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0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에 제시한 유물과 관계가 깊은 시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반달 돌칼, 홈자귀, 미송리식 토기, 붉은 간토기
① 이 시대에는 철기로 농기구를 제작하여 사용함으로써 농업생산력이 증대되고 경제기반이 확대되었다.

② 이 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으로서 부산 동삼동 조개더미, 제주도 한경 고산리 유적 등을 들 수 있다.

③ 이 시대에는 생산력의 증가에 따라 잉여 생산물이 생기자 힘이 센 자가 이것을 개인적으로 소유하는 사유재산이 나타났다.

④ 이 시대의 후기에 이르러 사람들은 석회암이나 동물의 뼈 또는 뿔 등을 이용하여 조각품을 만들었는데, 조각품에는 당시 사람들의 주술적인 기원이 담겨 있었다.


1. 정답 : ③
제시된 유물들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들이다.

③ 청동기시대 농경의 발달로 잉여생산물의 축적과 사적소유로 인하여 빈부의 차이와 노예가 발생하였다.

① 철기농기구는 철기시데에 제작하였다. 청동기시대에는 석기농기구가 사용되었다.

② 부산 동삼동, 제주 고산리 유적은 신석기 시대 대표적 유적이다.

④ 구석기시대



반달돌칼과 홈자귀, 미송리식 토기와 붉은 간토기는 모두 청동기 시대 유물이다. 이 시기는 철제 농기구가 아니라 반달돌칼과 같은 간석기를 농기구로 사용하였다.

② 신석기 유적지, ④ 구석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2. 다음 중 삼국시대의 정치발전과 관련하여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무령왕–웅진(공주)으로 도읍을 옮긴 후, 백제의 중흥을 도모하였다.
② 고국천왕–왕위 계승이 형제상속에서 부자상속으로 바뀌었다.
③ 고이왕–6좌평을 두어 업무를 분장시키고, 16품의 관등제와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④ 지증왕–국호를 신라로 바꾸고, 왕의 칭호도 마립간에서 왕으로 고쳤다.


2. 정답 : ①

475년 장수왕의 공격으로 개로왕이 사망하자, 아들 문주왕이 웅진(공주)로 도읍을 천도하였다. 천도후 진씨, 해씨 등 왕비족의 발호로 왕권은 약화되고 국력은 날로 쇠퇴하였다. 결국 해씨에게 피살되었고 지배세력의 교체를 불러왔다.



백제의 웅진 천도는 무령왕이 아니라 문주왕 때이고, 사비 천도는 성왕 때이다.

3. 삼국시대 불교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불교의 전파는 사신도, 산수무늬벽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 신라 진흥왕이 황룡사를 짓고 대규모의 9층탑을 만든 것은 불교의 호국신앙적 성격을 보여준다.

③ 삼국의 불교는 왕실에 의해 적극 수용되었으나 귀족들의 반대에 부딪쳐 공인되지는 못하였다.

④ 삼국의 불교는 모두 왕실에서 먼저 받아들여지고 점차 민간에게로 전파되었다.


3. 정답 : ④

① 사신도(좌청룡, 우백호, 남주작, 북현무)는 도교에서 방위신으로, 굴식돌방무덤의 벽화로 많이 그려져 무덤의 주인을 수호해 주었다. 산수무늬벽돌(산수문전)은 신선이 사는 이상세계를 조각한 벽돌이다.

② 진흥왕때 황룡사를 건설했지만, 황룡사 9층목탑은 선덕여왕때 자장의 건의로 만들어졌다.

③ 삼국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층에 의해서 수용되었다. 왕실은 왕즉불 사상, 진종설, 전륜성왕설 등을 통해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였으며, 귀족층은 업설(공덕설, 윤회설)을 통해서 귀족 중심의 엄격한 신분제를 합리화하려는데 이용하였다.

④ 삼국족 중심의왕실을 중심으로 불교신분수용되었으며, 통일을 전후로 해서 원효와 의상에 의해서 대중화(민간에 전파)되었다.



삼국의 불교는 왕권 강화와 사상적 통일을 위해서 왕실에서 먼저 수용되었다.

① 사신도와 산수무늬벽돌은 도교의 영향이고, ② 황룡사는 진흥왕이 건립했지만, 황룡사 9층 목탑은 선덕여왕 때 자장의 건의에 의해서 세워졌다.

③ 신라에서는 귀족들의 반대에 부딪쳤지만 이차돈의 순교로 법흥왕 때 공인되었다.

