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10일에 시행한 사회복지직 9급 지방공무원 시험 사회복지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아동 위탁보호(child foster care)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탁보호 서비스는 미국의 경우, 시설보호에 대한 비판으로 대두되었다.
② 위탁보호 가정의 대리부모는 위탁보호 아동과 법적 친권관계를 맺는다.
③ 아동 위탁보호 서비스는 입양서비스, 시설보호 서비스와 함께 대리적 서비스의 범주에 포함된다.
④ 친 가정(원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이 어려운 경우, 일정기간 동안 아동을 돌보는 대리보호 서비스이다.

[정답] ②

[해설]
▶ 카두신(Kadushin)의 아동복지서비스 중 대리적 서비스(substitute service)
 1)가정위탁서비스:아동이 자신의 가정에서 양육되기 어려울 때 일정기간 다른 가정에서 아동을 보호하도록 대리가정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입양처럼 법적인 부모-자녀관계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2)입양서비스:법적으로 기존의 부모-자녀관계를 파기하고 새로운 부모-자녀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아동의 원가정을 영구적으로 대체하게 된다.

 3)시설보호서비스:가정위탁이나 입양이 어려운 아동들을 위한 대안으로, 생활시설에서 아동을 집단보호하는 서비스이다.

문 2.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장애인고용의 유형은?
ο 일반 경쟁고용을 통해서는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위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장애인 고용제도이다.

ο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함께 고용되고, 통합적 작업환경에서 직무지도원(job coach)의 직접적인 작업지도를 받는다.

ο 직무훈련 후 바로 사업체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사업체에 선(先)배치되고, 후(後) 훈련받는 방식을 활용하는 유급고용제도이다.
① 지원고용
② 할당고용
③ 우선고용
④ 보호고용

[정답] ①

[해설]
▶ 장애인고용의 유형

1) 일반고용(경쟁고용)

2) 할당고용(의무고용)

3) 보호고용(sheltered employment)
 ① 경쟁노동시장에서 불리한 중증장애인을 위하여 근로의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특별히 계획된 조건하에서 행해지는 훈련 및 고용을 말한다.
 ② 보호고용의 일차적 목적은 장애인에게 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장애인을 보호고용 하는 경우 그의 개인적․직업적 적성 및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③ 일반적으로 보호고용의 유형에는 조정된 작업환경에서 장애인에게 근로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보편적 형태인 보호작업장이 있으며 그 외 기업 내 집단고용, 재택고용 등이 있다.

4) 지원고용(supported employment)
 ① 지원고용은 보호고용을 통해서는 정상화와 사회통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1970년대 중반 이후 미국에서 발달장애인을 포함한 중증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직업재활의 방법으로 등장하였다. 즉, 보호나 분리를 조장하는 보호고용 체계로부터 탈피, 지역사회에 기초한 통합을 추구하는 재활체계라 할 수 있다.

 ② 지원고용의 핵심은 정신지체를 포함한 직업적 중증장애인을 비장애인과 더불어 경쟁고용으로 통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며 1주에 20시간 이상 정기적으로 일을 하고 월급을 받으며, 부족한 노동력만큼 정부가 계속 지원해주는 제도로써 직무지도원(job coach)에 의해 전문적인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즉, 지원고용은 유급고용, 지속적인 지원, 비장애인과의 통합을 요구한다.

