천 궁산리에서 나온 뼈바늘을 통해 직조 사실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정답: ③

해설:
①, ②, ④는 신석기 시대의 특징이며 보기 ③은 구석기 시대 도구의 특징이다. 단양 수양개에서는 슴베찌르개가 출토되어 구석기 후기의 생활상을 엿보는데 도움이 된다.



선사시대 유적을 통해 시기를 물어보는 문제로 ①, ②, ④는 신석기, ③은 구석기 시대이다.

3. 평안도 농민전쟁(홍경래 난)의 역사적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안도민은 중앙관직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제한되었다.
② 봉기에 대한 호응이 전국적으로 일어날 만큼 지역 차별이 극심하였다.
③ 세도 정권이 서울 특권상인의 이권을 보호하기 위해 평안도민의 상공업 활동을 억압했다.
④ 평안도민 중 대외 무역과 광산 개발에 참여하여 부로로 성장한 인물이 많았다.


정답: ②

해설:
홍경래의 난의 원인 중 하나로 평안도 출신에 대한 차별이었다고 그렇다면 차별을 받지 않았던 삼남지방민들이 홍경래의 난에 동참할 뚜렷한 명분이 없었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실제로 홍경래의 난은 평안도 지역에 국한된 민란의 선구역할을 하였다. 전국적 민란으로 확대된 것은 임술민란(진주민란)이었다.



▶오답피하기
② 1811년에 발생한 홍경래난은 한때 청천강 이북 지역을 장악하고 크게 위세를 떨쳤으나 결국 정부군에게 진압되었다. 이후 1862년 임술민란 때가 되야 전국적으로 민란이 일어난다.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들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선조가 왜란이 끝나기 전에 사망하자 그의 뒤를 이어 광해군이 왕위에 올랐다.
ㄴ. 광해군을 추종한 북인은 동인 중에서 이황 문인을 제외한 파벌들이 연합한 붕당이었다.
ㄷ. 광해군은 명과 후금 사이의 싸움에 말려들지 않는 실리 정책을 폈다.
ㄹ. ‘인조반정’으로 권력을 잡은 서인정권은 광해군의 대외정책을 계승하였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ㄷ
④ ㄱ, ㄹ


정답: ②

해설:
임진왜란(1592년)으로 명이 약화된 틈을 타 성장한 여진족은 금을 건국하여 조선을 압박(정묘호란, 1627년)하였고 청을 건국한 뒤 병자호란(1636년)을 일으켰다. 임진왜란이 끝난 직후에는 중립외교를 펼친 광해군의 중립외교 정책으로 여진족의 직접 침략을 겪지 않았으나 서인의 인조반정(1623년) 이후에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겪게 된 것이다. ㄱ.(선조는 임진왜란과 1598년의 정유재란이 모두 끝난 뒤인 1608년 사망하였다)과 ㄹ.(서인정권은 광해군의 중립외교와는 달리 친명배금 정책을 확실히 하였다)은 사실관계가 틀렸다.



▶오답피하기
ㄱ. 선조는 왜란이 끝난 후 유정(사명대사)를 파견하여 일본과 다시 국교를 채택한다(1607). 
ㄹ. 광해군은 1608년에 선조가 죽자 왕위에 즉위하여 명과 후금 사이에 실리적 중립외교를 펼쳤다. 그러나 광해군의 중립외교는 명분을 중시하는 사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면서 갈등을 빚었고 이후 서인들은  인조반정을 일으키고 친명배금정책을 펼쳤다.

5. 임진왜란 이후 시행된 경제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6두로 고정시켰다.
② 군포를 연간 1필로 줄이면서 지주에게 토지 1결당 미곡 2두의 결작을 부담시켰다.
③ 공납제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공물 대신 미곡․면포․화폐를 받았다.
④ 세습으로 인한 과전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였다.


정답: ④

해설:
임진왜란 이후란 결국 조선후기의 일을 질문한 것이었다. 직전법만 임진왜란 전인 조선 전기의 일이었다.

① 영정법(인조)
② 균역법(영조)
③ 대동법(광해군)
④ 직전법(세조)



▶오답피하기
④는 15세기 세조때 실시한 직전법 내용이다.

