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8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의 슴베찌르개는 주로 구석기 시대 후기에 이르러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창의 기능을 하였다.

ㄴ. (나)는 만주로부터 한반도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서 출토되어, 이 지역이 같은 문화권에 속하였음을 보여 준다.

ㄷ. (다)는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ㄹ. (라)는 원시적 수공업 생산이 이루어졌음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사진은 (가) 슴베찌르개 (나) 비파형 동검 (다) 미송리식 토기 (라) 가락바퀴를 각각 말한다. ㄷ - (다) 미송리식 토기는 신석기 시대가 아닌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로서 비파형 동검과 함께 고조선의 세력범위를 유추해 볼 수 있다.

2. 가야의 여러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야의 여러 나라들은 주로 낙동강 하류 및 그 지류인 남강 주변에 위치하여 수상교통을 활발히 이용하였다.

② 풍부한 철 생산과 해상교통을 이용하여 낙랑과 왜의 규슈 지방을 연결하는 중계무역이 발달하였다.

③ 전기 가야연맹시대에는 신라와 거의 비슷한 돌무지덧널무덤이 유행하였다.

④ 6세기 초에 고령의 대가야는 백제, 신라와 대등하게 세력을 다투게 되었고, 신라와 결혼동맹을 맺기도 하였다.


정답: ③

해설:
초기에는 돌널무덤이 발달하였고 후기에는 돌방무덤(전형)이 주류를 이루었다.

3. 고려시대 조세수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租)는 토지를 논과 밭으로 나누어 비옥한 정도에 따라 3등급으로 나누어 부과하였다.

② 자연재해를 입었을 경우 그 비율에 따라 조(租), 조포(租布), 조포역(租布役)을 면제하기도 하였다.

③ 남자가 16세가 되면 정(丁)으로 삼아 국역에 복무하게 하였고, 60세가 되면 역을 면해 주었다.

④ 중앙관청에서 필요한 공물은 향, 소, 부곡에서 주로 부담하였다.


정답: ④

해설: 중앙관청에서 필요한 공물은 주로 지방 토산물(현물) 또는 포를 수취(상공, 별공, 잡공)하여 충족하였고 특수한 공납을 위한 국가필요물품(실, 먹, 종이, 소금 등)은 소에서 부담하였다.

4. 고려후기 천태종의 백련사결사(白蓮社結社)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유교와 불교는 다름이 없다 하여 유불일치를 강조하였다.
② 정토신앙(淨土信仰)을 적극 수용하였다.
③ 선정(禪定)과 지혜(智慧)를 함께 닦을 것을 강조하였다.
④ 최씨무신정권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강화도에 분사(分社)를 세웠다.


정답: ②

해설:
백련사 운동은 천태지의의 가르침과 정토왕생(정토신앙)을 위한 염불수행을 함께 닦은 신행결사였다.

① 수선사 운동 2대 교주인 진각국사 혜심의 유불일치설

③ 보조국사 지눌은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표방하면서 조계종을 창시하였고 뒤이어 수선사결사를 시작하였다.

④ 최씨무신정권과 긴밀하게 연결된 것은 조계종이었으며 최우정권은 팔만대장경을 조판하기 위하여 강화도 선원사에 본사(本寺)를 두고 진주에 분사(分社)를 세웠다.

5. 다음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월에 고려 대왕 상왕공(相王公)은 신라매금(新羅寐錦)과 세세토록 형제처럼 지내기를 원하였다. …(중략)… 매금의 의복을 내리고 …(중략)… 상하(上下)에게 의복을 내리라는 교를 내리셨다. …(중략)… 12월 23일 갑인에 동이매금(東夷寐錦)의 상하가 우벌성에 와서 교를 내렸다.
① 광개토대왕의 정복 활동 성과를 기록한 비문 내용의 일부이다.
② 5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당시 고구려의 영토 범위를 알 수 있다.
③ 스스로를 천하의 중심으로 자부하는 고구려인의 천하관이 반영되어 있다.
④ 고구려가 신라를 압박하여 그 영향권 아래에 두려고 했던 사실을 전해준다.


정답: ①

해설:
광개토대왕의 정복 활동 성과를 기록한 비문은 광개토대왕릉비로서 제시된 사료는 장수왕의 남하정책을 알려주는 충북중원고구려비의 내용이다. 신라왕을 매금이라 부르고 신라민을 동이라 부르면서 고구려 중심의 천하관을 자부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6. 정동행성(征東行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관인 승상(丞相)에는 원의 관리가 임명되었다.
② 부속기관으로 이문소(理問所)가 있었는데, 불법적으로 사법권을 행사하였다.
③ 고려와 원의 연락기관이었다.
④ 원이 일본정벌을 위해 설치한 기구였다.


