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9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글에서 듀이(J. Dewey)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만 묶은 것은?
ㄱ. 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한다.
ㄴ. 과학적 탐구과정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ㄷ. 문제해결과정에서 최초 목표에 대한 수정이 불가능하다.
ㄹ. 개인의 내적 사고과정이므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가치를 두지 않는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에서 문제해결과정에서 목표를 위해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며, ㉣에서 타인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2. ‘2009 개정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공통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②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③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④ 초․중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특별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는 자율활동(‘행사+적응+자치활동’에서), 동아리활동(‘계발활동’에서), 봉사활동, 진로활동(새로 추가)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3. ‘이러닝(e-learning)’의 교육공학적 방법이 교육 분야에 공헌한 것으로 보기 가장 어려운 것은?
①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킨다.
② 교사와 학생 간 인격적 접촉을 증가시킨다.
③ 교육활동의 개별화를 촉진시킨다.
④ 교육의 경제성 및 대중화를 촉진시킨다.


원격교육(E-learning)의 단점으로는 ‘인간적인 대면접촉의 기회가 감소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문  4.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2011.1.17 개정)의 고등학교 구분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② 특수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③ 학교 또는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고등학교
④ 특정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서 ‘교육감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를 지정ㆍ고시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②는 제90조의 내용으로 특수목적고등학교와 관련된다.

문  5. “교육의 결과는 평등해야 한다.”는 평등론적 교육사회학의 입장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교육의 직접적인 변화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무상교육이 확대된다.
② 사회적 약자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③ 전체 국민의 평생학습 총량이 늘어난다.
④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이 확대된다.


주어진 내용은 산출면의 평등, 보상적 의미의 평등, 복지의 실현, 즉 결과의 평등과 관련된다. 관련된 내용은 ②, ③, ④이다. 그리고 ①은 의무교육으로 보장적 평등과 관련된다.

문  6. 다음 글과 가장 적합한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 주변에서 착한 아이라는 말을 듣기 좋아한다.
○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 부모님이 걱정하시지 않도록 일찍 귀가한다.
① 처벌-복종지향 단계
② 상대적인 쾌락주의 단계
③ 대인관계 조화 단계
④ 법과 질서의 도덕적 추론 단계


주어진 내용은 ‘착한소년, 착한소녀’, 즉 ‘조화로운 대인관계 지향’으로 3단계에 해당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7. 에릭슨(E.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이 지도한 결과로 형성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 자서전을 쓰게 한다.
○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 학습한 내용이 직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생각하게 한다.
① 자율성
② 주도성
③ 근면성
④ 정체성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관련된 내용으로 ④와 관련된다.

문  8. 표집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순무선 표집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은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집될 확률이 같도록 하는 방법이다.

② 유층 표집방법(stratified sampling)은 모집단을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분할한 후에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선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③ 편의적 표집방법(convenience sampling)은 표집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을 표집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④ 체계적 표집방법(systematic sampling)은 모집단에 일련번호를 부여한 후에 한 번호를 선정하고 동일한 간격만큼 뛰어넘어 표집하는 방법이다.


확률적 표집의 유형에는 단순무선표집, 체계적 표집, 유층표집, 군집표집, 그리고 단계적 표집 등이 있다. 주어진 내용에서 ③은 ‘군집표집’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9. 다음 글을 가장 잘 설명하는 교육사회학 이론은?
학교에서는 ‘상징적 폭력’을 행사하여 지배와 종속을 강화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자본가 계급의 ‘아비투스(habitus)’를 노동자 계급의 아동들에게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유지시켜 나간다.
① 기능이론
② 경제재생산이론
③ 문화재생산이론
④ 저항이론


