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0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시험 영어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His résumé must be impressive ______ to compel the reviewer to call him.
① fully
② very
③ quite
④ enough


[정답]  ④

[해설]
impressive 뒤에 올수 있어야 하며, 문맥상으로 enough가 적합한 답이다. enough는 형용사 뒤에 오는 부사이다.

[해석]
그의 이력서는 심시관이 그에게 전화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인상적임에 틀림없다.



[해설]
그의 이력서는 충분히 인상적인 것임에 틀림없다. / 면접관이 그에게 전화를 하게 할 정도로 /

[주요 단어]
résumé 이력서,
compel 강요하다, 하게 만들다,
reviewer 심사위원 면접관,

[주요 문장분석]
His résumé  must be  impressive   enough   / to compel the reviewer to call him.
   주어        동사      보어      후치수식  /   5형식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적중]
정답 논점1.
형용사 enough는 명사의 앞 또는 뒤 어디에도 위치할 수 있으나, 부사 enough는 형용사의 뒤에서만 수식할 수 있다. 즉, 영어는 기본적으로 한 단어일 때는 전치수식, 두 단어 이상일 때는 후치수식을 해야 하나, 부사 enough는 한 단어로 쓰였을 때도 후치수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이드 논점2.
compel이 5형식 동사로 쓰일 때, 목적격보어 자리에 준동사가 오는 경우,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태 관계가 능동일 때, 목적격 보어를 to R(to 부정사)로 써야 한다.

이 논점은 매 기출문제마다 안 나오는걸 본적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논점입니다. 문법은 항상 이미 출제된 논점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제가 배포한 기출분석 자료[2012년 9월 지방직7급, 사복직9급] 검색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때 문제에서도 이 논점 정확하게 몇 번씩 반복 출제되었습니다.

사이드 논점3.
to compel the reviewer to call him. 이 문장은 앞 문장을 수식하는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습니다.
부사의 쓰임으로는 ①동사 수식 ②형용사 수식 ③다른 부사 수식 ④문장전체 수식이 있습니다.

[문제해결방법]
얼핏 보면 어휘 문제 같지만 사실은 문법 문제였습니다. 빈칸에 어떤 문장 성분이 와야 되는지를 물어보는 문제였고, 이러한 것은 정확한 문장 분석을 통해서만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본 수업시간에서 항상 강조하는 정확하게 문장 분석하는 연습을 제대로 하셨다면, 그리고 본 그룹이 제시하는 문법노트+문법교재만 충실히 학습하셨다면, 반드시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4번

2. 다음 보기 중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It is controversial whether nuclear weapons actually prevent war.
① extraordinary
② debatable
③ invincible
④ vulnerable


[정답]  ②

[해설]
controversial 논쟁적인 (debatable)
extraordinary 비범한
invincible 공격할 수 없는
vulnerable 공격받기 쉬운

[해석]
핵무기가 실제로 전쟁을 막을 수 있는 지는 논쟁적이다.



[해설]
논란이 많다. / 핵무기가 사실상 전쟁을 방지하는지 아닌지는 /

[주요 문장분석]
   It     is   controversial  whether nuclear weapons actually prevent war.
가주어  동사     보어    진주어절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ther)

[적중]
controversial 논란이 많은
① extraordinary 기이한, 놀라운
② debatable 논란이 될 만한
③ invincible 이길 수 없는, 무적의
④ vulnerable 상처 입기 쉬운, 공격 받기 쉬운

[정답] 2번

3.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Jane went to the movies, ___________.
① and did her sister so
② and so did her sister
③ but her sister went there also
④ such went also her sister


[정답] ②

[해설]
문맥상 ‘그녀의 누이 또한 극장에 갔다’는 표현이 와야 하므로 ‘so did her sister’ 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해설]
제인은 영화를 보러 갔다, / 그녀의 여동생도 마찬가지다. /

[적중]
② and so did her sister

논점. so를 이용한 긍정 동의 [도치]
암기법. So do I. 소두 나두, (=me, too)
so가 문장 앞으로 오고, 주어 동사가 도치되면 me too 와 같은 의미가 된다.
cf) So I do. 정말 그래. 단순 강조 용법

이 논점은 거의 2번 걸러 한번 나올 정도로 중요한 논점입니다. 문법은 항상 이미 출제된 논점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제가 배포한 기출분석 자료[2012년 9월 지방직7급, 사복직9급] 검색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때 문제에서도 이 논점 정확하게 반복 출제되었습니다.

[문제해결방법]
본 그룹이 제시하는 문법노트+문법교재만 충실히 학습하셨다면 반드시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2번

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My grandparents’ wedding picture was so old that I could barely ______ their faces.
① turn in
② take over
③ make out
④ work out


[정답]  ③

[해설]
make out: 알아내다. 이해하다
turn in 제출하다
take over 넘겨받다
work out (생각등을) 떠올리다  발생하다

[해석]
조부모님의 결혼사진이 너무 오래되어서 그들의 얼굴을 거의 알아 볼 수 없었다.



[해설]
나의 조부모님의 결혼사진은 너무나 오래되어서 나는 그들의 얼굴을 거의 알아볼 수 없었다.

[주요 문장분석]
 so ~ that : 너무 ~ 해서 ...하다 [결과의 부사절] - 본 수업문법교재 p.257

[적중]
① turn in 제출하다,
② take over 인계받다, 떠맡다
③ make out  이해하다, 알아보다
④ work out 운동하다, 성취하다, 문제를 해결하다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어휘5순환 진도표에서 100% 적중했으므로 이 진도표만 암기하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3번

5.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Because the university is in a financially ______ position, the salaries of faculty members are reduced by 30%.
① congested
② meticulous
③ suitable
④ precarious


[정답]  ④

[해설]
빈칸 뒤의 내용에 급료가 줄었다는 내용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재정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precarious(불안한)가 빈칸에 적합한 답이다. 

[해석]
그 대학은 재정적으로 불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교직원의 급료가 30% 삭감 되었다.



[해설]
그 대학은 재정적으로 불확실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 교직원들의 월급은 30% 삭감되었다. /

[주요단어]
faculty 능력, 대학 학부

[적중]
① congested 혼잡한
② meticulous 세심한, 신중한, 소심한
③ suitable 적합한, 적당한
④ precarious 불확실한, 위험한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어휘5순환 진도표에서 100% 적중했으므로 이 진도표만 암기하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찍는 방법-Ted's Tip]
어휘 문제는 정확하게 단어장을 암기해서 푸는 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죠. 하지만 실전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긍정의 뉘앙스인지, 부정의 뉘앙스인지만 판단해도 답이 바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했죠. 위 본문내용이 월급을 삭감했다는 등 전반적으로 부정의 뉘앙스이므로 찍을 때 찍더라도 보기 단어들 중 최소 부정의 뉘앙스가 약한 ②번 ③번은 좀 피해서 찍었어야 했습니다.

[정답] 4번

6.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Jim __________ after he broke his favorite toy by accident.
① was in seventh heaven
② called it a day
③ felt at home 
④ had on a long face


[정답]  ④

[해설]
빈칸 뒤에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부셨다고 했으므로 had on a long face(인상을 쓰다)가 논리상 적합하다.

be in seventh heaven(행복하다)
call it a day(일 따위를 그만하다)
feel at home(편안함을 느끼다)

[해석]
가족의 역사가 다르기 때문에 가족은 독특하다.