정답: ①

해설:
원래 일본 정벌을 위해 설치(1280. 충렬왕 6년)되었으며 정동행성의 장관인 (좌)승상은 고려왕이 겸임하였다. 일본 정벌 단념 후에는 형식상의 존재로서 원과 고려 사이의 의례적인 행사 등의 연락사무를 맡았을 뿐이었다. 오히려 부속기구인 이문소의 불법적인 사법권 행사로 작폐가 심하였다.

7. 다음에서 고려와 송(宋) 사이의 해상 무역로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된 것은?
ㄱ. 예성강 - 군산도 - 밍저우(明州)
ㄴ. 예성강 - 군산도 - 광저우(廣州)
ㄷ. 예성강 - 장산곶 - 산둥(山東)반도
ㄹ. 예성강 - 장산곶 - 보하이(渤海)만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정답: ①

해설:
삼국시대 이래로 한강 유역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는 산둥반도(덩저우)로 가는 항로였으나 거란과의 관계를 의식한 고려는 남쪽 항로를 주장하였기 때문에 예성강 - 자연도 - 군산도 - 밍저우가 주로 이용되었다.

송의 입장에서도 이 항로는 밍저우에서 순풍을 만나면 3일 만에 바다 가운데로 들어갈 수 있고, 또 5일이면 흑산도에 도달하여 고려 국경에 들어갈 수 있는 빠른 뱃길이었다.

8. 통일신라시대 경제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 농민은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외에도 관청 소유지를 공동경작하기도 하였다.
② 호(戶)는 상상호(上上戶)에서 하하호(下下戶)까지 6등급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③ 귀족들은 당이나 아라비아에서 수입한 비단, 양탄자, 유리 그릇, 귀금속 등 사치품을 사용하였다.
④ 귀족들은 소, 말, 돼지를 바다 가운데 섬에서 길러 필요한 때 화살로 쏘아 잡아먹기도 하였다.


정답: ②

해설:
호(戶)에 대한 파악은 통일신라시대 민정문서가 있으며 상상호(上上戶)에서 하하호(下下戶)까지 9등급으로 나누었고 연령별로 6등급으로 구분하였다.

9. (가)~(다)에서 설명하고 있는 조선시대 역사서와 역사가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고조선에서 고려에 걸친 통사로서 외기·삼국기·신라기·고려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당시 정계에 진출한 사림계열의 역사인식이 반영된 결과 사론이 대폭적으로 첨가되었다.

(나) 중국과 일본의 문헌을 광범위하게 참작한 유서(類書)적 성격의 사서로서 기전체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열전은 없고 세기·지·고(考)로 구성되어 있다.

(다) 역사를 움직이는 힘을 ‘시세(時勢)’, ‘행불행(幸不幸)’, ‘시비(是非)’의 순서로 봄으로써 도덕중심사관을 비판하였다.
       (가)          (나)         (다)
① 동국통감   해동역사     이익
② 동사강목   연려실기술  허목
③ 동국통감   연려실기술  이익
④ 동사강목   해동역사     허목


정답: ①

해설:
(가) [동국통감]은 최초의 통사로서 조선전기 서거정이 왕명을 받아 단군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한 사서이다. 국왕과 훈구파, 사림파가 힘을 합쳐 통사체계를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관찬사서의 완성을 이루었다는 평가이다.

(나) [해동역사]는 중국과 일본 등 외국문헌 약 500여종을 인용한 기전체적 사서로서 [삼국사기]나 [고려사]의 누락, 소홀한 점을 보충하였다.

(다) 이익은 역사운동이 선승악패의 도덕률이 아닌 시세(時勢)에 의해 결정된다고 파악하는 역사관을 지니고 있었다.

10. 백정(白丁)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학농민군은 폐정개혁안에서 백정이 쓰는 평량갓을 없애자고 주장하였다.
② 갑오개혁 때 신분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백정도 평등한 지위를 얻었다.
③ 대한제국 시기에 백정들은 형평사를 창립하고 형평 운동을 펼쳐 나갔다.
④ 총독부는 백정 출신을 호적에 ‘도한’으로 써 넣거나 붉은 점을 찍어 차별하였다.