 ③ 지원고용 다음과 같이 네 가지의 모델로 구분된다(한국직업재활학회).
   ㉠ 개별배치모델 : 직업코치(직무지도원)를 장애인 1명 단위로 배치하여 현장에서 훈련을 시키고 자리를 보유할 수 있도록 훈련과 사후지도를 제공하는 선배치-후훈련(place-train)의 서비스 전략으로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 소집단모델 : 3~8명의 장애인을 집단으로 지역사회의 기업에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장애가 심하여 개별적 통합이 어려운 경우 사용된다.
   ㉢ 아동작업대원모델 : 소집단모델처럼 3~8명이 짝지어서 고용되지만 고정된 장소가 아니라 공공건물 청소대행, 빌딩이나 극장관리, 도색작업 등 하청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이 다르다.
   ㉣ 소기업모델 : 상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소규모 사업체를 설립, 운영하는 형태로서 사업체 운영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장애인의 임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일반 기업과 같은 형태로 운영된다. 예컨대 우리나라의 경우 고용장려금을 받아 비장애인과 함께 장애인 고용을 유지하는 소기업들이 이 모델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문 3.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이 개발한 모델로써 시간제한, 초점화된 면접, 현재의 집중, 신속한 초기사정에 기초한 단기의 구조화된 개입 접근이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규명한 표적문제에 초점을 둔다.
① 심리사회 모델
② 인지행동주의 모델
③ 위기개입 모델
④ 과제중심 모델

[정답] ④

[해설]
▶ 과제중심모델(task-centered model)은 1972년 시카고 대학교의 리드(William Reid)와 엡스타인(Laura Epstein)에 의해 소개된 이론이며 실천모델로서 이 모델이 형성되기 시작한 1960년대 후반은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장기간 심리치료가 비판을 받으면서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던 시기였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단기 개입 : 과제중심 접근은 약 2-3개월 동안 8회기에서 12회기 전후로 이루어지며, 이것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8회 이내에 상당한 개입 효과를 나타낸다는 메타분석 결과에 근거를 둔다.

 2) 구조화된 접근 : 다른 어떤 모델보다도 구조화되어 있다. 모두 다섯 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다루어야 하는 구체적인 내용들이 자세하게 제시된다.

 3)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강조 : 이 모델에서는 단순히 윤리적인 차원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표적문제를 규명함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으로 반영하며, 개입방향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계약함으로써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히 제시해 주고, 클라이언트는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 평가하는 문제해결 작업에서 주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4)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 이 모델에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문제는 자원의 부족 혹은 기술의 부족과 연관되는 것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문제와 관련된 자원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개입의 모든 과정에서 강조한다.

 5) 개인의 책무성에 대한 강조 :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 자체가 실천의 책무성을 증진하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모델의 거의 모든 요소들이 이런 목적과 연관된다. 개입의 과정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진보 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하며,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

암기도우미 - 과제중심모델의 특성
책․구․경․결․단!! (※ 책 구경하기로 결단했어. ^.^)
→ 책무성 강조, 구조화된 접근, 환경에 대한 개입 강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 단기 개입

문 4.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비에스텍(F. Biestek)의 관계 원칙은?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 바람직한 자질과 바람직하지 못한 자질,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인 태도와 행동 또는 파괴적인 태도와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① 개별화
② 수용
③ 비심판적 태도
④ 통제된 정서적 관여

[정답] ②

[해설]
▶ 비에스텍(F. Biestek)의 관계 원칙 중 수용(acceptance)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건설적 태도․행동과 파괴적 태도․행동을 포함하여 그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하나의 행동상의 원칙이다. 하지만 이것은 정상적인 길에서 벗어난 태도나 행동의 시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즉, 수용의 대상은 선한 것(the good)이 아니라 참된 것(the real), 즉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다.

문 5.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을 재구조화하여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② 극단적인 가족문제는 가족 하위체계들의 경계가 지나치게 유리되거나 밀착된 경우이다.
③ 가족에 대한 개입을 할 때, 가족 내 권력구조와 힘의 불균형 상태에 초점을 둔다.
④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 비난형, 계산형, 혼란형으로 구분하였다.

[정답] ④

[해설]
▶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 비난형, 계산형(초이성형), 혼란형(산만형)으로 구분하는 것은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사소통 성장모델)이며, 이러한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들의 치료 목표는 일치형(수평형) 의사소통이다.