[해설]
짐은 우울한 얼굴을 했다. /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사고로 망가뜨린 이후로, /

[주요단어]
① in seventh heaven 최고의 행복 - 제7천국 (유대인·이슬람교도들이 여기에 하느님과 천사가 있다고 생각함)

[적중]
② called it a day 하루 일을 마치다
③ felt at home 편안하다
④ had on a long face 우울한 얼굴을 하다

[숙어 연상암기법]
② called it a day : 그것을 하루라고 부르다. 오늘 할 일 다 끝낸 그 시점(it)을 하루라고 부르다.
③ felt at home : 집에 있는 것처럼 느끼니까 편안하다.
④ had on a long face : 우울해서 입 꼬리가 축 늘어져서 얼굴이 전체적으로 길어 보인다.

-유래와 단어 원래 뜻들을 조합하여 이렇게 연상법을 만들 수 있는 숙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본 그룹에서도 보다 더 효율적인 단어 숙어 암기를 위한 이러한 연상법들을 개발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칩니다.

-역시 이 ④번 a long face 이 표현은 한 달 전 최신기출인 2012년 지방직 7급 8번 문제에 그대로 출제된 표현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기출문제 무한 반복만이 영어정복의 열쇠입니다. 그리고 경찰직 준비한다고 경찰 기출문제만 보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왜 그런지 자세한 설명은 이 해설 페이지 제일 마지막 장에 따로 언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어휘5순환 진도표에서 100% 적중했으므로 이 진도표만 암기하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4번

7. 주어진 설명이 뜻하는 단어로서 예문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설명 : The state of being detained or held under guard, especially by the police.
예문 : The police took the robbery suspect into _________.
① custody
② relief
③ justice
④ exile


[정답]  ①

[해설]
설명의 내용은 특히 경찰에 의해 억류되거나 경계되는 상태이므로 custody(구금, 보호)가 적합한 답이다.

relief 안도
justice 정의
exile 추방



[해설]
설명 : 감금되거나 보호 하에 있게 되는 상태, / 특히 경찰에 의해 /
예문 : 경찰은 그 강도용의자를 구금시켰다.

[주요 단어]
robbery 강도,
suspect 용의자,
exile 망명, 추방, 유배

[적중]
detain 구류하다, 감금하다
take ~into custody ~를 구금시키다
① custody 감금, 구류
② relief 구제, 안심, 제거
③ justice 정의, 공정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어휘5순환 진도표에서 100% 적중했으므로 이 진도표만 암기하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1번

8. 다음 빈 칸에 순서대로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내가 학교 다닐 때 중국어를 배웠더라면, 이 문장이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있을 텐데.
→ If I ________ Chinese when I _______ at school, I _____________ what this sentence means now.
① had studied, had been, could have understood
② studied, was, could have understood
③ had studied, was, could understand
④ studied, had been, could understand


[정답]  ③

[해설]
혼합 가정법 문제로 조건절에 가정법과거완료와 주절의 가정법과거 시제의 사용이 적합하다. had studied, was, understand가 적합하다.



[적중]
논점. 혼합가정법
If절은 과거사실과 반대되는 가정법 과거완료 (had pp), 주절은 현재사실과 반대되는 가정법 과거 (조동사+동사원형)으로 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 혼합가정법은 쉽게 출제할 때 if절에는 과거시제 부사어구(ago, last night 등)를, 주절에는 현재시제 부사어구(now, today 등)를 표시하여 힌트를 줍니다.

이 논점도 거의 2번 걸러 한번 나올 정도로 중요한 논점입니다. 문법은 항상 이미 출제된 논점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제가 배포한 기출분석 자료[2012년 9월 지방직7급, 사복직9급] 검색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때 문제에서도 이 논점 정확하게 반복 출제되었습니다.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문법노트+문법교재만 충실히 학습하셨다면 반드시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3번

9.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Mike ____________ his basketball team with his incredible buzzer beater, which paved the way to their advance to the regional final.
① bailed out
② ruled out
③ turned out
④ swept out


[정답]  ①

[해설]
문맥상 buzzer beater 와 지역 결승전 진출이라는 말로 보아 팀을 구했다는 것이 나와야 하므로 bail out(구제금융하다, 구제하다)가 적합한 답이다.

rule out 배제하다, 제외시키다
turn out 끄다, 판명되다, 생산하다
sweep out 쓸어버리다

[해석]
Mike는 그의 믿을 수 없는 버저비터로 팀을 구해 냈다. 그리고 그것은 지역 결승전으로 그의 팀을 이끌었다.



[해설]
마이크는 그의 농구팀을 위기에서 구해냈다. / 그의 믿을 수 없는 버저비터로, / 그것은 길을 열었다. / 그들의 발전에 있어서 / 지역 결선에 오를 /

[주요단어]
incredible 믿을 수 없는, pave the way 길을 닦다, 길을 열다,
① bail out 물을 퍼내다, 위기에서 구해내다.
④ sweep out 쓸어내다, 없애다

[적중]
② rule out 배제하다, 제외시키다
③ turn out 결국 ~임이 드러나다

[문제해결방법]
bail out, sweep out, pave the way 등 생소한 표현들이 많아서 쉽지 않은 문제였습니다. 웬만한 어휘 문제는 본 그룹이 제시하는 어휘5순환 진도표에 다 수록되어 있었으나, 이 문제에서는 빈출되지 않는 생소한 표현들이 출제되었습니다. 공무원 시험 문제는 틀리라고 내는 문제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그런 문제들은 쿨하게 틀려주면 됩니다. 그런 문제 틀리고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까지 다 잡겠다고 덤벼들면 절대 합격할 수 없습니다. 100점을 목표로 하지마시고 80점을 목표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100점을 목표로 하는 공부는 그 분량과 범위가 끝이 없습니다. 5과목에서 7과목을 다 공부해야 하는 우리 공무원 수험생들은 그렇게 공부하시면 절대 합격하기 힘듭니다. 항상 공부의 효율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제가 틀려도 된다고 표시한 문제는 진짜로 틀려도 합격하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정답] 1번

10. 다음 보기 중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Slippery Jordan, the infamous pickpocket, was back at work, and every detective had to be especially vigilant.
① notorious
② heedless
③ careful
④ inadvertent


[정답]  ①

[해설]
infamous 악명높은(notorious)
heedless, inadvertent 부주의한
careful 주의깊은



[해설]
악명 높은 소매치기인 Slippery Jordan이 일터로 다시 돌아왔다. / 그래서 모든 형사들은 특별히 경계해야 한다. /

[주요단어]
pickpocket 소매치기,
detective 형사,
vigilant 경계하는

[적중]
vigilant 경계하는
① notorious 악명 높은
② heedless 부주의한
③ careful 조심성 있는
④ inadvertent 부주의한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어휘5순환 진도표에서 100% 적중했으므로 이 진도표만 암기하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1번

11. 다음 우리말을 영작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음주는 사람들의 건강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Drinking adversely effects people’s health.
 ② 안전에 대해서는 아무리 주의를 기울여도 지나치지 않다.
 → You cannot be too careful when it comes to safety.
 ③ 심하게 부서진 창문 때문에 돈이 많이 들었다.
 → My badly damaging windows cost me a lot of money.
 ④ 그 학교는 그 마을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 The school locates north of the town. 


[정답]  ②

[해설]
② cannot ~ too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when it comes to 명사/ ~ing (~에 관해서라면) 맞는 표현임

① effect는 동사로 사용 될 때 ‘~을 초래하다’의 뜻이다.

③ 차가 부서진 것이므로 수동인 damaged가 적합한 답이다.

④ locate는 타동사이며 north of ~ 는 부사 표현으로 적합하지 않다. stand가 적합한 답이다.



[적중]
①effects -> affects

논점. affect / effect 구별
affect 영향을 끼치다,
effect 결과를 초래하다 구별해서 암기해야 되는 필수단어입니다.


논점. cannot ~ too 구분
cannot ~ too/over/enough :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 부족하다.