정답: ③
해설: 형평운동이란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 백정들의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한 신분 운동을 말한다. 백정 이학찬은 1923년 진주에서 형평사를 창립하고 백정의 평등한 대우를 요구하는 형평운동을 일으켜 전국적인 조직으로 확대하였다. 대한제국 시기는 1897년부터 1910년까지로 본다.

11. 조선전기 언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고, 정사를 비판하였다.
② 어사대와 중서문하성의 낭사가 이에 속하였다.
③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데 기여하였다.
④ ‘맑고 중요한 자리’라 하여 청요직(淸要職)이라 불렸다.


정답: ②

해설:
조선시대 언관 중 가장 중요한 위치인 삼사(홍문관, 사헌부, 사간원)는 청요직이라 부를 만큼 푸르고 중요한 자리로서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고, 정사를 비판하여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데 기여하였다.

② 어사대와 중서문하성의 낭사는 고려시대의 언관직이라 할 것이다.

12. 조선 중기 이후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림이 서인과 동인으로 나뉘면서 상호 비판적인 붕당정치가 전개되었다.
② 인조반정 이후 반정을 주도한 서인은 북인과 연합하여 정국을 운영해 갔다.
③ 현종대에는 효종의 왕위 계승에 대한 정통성과 관련하여 예송이 발생하였다.
④ 숙종대에 이르러 정국을 급격하게 전환하는 환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정답: ②

해설:
인조반정으로 서인이 집권하고 광해군파인 북인(대북)은 몰락하였다. 서인은 이후 주도권을 잡고 남인과 연합하여 정국을 운영해 갔다.

13. 다음 자료의 내용과 같은 시기에 일어난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농민이 밭에 심는 것은 곡물만이 아니다. 모시, 오이, 배추, 도라지 등의 농사도 잘 지으면 그 이익이 헤아릴 수 없이 크다. 도회지 주변에는 파밭, 마늘밭, 배추밭, 오이밭 등이 많다. 특히 서도 지방의 담배밭, 북도의 삼밭, 한산의 모시밭, 전주의 생강밭, 강진의 고구마밭 등의 수확은 모두 상상등전의 논에서 나는 수확보다 그 이익이 10배에 이른다.
-경세유표-
① 민간 수공업자는 자금과 원료를 미리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선대제가 성행하였다.
② 농민의 경제력 향상으로 지주 전호제가 유명무실해 졌다.
③ 청과의 무역으로 은의 수요가 늘면서 은광의 개발이 활기를 띠었다.
④ 상품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신용화폐가 점차 보급되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사료는 조선후기 상업적 농업의 발달로 생산성의 증가에 의한 자본주의 추구를 나타내고 있다.

② 조선후기 농업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생산력 향상과는 별도로 지주 전호제가 발달하여 지주들에 의한 대토지소유 현상이 심화되고 있었다.

14. 조선의 양명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양명학은 누구나 양지를 가지고 있음을 주장하고, 지행일치를 강조하였다.
② 18세기 초 정제두는 양명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학파로 발전시켰다.
③ 양명학은 정권에서 소외된 북인 집안의 후손과 인척을 중심으로 하여 계승되었다.
④ 양명학을 계승한 강화학파는 실학자들과 영향을 주고 받았다.


정답: ③

해설:
양명학은 주로 경기 지방을 중심으로 재야의 소론 계열 학자와 불우한 종친 출신의 학자들 사이에서 많이 연구되었다.

15. 다음의 역사적 사건들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5·18 민주화운동
ㄴ. 3선 개헌
ㄷ. 유신 헌법 공포
ㄹ. 10·26 사태
ㅁ. 6월 민주 항쟁
① ㄱ-ㄷ-ㄴ-ㅁ-ㄹ
② ㄴ-ㄱ-ㄹ-ㄷ-ㅁ
③ ㄴ-ㄷ-ㄹ-ㄱ-ㅁ
④ ㄴ-ㄷ-ㄹ-ㅁ-ㄱ


정답: ③

해설:
ㄴ. 3선 개헌 (1969년)
ㄷ. 유신 헌법 공포 (1972년)
ㄹ. 10·26 사태 (1979년)
ㄱ. 5·18 민주화운동 (1980년)
ㅁ. 6월 민주 항쟁 (1987년)

16. 조선 후기 신분제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양천제가 해체되면서 이를 대신해서 정부는 반상제를 법제적 신분제로 규정하였다.
② 노비는 군공과 납속 등을 통해서 자신의 신분을 상승시킬 수 있었다.
③ 서얼도 18세기 후반부터는 점차적으로 청요직의 허통이 이루어졌다.
④ ‘환부역조’와 ‘모칭유학’ 등이 신분상승을 위해 사용되었다.