‘상징적 폭력’은 ‘지배계급이 자신들의 문화에 대한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징적인 힘 행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문 10.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직접적인 지시보다는 간접적인 힌트, 암시, 단서, 질문 등의 전략을 통해 초기에는 많은 도움을 주다가 점차 도움을 줄여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게 할 필요가 있다.
① 근접발달영역(ZPD)
② 비계설정(scaffolding)
③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
④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보다 능력 있는 협력자’로 비계(발판, Scaffolding)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문 11.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조직은?
○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기반하고 있으며, 주로 고등교육조직을 설명할 때 많이 활용된다.
○ 의사결정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쓰레기통(garbage can) 모형이라고 한다.
○ 학교조직 참여자들이 유동적이며 추상적 목표에 대한 해석이 달라 상충을 일으키기도 한다. 
① 조직화된 무정부조직(organized anarchy)
② 이완결합조직(loosely coupling organization)
③ 전문관료제(professional bureaucracy)
④ 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목표의 모호성’, 즉 교육조직의 목적이 구체적이지 못하며, 또 분명하지 않아 교육조직 내의 교사, 행정가, 학생, 학부모들마다 서로 다른 입장에서 갈등을 보인다는 것으로 ①과 관련된다.

문 12. 다음 글은 교육행정을 정의하는 관점 중 어느 것에 근거한 것인가?
광복 직후 우리나라에는 오늘날의 교육과학기술부와 같은 독자적인 중앙교육행정조직이 없었다. 그 대신 내무부 산하의 학무국이 중앙교육행정조직이었으며, 여기에는 비서실 외에 6과가 편성되어 있었다.
① 조건정비론
② 행정과정론
③ 협동행위론
④ 국가통치권론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교육의 관한 행정’, 행정의 종합성, 공권설, 법규해석적 입장으로 교육행정은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행정작용으로 행정의 우위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지도감독의 입장을 취하는 국가통치권론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3. 캠벨(R. Campbell)의 교육정책 수립 단계 중에서 다음 글에 해당하는 것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자문위원회 또는 각종 연구소나 전문기관이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서 교육정책이 제안된다.
① 기본적인 힘(basic forces)
② 선행운동(antecedent movements)
③ 정치적 활동(political action)
④ 입법화(formal enactment)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존경받는 개인이나 전문집단에 의하여 시작된 교육개혁을 위한 건의서’와 같은 것으로, ②와 관련된다. ①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의 영향력이며, ③은 교직단체와 학부모들의 영향력 그리고 ④는 정책형성의 최종단계로 공식적 결정을 하는 단계이다.

문 14. 드리븐(R. Dreeben)이 주장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네 가지 규범 중 다음 글에 해당하는 것은?
학생들은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했거나 표절을 했을 때 제재를 받는다는 사실을 통해서 이 규범을 익히게 된다. 이 규범에 적응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① 독립성(independence)
② 성취의 중요성(achievement)
③ 보편주의(universalism)
④ 특수성(specificity)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으로 ①과 관련된다.

문 15.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생학습도시의 효시는 1968년에 애들러(M. Adler)가 학습사회론을 제창하면서부터이다.
② 1979년에 평생학습도시를 최초로 선언한 도시는 영국의 뉴캐슬이다.
③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중 ‘산업혁신형’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재생 전략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도시이다.
④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후 국가 단위의 학습도시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①에서 1968년 허친스(Hutchins)의 학습사회론 대두 이후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에서 발전하여 학습도시, 즉 학습타운 개념이 제기되었으며, ②에서 1979년 일본 가께가와 시에서 최초 선언하였으며, ③에서 산업혁신형은 지역을 위하여 기업체가 주도하는 학습지역운동으로 산업단지 및 산업복합단지에서 혁신을 증진시키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③의 내용은 ‘행정주도형’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3월 9일 광명시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였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6. 데이브(R. Dave)와 스캐거(R. Skager)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징 중 다음 글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최대의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자기주도학습을 도모하되, 이를 위하여 학습방법, 체험의 기회, 평가방법 등의 개선에 주목한다.
① 전체성(totality)
② 융통성(flexibility)
③ 기회와 동기부여(opportunity and motivation)
④ 교육 가능성(educability)


데이브(R. Dave)와 스캐거(R. Skager)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특징으로는 전체성, 통합성, 융통성, 민주성, 기회와 동기부여, 교육가능성, 다양한 전개양식 그리고 삶과 학습의 질 등이 있다. 기회와 동기부여는 호기심과 탐구력에 의한 학습기회의 제공 및 필요에 따라 동기를 자극하는 것이며, 교육가능성은 최대한의 효과를 위해 자기주도학습을 주도하되, 학습방법, 체험의 기회, 평가방법 등의 개선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7. 소피스트들과 이소크라테스(Isocrates)의 교육 방식과 철학에 대한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부분의 소피스트들은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였지만,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인간의 삶에 관계되는 다양한 질문을 하면서 산발적이며 비형식적인 교육을 하였다.