③damaging -> damaged
논점. 분사의 능동/수동 구별
대상과 동사가 S V 관계이면 ing, 대상과 동사가 O V.T 관계(수동관계)이면 pp,
여기서는 대상이 windows 동사가 damage
창문이 부수는 게 아니고 창문이 부서지는 거니까, 대상과 동사가 O VT 관계가 성립하므로 damaged

이 논점은 매 기출문제마다 안 나오는걸 본적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논점입니다. 한 회 기출문제에 많게는 이 논점이 3번씩 동시에 출제된 걸 본적도 있습니다. 문법은 항상 이미 출제된 논점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제가 배포한 기출분석 자료[2012년 9월 지방직7급, 사복직9급] 검색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④locates -> is located in

논점1. 주동후치타의 ‘타’
locate는 타동사로서 위치를 찾아내다, 위치를 정하다의 뜻으로 본 문제처럼 ~에 위치하고 있다고 표현하려면 수동태로 써야 합니다.

논점2. 태수시
동사문제는 태수시 공식(능동 수동/단수 복수/과거 현재 미래 판별)에 대입해서 풀면 틀릴 수가 없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타동사 locate가 be pp꼴 즉, 수동태 꼴로 되어야 해석이 자연스러우므로 ‘태’는 수동태 / 주어 The school이 단수이므로 동사도 단수 / 특별히 시제를 언급하는 부사구가 없으면 기본형인 현재로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해결방법]
본 교육그룹이 제시하는 문법노트+문법교재만 충실히 학습하셨다면 반드시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2번

12.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단어의 짝으로 가장 옳은 것은?
A : Sir, Now you are under arrest according to the article of 212, criminal procedure law.
B : What? I’m innocent.
A : You have the right to __________ a lawyer while you are being questioned.
    And you have the right to ____________ silent.
① hire - defer
② help - remain
③ hold - keep
④ hire - remain


[정답] ④

[해설]
첫 빈칸에는 변호사를 고용할 권리가 적합하므로 hire(고용하다)가 맞으며, 두 번째 빈칸에는 침묵할 권리가 적합하므로 remain이 정답이다.

[해석]
A: 선생님께서는 형법 212에 의거해서 체포되셨습니다.
B: 네? 저는 무고합니다.
A: 선생님께서는 심문되는 동안 변호사를 고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묵비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습니다.



[해설]
A : 형씨, 지금 당신은 형사소송법 212조에 따라서 체포되었습니다.
B : 뭐라구요? 나는 결백합니다.
A : 당신은 변호사를 고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 신문받는 동안 / 그리고 여전히 침묵을 유지할 권리가 있습니다. (의역 :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주요단어]
criminal procedure law 형사소송법,
innocent 무죄의, 결백한,
defer 미루다

[주요 문장분석]
remain 여전히~이다 [반드시 보어를 받는 유지의 불완전자동사]

[문제해결방법]
단순 해석으로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13. 다음 중 어법에 맞는 표현을 골라 가장 바르게 연결한 것은?
Smoking is ⓐ prohibited / prohibiting in all Smithsonian facilities. Pets are not permitted in the museums of the National Zoo. The use of cameras and video cameras ⓑ is / are permitted in all permanent collection galleries except in special exhibition areas. However, flash photography is not permitted inside museums ⓒ unless / if permission is granted by the Public Affairs Office.
         ⓐ           ⓑ        ⓒ
① prohibited —  is  —  unless
② prohibited —  are —  unless
③ prohibiting — are — if
④ prohibiting — is  — if


[정답]  ①

[해설]
ⓐ 흡연이 금지 되는 것이 적합하므로 수동인 prohibited가 맞으며, ⓑ 주어가 the use 이므로 단수인 is가 적합하다.  ⓒ문맥상 부정조건(~하지 않는다면)이 적합하므로 unless가 정답이다.

[해석]
Smithsonian 시설에서는 흡연이 금지 되어있습니다. National Zoo 박물관에서는 애완동물의 출입이 금지 됩니다. 특별 전시 구역을 제외하고는 카메라와 비디오 카메라의 사용이 허용됩니다. 그러나, Public Affair Office의 허가가 없다면 플래쉬 카메라는 허용 되지 않습니다.



[해설]
Smithsonian의 모든 시설에서 흡연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National Zoo에서는 애완동물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카메라와 비디오카메라의 사용은 모든 영구 소장 갤러리에서 허용됩니다. / 특별 전시 지역을 제외하고 / 그러나 플래시가 터지는 사진촬영은 박물관 내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 만약 고객 관리 사무실에서 허가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

[적중]
①prohibited
논점. 주동후치타의 ‘타’
prohibit은 타동사이므로 뒤에는 반드시 목적어가 와야 됩니다. 이걸 수동태 꼴로 바꾸면 반드시 목적어가 나오면 안 됩니다. prohibit 뒤에 목적어가 나오지 않으므로 반드시 수동태 꼴로 써야 되겠죠. 이 문제는 해석으로 풀 필요도 없이 이런 기본적인 사실만 알고 계시면 1초 만에 정답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②is
논점. 주동후치타의 ‘타’
permit은 타동사이므로 뒤에는 반드시 목적어가 와야 됩니다. 이걸 수동태 꼴로 바꾸면 반드시 목적어가 나오면 안 됩니다. prohibit 뒤에 목적어가 나오지 않으므로 반드시 수동태 꼴로 써야 되겠죠. 이 문제는 해석으로 풀 필요도 없이 이런 기본적인 사실만 알고 계시면 1초 만에 정답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③unless
논점. 해석상 if와 unless를 구별할 수 있는가
unless=if~not

[문제해결방법]
본 그룹이 제시하는 문법노트+문법교재만 충실히 학습하셨다면 반드시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1번

1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When someone you know becomes ill, try to avoid physical contact with that person. If you get sick yourself, keep your towels and dishes separate from everyone else’s. Try not to touch things that belong to others. Don’t touch other people, and don’t shake hands.
Explain why, __________ ; you don’t want people to think you are impolite.
① therefore
② however
③ thus
④ furthermore


[정답] ②

[해설]
빈칸 앞 뒤의 내용으로 보아 역접 표시를 나타내는 however가 와야 함.

[해석]
당신이 아는 누군가가 아플 때, 그 사람과의 신체적 접촉을 피하세요. 만약 당신이 아프면, 당신의 타올과 접시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세요. 다른 사람의 물건도 손대지 마세요.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말고 악수도 하지 마세요. 하지만 왜 그런지는 설명하세요. 당신이 예의바르지 않다고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을 원하지는 않잖아요.



[해설]
When someone you know becomes ill, try to avoid physical contact with that person. If you get sick yourself, keep your towels and dishes separate from everyone else’s. Try not to touch things that belong to others. Don’t touch other people, and don’t shake hands. Explain why, __________ ; you don’t want people to think you are impolite.

