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4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간호관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관리와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리가 ‘사람’에 중점을 둔다면, 리더십은 ‘시스템과 구조’에 중점을 둔다.
② 관리는 공식적 조직에서 이루어지지만, 리더십은 비공식 조직에서도 발휘된다.
③ 관리는 조직이 원하는 미래 방향으로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것이고, 리더십은 조직의 현재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책임을 갖는 것이다.
④ 관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능력이고, 리더십은 자원을 배분하고 이용하는 능력이다.


문  2. 간호전달체계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능적 분담법은 간호사 한 사람이 특정 유형의 업무들을 분담받아 근무시간 동안에 수행하는 방법이다.
② 팀 간호법은 팀 리더를 중심으로 일정 수의 환자를 몇 명의 간호 인력이 공동으로 간호하는 방법이다.
③ 모듈법은 간호사 한 사람이 환자의 입원부터 퇴원까지 제공되는 모든 간호서비스에 책임을 지는 방법이다.
④ 사례관리는 주로 주임상경로(clinical pathway) 등을 적용하여 비용 효과적으로 간호하는 방법이다.


문  3. 다음 글이 설명하는 기획의 원칙은?
A병원 간호부는 신규 가정간호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간호부장은 이 계획안 실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해당 병동에 간호인력, 물품, 기자재, 시설, 예산 등을 사전에 검토하도록 지시하였다.
① 간결성의 원칙
② 필요성의 원칙
③ 계층화의 원칙
④ 포괄성의 원칙


문  4. 간호단위 관리자가 물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빈도가 높고, 소모량이 일정하며, 부피가 작은 물품은 정수보충방식으로 공급한다.
② 린넨은 간호단위별로 표준수량을 정하여 공급하며, 정기적으로 실사하여 손실량을 산정한다.
③ 사용빈도가 낮고,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여분의 물품은 구매처에 반납하거나 타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처리한다.
④ 물품의 기능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기능은 제외하고, 가장 경제적인 기능과 가격의 물품을 찾는다.


문  5. 응급실 대기시간 지연에 영향을 주는 측정 가능한 원인들을 빈도순으로 나열하고, 이러한 원인들 간의 상대적인 비중을 나타내는데 용이한 분석도구는?
① 흐름도(flow chart)
② 관리도(control chart)
③ 파레토 차트(Pareto chart)
④ 생선뼈 도형(fishbone diagram)


문  6. 간호조직에서 관리자의 통솔범위가 넓어지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리자의 기획ㆍ조정 기능이 많은 경우
② 조직방침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 경우
③ 부하의 업무수행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이 명확한 경우
④ 직무가 표준화되고 구조화되어 있는 경우


문  7. 리더십의 특성과 상황적 변수를 연계시킨 피들러(Fiedler)의 상황적합성이론(Contingency Model)에서 제시된 상황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업구조
②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③ 구성원의 성숙도
④ 리더의 직위권력


문  8. 「의료법」상 간호사 면허의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면허자격 정지 처분을 2회 받은 경우
ㄴ. 면허증을 빌려준 경우
ㄷ.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인 경우
ㄹ. 간호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문  9. 다음 글에 해당하는 간호사의 법적 의무는?
간호사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환자에게 처치를 하고나서 침상 난간을 올리지 않은 채 병실을 나갔다. 그 직후에 환자가 혼자 일어나려다가 낙상을 하여 골절상을 입었다.
① 사생활 보호 의무
② 주의 의무
③ 기록 보존의 의무
④ 비밀유지의 의무


문 10. McClleland의 성취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높은 권력 욕구를 가진 사람은 영향력과 통제를 행사하는데 관심을 갖고 리더로 나서기를 원한다.
② 높은 성취 욕구를 가진 사람은 과업지향성, 결과에 대한 관심도 및 미래지향적 태도를 갖는다.
③ 높은 성취 욕구를 가진 사람은 조직이나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거나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를 맺으려고 한다.
④ 높은 친교 욕구를 가진 사람은 존경받기 원하고, 집단의 규범에 반대되는 결정이나 행동을 피한다.


문 11. 직무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표본방법은 분석자가 일정 기간 동안 직원의 활동을 관찰하고 기록한 후 전체근무시간과 비교하여 각각의 일에 소요되는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② 질문지법은 직원이 질문지에 업무 내용을 직접 기술ㆍ응답하는 방법이다.
③ 면접법은 직무 담당자와 직접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④ 작업기록법은 조직목표 달성의 성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건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행동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문 1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특성,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등의 특성을 지닌다.
② 거래적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업무가 반복적이고, 기대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③ 변혁적 리더십은 보상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성과를 이끌어낸다.
④ 거래적 리더십은 부하의 역할을 명확히 하며, 예외적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간섭한다.


문 13. 통제관리 과정으로 옳은 것은?
① 표준설정→표준과 성과 비교→업무성과측정→수정활동
② 업무성과측정→표준설정→표준과 성과 비교→수정활동
③ 업무성과측정→표준과 성과 비교→표준설정→수정활동
④ 표준설정→업무성과측정→표준과 성과 비교→수정활동


문 14. 간호연구자가 피험자에게 사전동의 과정에서 설명해야 할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구 목적, 예상되는 참여기간, 연구절차
ㄴ. 피험자의 기록에 대한 비밀보장 정도
ㄷ. 연구 참여 도중 언제라도 자유롭게 참여중단이 가능하다는 사실
ㄹ. 연구 참여로 예상되는 이익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문 15. 다음 관리이론 중 가장 최근에 소개된 것은?
① 직무와 관련된 사회적 환경과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이론
② 조직구조 및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을 규명하는 이론
③ 근로자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이론
④ 생산성 향상을 위해 조직 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이론


문 16. 「의료법시행규칙」에 따라 간호기록부에 기재하여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진료시간에 관한 사항
ㄴ. 투약에 관한 사항 
ㄷ. 처치에 관한 사항
ㄹ. 진단결과에 관한 사항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문 17. 다음의 의사결정방식으로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은?
병원윤리위원회 위원장은 의료인의 연구활동에 관한 표준지침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병원윤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① 의사결정의 비용
② 의사결정의 신속성
③ 의사결정의 탄력성
④ 의사결정의 수용성


문 18. 간호 사업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구조, 과정, 결과 측면의 접근법을 적용할 때, 결과적 평가 지표에 해당하는 것은?
① 환자 대 간호사 비율
② 환자의 투약 순응도
③ 간호사의 전년도 실무교육 이수율
④ 간호기록 누락률


문 19. 조직화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층제의 원리-한 사람의 하위자는 한 사람의 직속 상사에게서 지시를 받아야 조직질서가 효과적으로 유지된다.
② 통솔범위의 원리-한 사람의 관리자가 통솔하는 직원의 수가 적을수록 조직의 계층 수는 줄어든다.
③ 분업ㆍ전문화의 원리-사람마다 성격과 능력에 차이가 있으므로 구성원에게 가능한 한 한가지 주된 업무를 분담시킨다.
④ 명령통일의 원리-직위별로 권한과 책임의 정도를 등급화 함으로써 명령계통과 지휘체계를 확립한다.


문 20. 직원 훈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원칙으로 옳은 것은?
① 직원의 문제행동보다는 사람 자체에 초점을 둔다.
② 훈육규칙은 일관성 있게 적용하되, 개인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대처한다.
③ 훈육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천천히 처리한다.
④ 훈육은 공개적으로 시행하여 재발을 예방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