② 소피스트들은 젊은이들에게 수사학의 기술을 가르쳐 유능한 대중 연설가로 키우는 것이 목적이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수사학의 기술과 함께 이들에게 인간의 정신을 도야하도록 가르쳤다.

③ 소피스트들은 출세위주의 입신양명에 교육목적을 두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자신이 소피스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④ 자유분방한 소피스트들은 법과 권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회의주의적 도덕관을 가졌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보편적인 인간교육 이념을 확산시켰다.


이소크라테스의 교수방법이 다른 소피스트들과 구별되는 차이점으로는 ㉠ 학생들과 평생을 존경과 순종으로 유지되는 인격적 사제관계를 유지하였으며, ㉡ 어린이가 아닌 14~18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3, 4년 동안 지속적이며 계획적인 교육을 시켰으며, ㉢ 음악교육과 체육교육이라는 기초교육으로 시작하여 국가방위의 연령인 청년이 될 때까지 계속되는 교육과정이었다. 그리고 ㉣ 교육활동은 철저하게 계획된 도야와 훈련의 프로그램이었으며,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였다. 반면에, 소피스트는 개인지상이며, 입신양명에 필요한 지식전수를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보편적인 도덕의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였으며, 자기성찰과 학생의 내면적 활동을 경시하였다. 또한, 팔기 위해서 지식을 간단하게 포장하였으며, 수사적 능변이나 달변을, 묘사의 기교, 논쟁의 기술, 설득의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18.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서 (가)에 들어갈 귀인요소는?
귀인요소 원인의 소재 통제가능성 안정성
(가) 외적 통제불가 안정
(  ) 내적 통제가능 불안정
(  ) 내적 통제불가 안정
(  ) 외적 통제불가 불안정
① 운
② 과제난이도
③ 노력
④ 능력


주어진 내용과 관련된 것은 ②이다. 그리고 (나)는 노력, (다)는 능력, 그리고 (라)는 운과 관련된다.

문 19.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적응 지도성이론을 학교 상황에 적용했을 때 상황 호의성 변수가 아닌 것은?
① 교장과 교사의 관계
② 과업구조
③ 교사의 성숙도
④ 교장의 지위 권력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에서 상황의 호의성으로는 ㉠ 지도자-구성원의 관계(신뢰도, 존경도), ㉡ 과업구조(과업의 특성), 그리고 ㉢ 지위권력(부하의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20. 고려시대 국자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자감은 유학부와 기술부의 이원체제로 운영되었다.
②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논어와 주역을 필수교과로 하였다.
③ 예종 때에 국자감에 설치한 7재에는 무학도 포함되어 있었다.
④ 국자감은 향사의 기능을 가진 문묘와 강학의 기능을 가진 학당이 별도로 있었다.


전반적으로 작년과 유사한 난이도를 유지한 것으로 보이나, 15번의 평생학습도시의 유래와 관련된 문항은 교육학개론의 일반적인 범위를 넘어서는 다소 시사적인 문제로 볼 수 있으며, 16번의 데이브(R. Dave)와 스캐거(R. Skager)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징은 데이브가 제시한 4대 이념을 확대 제시한 것으로 수험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느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나머지 문항은 수업시간에 전반적으로 강조되어진 문항들이다. 결론적으로 합격예상 점수는 약 85점에서 90점 사이에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회에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론의 개괄적인 예와 함께 개념과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인지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다양한 이론에 대한 키워드는 반드시 암기해 두어야만 정확하고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