당신이 아는 누군가가 아플 때, / 그 사람과 신체적 접촉을 피하도록 노력하라. / 만약 당신이 아프다면, / 당신의 수건과 접시를 다른 사람들로부터 분리시켜라. / 다른 사람들에 속한 것들을 손대지 마라. / 다른 사람들을 만지지 말고 악수도 하지 마라. / 그러나, 왜 그런지는 설명해줘라. / 당신은 원하지 않을 것이다. / 사람들이 당신을 무례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

① 그러므로 ② 그러나 ③ 그러므로 ④ 게다가

[주요단어]
impolite 무례한,
separate 분리된, 독립된, 분리하다,

[주요 문장분석]
keep your towels and dishes separate
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논점. 일반 동사의 5형식 용법

5형식의 목적격보어가 되는 경우는 ①형용사 명사가 오는 경우 ②준동사가 오는 경우 2가지입니다.
여기서는 ①형용사가 오는 경우로, 목적어와 목적격보어 관계가 능동일 때는 목적격보어 자리에 to 부정사, 수동일 때는 pp의 개념자체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그냥 형용사만 그대로 오면 됩니다.
목적격보어로 준동사가 오는 경우에만 능동이냐 수동이냐 따져서 그렇다는 뜻이지, 형용사나 명사가 오는 경우에도 무조건 이 원칙을 적용시키면 절대로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이렇게 생각했다가 형용사가 왔을 때도 to를 붙여야 한다고 생각해서 실전에서 틀리는 학생들을 많이 봤습니다. 형용사나 명사는 앞에 to부정사 to가 붙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부는 얍삽하게 하되, 정확하게, 제대로 된 범위를 설정해서 해야 합니다.

[빈칸 찾기 - 문제해결방법]
빈칸 찾기 문제 푸는 요령 Tip을 제시해드립니다.

첫째, 빈칸 찾기 문제를 보면 제일 먼저 빈칸 전후를 꼼꼼하게 정독을 한 후 바로 보기로 내려와서 답을 골라봅니다. 답이 손을 흔들고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그걸 답으로 고르고 바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혹시 아닌 거 아닌가? 해서 계속 확인하고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자신감은 수많은 연습을 통해 스스로 얻게 되겠죠.

둘째, 이렇게 빈칸 주변만 보고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다가 쉽게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일단 처음부터 순서대로 다 해석해봅니다. 그래봐야 시간 얼마 안 걸립니다. 우리는 이미 앞에서 10초~30초 만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에서 시간을 충분히 아껴놨기 때문에, 전부다 읽어야 할 필요가 있는 유형에서 시간을 마음껏 투자할 수 있는 겁니다. 2분 이상 충분히 사용해서 다 읽어봅니다. 그렇게 하면 웬만하면 다 풀리게 돼 있습니다.
접속사, 연결사를 묻는 문제들이나 스토리텔링(이야기글) 등이 이런 유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 이 문제는 접속사 연결사를 묻는 둘째 유형입니다.

[찍는 방법-Ted's Tip]
설사 몰라서 찍을 때 찍더라도 뜻이 똑같은 ① therefore ③ thus 는 절대 체크하시면 안 됩니다. 이렇게 보기만으로 답을 걸러낼 수 있는 장치들이 제법 나옵니다. 그러면 남은 보기는  ② however ④ furthermore 가 남습니다. 둘 다 직접 빈칸에 넣어서 자연스러운지 확인합니다. however 는 빈칸 좌우가 “다른 편”이고, furthermore는 부연설명의 뜻이므로 최소한 “같은 편” 일 확률이 높겠죠. 이 문제도 해석을 해보시면 빈칸 앞부분과 뒷부분이 다른 편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헷갈리시면 최소한 같은 편이 아니란 것만 아셔도 답 고르는 데는 지장 없습니다.
공무원 영어는 이렇게 '같은 편'인지, '다른 편'인지 이 두 개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분만으로 풀리는 문제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and, or 같은 순접 접속사로 연결되는 좌우는 '같은 편' 이구요, but, however 등의 역접 접속사로 연결되는 좌우는 '다른 편'입니다. 해석이 정확하게 안 되거나, 해석이 되는데도 논리적으로 헷갈리시면 이 단순한 개념을 적용시켜보세요. 마법처럼 답이 보입니다.

[정답] 2번

15.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옳은 것은?
Baseball is one of the most widely watched and played sports in the world, ranking with football(soccer) and basketball in terms of the number of countries in which it is played and the number of people who take part in the game. The game - originally known as "townball" - developed 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It borrowed from the English games of cricket and rounders, and from children's games such as "one old cat." In the 1840s, Alexander Cartwright standardized the field dimensions in use today. In 1858, sportswriter Henry Chadwick wrote the first rule book. Union soldiers helped spread the popularity of the game during the Civil War(1861-1865).
① The origin of baseball
② The prospect of baseball
③ The popularity of baseball
④ The rule of baseball


[정답]  ①

[해설]
첫문장에서는 야구의 인기에 설명하고 있지만 두 번째 문장부터 시간순에 의한 야구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는 야구의 기원 (The origin of baseball)이라고 해야한다.

[해석]
야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되고 행해지는 스포츠 경기이다. 그리고 이는 경기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나라들의 수에서 축구와 농구와 같은 위치이다. 처음에 town ball이라고 알려진 야구는 19세기 초에 북동 미국에서 발전하였다. 영국의 cricket과 rounder 그리고 one old cat같은 아이들 경기에서 비롯 되었다. 1840년대에 Alexander Cartwright는 오늘날의 사용 수준의 경기장을 표준화 시켰다. 1858년에 스포츠 작가인 Henry Chadwick는 첫 번째 규정집을 썼다. 연합군이 남북 전쟁(1861-1865)동안에 경기의 유행을 퍼뜨렸다.



[해설]
Baseball is one of the most widely watched and played sports in the world, ranking with football(soccer) and basketball in terms of the number of countries in which it is played and the number of people who take part in the game. The game - originally known as "townball" - developed 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It borrowed from the English games of cricket and rounders, and from children's games such as "one old cat." In the 1840s, Alexander Cartwright standardized the field dimensions in use today. In 1858, sportswriter Henry Chadwick wrote the first rule book. Union soldiers helped spread the popularity of the game during the Civil War(1861-1865).

야구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관람되고, 행해지는 스포츠 중의 하나이다, /  미식축구(축구)와 농구와 비슷한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 야구가 행해지는 국가의 수와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의 수의 관점으로 봤을 때 / 원래 "townball"로 알려진 그 게임은 19세기 초 미국 북동부 지역에서 발달했다. /
야구는 빌려왔다. / 영국의 운동경기 cricket and rounders, 그리고 one old cat 같은 아이들 놀이에서 /  1840년대에, / Alexander Cartwright는 표준화하였다. / 오늘날 사용되는 경기장 규격을 /
1858년에는, / 스포츠기자 Henry Chadwick이 처음으로 야구 규칙을 썼다. /
연합군들은 이 경기의 인기를 확산하는 확산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 남북전쟁(1861-1865) 동안 /

 ① 야구의 기원
 ② 야구의 전망
 ③ 야구의 인기
 ④ 야구의 규칙

[주요단어]

dimension 크기, 규모, 관점

[주제 제목 요지 찾기 - 문제해결방법]

원칙적으로 이런 유형에서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주제 제목 요지 찾기 문제는 다른 문제들처럼 모든 지문을 다 보지 않고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를 20분 안에 여유롭게 풀고도 90점 이상 받는 분들은 모든 지문을 완벽하게 분석할 줄 알아서 그게 가능한 게 아닙니다. 그 분들도 모르는 문장과 단어 숙어 많습니다. 막히는 부분도 많고요. 하지만 각 문제 유형마다 이런 스킬들을 배워서 체화시켰기 때문에, 일부만 해석하고도 답이 나오는 문제에서 시간을 아껴서, 전 지문을 꼼꼼하게 해석해야만 답이 나오는 문제에 전략적으로 시간 투자를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공부는 얍삽하게 해야 됩니다.