4. 다음 자료와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해점촌(沙害漸村)은 11호인데, 중하 4호, 하상 2호, 하하 5호이다. 인구는 147명인데, 남자는 정(丁)이 29명(노비 1명 포함), 조자 7명(노비 1명 포함), 추자 12명, 소자 10명, 3년간 태어난 소자가 5명, 제공 1명이다. 여자는 정녀 42명(노비 5명 포함), 조여자 11명, 추여자 9명, 소여자 8명, 3년간 태어난 소여자 8명(노비 1명 포함), 제모 2명, 노모 1명, 다른 마을에서 이사 온 추자 1명, 소자 1명 등이다. 논은 102결 정도인데, 관모답 4결, 촌민이 받은 것은 94결이며, 그 가운데 19결은 촌주가 받았다. 밭은 62결, 마전은 1결 정도이다. 뽕나무는 914그루가 있었고, 3년간 90그루를 새로 심었다. 잣나무는 86그루가 있었고, 3년간 34그루를 새로 심었다.
-『민정문서』-
① 이 문서에는 토지 면적, 호수, 인구수, 나무종류와 수까지 기록하고 있다.

② 정부가 조세와 요역부과의 자료로 파악하였다.

③ 촌민들은 자기의 연수유답을 경작하여 수확을 거둬들이는 대가로 관모답, 내시령답 등을 공동경작 하였다.

④ 민정문서는 3년마다 각 호의 정남에 의해 작성되었다.


4. 정답 : ④

통일신라의 민정문서의 내용이다.

④ 민정문서는 그 지역 유력자인 촌주가 매년 변동사항을 조사하여 3년마다 촌 단위로 다시 작성하였다. 촌주는 매촌(자연촌)마다 있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촌을 관할하는 촌주였다.



제시문은 통일신라에서 조세 징수와 노역 징발을 위해서 3년마다 촌주가 작성한 민정문서이다.

5. 다음 자료의 밑줄 친 ‘새로운 군대’의 활약으로 나타난 역사적 사실 중 가장 옳은 것은?
“신이 오랑캐에게 패한 것은 그들은 기병인데 우리는 보병이라 대적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왕에게 건의하여 새로운 군대를 편성하였다. 문·무 산관, 이서, 상인, 농민들 가운데 말을 가진 자를 신기군으로 삼았고, 과거에 합격하지 못한 20살 이상 남자들 중 말이 없는 자를 모두 신보군에 속하게 하였다. 또 승려를 뽑아서 항마군으로 삼았다.
-『고려사절요』-
① 압록강 동쪽의 강동 6주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② 개경까지 침입했던 홍건적을 격퇴하였다.
③ 처인성(경기용인)에서 몽골 장수 살리타의 군대를 물리쳤다.
④ 여진족을 북방으로 몰아내고 동북 지방에 9성을 쌓았다.


5. 정답 : ④

숙종때 여진족의 완옌부가 여러 부족을 통합하고 정주에 진출하였는데, 정주에서 고려가 패전하였다. 여진족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윤관의 건의로 신기군(기병), 신보군(보병), 항마군(승병)으로 이루어진 별무반을 편성하였다. 예종 2년(1007)에는 윤관이 동북면의 여진족을 정벌하고 9성을 설치하였다.

① 성종때 거란의 1차 침입때 서희의 활약으로 강동 6주를 획득하였다.

② 공민왕때 홍건적의 2차 침입으로 개경이 함락당하였으만, 이성계, 최영등의 활약으로 홍건적을 격퇴하였다.

③ 몽골의 2차 침입때 김윤후 장군이 처인성에서 살리타를 사살했다.



제시문은 여진족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서 신기군, 신보군, 항마군으로 편성된 별무반에 대한 설명이다. 1107년에 윤관은 여진족을 물리치고 동북 9성을 쌓았다.

6. 고려시대의 토지제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과전으로 곡물을 수취할 수 있는 전지와 땔감을 얻을 수 있는 시지를 주었다.
② 5품 이상의 관료에게는 공음전을 지급하였고 자손에게 세습 할 수 있었다.
③ 지방의 각 관청에는 구분전을 지급하고, 사원에는 사원전을 지급하였다.
④ 관리에게 보수로 지급된 과전은 수조권만 가지는 토지였다.


6. 정답 : ③

고려시대 전시과 체제에서 관청의 경비충당을 위해 지급한 토지는 공해전이다. 구분전은 하급관리나 군인들의 유가족에게 지급하여 생활대책을 제공해주었다. 사원전은 사원에 지급한 토지인데 일반적으로 세금이 면제되었다.



고려시대 전시과에 대한 문제이다. 전시과 중에서 관청 경비를 위해서 지급된 토지는 공해전이고 구분전은 하급관리와 군인의 유가족에게 지급된 토지이다.