① 16세기 들어오면서 연분9등법은 무시된 채 거의 최저 4~6두의 세액이 적용되다가 17세기 인조때 영정법에 의해 4두로 결정되었다.

② 균역법
③ 대동법

6. 4․19혁명의 영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내각책임제 정부와 양원제 의회가 출범하였다.
② 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처벌법이 제정되었다.
③ 부정축재자에 대한 처벌 요구가 높아졌다.
④ 통일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제기되었다.


정답: ②

해설:
4․19혁명(1960년)은 제1공화국의 부정부패에 대한 민중혁명이므로 이승만 정권(제1공화국)때 제정된 반민족행위자처벌법(1948년)은 4․19혁명 이전의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오답피하기
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처벌법은 정부 수립 직후인 1948년 9월에 제정되었다.

7. ㉠~㉣과 관련된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조선 전기에 농업에서는 유교적 민본주의를 바탕으로 ㉠ 농서의 편찬과 보급, ㉡ 수리 시설의 확충 등 안정된 농업 조건을 만들기 위한 권농 정책이 추진되었다. 상공업에서는 ㉢ 시전의 설치, ㉣ 관영 수공업의 정비 등을 통하여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다.
① ㉠ - 『농가집성』의 간행
② ㉡ - 저수지 다수 축조
③ ㉢ - 관청 필수품 공급
④ ㉣ - 수공업자의 공장안 등록


정답: ①

해설:
조선 전기 우리나라 최초의 농서는 세종때 정초가 지은『농사직설』이었다. 『농가집성』은 17세기이 신속이 조선 전기의 농서들을 집대성하여 간행하였다.



▶오답피하기
『농가집성』은 17세기 농서이다. 조선 전기에는 『농사직설』, 『금양잡록』같은 농서가 보급되었다.
늘 농업사는 신석기부터 조선 후기까지 분류사적으로 정리해두면 문제풀기가 쉬월하다.

8. ‘마립간’ 대신 중국식 ‘왕’이라는 칭호를 사용한 왕의 업적은?
① 병부를 설치하였다.
② 국학을 설치하였다.
③ 우산국을 복속시켰다.
④ 대가야를 정복하였다.


정답: ③

해설:
신라의 왕호 명칭은 거서간==> 차차웅==> 이사금==> 마립간==> 왕으로 변천하였다. 지증왕 때부터 더 이상 마립간이라는 칭호를 사용하지 않고 왕을 쓰게 되었다.

① 법흥왕
② 신문왕
④ 진흥왕



지증왕에 대한 설명이다.
① 법흥왕 ② 신문왕 ④ 진흥왕의 업적이다.

9. 다음과 같은 주장이 제기된 시기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금 양반이 명분상으로 상공업에 종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만 그들의 비루한 행동이 상공업자보다 심한 자가 많다. (중략) 상공업을 두고 천한 직업이라 하지만 본래 부정하거나 비루한 일은 아니다.
① 이익, 정약용 등이 토지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② 미륵 사상이나『정감록』등이 민중에게 널리 전파되었다.
③ 정부는 교정청을 설치하여 삼정 문란을 바로잡고자 노력하였다.
④ 서민 생활을 반영하는 풍속화, 한글 소설, 판소리 등이 유행하였다.


정답: ③

해설:
상자 안의 내용은 조선 후기 중상학자 유수원의『우서』에 있는 내용으로서 상공업의 장려에 관한 글이다. 보기 ③은 조선 후기의 내용이 아니라 근대 개항 이후 국가에서는 갑오개혁을 스스로 이루어내기 위하여 교정청을 설치하였다.



지문은 조선 후기 중상학파 실학자 유수원의 『우서』내용이다.
▶오답피하기
③ 조선 후기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는 기구는 삼정이정청이었으나 별로 효과는 없었다. 교정청은 1894년 동학농민운동 당시 정부가 대대적인 개혁을 약속하면서 설치한 개혁기구이다.

10. 조선시대의 예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예는 생활용품이나 문방구 등에서 특색있는 발달을 보였다.
② 분청사기와 백자가 많이 만들어졌는데 후기로 갈수록 분청사기가 주류를 이루었다.
③ 궁궐, 관아, 성문, 학교 건축이 발달했던 고려시대와 대조적으로 사원 건축이 발달하였다.
④ 양반들은 장인들이 하는 일이라 하여 서예를 기피하였으나 그림은 필수적 교양으로 여겼다.