주제 제목 요지 찾기 문제는 최우선적으로 주제문(T.S.-Topic Sentence)이라고 하는 그 글의 핵심이 되는 문장을 찾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이 주제문(T.S.)은 글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두괄식인 경우가 가장 많고[유형1] 그 다음이 글의 마지막 부분과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미괄식 양괄식[유형2]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영어는 한국어와 달리 중요한 내용을 먼저 언급하고 뒤이어 덜 중요한 내용을 언급하려는 경향이 강한데, 이러한 경향이 글을 쓰는데 있어서도 적용된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실전에서 유형1처럼 먼저 문제를 푸려고 시도하시고, 불발되면 유형2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유형1에 해당되는 경우가 70%가량 됩니다. 그리고 유형2일 확률이 높은 지문들은 스토리텔링 즉, 이야기 글이거나, 중간부분 이후에 역접의 접속사 but같은 것들이 쓰인 경우인데, 눈여겨 잘 보셔야 합니다.

주제 제목 요지 문제는 앞부분 2~3줄 꼼꼼하게 읽은 후 그 뒤에 역접의 접속사가 있는지 여부 보시고 이것이 있으면 그 뒷부분부터가 진짜 중요한 내용이므로 다 읽어야 될 확률이 높은 유형2이고, 없으면 계속 읽어보다가 예시를 드는 문장들이 나오면 그 앞부분에서 읽는 것 멈추고 바로 보기로 내려와서 답을 찾으라. 이것이 제가 주장하는 원칙인데요. 이 문제는 유형2이긴 하지만, 제가 항상 주장하던 원칙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문제입니다. 이런 논리의 글이 최근에 타 공무원 시험에 출제된 걸 본 적이 없네요. 글자체가 논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물론 이렇게 설명할 수는 있겠죠. 문두에 화제제시 식으로 야구의 인기 나오고, 그 다음부터 야구의 기원을 본격적으로 서술했다고, 하지만 마지막 줄에 또 popularity 인기라는 단어를 써서 일부러 수험생 낚으려고 교묘하게 더럽게 문제를 낸 것으로 보입니다.

문장 앞부분에 야구의 인기 제시하고, 문장 끝부분에 야구의 인기를 언급했지만 실제 답은 중반부의 야구의 기원으로 출제한 건 누가 봐도 일부러 틀리게 하려고 작정한 문제란 겁니다. 물론 출제자 마음이겠지만 국가에서 출제하는 공신력 있는 국가고시 문제는 이렇게 출제하면 안 됩니다.

물론 이런 저런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전부다 읽고 ① ③번 고민하다가 잘 맞히신 분들도 많으리라 보지만, 저는 이런 문제는 틀려도 된다고 봅니다. 제가 틀려도 된다고 말하는 문제는 틀려도 80점 받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저는 반드시 맞혀야 되는 문제와 틀려도 되는 문제를 구분해드리는데, 그 기준은 우리의 목표인 80점 방어선을 지킬 수 있는 문제인지 아닌지가 기준이 됩니다. 제가 제시해드리는 범위에 해당하는 문제들을 다 맞히면 80점은 반드시 받을 수 있고, 이런 더러운 문제들은 쿨하게 틀려줘도 됩니다. 이런 문제 틀렸다고 스스로 고민하지 마십시오.

[정답] 1번

16. 다음 글의 내용과 가장 일치하는 것은?
The powers given by the state to the police to use force have always caused concerns. Although improvements have been made to control corruption, numerous opportunities exist for deviant and corrupt practices. The opportunity to acquire power in excess of that which is legally permitted or to misuse power is always available. The police subculture is a contributing factor to these practices, because officers who often act in a corrupt manner are frequently overlooked, and their behavior condoned by other members of the subculture. One step in the right direction, however, is the monitoring and control of the police and the appropriate use of police style to enforce laws and to provide services to the public.
① 제도와 감시체계의 발달로 경찰부패문제는 완전히 해소되었다.
② 관련 법률의 미비가 경찰부패의 원인중 하나이다.
③ 경찰은 때때로 부패에 연루되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
④ 경찰과 범죄자들의 유착이 경찰부패의 원인이라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정답]  ③

[해설]
①은 본문의 내용과 다르며, ②,④는 본문의 내용에 없는 내용이다.

[해석]
국가에 의해 주어진 경찰력은 항상 염려를 야기 시켜 왔다. 비록 부패를 통제하려는 개선이 이루어 져 왔지만 일탈과 부패하는 기회가 존재한다. 법적으로 허용된 것을 초과하는 힘을 얻으려 하거나 권력을 남용하는 기회는 항상 있다. 경찰의 하부구조는 이러한 부패의 요소이다. 왜냐하면 부패를 저지르는 경찰이 종종 눈감아지고 그들의 행위가 종종 용서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한 방법은 경찰을 모니터하고 통제하며 법을 집행하고 공공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찰의 임무를 적절하게 하는 것이다.



[해설]
The powers given by the state to the police to use force have always caused concerns. Although improvements have been made to control corruption, ③numerous opportunities exist for deviant and corrupt practices. The opportunity to acquire power in excess of that which is legally permitted or to misuse power is always available. ②The police subculture is a contributing factor to these practices, because officers who often act in a corrupt manner are frequently overlooked, and their behavior condoned by other members of the subculture. ①One step in the right direction, however, is the monitoring and control of the police and the appropriate use of police style to enforce laws and to provide services to the public.

강제력을 사용하도록 국가에 의해 경찰에게 주어진 힘은 항상 걱정거리를 일으켜왔다. / 비록 부패를 컨트롤
하기 위해 개선책들이 만들어져 왔지만, / ③일탈과 부패한 관행이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다. / 법적으로 허용되는 것을 초과해서 힘을 얻으려고 하거나 힘을 오용하는 것은 항상 가능성이 있다. / ②경찰하위문화는 이러한 관행에 기여하는 요소이다. / 왜냐하면 부패한 방법으로 행동하는 경찰관들은 종종 못 본체 되어지기 때문이다, / 그리고 그들의 행동은 경찰하위문화의 다른 경찰들에 의해 용납되어진다. / ①그러나 올바른 방향으로 가려는 첫 번째 단계는 경찰의 감시와 통제, 그리고 경찰스타일의 적절한 사용이다. / 법을 집행하고 대중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

 ① 제도와 감시체계의 발달로 경찰부패문제는 완전히 해소되었다.
-> 이미 해소된 게 아니고 앞으로 감시와 통제 등을 사용하면 앞으로 해소될 것이라는 뜻이다.
 ② 관련 법률의 미비가 경찰부패의 원인중 하나이다.
-> 경찰하위문화와 이러한 관행들이 경찰부패의 원인으로 제시되었다.
 ③ 경찰은 때때로 부패에 연루되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
 ④ 경찰과 범죄자들의 유착이 경찰부패의 원인이라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 이런 말 자체가 없다.

[주요단어]
concern 걱정거리, 염려,
corruption 부패, 오염,
deviant 일탈적인,
misuse 오용, 남용,
subculture 하위문화,
overlook 간과하다,
condone 용납하다,

[일치 - 문제해결방법]

일치문제는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보기에 대한 근거가 본문에 순서대로 정직하게 서술되어 있는 경우와, 그 근거가 본문에 순서대로 나오지 않고 뒤죽박죽 섞여 나오는 경우로 나뉩니다.

하지만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더라도 그 답이 되는 근거는 반드시 지문 속에 있습니다. 일부 추상적인 지문이나 추론형 지문들 중 객관적인 근거를 눈에 보이지 않게 숨겨놓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보다 노골적으로 객관적인 근거들을 뿌려놓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출제하는 교수님들은 본인이 낸 문제들이 출제오류논란에 휩싸이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고 조심합니다. 그러한 논란에 대비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근거를 반드시 표시해놓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분석하실 때 각 보기 번호마다의 객관적인 근거가 반드시 있다고 생각하시고, 위 해설의 노란색 형광펜 표시처럼, 그것을 본문에서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난이도를 낮출 때 전자의 유형을 주로 이용하며, 난이도를 높일 때 후자의 유형을 주로 이용합니다. 본 16번 문제는 후자의 유형입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정도로 나왔습니다.

