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3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경영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제품별 배치(product layout)와 공정별 배치(process layou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대량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추구하는 경우에는 제품별 배치가 보다 바람직하다.
② 다양한 제품 생산을 위하여 제조유연성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공정별 배치가 보다 바람직하다.
③ 연속흐름(continuous flow) 생산공정을 구현하고자 할 경우에는 제품별 배치가 보다 바람직하다.
④ 제품생산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재공품 재고를 줄이고자 할 경우에는 공정별 배치가 보다 바람직하다.


문  2. 제품 가격을 990원 혹은 9,990원 등으로 책정하는 가격결정 방법은?
① 관습가격결정(customary pricing)
② 단수가격결정(odd pricing)
③ 준거가격결정(reference pricing)
④ 위신가격결정(prestige pricing)


문  3. 자재소요계획(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3대 투입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주일정계획(master production schedule)
② 자재명세서(bill of material)
③ 재고기록철(inventory record file)
④ 부하계획(loading)


문  4. 포터(M. Porter)가 제시하고 있는 사업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전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② 집중화전략(focus strategy)
③ 다각화전략(diversification strategy)
④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


문  5. 욕구단계 이론에서 매슬로우(Maslow)가 주장하는 인간의 욕구를 하위부터 상위단계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일상의 안전, 보호, 안정 등에 대한 욕구
ㄴ. 물과 음식, 물질적 풍요 등에 대한 욕구
ㄷ.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랑, 관심, 소속감 등에 대한 욕구
ㄹ. 창조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활용하여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ㅁ. 타인으로부터 존경, 권위, 위엄 등에 대한 욕구
① ㄱ-ㄴ-ㄷ-ㄹ-ㅁ
② ㄴ-ㄱ-ㄷ-ㅁ-ㄹ
③ ㄴ-ㄱ-ㅁ-ㄷ-ㄹ
④ ㄴ-ㄷ - ㄱ-ㅁ-ㄹ


문  6. 포트폴리오보험(portfolio insurance)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일정수준 이하로 하락하는 것을 방지하려는 투자전략이다.
②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에 기초한 풋옵션을 포트폴리오와 함께 매입하여 만들 수 있다.
③ 주식포트폴리오의 경우 콜옵션을 매도하고 동시에 무위험채권을 매입하여 만들 수 있다.
④ 풋옵션 매입포지션을 이용할 경우 방어적 풋(protective put)전략이라고도 한다.


문  7. 계수형 관리도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c관리도-결점수
② np관리도-단위당 결점수
③ p관리도-불량품 개수
④ u관리도-불량률


문  8. A 핸드폰가게의 하루 판매량은 10개로 일정하고, 주문 리드타임은 5일로 일정하다. 현재 이 가게의 재고량이 30개라면 재주문점(reorder point)은?
① 20개
② 30개
③ 50개
④ 80개


문  9. 옵션부 채권에 내재된 옵션의 종류와 채권보유자 입장에서의 포지션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수의상환사채:콜옵션-매입포지션
② 전환사채:콜옵션-매입포지션
③ 신주인수권부사채:풋옵션-매도포지션
④ 신주인수권부사채:풋옵션-매입포지션


문 10. 국제계약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프랜차이징(franchising)은 넓은 의미에서 라이선싱의 한 형태이며, 패스트푸드, 호텔, 자동차 판매 등과 같은 서비스산업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계약이다.
②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은 현지국 기업을 위탁관리해 주고 일정한 대가를 받는 계약이다.
③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은 생산설비 등을 건설하고 설비가 가동되어 생산이 개시될 수 있는 시점에 소유권을 넘겨주는 계약이다.
④ 라이선싱(licensing)은 생산기술이나 특허권과 같은 독점적 자산의 사용권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계약이다.


문 11. 제품수명주기 중 성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판매율이 증가해서 수익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며, 다수의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제품이 시장에 수용되어 정착된다.
② 가장 많은 장애물에 직면하며, 경쟁강도가 약하더라도 빈번한 제품 변경이 발생하고, 유통이 제한적이며 활발한 촉진활동을 수행한다.
③ 고객기호변화, 기술변화, 경쟁격화 등으로 판매가 감소하고 이익이 잠식된다.
④ 판매성장률은 둔화되고 과잉생산이 초래되며, 기본제품을 다양하게 변형시키는 라인확장이 발생한다.