7. 다음은 고려 태조가 실시한 제도이다. 이를 실시한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태조 18년 신라왕 김부(경순왕)가 항복해 오니 신라국을 없애고 경주라 하였다. 김부로 하여금 경주의 사심이 되어 부호장 이하의 임명을 맡게 하였다. 이에 여러 공신이 이를 본받아 각기 자기 출신 지역의 사심이 되었다.
-『고려사』-
건국 초에 향리의 자제를 뽑아 서울에 볼모로 삼고, 또한 출신지의 일에 대하여 자문에 대비하게 하였다.
-『고려사』-
① 지방 호족을 견제하고 지방 통치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② 유교적 정치질서를 완성하고자 하였다.
③ 문신 관료들을 등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④ 지방 호족을 옹호하면서 향촌자치를 위해 실시하였다.


7. 정답 : ①

사료의 내용은 사심관제도와 기인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둘다 태조때 실시된 정책으로 호족통합책으로써 실시되었다. 사심관제도는 중앙의 고관을 출신지의 사심관으로 임명하고 중앙에 거주하면서 그 지방의 부호장 이하 관리의 임명권을 지니도록 하였다. 향리감독, 풍속교정, 부역조달의 임무뿐만 아니라 그 지방의 치안과 행정에 연대책임을 지도록 하였다. 기인제도는 지방호족과 향리의 자제를 인질로 뽑아 중앙에 머무르게 한 인질제도로 지방호족, 향리를 통제하기 위한 제도였다.



제시된 자료는 태조 왕건이 지방 호족을 회유하고 견제하기 위해서 실시한 사심관제도와 기인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8. 고려시대 과학기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고려 초에는 당의 선명력을 사용하였으나, 충선왕 때에는 원의 수시력을 받아들였다.
② 토지측량 기구인 인지의와 규형을 제작하여 토지측량과 지도제작에 활용하였다.
③ 최무선은 중국인 이원에게서 염초 만드는 기술을 배워 화약 제조법을 터득하였다.
④ 태의감에 의학 박사를 두어 의학을 가르치고, 의원을 뽑는 의과를 시행하였다.


8. 정답 : ②

토지 측량기구인 인지의와 규형은 고려시대가 아니라 조선시대 세조때 만들어져서, 토지측량(양전)과 지도제작에 이용되었다.



고려시대 과학 기술에 관한 문제이다. 인지의와 규형은 조선 세조 때 만들어진 토지 측량 기구이다.

9. 조선시대 통치체제에 대한 다음 내용 중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의금부는 왕명 혹은 세 의정(議政)의 결정으로 반역죄인을 심문할 수 있는 기관이었다.

㉡ 사헌부는 관원의 비행을 감찰하는 사법기관이고, 사간원은 정책을 비판하는 간쟁기관이었다.

㉢ 승문원은 국왕의 명령을 출납하는 비서기관이었다.

㉣ 전국의 주민을 국가가 직접 지배하기 위하여 모든 군현에 수령을 파견하였다.

㉤ 향촌의 자치를 위하여 각 군현에 유향소를 설치하였다.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9. 정답 : ②

㉠㉢이 틀렸다.

㉠《경국대전》에는 의금부는 다만 ‘봉교추국(奉敎推鞫)’만을 맡는다 하여 왕명(王命)에 의해서만 죄인을 추국하는 기관으로 규정하고 있다.

㉢ 승문원은 외교문서 작성하는 관청이었으며, 국왕의 명령을 출납하는 비서기관은 승정원이다.




조선 통치체제에 대한 문제로서 의금부는 의정부의 3정승 동의 없이 국왕이 직접 반역 죄인을 심문하고 다스리는 기관이다. 승문원은 외교문서를 담당하는 기관이고 비서기관은 승정원이다.

10. 다음 서사시가 간행되어 보급되던 시기에 만들어진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칠정산내외편
㉡『향약구급방』
㉢『농사직설』
㉣『상정고금예문』
㉤ 자격루
㉥『의방유취』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10. 정답 : ③

용비어천가는 1445년(세종 27) 4월에 편찬되어 1447년(세종 29) 5월에 간행된, 조선왕조의 창업을 송영(頌詠)한 노래이다. 모두 125장에 달하는 서사시로서, 한글로 엮은 책으로는 한국 최초의 것이다. 세종때 (㉠ 칠정산내외편 - 역법서 ㉢ 농사직설 - 농민의 직접경험담 편찬 ㉤ 자격루 - 자동시보장치의 물시계 ㉥ 의방유취 - 동양최대의 의학백과사전 ) 이 편찬되었다.