지문 한 줄 해석하고 바로 보기로 내려와서 해당하는 부분 있는지 확인했을 때 바로바로 답이 보이면 전자의 경우이고, 바로바로 확인이 안 되는 경우는 후자의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고마운 유형이고, 후자의 경우는 앞서 쉬운 문제들에서 줄인 시간들을 전략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유형입니다.

그리고 오답이 되는 유형도 ①②번 보기처럼 본문과 반대 내용을 서술해서 만드는 방법과 ④번 보기처럼 본문에 언급자체가 되지 않은 내용을 서술하는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전자의 유형은 확실하게 오답인 걸 판단할 수 있고, 후자의 유형은 최대한 넓게 허용될 수 있으므로 전자의 유형보다 오답이 되는 우선순위에 있어서는 후순위가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본문에 언급자체가 안 되어서 오답인 ④번보다 본문의 내용과 정반대로 배치되게 서술된 ①②번 보기가 더 확실한 오답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출제자는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라고 친절하게 표시까지 해두고, 나머지 확실한 오답과 정답들로 소거를 해서 풀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러한 본문 2가지 유형과 보기를 구성하는 2가지 유형들을 구분하는 방법은 본인 스스로 수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터득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문제를 접근하는지를 알고 문제를 푸는 사람과 전혀 인지조차 못한 채 문제를 푸는 사람은 큰 차이의 결과를 낳습니다.

실전에서 문제 푸실 때 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객관적 근거로 정확하게 답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스스로 분석하실 때 연습을 엄청나게 많이 해두셔야 한다는 겁니다. 역시 바로 이 부분을 강사들이 해결해 주질 못하기 때문에 강의를 백날 들어봐야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겁니다. 직접 캐낸 지식만이 내 것이 됩니다.

[정답] 3번

1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Variations in population size require some explanation. Generally speaking, the balance of four processes determines whether a population size increases, decreases or remains constant. These processes are: birth, death, immigration into the population and emigration from the population.

ⓐ Usually, the rise and fall of population is not predictable because of the varied interactions among death, emigration, birth, and immigration.

ⓑ Death and emigration reduce population size, whereas birth and immigration increase population size.

ⓒ Therefore, populations are difficult to measure at any point in time and their change over time even more difficult to forecast. 

① ⓐ - ⓑ- ⓒ
② ⓐ - ⓒ - ⓑ
③ ⓑ- ⓐ - ⓒ
④ ⓑ- ⓒ - ⓐ


[정답]  ③

[해설]
ⓒ에 therefore가 있으므로 ⓐ보다 뒤에 있어야 하며, ⓑ는 제시문의 부연 이므로 앞에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가 적합한 순서이다.

[해석]
인구의 규모의 다양성은 몇몇의 요인이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네가지 과정의 균형이 인구가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또는 그대로인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과정은 탄생, 죽음, 인구로의 유입 그리고 인구에서의 이탈이다. ⓑ 죽음과 이탈(해외로의 이민)은 인구를 줄인다. 반면에 탄생과 유입은 인구를 증가 시킨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탄생, 죽음, 이민(유입), 이민(이탈)의 다양한 상호작용 때문에 인구의 증가와 감소는 예측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어느 시점에서의 인구를 예측하는 것은 어려우며 장시간으 인구 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해설]
Variations in population size require some explanation. Generally speaking, the balance of four processes determines whether a population size increases, decreases or remains constant. These processes are: birth, death, immigration into the population and emigration from the population.

ⓑDeath and emigration reduce population size, whereas birth and immigration increase population size.
ⓐ Usually, the rise and fall of population is not predictable because of the varied interactions among death, emigration, birth, and immigration.
Therefore, populations are difficult to measure at any point in time and their change over time even more difficult to forecast.

인구 규모의 변화는 몇몇 설명을 요구한다. /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 네 가지 과정의 균형이 결정한다. / 인구 규모가 증가, 감소 또는 유지 될지를 / 이러한 과정들은 출생, 사망, 인구유입과 인구유출이다. /

ⓑ 사망과 인구유출은 인구규모를 줄인다. / 반면에 출생과 인구유입은 인구규모를 증가시킨다. /
ⓐ 보통, 인구증감은 예측할 수 없다. / 사망, 인구유출, 출생, 그리고 인구유입의 다양한 상호작용 때문에 /
그러므로, 인구는 시간의 어느 시점에서 측정하기 어렵다. /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인구변화는 심지어 더 예측하기 힘들다.

[주요단어]
variation 변화,
immigration 타국으로부터의 이주(입국),
emigration 타국으로의 이주(출국)

[순서 흐름①-문제해결방법]

순서 흐름문제도 역시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유형 1은 해석이 전혀 필요 없이 출제자가 제시한 객관적인 힌트들로만 문제가 풀리는 유형입니다.
이런 유형의 기출을 분석해보면 실제로 5초 만에 풀리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유형 2는 출제자가 제시한 객관적인 힌트로 보기를 2개 정도로 좁힐 수는 있지만 최종적으로 답을 고를 때는 반드시 해석과 곁들여야만 풀리는 문제가 이런 유형입니다. 시간이 좀 더 많이 걸리겠지요.

출제자가 제시하는 객관적인 힌트란 the같은 정관사, this that같은 지시사, his her it 같은 대명사, however, thus 같은 연결사 접속사 같은 것들을 말합니다.
보통 국가직이나 지방수탁 문제같이 깔끔한 문제들은 유형1에서 걸리는 문제들이 많고, 서울시나 국회직 문제 같이 좀 덜 깔끔한 문제들은 유형2까지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항상 순서 흐름 문제는 밑에 제시된 보기들을 반드시 같이 보면서 먼저 제칠 거 제쳐가면서 푸셔야 됩니다. 절대 본문만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자 그럼 실전에서 어떻게 이런 유형의 문제를 푸는지, 실제 문제풀이 과정을 서술해보겠습니다.

①단계 : 순서 흐름 문제 젤 위에 고정된 부분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이 17번 문제는 제일 첫 부분에 네모 박스로 문장을 고정시킨 후, 다음 ⓐⓑⓒ가 맞는지를 물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Usually나 Thus 등이 바로 못 올 이유는 없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제칠 수 있는 보기는 없습니다. 물론 Thus는 결과를 뜻하는 연결사이므로 마지막에 나올 확률은 높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확률이지 100%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아닐 가능성은 열어 두셔야 합니다.
만약 이 문제와 달리 제일 위에 고정된 부분이 없이 바로 ⓐⓑⓒ 순서를 묻는 문제였다면 이때는 ⓒ 앞부분에Therefore 가 있기 때문에 ⓒ로 시작하는 보기는 다 제치고 시작해야 됩니다.

②단계 : 각 문장의 앞부분들에서 제칠 수 있는 게 없었으면 그 다음엔 본문들을 훑어보며 출제자가 제시한 힌트를 찾아봅니다. 이 문제에서는 ⓐ에 the rise and fall of population가 보입니다. the를 보니까 반드시 앞에 rise and fall of population 과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었겠죠.. rise and fall of population이 제시된 부분이 ⓑ에 reduce population size 과 increase population size 이 부분입니다. 따라서 ⓑ에서 ⓐ순서로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에서 ⓐ로 가는 순서자체는 맞지만 중간에 다른 부분이 끼어있더라도 논리적으로 상관이 없기 때문에, 즉 ⓑⓐ가 연달아 나오는 ⓑⓐⓒ인지 중간에 다른 게 끼어있는 ⓑⓒⓐ 인지 확실하지가 않기 때문에, 문제를 푸실 때는 역으로 생각해서 거꾸로 ⓐ에서 ⓑ로 가는 보기를 전부 다 제칩니다. 보기 ①② 제칠 수 있네요.