정답: ①

해설:
조선시대 공예는 실용성과 예술성의 조화라는 특색있는 발달을 보였다.

② 반대로 서술하고 있다. 조선초기에는 분청사기가 조선 후기에는 백자가 많이 만들어졌다.

③ 반대로 서술되었다. 조선시대는 억불 숭유 정책으로 17세기의 대표적 사원건축 몇 개와 18세기 장식성이 강한 사원을 제외하고는 고려시대와 비교하여 사원 건축이 발달하였다고 보기 어렵다.

④ 조선시대 양반들은 시(詩), 서(書, 서예), 화(畵, 그림)를 삼절(三絶)이라 하여 다같이 중요시하였다.



▶오답피하기
② 전기에는 분청사기와 백자가 많이 만들어졌는데 후기로 갈수록 청화백자가 새로이 발달하면서 주류를 이루었다.
③ 고려시대에는 주로  사원 건축이 발달하였고 조선으로 오면 궁궐, 관아, 성문, 학교 건축이 발달하였다.
④ 조선의 양반들은 시(時), 서(書), 화(畵)를 삼절(三絶)이라 하여 다같이 중요시여겼다.

11. 고려시대의 경제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외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당과의 무역이었다.
② 밭농사에는 2년 3작의 윤작법이 전기부터 일반화되었다.
③ 조세, 공물, 부역 등을 부과하기 위해서 그 근거가 되는 양안과 호적을 작성하였다.
④ 일본에서 수입된 주요 품목으로는 수은, 향료, 산호 등이 있다.


정답: ③

해설:
① 송과의 무역이었다. 당나라는 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와 조우된다.

② 우경에 의한 심경법과 시비법의 발달로 고려후기 2년 3작의 윤작법이 보급되었다.

④ 고려시대 아라비아로부터 수입한 품목이며 일본에서의 수입품은 수은, 유황 등이었고 수출품은 식량, 인삼, 서적 등이었다.



▶오답피하기
① 대외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송이다.
② 밭농사에는 2년 3작의 윤작법이 점차 보급되어 고려 후기에 일반화되었다.
④ 아라비아와의 무역 내용이다.

12. 고려시대 노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노비는 자신의 재산을 소유할 수도 있었다.
② 노비는 매매, 증여, 상속의 대상이 되었고, 승려가 될 수 없었다.
③ 소유주가 각기 다른 노와 비가 혼인하더라도 가정을 이루는 것은 가능하였다.
④ 모든 노비는 독립된 경제생활을 영위하였다.


정답: ④

해설:
일부 외거노비는 독립된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으나 솔거노비 등은 주인에게 예속되어 있었다.



▶오답피하기
④ 모든 노비가 아니라, 일부 외거노비만이 독립된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13. 일제가 다음과 같은 취지의 조선교육령을 공포한 데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을 4년에서 6년으로, 고등보통학교는 4년에서 5년으로 연장한다.
○ 조선인과 일본인의 공학을 원칙으로 한다.
① 헌병경찰 중심의 통치체제 하에서 낮은 수준의 실용 교육만 실시하고자 하였다.
②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고 황국 신민화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자 하였다.
③ 만주침략을 감행하고 한국인을 동화시켜 침략 전쟁의 협조자로 만들고자 하였다.
④ 3․1운동 이후 격화된 한국인의 반일감정을 무마하고자 하였다.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은 제2차 조선교육령(1922년)의 내용이었다.

① 제1차 조선교육령
② 1940년대의 일제 식민교육
③ 1930년대의 일제 식민교육



지문은 1922년 2차 조선교육령 내용이다.