문 6. 사회체계이론을 구성하는 개념과 그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항상성은 체계가 안정되고 지속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상태이다.
② 엔트로피는 체계가 왕성한 성장을 향해 움직일 수 있도록 반투과적(semi-permeable) 경계를 갖고 있는 상태이다.
③ 경계는 질서있고 상호 관련되며 기능적으로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④ 개방체계는 다른 체계와 상호교류를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입을 받아들이지 않고, 산출도 생산하지 않는다.

[정답] ①

[해설]
▶ 틀린 내용들을 바로잡으면 다음과 같다.
 ② 체계가 왕성한 성장을 향해 움직일 수 있도록 반투과적(semi-permeable) 경계를 갖고 있는 상태는 넥엔트로피(negative entropy)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있고, 반면 엔트로피(entropy)는 체계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이 감소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체계 내에 질서, 형태, 분화가 없는 무질서한 상태로서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되어 있다.

 ③ 질서 있고 상호 관련되며 기능적으로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집합체는 체계(system)에 대한 설명이다. 한편 경계(boundary)는 체계를 외부환경으로부터 구분해주는 일종의 테두리로, 전체체계와 부분체계, 상위체계와 하위체계를 구분하는 것도 경계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체계에서의 경계는 사회적인 구조이지 물리적인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경계를 유지하는 행동을 통해서만 드러난다.

 ④ 다른 체계와 상호교류를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입을 받아들이지 않고, 산출도 생산하지 않는 것은 폐쇄체계(closed system)에 대한 설명이며, 반면 개방체계(open system)는 체계 내에서 정보와 자원을 자유롭게 교환하면서 체계 안으로뿐만 아니라 체계 밖으로도 자유롭게 에너지의 통과를 허용하는 개념이다. 

문 7. 윌렌스키(Wilensky)와 르보(Lebeaux)의 사회복지개념 중 ‘제도적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의 욕구와 사회문제 해결의 일차적인 책임은 가족과 시장경제에 있다.
② 사회복지의 관심분야는 문제를 갖고 있는 특수집단이나 계층에 한정한다.
③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은 보편주의 원칙을 따른다.
④ 사회문제에 대해 자선과 구호 중심의 임시적·보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정답] ③

[해설]
▶ 정답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들은 모두 보충적(잔여적) 개념에 대한 기술이다. 가장 기초적인 내용이므로 해설은 생략하고자 한다.

문 8. 사례관리(case manage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요 서비스 대상은 아동, 장애인, 노인, 정신장애인 등과 같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다.
② 사례관리 결과 서비스 파편화(fragmentation)가 초래된다.
③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한다.
④ 사례관리자는 조정자, 중재자, 평가자, 옹호자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정답] ②

[해설]
▶ 문제풀이반 수업 때 금번(2011.12.10) 시험을 통해 대규모 채용을 하는 이유가 사례관리 업무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것과 그렇기 때문에 출제자가 그 부분을 인식하고 있다면 사례관리는 당연히 출제될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물론 너무 쉽게 나와서 변별력이 없다는 점은 아쉽지만 출제자가 그 부분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사례관리 결과 서비스 파편화(fragmentation)가 초래된 것이 아니라 서비스 파편화 현상으로 인해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사례관리방법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문 9.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은?
응급상황에 놓여 개입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먼저 시작한 후, 개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개입을 중단하고, 다시 개입하는 연구설계 방법이다.
① AB
② ABAB
③ BAB
④ 복수기초선설계

[정답] ③

[해설]
▶ BAB설계 : 처음에 기초선 기간을 설정하지 않고 바로 개입단계(B)에 들어가고, 그 다음에 개입을 중단하는 기초선 단계(A)를 갖고 다시 개입을 재개하는 단계(B)를 갖는 설계이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기초선 단계에서 표적행동을 관찰할 수 없을 때 직접 개입단계로 들어감으로써 조속히 개입을 하여야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문 10.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노화의 유형은?
한 개인이 사회에서 자신의 연령에 맞게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말하며, 사회적 기대나 규범이 반영된 연령을 의미한다.
① 생물학적 노화
② 심리학적 노화
③ 사회학적 노화
④ 생활연령에 의한 노화

[정답] ③

[해설]
▶ 노인과 노화에 관한 개념은 일반적으로 신체적(생물학적) 측면과 심리학적(정신적) 측면, 그리고 사회적(사회학적) 측면으로 설명되고 있는데, 이 문제에서는 개인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화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으므로 사회학적 노화가 답이 된다.