③단계 : 이제는 해석을 해서 ⓑⓐⓒ인지 ⓑⓒⓐ인지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의 Therefore를 보시고 무조건 ⓒ가 제일 마지막이라고 단정해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에서 결론을 짓는 용도로 쓰일 확률이 높다는 거지 해석도 하지 않고 무조건 그렇게 된다고 판단하시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럴 확률이 높다는 가정을 하시고 ⓑⓐⓒ를 해석해보시면 ⓑⓒⓐ보다 자연스러우므로 ⓑⓐⓒ가 답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어떤 힌트는 무조건적으로 제칠 수 있다고 생각하셔야 되고, 어떤 힌트는 해석까지 곁들여야만 제칠 수 있습니다.
전자의 예는 this that같은 지시사, his her it 같은 대명사, however같은 역접의 접속사가 있구요,
후자의 예로는 정관사 the나, 결론을 짓는 접속사 thus, so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the는 앞에 나온 내용을 받을 경우도 있지만 the sun같이 유일물을 가리키는 경우라든지 그냥 관용적으로 the를 쓰는 용법들(우리 문법교재 p.470 정관사 the의 용법 복습) 도 많기 때문에 the가 있다고 문장 제일 처음에 오지 못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주의해서 써주셔야 되는 힌트에 속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제가 가이드라인 제시해드리고 나서 본인 스스로 수많은 문제들을 풀어보셔야만 스스로 체화가 됩니다. 절대 노력 없는 성과는 없습니다.

[정답] 3번

18. 다음 글의 밑줄 친 Babyloni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After the fall of the city of Ur in 2000 B.C., many cities of Mesopotamia were ruled by the Amorites, whose two strongholds were the cities of Isin and Larsa. In 1763 B.C. Larsa fell to a great army led by Hammurabi(1792-1750 B.C.). The new ruler gave the kingdoms of Sumer and Akkad a name, Babylonia. The city of Babylon had magnificent temples and palaces. People entered the city through eight great bronze gates. The most magnificent one was the Ishtar Gate, which was decorated with shiny, patterned bricks and pictures of lions, bulls, and dragons. Babylon’s winding, narrow streets were lined with houses. Most had a courtyard with rooms around it. The city walls had gates, around which traders set up markets. Traders and merchants from as far as Syria, Assyria, and the kingdoms of the Persian Gulf traveled to trade at the markets. The Babylonians produced written records by carving picture symbols onto clay tablets. In addition to being a great center of trade, Babylon became an academic center.
① 도시 중앙에 넓은 직선 도로가 있었다. 
② 8개의 철문을 통해 사람들이 통행했다.
③ 걸프 만에 있는 왕국까지 상인들을 내보냈다.
④ 무역뿐만 아니라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다.


[정답] ④

[해설]
마지막 문장에서 ④의 내용이 나와 있다. ①②③은 본문의 내용과 다르다.

[해석]
B.C 2000년의 Ur 도시의 몰락후에 많은 메소포타미아 도시들이 Amorites에 의해 통치되었다. 두 개의 본거지는 Isin과 Larsa이다. B.C 1763 Larsa는 Hammurabi에 의해 이끌어진 대군의해 무너졌다. 그 새로운 통치자가 Sumer와 Akkad의 왕국에 Babylonia라는 이름을 부여 했다. Babylon은 광대한 사원과 궁전을 가졌다. 사람들은 여덟 개의 동문을 통해 도시에 들어 왔다. 그중 가장 거대한 문은 Ishtar Gate이며, 이는 빛나고 정형화된 벽돌과 사자, 소, 그리고 용 그림으로 장식되었다. Babylon의 구부러지고 좁은 길은 집들과 함께 펼쳐졌다. 대부분의 집은 뜰과 방을 가지고 있다. 도시의 벽은 문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벽을 따라 시장이 생겼다. 시리아, 아시리아, 페르시아만의 왕국에서 온 무역상과 상인들은 시장에서의 무역을 위해 왔다. 바빌론 사람들은 점토판에 그림기호를 조각함으로써 기록을 만들었다. 무역의 중심지 일 뿐아니라 Babylon은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다.



[해설]
After the fall of the city of Ur in 2000 B.C., many cities of Mesopotamia were ruled by the Amorites, whose two strongholds were the cities of Isin and Larsa. In 1763 B.C. Larsa fell to a great army led by Hammurabi(1792-1750 B.C.). The new ruler gave the kingdoms of Sumer and Akkad a name, Babylonia. The city of Babylon had magnificent temples and palaces. People entered the city through ② eight great bronze gates. The most magnificent one was the Ishtar Gate, which was decorated with shiny, patterned bricks and pictures of lions, bulls, and dragons. ① Babylon’s winding, narrow streets were lined with houses. Most had a courtyard with rooms around it. The city walls had gates, around which traders set up markets. ③ Traders and merchants from as far as Syria, Assyria, and the kingdoms of the Persian Gulf traveled to trade at the markets. The Babylonians produced written records by carving picture symbols onto clay tablets. ④ In addition to being a great center of trade, Babylon became an academic center.

기원전 2000년, Ur도시의 몰락이후에, / Mesopotamia의 많은 도시들은 Amorites의 지배를 받았다. /
이 Amorites의 두 군데의 근거지는 Isin and Larsa 라는 도시였다. / 기원전 1763년,  Larsa는 Hammurabi가 이끄는 대군에게 몰락했다. / 그 새로운 통치자는 Sumer and Akkad왕국에게 Babylonia라는 이름을 붙였다. / Babylon 도시는 장엄한 사원과 궁궐을 가지고 있었다. / 사람들은 ② 8개의 거대한 청동으로 된 문을 통해 들어갔다. / 가장 장엄한 것 중에 하나는 Ishtar Gate이다, / 그것은 밝고 문양이 있는 벽돌과 사자, 황소, 그리고 용의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 ① Babylon의 구불구불하고 좁은 도로는 집들로 이어져있었다. / 대부분은 그 주위에 여러 개의 방이 있는 뜰이 있었다. / 도시 벽은 문들을 가지고 있었다, / 그 문 주위에 장사꾼들은 시장을 세웠다. / Syria, Assyria와 ③ Persian Gulf 왕국만큼 멀리서 온 상인들은 시장에서 거래하기 위해 여행해왔다. / Babylonia.사람들은 문자를 만들었다. / 진흙 판위에 그림 상징물을 새김으로서 / ④ 거대한 무역에 중심지로서 외에도 Babylon 학문의 중심지도 되었다.
 ① 도시 중앙에 넓은 직선 도로가 있었다.
 ② 8개의 철문을 통해 사람들이 통행했다.
 ③ 걸프 만에 있는 왕국까지 상인들을 내보냈다.
 ④ 무역뿐만 아니라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다.

[주요단어]
stronghold 근거지,
magnificent 장엄한,
brick 벽돌,
winding 구불구불한,
courtyard 뜰,
set up 세우다, 설치하다,
carve 새기다, 조각하다,
clay 점토, 진흙,

[일치③-문제해결방법]
일치문제는 2가지 유형이 있다고 이미 위 16번 문제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차근차근 보기에 해당하는 근거가 본문 어디에 나와 있는지 정확하게 찾는 연습을 해봅시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는 오답이 전부 본문과 반대인 내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답을 찾을 때 보다 더 정확하게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찍는 방법-Ted's Tip]
단어도 모르겠고, 구문도 모르겠고, 개념도 추상적이라서 이해도 안 되는 어려운 일치 문제를 만났을 때 저는 형광펜을 이용하라고 말합니다. 보기 ②번 8개의 철문에 형광펜을 칠하시고, 본문에 올라가서 역시 eight great bronze gates. 부분에 형광펜을 칠합니다. 그 후 이 주변 부분만 단순히 비교를 해봅니다. 해석이 어려워서 무슨 뜻인지 모르겠더라도 단어들을 단순 비교해보면 쉽게 답이 보이게 되는 신기한 현상이 벌어집니다. 직접 수많은 연습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일치문제의 근거를 본문에서 찾는 연습을 해보십시오.