정답: ①

해설:
조선전기의 양천제는 법적․원칙적 신분제도였으며 중인 계급의 등장과 양반 신분의 고정화로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의 4계급 반상제가 조선후기 실질적 신분제도로서 자리잡았다.

17. 대한제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수부를 설치하고 시위대, 진위대를 강화하였다.
②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근대적 토지증서인 지계(地契)를 발급하였다.
③ 상공업의 진흥 정책을 시행하고 민간회사 설립도 지원하였다.
④ 대한국 국제를 제정하여 황제권을 강화하고 입헌군주제를 천명하였다.


정답: ④

해설:
대한제국은 황제권 강화를 목표로 광무개혁을 실시하였으며 대한국 국제 9조를 제정하여 이를 뒷받침하였다. 입헌군주제는 당시 독립협회의 주장으로서 황제의 권한을 제한하는 정치형태였으며 결국 대한제국의 고종은 독립협회를 해산시켰다.

18. 다음 자료와 관련된 전세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모든 토지는 6등급으로 나누었다. 20년마다 토지를 다시 측량하여 양안(토지 대장)을 만들어 호조와 해당 도, 고을에 갖추어 둔다. 1등전의 척(尺, 자)은 주척으로 4척 7촌 7분이며, 6등전의 척은 9척 5촌 5분이다. …(중략)… 항상 경작하는 토지를 정전(正田)이라 하고, 경작하다 때로 휴경하는 토지를 속전(續田)이라 부른다. 정전으로 기록되었더라도 토질이 좋지 못하여 곡식이 잘 되지 않는 토지라든지, 속전으로 기록되어도 토질이 비옥하여 소출이 많은 경우에는 수령이 이를 관찰사에게 보고하여 다음에 개정한다. -경국대전-
<보기>
ㄱ. 전세는 풍흉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어 부과하였다.
ㄴ. 1등전의 1결과 6등전의 1결은 그 생산량이 같았다.
ㄷ.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를 내도록 하였다.
ㄹ. 토지를 측량할 때 등급에 따라서 사용하는 척이 달랐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사료는 세종때 만들어진 공법 하의 수등이척법에 대한 설명이다. 수등이척법은 두 가지 다른 척도를 사용하는데 전분6등법과 연분9등법이 그것이다. 전자는 토지를 비척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는 것을 말하고 후자는 전세를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20에서 4두까지 차등적으로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19. 한말 구국계몽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안회는 일본이 황무지 개척을 구실로 토지를 약탈하려 하자 이를 철회시켰다.
② 대한자강회는 국권회복을 위해 자강에 힘쓰자는 입장에서 교육개발 식산흥업 등을 주장하였다.
③ 신민회는 국권회복과 공화정치 체제의 국민국가 건설을 목표로 삼은 비밀 조직이었다.
④ 한글 보급에 크게 기여한 대한매일신보는 물산장려운동 등을 적극 주도하였다.


정답: ④

해설:
한글 보급에 크게 기여한 대한 매일 신보(1905-1910)는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 반대 운동, 국채 보상 운동 등을 주도하였다. 물산장려운동은 1922년 평양에서 시작된 경제자립운동이었다.

20. ㉠~㉢ 안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3·1운동 이후 정부를 수립하려는 움직임은 활발해졌다. 국내에서는 13도 대표로 조직된 국민대회를 개최하고 ( ㉠ ) 수립을 선포하였다. 중국 상해에서도 각 지역의 독립지사들이 모여서 임시정부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연해주에서는 손병희를 대통령으로 하는 ( ㉡ )을(를) 조직하여 임시정부의 수립을 발표하였다. 임시정부가 여러 곳에서 만들어지자 통합된 민족운동의 추진이 어려웠다. 이에 각 정부의 지도자들은 서로의 통합을 모색하여 마침내 1919년 9월에 상해에 통합정부를 두고 ( ㉢ )을(를) 대통령으로 하는 민주공화제 정부를 수립하였다. 
        ㉠           ㉡             ㉢
① 한성정부 대한국민의회 이동휘
② 국민의회    의정원       이동휘
③ 한성정부 대한국민의회 이승만
④ 국민의회    의정원       이승만


정답: ③

해설:
3·1운동 이후 국내에서의 정부수립운동은 한성정부(1919.4)의 결실을 맺었으며 연해주에서는 대한국민의회(1919.3)가 수립되었다. 통합된 상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1919.9)의 초대 대통령은 이승만이었고 국무총리는 이동휘였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