▶ 인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점진적이고 퇴행적 발달, 즉 노화가 이루어진다. 이 중 사회적 측면을 보면, 동년배 노인과 친교를 계속 유지하고 가정이나 사회에서 어른답게 행동하고, 자녀 및 손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도 경주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세대차와 사회변화를 이해하고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을 배워야 하며 정치․경제․사회․문화에 관한 최신 동향을 알고 건강증진을 위해서 폭넓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문 11.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정책발달의 이론은?
사회복지정책은 산업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난 새로운 욕구와 사회문제를 확보된 자원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으로 등장하였다.
① 시민권이론
② 사회양심이론
③ 산업화론
④ 사회정의론

[정답] ③

[해설]
▶ 산업화 이론(또는 수렴이론) : 산업화이론은 경제발전이 이룩되면 사회복지(또는 복지국가)도 자연적으로 발전된다는 논리로서, 이 이론에 따르면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욕구에 대한 대응이 산업화를 통해 새로이 확보한 ‘자원’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의 발달수준은 사회적 양심과 같은 윤리나 시민권 이론과 같은 법적․정치적 권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산업화의 정도, 경제성장의 수준 등과 같은 요인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산업화 이론의 요체는 서로 다른 정치이념과 정치문화를 가진 국가들도 산업화만 이룩되면 복지국가로 발전되어 유사한 사회복지체계를 갖게 된다고 보는 점이다. 즉, 새로운 욕구와 새로운 자원의 결합으로 사회복지의 발달(또는 복지국가의 등장과 발전)을 설명하는 산업화 이론은 흔히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으로 불리며, 또 어떤 면에서는 ‘이념의 종말’, ‘체제의 종언’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산업화 이론에 의하면 모든 나라들이 산업화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동일한 수준의 복지국가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자본주의가 발전하면 할수록 다양한 사회문제(산업재해, 실업, 도시빈민, 범죄, 주택문제, 여성취업증가로 인한 가족부양문제 등)가 나타나며, 국가는 결국 이들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준비하게 되는데 이는 국가가 자비심이 있든 없든 상관없이 산업화에 따른 국가의 대응으로서 사회복지정책이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다. 이것은 산업화, 즉 기술의 발전이 사회복지의 발달을 좌우한다는 입장으로 기술결정론(technological determinism)이라고도 한다.

문 12.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소기업에서 경영상의 악화를 이유로 장애인 근로자를 전원 해고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상담을 요청한 해고 장애인들과 함께 협력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법적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집단행동을 통해 부당한 해고방침이 철회되도록 노력하였다.
① 중개자(broker)
② 조정자(coordinator)
③ 교육자(educator)
④ 옹호자(advocator)

[정답] ④

[해설]
▶ 해고된 장애인 근로자들의 권익을 찾고 보호하기 위한 활동이므로 옹호자(대변자, advocator)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옹호자(advocate) :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자원, 서비스를 찾거나 이러한 자원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를 보호하고 정책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대변자 또는 변호자라고도 한다.