㉡ 향약구급방은 고려 고종때 강화도에서 1236년 대장도감에서 편찬되었다.

㉣ 상정고급예문 - 고려 인종 때의 학자로 문하시랑평장사를 지낸 최윤의가 왕명을 받아 고금(古今)의 예문을 모아 편찬하였다. 모두 50권으로 되었다고 하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려 고종 때의 문신·문인 이규보가 엮은 《동국이상국집》에 이 책을 1234년(고종 21)에 금속활자로 찍어냈다는 기록이 있어,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본으로 추정된다.



용비어천가가 간행되어 보급된 시기는 조선 세종 때이다. 상정고금예문은 고려 인종 때 최윤의 등이 왕명에 의하여 제작하였고 1234년 강화도에서 간행하였다. 현존 최고(最古)의 의서인 향약구급방은 고려후기(1236)에 강화도의 대장도감에서 처음으로 간행되었다.

11. 다음 조선 영조의 치적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군역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균역법을 시행하였다.
②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 체계를 정리하였다.
③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여 왕권을 뒷받침하는 군사적인 기반을 갖추었다.
④ 가혹한 형벌을 폐지하고 사형수에 대한 삼심제를 엄격하게 시행하였다.


11. 정답 : ③

장용영은 정조가 만든 국왕의 친위부대로서 규장각과 함께 정조의 ‘초월적 군주권 강화’와 관련된 부대였다.



이 문제는 영조와 정조의 업적을 비교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이다. 국왕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한 것은 영조가 아니라 정조이다.

12. 다음 지문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西爲鴨綠 東爲土門 故於分水嶺上·····
서쪽은 압록이 되고, 동쪽은 토문(土門)이 되므로, 분수령 위에 돌을 새겨 기록한다.
① 청 건국 후 조선과 청은 양국의 모호한 경계를 확정하기 위해  1712년 백두산 정계비를 세웠다.

② 우리의 외교권을 빼앗은 일제가 1909년 간도협약을 체결하여 남만주의 철도 부설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③ 19세기 이후 간도가 우리 민족의 생활 터전으로 바뀌면서 청과의 영유권 분쟁이 발생하였다.

④ 조선의 관리들은 토문(土門)의 해석을 두만강이라고 주장하였다.


12. 정답 : ④

자료의 내용은 숙종때(1712) 조선(박권)과 청(목극등)의 대표들이 세운 백두산 정계비의 내용이다. 조선인들의 국경침범문제가 대두되어 청정부의 요청으로 두나라가 대표를 파견하여 비석을 세우게 되었다.

④ 19세기말 청정부가 간도개간사업을 추진하며 간도에 이주한 조선주민들의 내쫓았다 이때 토문에 대한 해석을 두고 조선정부와 청정부가 대립하게 되었다. 조선정부는 토문을 송화강의 지류로 해석하였고, 청 정부가 두만강이라 해석하였다.



제시문은 조선 숙종 때 세워진 백두산정계비에 대한 설명이다. 백두산정계비에서 가리키는 토문강은 우리는 당연히 두만강이 아니라 송화강의 지류인 토문강이다.

13. 다음은 17세기에 발생한 사건들이다. 시대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 병자호란
㉡ 인조반정
㉢ 정묘호란
㉣ 이괄의 난
㉤ 나선정벌
① ㉡→㉢→㉠→㉣→㉤
② ㉡→㉣→㉢→㉠→㉤
③ ㉡→㉠→㉢→㉤→㉣
④ ㉡→㉢→㉣→㉠→㉤


13. 정답 : ②

㉡ 인조반정 1623년(인조 1) → ㉣ 이괄의 난 1624년(인조 2) → ㉢ 정묘호란 1627년(인조 5) → ㉠ 병자호란 1636년(인조 14) → ㉤  나선정벌 (1654, 효종 5).(1658, 효종 9).



제시문의 사건들을 연도 순서대로 나열하면 인조반정(1623) - 이괄의 난(1624) - 정묘호란(1627) - 병자호란(1636) - 나선정벌(인조 때가 아니라 효종 때인 1654)이다.

14. 조선 실학자들의 토지개혁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정약용은 『반계수록』에서 정전론을 주장하였다.
② 이익의 한전론은 영업전 이외의 토지 매매 허용을 주장하였다.
③ 정약용의 여전론은 토지 공동 소유․경작, 수확물 공동 배분을 주장하였다.
④ 유형원의 균전론은 신분에 따른 토지 차등 분배를 주장하였다.


14. 정답 : ①

정약용의 정전론은 <전론>에서 주장하였다.



조선 후기 중농학파 실학자들의 토지제도 개혁안을 묻는 문제이다. 『반계수록』을 지어 균전론을 주장한 것은 정약용이 아니라 유형원이다.

