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3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무역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한국에서의 기준환율이 ₩/$=1,300이고 국제외환시장에서의 교차환율(cross rate)이 ¥/$=130일 때, 재정환율(arbitrage rate)을 통해 구해지는 ¥100에 대한 원화의 교환가치는 얼마인가?
① ₩900
② ₩1,000
③ ₩1,200
④ ₩1,300


문  2. 우리나라의 현행 수출입관리체계의 하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대외무역법」에 의한 수출입공고
② 「대외무역법」에 의한 통합공고
③ 개별법상 수출입 절차규정
④ 개별법상 원칙적 무역허가제


문  3.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 라 시에라(De la Sierra)가 제시한 파트너 선정의 3가지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화(Currency)
② 능력(Capability)
③ 몰입성(Commitment)
④ 양립성(Compatibility)


문  4. 신용장 거래의 기본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품거래의 원칙
② 엄밀일치의 원칙
③ 서류거래의 원칙
④ 독립추상성의 원칙


문  5. 현행 우리나라 「관세법」에 규정된 세율로서 탄력관세(flexible tariff)가 아닌 것은?
① 보복관세
② 선택관세
③ 상계관세
④ 조정관세


문  6. WTO 보조금협정(SCM)에서 규정하고 있는 허용보조금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국산품사용지원 보조금
② 환경개선지원 보조금
③ 낙후지역지원 보조금
④ 연구개발지원 보조금


문  7. 국가 간 경제통합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산업이나 계층에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다.
② 시장규모의 확대로 인하여 규모의 경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③ 정태적 관점에서의 이익이 경쟁촉진, 자본축적, 기술혁신 등과 같은 동태적 관점에서의 이익보다 크다.
④ 회원국 간에는 무역창출로 인하여 무역이 늘어날 수 있지만, 비회원국의 경우에는 무역전환으로 인하여 무역이 줄어들 수 있다.


문  8. 국제라이센싱(international licensing)계약을 체결하는 진출국의 동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에서 이미 사용된 기술을 해외에 이전시킴으로써 추가적인 이윤 확보가 가능하다.
② 해외시장에서 특허나 상표를 보호할 수 있다.
③ 현지에 유형자산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정치적 위험에 따른 피해 가능성이 크지만 기술료 습득의 기회가 된다.
④ 과중한 수출운송비가 소요될 때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문  9. 기능별 국제제휴는 대체로 지분참여 없이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가지 업무분야 중 일부에서 외국기업과 협조관계를 갖는 것이다.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기능별 국제제휴 형태는?
전기분야의 A사와 B사는 세계시장에서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는데 과당경쟁 회피와 비용 절약을 목적으로 자신들이 보유한 판매망을 활용하여 공동 판매활동을 전개하였다.
① 국제연구개발컨소시엄
② 국제기술제휴
③ 국제생산라이센스
④ 국제제품스왑


문 10. 국제합작투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이한 국적을 가진 2개국 이상의 기업체, 개인 또는 정부기관이 공동소유권을 갖고 특정 기업체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② 일부 기능에만 국한된 기능별 제휴와 달리 법률적으로 모기업으로부터 독립된 기업을 만드는 방식이다.
③ 기업의 역량에 대한 통제력 상실 위험과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인 기술이나 노하우의 유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④ 주요 자산의 소유권과 같은 문제에 관하여 파트너와 의견충돌이나 갈등이 야기되기 쉽다.


문 11. 특수무역의 일종으로 각종 공장건설을 위한 중요 설비, 기계 및 부품뿐만 아니라 선박, 철도, 차량 등의 자본재를 수출하는 해외시장 진출 방식은?
① 플랜트수출
② 계약생산
③ 프랜차이징
④ 국제라이센싱


문 12. 다음의 국제경제거래에서 우리나라의 경상수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① 재화 및 서비스의 수출
② 외국에 대한 무상증여
③ 국외투자로부터 얻은 배당금 수입
④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문 13. 다음과 같은 해외직접투자의 형태를 설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이론은?
과점산업의 어느 한 경쟁기업이 해외에 직접투자를 하면 나머지 경쟁기업들도 같은 국가에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어적 투자를 하게 된다. 이 이론은 과점산업의 경쟁기업들이 해외의 특정국가에 연이어 진출하는 현상을 잘 설명한다.
① 독점적 우위이론
② 내부화이론
③ 절충이론
④ 과점적 경쟁이론


문 14. 신용장통일규칙 제6차 개정(UCP 600)상 과부족용인조항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량이 포장단위 또는 개별품목의 개수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 이 조항은 적용되지 않는다.
② 신용장금액, 수량, 단가와 관련하여 about, approximately 등의 단어가 사용된 경우 10% 범위 내의 과부족이 허용된다.
③ 신용장에서 특별히 과부족을 금지하지 않는 한 산적화물(bulk cargo)의 경우 5% 범위 내의 과부족이 허용된다.
④ 산적화물의 수량 과부족을 허용하는 경우 신용장에 의한 청구금액은 신용장 금액을 초과할 수 있다.


문 15. Incoterms 2010에서 CIF 조건의 위험이전 분기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선적항의 본선 적재시
② 선적항의 본선 난간
③ 선적항의 본선 선측
④ 매도인의 영업장소


문 16. 환위험에 대한 노출 중에서 예상하지 못한 환율변동이 장래에 기대되는 현금흐름의 순현재가치(기업가치의 변동가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의미하는 것은?
① 회계적 노출
② 환산 노출
③ 경제적 노출
④ 거래적 노출


문 17. 해상적하보험에서는 협회적하약관(ICC)을 사용한다. 다음 중 ICC(C) 조건에서 담보하는 위험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재, 폭발
② 지진, 화산의 분화, 낙뢰
③ 육상운송용구의 전복 또는 탈선
④ 본선, 부선, 그 밖의 운송용구의 물 이외의 타물체와의 접촉


문 18. 괄호 안에 들어갈 Incoterms 2010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  ) means that the seller delivers when the goods are placed at the disposal of the buyer on the arriving means of transport ready for unloading at the named place of destination. The seller bears all risks involved in bringing the goods to the named place. The parties are well advised to specify as clearly as possible the point within the agreed place of destination, as the risks to that point are for the account of the seller. The seller is advised to procure contracts of carriage that match this choice precisely. If the seller incurs costs under its contract of carriage related to unloading at the place of destination, the seller is not entitled to recover such costs from the buyer unless otherwise agreed between the parties.
(  ) requires the seller to clear the goods for export, where applicable. However, the seller has no obligation to clear the goods for import, pay any import duty or carry out any import customs formalities.”
① CIP
② DAT
③ DAP
④ DDP


문 19. 글로벌 경영을 하는 기업의 본사와 지사 간에 발생하는 채권 및 채무관계를 개별적으로 결제하지 않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이들 채권, 채무의 차액만을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환리스크 관리 기법은?
① 매칭(matching)
② 네팅(netting)
③ 리딩 & 래깅(leading & lagging)
④ 자산부채관리(ALM)


문 20. 포워더가 외국의 수입업자 1인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한국 내 다수의 수출업자로부터 LCL화물을 집화하여 컨테이너에 적입 후 FCL로 만들어 수입업자에게 운송하는 컨테이너화물 운송방식은?
① CY/CY
② CFS/CY
③ CY/CFS
④ CFS/CFS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