④ 3․1운동 이후 우리 민족의 민족 감정을 무마시키기 위해 2차 조선교육령을 발표하여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시설을 3면1교로 확대하였으나 보통학교 취학률은 갈수록 저조하였다. 
① 1차 조선교육령(1911) 내용
② 1940년대 초반 교육
③ 1930년대초 내용

14. 일제 강점기 농민 운동에 대한 서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초기 소작쟁의의 요구 사항은 주로 소작권 이동 반대, 소작료 인하 등이었다.
ㄴ. 일본인 농장․지주회사를 상대로 한 소작쟁의는 규모도 크고 격렬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ㄷ. 1920년대 농민들은 자위책으로 소작인조합 등의 농민 단체를 결성하였다.
ㄹ. 소작인조합은 1940년대 이후 자작농까지 포괄하는 농민조합으로 바뀌어갔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③

해설:
1920년대 초반 농민들은 자위책으로 소작인 조합 등 농민단체를 만들었고 1920년대 후반에는 자작농을 포괄하는 농민조합을 결성하였다. 이와 동시에 신간회의 결성에 따라 사회주의 영향을 받은 혁명적(적색) 농민조합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오답피하기
ㄹ. 1920년대 전반기에는 주로 소작인 조합이 중심이 된 소작쟁의였으나 1920년대 후반기에는 자작농까지 포함하는 농민조합이 소작쟁의를 주도하였다.


15. 1945년 12월에 개최된 모스크바 3상회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회의에서 미국은 한국의 즉시 독립을, 소련은 4개국 신탁통치를 제안하였다.
② 김구, 이승만 등은 격렬한 신탁통치 반대 운동을 펼쳤다.
③ 회의의 결정에 따라 미국, 소련 양국군 대표로 구성된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다.
④ 조선공산당은 모스크바 3상회의의 지지 시위를 벌였다.


정답: ①

해설:
미국은 임시정부의 수립 없이 5년에서 10년 동안 4개국이 신탁통치하자고 먼저 제안하였다가 수정을 거듭한 끝에 미국안과 소련안을 절충하여 최고 5년 기한의 신탁통치안의 결정문이 공표되었다.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미국과 소련은 각각 서로 다른 신탁통치안을 내세웠다. 미국은 한국인 참여가 제한된 5년 동안의 신탁통치안을 핵심으로 한 한국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 소련이 한국에 독립을 부여하기 위한 민주주의적 임시정부 수립과 신탁통치를 5년 이내로 한정할 것을 핵심으로 한 수정안을 제안하였다. 12월 28일에 소련측 수정안에 미국측이 약간 수정을 가하여 발표한 것이 '모스크바3국외상회의 결정서'였다.


16. 다음의 역사적 사실과 시기적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목판 인쇄술의 발달, 청동 주조 기술의 발달, 인쇄에 적합한 먹과 종이의 제조 등이 어우러져 세계 최초로 금속 활자를 주조하여『고금상정예문』을 인쇄하였다.
① 난립한 교종의 종파를 화엄종 중심으로 재확립하기 위해 균여를 귀법사의 주지로 임명하였다.
② 삼별초는 개경 환도에 반대하여 반기를 들었으며, 진도로 거점을 옮겨 항몽전을 전개하였다.
③ 사림원을 설치하여 개혁정치를 추진하고, 관료정치를 회복하기 위해 관제를 바꾸었다.
④ 화약 무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화통도감을 설치하여 각종 화약무기를 제조하였다.


정답: ②

해설:
세계 최고의 목판인쇄본인 『고금상정예문, 1234년』은 안타깝게도 전하지 않으며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그 사실관계만이 언급되어 있다. 이규보는 무신기간 서방을 통해 등용된 문인이었으며 몽고 항쟁기를 겪었다. ① 고려 전기(광종) ③ 원간섭기(충선왕) ④ 고려 말기(우왕)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의하면『고금상정예문(상정고금예문)』은 원래는 12세기 의례서인데, 최우가 강화도로 천도할 때 가지고 오지 못하자 1234년 최우 정권때 금속활자로 다시 인쇄했다는 기사가 수록되어있다. 지문의 역사적 사실과 가장 가까운 시기는, 무신들의 마지막 저항인 삼별초의 저항(1270~1273)이다.
▶오답피하기
① 고려 전기(광종)
③ 원간섭기(충선왕)
④ 고려 말(우왕)

17. 다음 사건들과 가장 가까운 시점에 저술된 역사책은?
○ 백제는 도읍을 사비(부여)로 옮겼다.
○ 신라는 백관의 공복(公服)을 제정하였다.
○ 수나라가 중국대륙을 통일하였다.
① 유기(留記)
② 국사(國史)
③ 서기(書記)
④ 제왕연대력(帝王年代曆)


정답: ②

해설:
상자 안은 차례로 백제 성왕, 신라 법흥왕, 581년 수건국이다. 모두 6세기의 일로

① 고구려 국초로서 2C 전후이겠지만 정확한 연대는 확인되지 못하고 있다.