문 13. 다음은 길버트(Gilbert)와 스펙트(Specht)가 제시한 사회제도와 주요 기능을 연결한 것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은?
사회제도 주요 기능
가족 사회화
종교 사회통합
경제 생산·분배·소비
정치 사회통제
사회복지 (      )
① 상부상조
② 자선
③ 치료
④ 사회행동

[정답] ①

[해설]
▶ 길버트와 스펙트(Gilbert & Specht)는 존슨과 워렌(Johnson & Warren)의 분류를 인용하여 다섯 가지의 사회제도와 각각의 제도들이 사회 존속을 위하여 일차적으로 담당하는 기능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사회제도 주요기능
가 족 출산, 사회화, 보호, 친밀관계, 정서적 지원
종 교 영성개발, 사회통합
경 제 재화의 생산, 분배, 소비, 교환, 고용
국 가 사회통제, 집합적 목표를 위한 자원의 동원과 분배
사회복지 상부상조, 박애, 자조

문 14. 영국에서 실시되었던 스핀햄랜드법(Speenhamland Act, 1795)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빈민의 독립심과 노동 동기를 향상시켰다.
② 구빈지출비용을 축소함으로써 1834년 개정구빈법(신구빈법)제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③ 극도의 경제불황으로부터 노동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부족한 임금을 보조해주었다.
④ 최저생계비는 가계부양자의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었다.

[정답] ③

[해설]
▶ 틀린 내용을 바로잡으면 다음과 같다.
 ① 스핀햄랜드법은 빈민의 독립심과 노동 동기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② 스핀햄랜드법은 생활이 어려운 노동자들의 임금개선, 나아가 생활개선에는 별 도움을 주지 못한 채 구빈비 지출을 급증시킴으로써 억압적인 정책으로의 회귀, 즉 1834년 개정구빈법(신구빈법)의 제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④ 스핀햄랜드법은 일명 음식물 척도(bread scale)로 불리는 것으로서 빵 가격과 부양가족의 수에 대응하여 지방세에서 임금을 보조하여 최저생계비를 보장하는 제도였다.

문 15. 영국에서 1601년 제정된 엘리자베스 빈민통제법(The Elizabethan Poor Law)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빈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금지하였다.
② 빈민구제를 정부책임으로 인식하였다.
③ 작업장보다는 인근의 직장에 취업하도록 알선해주는 원외구호를 장려하였다.
④ 열등처우의 원칙에 의해 급여를 지급했다.

[정답] ②

[해설]
▶ 틀린 내용을 간략하게 바로잡으면 ①의 경우 빈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금지한 것은 정주법(거주지제한법․이주금지법․주소법, 1662)이고, ③의 경우 엘리자베스 빈민통제법(구빈법․빈민법)은 원칙적으로 원내구호(시설 내 구제)가 적용(예외적으로 원외구호 활용)되었으며, ④의 경우 열등처우의 원칙은 개정빈민법(신빈민법, 1834)에서 규정되었다.

문 16.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원칙들이 상충할 때 로웬버그(Lowenberg)와 돌고프(Doloff)의 윤리원칙사정표(Ethical Principle Screen)가 사용된다. 중요도에 따라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할 원칙은?
① 생명보호의 원칙
②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③ 진실과 개방의 원칙
④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정답] ①

[해설]
▶ 교재를 개정하면서 새롭게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내용들을 검토하고 연구하고 결정하는 일이 늘 가장 힘든 일인데 매 시험마다 그런 내용들이 계속 출제되고 있어 흐뭇한 마음으로 자기강화를 해본다. 다만, 생명보호의 원칙을 빼고 나머지 여섯 가지 원칙들 중에서 출제를 하였더라면 휴먼 제자님들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했을 텐데 금번 문제는 처음 보는 사람들도 누구나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어서(즉, 변별력이 전혀 없어서) 아쉬운 마음도 있다.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윤리원칙1 : 생명보호의 원칙
∙윤리원칙2 :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윤리원칙3 : 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윤리원칙4 : 최소손실의 원칙
∙윤리원칙5 : 삶의 질의 원칙
∙윤리원칙6 : 사생활보호와 비밀보장의 원칙
∙윤리원칙7 : 진실성과 정보개방의 원칙
암기도우미 -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생․평․자! 최․질․사․진!