[정답] 4번

[19-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Mobile learning, also known as m-learning, is a type of distant education that allows people to learn from curriculum presented on mobile devices. M-learning often supplements traditional classroom instruction or e-learning instruction and gives students access to educational materials from nearly any location. Frequent use of mobile devices has prompted the development of this alternative education format. With m-learning technology, instructors can create educational podcasts and audio lectures. Students can download this material onto their digital audio players for review at any time. Various mobile devices can be used to view video lectures and demonstrations. This technology also creates opportunities for students to share files and collaborate through instant messages. A smartphone is    ⓐ    mobile technology for m-learning. Students can download educational pictures and audios on the same device that allows them to e-mail their instructors. Smartphones are equipped with advanced browsers that let students view rich multimedia contents to supplement their education. These phones also have high storage capabilities to store downloaded contents for offline mobile learning.

19. 위 글의 제목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On-line Learning vs. Off-line Learning
② What Is M-Learning?
③ Smartphone, A New Device for M-Learning
④ Technology and Distant Education


[정답]  ②

[해설]
위 글은 M-Learning에 관한 글이다. 제목은 너무 좁아서는 안된다.

20. 위 글의 빈 칸 ⓐ에 문맥상 가장 옳은 것은?
① most accessible
② most advanced
③ light-weight
④ all-in-one


[정답] ④

[해설]
빈칸 뒤의 내용이 smartphone에 여러 설비가 있어 이메일 등의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나오므로 all-in-one이 정답이다.

[해석]
m-learning이라고 알려진 Mobile learning은 사람들이 이동장치에 제공된 수업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원격교육의 한 형태이다. M-learning은 전통적인 교실 교육 또는 e-learning강의를 종종 보완해 주며, 거의 어떤 장소에서든지 학생들에게 강의에 접근 할 수 있게 해준다. 이동장치를 자주 사용 함으로 인해, 이러한 대안 교육의 형태가 발전을 했다. m-learning 기술과 함께, 강사들은 교육 podcast와 오디오 강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학생들은 언제든지 이를 보기 위해 그들의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이동 장비들은 비디오 강의나 강연시연을 보는데 이용 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또한 학생들이 메시지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고 함께 공부 할 수 있게 했다. 스마트폰은 m-learning을 위한 올인원 모바일 기술이다. 학생들은 스마트 폰으로 교육자료와 오디오를 다운 받을 수 있고, 동시에 이메일을 강사에게 보낼 수 있다. 학생들이 그들의 교육을 보충 할 수 있는 풍부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브라우저가 스마트 폰에는 있다. 이 폰들은 또한 오프라인 모바일 학습을 위해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를 저장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해설]
Mobile learning, also known as m-learning, is a type of distant education that allows people to learn from curriculum presented on mobile devices. M-learning often supplements traditional classroom instruction or e-learning instruction and gives students access to educational materials from nearly any location. Frequent use of mobile devices has prompted the development of this alternative education format. With m-learning technology, instructors can create educational podcasts and audio lectures. Students can download this material onto their digital audio players for review at any time. Various mobile devices can be used to view video lectures and demonstrations. This technology also creates opportunities for students to share files and collaborate through instant messages. A smartphone is       ⓐ      mobile technology for m-learning. 기능① Students can download educational pictures and audios on the same device that allows them to e-mail their instructors. 기능② Smartphones are equipped with advanced browsers that let students view rich multimedia contents to supplement their education. 기능③ These phones also have high storage capabilities to store downloaded contents for offline mobile learning.

m-learning 이라고 알려진 Mobile learning은 원격교육의 한 유형이다. / 사람들을 모바일장치로 제시된 커리큘럼으로부터 배우도록 해주는 / M-learning은 전통적인 교실교육과 e-learning 교육을 종종 보충해준다 / 그리고 학생들에게 수업자료에로의 접근을 시켜준다. / 거의 어느 장소이든, / 모바일장치의 빈번한 사용은 이러한 대안교육의 발달을 촉진시켜왔다. / m-learning 기술로, 가르치는 사람들은 교육적인 podcast 와 오디오강의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학생들은 이러한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그들의 디지털오디오플레이어에 / 복습하기 위해 / 언제든지 / 다양한 모바일 장치는 비디오강의와 시범강의를 보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 이러한 기술은 기회를 만들어 준다. / 학생들이 파일을 공유하고 문자 메시지를 통해 협력하도록 / 스마트폰은 m-learning 을 위한 일체형 모바일기술이다. / 기능① 학생들은 교육적인 그림과 오디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똑같은 장치로 / 그들이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 기능② 스마트폰은 진보된 브라우저들이 갖춰져 있다. / 학생들에게 풍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해주는 / 기능③ 그들의 교육에 대한 보충으로 이러한 스마트폰들은 또한 뛰어난 저장능력을 가지고 있다. / 오프라인 모바일학습을 위해 다운받은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

 ① 온라인 학습 vs. 오프라인 학습
 ② M-Learning이 무엇인가?
 ③ 스마트폰,  M-Learning을 위한 새로운 장치
 ④ 기술과 원격 교육

[독해⑦-빈칸②]

 ① 가장 접근하기 쉬운
 ② 가장 발전된
 ③ 무게가 가벼운
 ④ 일체형의

[주요단어]
alternative 대안의,
format 구성,
collaborate 협력하다,

[19번 주제 제목 요지-문제해결방법]

주제 제목 요지 찾기 문제 스킬은 위 15번 문제에서 이미 알려드렸죠. 이 문제는 빈칸의 어휘를 묻는 문제와 결합된 문제이므로, 느긋하게 전 지문을 다 읽어야 하는 유형2였습니다. 앞에서 시간을 많이 줄여놨어야만 느긋하게 풀 수 있었던 문제이지요. 하지만 어휘문제 20번을 빼고 본다면 이 문제 역시 주제문(T.S.)이 앞부분에 제시 되어있어서 앞부분만 보고, 나머지 부분 역접의 접속사 여부만 판단한 후에 바로 보기로 내려가서 답을 고르는 유형인 유형1로 출제된 겁니다. 이런 문제가 정상적인 문제이며, 위 15번 문제는 비정상적인, 변칙적인 문제라고 설명 드렸었습니다.

[20번 어휘-문제해결방법]

② most advanced 와 ④ all-in-one 번이 헷갈려서 틀린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대충대충 해석하며 풀면 ②번도 충분히 말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빈칸 문제는 반드시 그 근거가 빈칸 주변에 제시된다고 했죠. 빈칸 뒤에 스마트폰의 기능을 3개 연달아 제시해 놓았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다 가지고 있는 게 스마트폰이라는 것이므로 ④ 일체형의 라는 해석이 가장 답에 근접합니다. 만약 빈칸 전후로 시대의 흐름이라든지, 발전 정도의 변천사 등이 언급되었다면 most advanced 가장 발전된 이라는 뉘앙스가 더 적절할 수도 있었겠습니다만 이 문제는 그렇지 않죠.

[정답] 문19 2번/ 문20 4번



2012년 10월 경찰직 3차 문제정답 다운로드

경찰학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한국사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수사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영어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행정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사소송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최종정답 HWP 파일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