② 신라 진흥왕 때이므로 6세기의 일이다.

③ 백제 근초고왕 때이므로 4세기의 일이다.

④ 최치원의 작품이므로 9세기 인물이다. 따라서 시기적으로 ②가 가장 근접하다.



▶오답피하기
① 고구려 초기로 정확한 시기는 모른다.
③ 백제 근초고왕
④ 통일신라 하대 최치원

18. 다음 연설문과 가장 관련이 깊은 역사적 사실은?
나는 대한의 가장 천한 사람이고 무지몰각합니다. 그러나 충군애국의 뜻은 대강 알고 있습니다. 이에 나라에 이롭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길은 관과 민이 합심한 연후에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① 우정국 개국 축하연을 계기로 정변을 일으켰다.
② 유교문화를 수호하고, 서양과 일본문화를 배척하였다.
③ ‘헌의 6조’를 고종에게 올려 시행 약속을 받았다.
④ 구식군대가 신식군대에 비해 차별을 받게 되자 폭동을 일으켰다.


정답: ③

해설:
상자 안은 독립협회가 관민공동회를 개최할 당시 첫 연설자였던 백정출신 박성춘의 연설 내용이었다. 이 관민공동회에서 결의된 것이 헌의6조이었지만 시행되지는 못하였다.

① 갑신정변
② 위정척사(상소)운동
④ 임오군란



지문은 독립협회의 관민공동회때 백정 박성춘의 연설이다. ③ 관민공동회에서 헌의5조를 결의하고 국왕의 재가를 받았으나 이후 보수세력들이 독립협회가 왕정을 폐지하고 공화정을 실시한다고 모함하여 독립협회는 해산되게 되었다.
▶오답피하기
① 1884년 갑신정변
② 위정척사사상
④ 1882년 임오군란

19. 다음 글에서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삼국은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었다. 각 나라는 군사력과 재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농업 생산력 증대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 ), ( ), ( ) 등 여러 정책을 실시하자, 농업 생산이 증대되어 농민 생활도 점차 향상되어 갔다.
① 우경 장려
② 철제 농기구 보급
③ 수취 제도의 정비
④ 정전(丁田)의 지급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은 농업 생산력 증대와 연결되어야 한다. 정전의 지급은 삼국시대가 아닌 통일신라(성덕왕) 시대의 일이며 농업 생산력 증대와 직접 관련이 없다.



①②③는 삼국의 농업에 대한 내용이다.
④는 통일신라 성덕왕때 일이다.


20.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인물과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은?
지엄의 문하에서 현수와 더불어 화엄종을 연구하고 귀국했다. 국가 지원을 얻어 부석사를 짓고 화엄의 교종을 확립하는데 힘썼다.
① 진골 귀족 출신으로 원융사상을 설파하였다.
② 여러 종파의 사상을 융합하는 화쟁사상을 주창하였다.
③ 아미타 신앙을 보급해 불교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④ 중관파와 유식파의 대립문제를 연구해 일심사상으로 체계화하였다.


정답: ①

해설:
상자 안은 해동 화엄종을 완성시킨 의상에 관한 것이다.

① 원효도 원융사상을 설파하였으나 원효는 6두품 출신이었다.
②, ③, ④는 모두 원효대사에 관한 내용이다. 



지문은 의상으로 진골 출신인 의상은 당에서 수학한 후 부석사에서 화엄종을 개창하고 원효와 마찬가지로 원융사상(圓融思想), 즉 모든 사상을 분리시켜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차원에서 하나로 엮는 교리통합론을 주장하였다.

▶오답피하기
②③④는 다 원효에 대한 내용으로 특히 원효는 『대승기신론서』에서 대승불교의 중관파와 유식파를 통합하여 일심사상을 체계화하였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