문 17.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사회체계 유형은?
이 체계는 사회복지사와 함께 클라이언트 변화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다. 이웃, 가족, 전문가들이 이 체계에 해당된다. 클라이언트 변화노력의 과정에서 여러 다른 사람들이 사회복지사와 함께 작업할 수 있다.
① 표적체계
② 행동체계
③ 변화매개체계
④ 전문가체계

[정답] ②

[해설]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와 함께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므로 행동체계이다.

▶ 행동체계 : 행동체계는 주로 사회복지사가 변화노력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서로 다른 수많은 행동체계들이 존재하기도 하지만, 행동체계들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는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활동하는 이웃, 가족, 또는 타인들을 말한다.

문 18.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의사결정 기법은?
이 기법은 집단조사방법의 일종으로, 참여자가 집단 활동을 통해 특정사안에 대한 의견일치에 도달하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수차례 반복되는 우편설문조사를 통해 집단 참여자가 다른 참여자의 견해를 공유한 상태에서 자신의 의견을 수정해나가는 것을 허용하는 방법이다.
① 델파이기법
② 초점집단기법
③ 사회지표분석
④ 공청회

[정답] ①

[해설]
▶ 문제의 내용에서 가장 결정적인 힌트는 수차례 반복되는 우편설문조사이며, 다른 기법들(초점집단기법, 사회지표분석, 공청회)이 확실하게 아니라는 점도 정답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 델파이기법은 우편이나 이메일을 통해 수행될 수 있는 집단활용  기법으로 전문가 중심의 주요 정보제공자들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주요 정보제공자로서 전문가 집단은 학자, 사회복지전문가, 지역경제인, 지역사회지도자, 보건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종사자 등 지역사회문제를 결정하는 데 통찰력을 겸비한 사람들이다. 이 기법은 여러 전문가들을 모아 놓고 토론하는 데서 오는 비효율성을 줄이고, 공개토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수자의 영향력을 없애거나 줄이며 자유로운 반대의사 표출의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집단의사 결정기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델파이기법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자료수집 방식의 효율성과 익명성 보장에 있다. 델파이는 조사대상자들의 직접적 회동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패널들이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공간에 있을 필요가 없으며, 또한 서로 간의 직접적 의사소통 방식으로 합의를 찾는 명목집단기법과는 달리 델파이 방식은 답변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문 19.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실천과정 중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단계는?
ο 내부자원 획득을 통해 직접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외부자원 획득을 위한 간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ο 직접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행자, 안내자, 교육자, 정보제공자,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ο 간접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개자, 연결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① 욕구사정단계
② 계획단계
③ 개입단계
④ 평가단계

[정답] ③

[해설]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간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므로 실질적인 원조과정, 즉 개입단계(실행단계)에 해당된다.

▶ 사례관리의 과정
 1) 접수 : 사례 발견과 사전 적격심사 실시
 2) 사정 : 욕구 및 문제 사정, 자원 사정, 장애물 사정
 3) 계획 : 목표설정 및 보호계획 수립
 4) 개입 : 자원개발 및 연결, 보호계획의 실행 및 통합․조정
 5) 점검 및 재사정 : 보호를 점검(모니터링)하고 재사정
 6) 평가 및 종결

문 20.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이용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원인 중 하나는 양가감정이다.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④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리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의견이나 제안을 피력하지 않는다.

[정답] ②

[해설]
▶ 상식적인 판단력을 확인하는 정도의 문제이다. 틀린 내용을 바로잡으면 다음과 같다.
 ①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③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은 의도적 감정표현이다. 한편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과 그 감정들이 의미하는 것에 대한 이해,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의미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와 욕구를 인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기결정의 원리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돕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긍정적 역할은 다음과 같다.
  ㉠ 클라이언트가 전망을 가지고 분명하게 자신의 문제나 욕구를 알 수 있도록 돕는다.
  ㉡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내의 적절한 자원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내면에 숨어 있는 자원을 활용하도록 자극을 준다.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