문 12.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리더십은 조직에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② 리더와 관리자는 같은 재능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③ 리더십은 현상 유지보다는 변화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④ 권한을 위임하여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리더의 중요한 역할이다.


문 13.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한 자산가격변동 위험대비 투자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분산 투자된 자산의 위험회피는 양(+)의 상관관계가 높은 자산들에 동일한 방향으로 포지션을 취할 때 효과적이다.
② 분산 투자된 자산의 위험회피는 자산들 간의 상관계수가 +0.5에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다.
③ 자산의 헤지(hedge)는 헤지대상과 헤지수단 간의 상관계수가 +1.0에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다.
④ 자산의 헤지(hedge)는 양(+)의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들에 반대방향으로 포지션을 취할 때 효과적이다.


문 14. 직무설계 방법 중 작업자가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의사결정의 자율권과 재량, 책임을 부여하기 위해 직무수행과 관련된 계획, 조직, 통제, 평가기능 등을 추가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것은?
① 직무전문화
② 직무확대
③ 직무충실화
④ 직무순환


문 15. 포지셔닝을 위한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인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의 작성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경쟁제품 및 자사제품의 위치확인
ㄴ. 차원 결정
ㄷ. 차원의 이름 결정
ㄹ. 이상적 포지션의 결정
① ㄱ-ㄴ-ㄷ-ㄹ
② ㄴ-ㄷ-ㄱ-ㄹ
③ ㄷ-ㄱ-ㄴ-ㄹ
④ ㄷ-ㄴ-ㄹ-ㄱ


문 16. 총괄생산계획(aggregate production plan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총괄생산계획은 자재소요계획(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을 바탕으로 장기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② 총괄생산계획에서 평준화전략(level strategy)은 재고수준을 연중 일정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③ 총괄생산계획은 제품군에 대한 생산계획으로 추후 개별제품의 주일정계획(master production schedule)으로 분해된다.
④ 총괄생산계획에서 추종전략(chase strategy)은 고객주문의 변화에 따라 재고수준을 기간별로 조정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문 17. 네트워크형 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네트워크에 참여한 기업들은 자사가 보유한 핵심역량 강화에 주력한다.
② 네트워크 내 서로 다른 핵심역량을 보유한 기업들과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제휴가 중요하다.
③ 네트워크형 조직은 가상조직 또는 모듈조직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④ 수직적으로 연계된 구조와 사람 및 정보를 중시하고, 자기관리에 의한 통제방식을 주요한 관리수단으로 활용한다.


문 18. 테일러(F. Taylor)가 과학적 관리법을 통해 실현하고자 했던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저임금 고노무비(low wage-high labor cost)
② 고임금 저노무비(high wage-low labor cost)
③ 저가격 고임금(low price-high wage)
④ 고가격 저임금(high price-low wage)


문 19.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기업이 분사(分社)를 통해 사실상의 자회사를 만들어 중소기업 영역에서 직접 운영하는 경우, 경제력이 분산되어 사회적 폐해가 줄어든다.
② 하도급계약 불이행은 대표적 불공정거래의 하나이고, 이로 인해 중소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된다.
③ 대기업 위주의 경제정책은 부작용과 경제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중소기업 육성정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④ 대기업에 비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경쟁력이 저하된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의 경시풍조이다.


문 20. 다음과 같이 (주)한국기업의 배당정책이 바뀐 후, 이 기업의 가치는?
(주)한국기업은 부채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으로 매년 100억원의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으며, 매년 발생하는 현금흐름은 재투자없이 모두 배당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새로 임명된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매년 발생하는 100억원의 현금흐름 중 1/2은 재투자하고, 나머지 1/2은 배당하는 것으로 정책을 바꾸었다. (단, 이 기업의 자본비용과 재투자수익률은 10%이며, 이 기업은 Modigliani and Miller가 가정하는 세계에 존재한다)
① 500억원
② 1,000억원
③ 1,100억원
④ 1,200억원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