15. 다음과 같은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으로 가장 옳은 것은?
국채 1,300만 원은 우리 대한의 존망에 관계가 있는 것이다. 갚아 버리면 나라가 존재하고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은 대세가 반드시 그렇게 이르는 것이다. 현재 국고에서는 이 국채를 갚아 버리기 어려운즉 장차 삼천리 강토는 우리나라와 백성의 것이 아닌 것으로 될 위험이 있다. 토지를 한번 잃어버리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것이다.
- 대한 매일 신보, 1907년 2월 22일 -
① 일제는 화폐 정리와 시설 개선 등의 명목을 내세워 우리 정부로 하여금 일본으로부터 거액의 차관을 들여오게 하였다.

② 러시아가 일본의 선례에 따라 석탄고의 설치를 위해 절영도의 조차를 요구하였다.

③ 일제는 우리 정부가 소유하고 있던 막대한 면적의 황무지에 대한 개간권을 일본인에게 넘겨주도록 강요하였다.

④ “조선국은 일본국의 항해자가 자유로이 해안을 측량하도록 허가한다”는 조약을 맺었다.


15. 정답 : ①

국채보상운동에 관한 내용이다. 통감부가 시설개선 등의 명목으로 1907년까지 약 1,300만원의 차관을 들여왔다. 1907년 김광제, 서상돈 등의 주장으로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일본은 이 운동을 주도하던 대한매일신보의 양기탁을 성금횡령죄라는 누명을 씌워 구속하고, 1908년초 2천만원의 차관을 반강제로 추가 공급하여 국채보상운동을 좌절시켰다.

② 러시아의 이권침탈에 맞서서 독립협회가 저지하였다.

③ 일본의 황무지개척권 요구에 반발해서 보안회가 이를 저지하였다.

④ 강화도조약



제시문은 1907년에 일본에 대한 차관을 갚자고 일어난 국채보상운동이다. 차관이 급증한 것은 1905년에 재정고문 메가타에 의해서 추진되었던 화폐정리사업과 시설 개선의 명목으로 많은 차관을 들여왔기 때문이다.

16. 다음 자료는 어떤 단체의 활동이다. 밑줄 친 ㉠에 들어 갈 단체로 옳은 것은?
  ㉠   은(는) 경주에서 대구로 향하던 일제의 수송 차량을 습격하여 거액의 현금을 빼앗은 뒤 이 자금으로 무기를 구입하였고, 각 지방 부호들의 재산 상태를 조사한 후 그 재산에 비례하여 독립 운동 자금을 납부하도록 배당하였다. 이 과정에서   ㉠   은(는) 독립 운동에 비협조적이거나 자금 제공을 거부하는 자, 또는 일제에 밀고하는 친일파를 처단하여 광복의 의지를 온 세상에 밝혔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전 관찰사 장승원과 도고 면장 박용하 사살 사건이었다.
① 조선 국권 회복단
② 의열단
③ 국민군단
④ 대한광복회


16. 정답 : ④

1913년 경상북도 풍기에서 광복단이, 1915년 초 대구에서 조선국권회복단이 조직되었다. 광복단은 의병과 관련이 깊은 인물들이, 조선국권회복단은 계몽주의적 인물들이 독립군을 지원하기 위하여 참가하였다. 1915년 7월 대구에서 광복단과 조선국권회복단의 일부 인사가 통합하여 대한광복회를 결성하였다. 국권 회복과 공화제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의병장 허위의 문하인 박상진을 주축으로 경상도 지역에서 조직되었으며, 1916년부터 충청도·경기도·강원도·황해도 등으로 확대되었다.  1917년 말과 1918년 초에 걸쳐 경상북도 칠곡군 부호 장승원, 충청남도 아산군 도고면장 박용하, 전라남도 보성군의 양재학과 낙안군의 서도현을 처단하였다. 이로 인하여 광복회의 소문이 전국에 퍼져 민족적 각성을 일으키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제시문은 1915년에 대구에서 조직되어 군자금 모집 및 친일파 색출 처단, 친일 부호들로부터 의연금 징수, 만주에 사관학교 설립을 목표로 1910년대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대한광복회의 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① 조선국권회복단은 무장 투쟁이 아니라 애국 계몽 지식인의 조직이다.

② 의열단은 1919년 만주 길림성에서 김원봉을 중심으로 한 13명의 단원들이 조직한 단체이다.

③ 국민군단은 1914년 미국 하와이에서 박용만이 조직한 군대이다.

17. 다음은 항일 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밑줄 친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항일 의병 투쟁은 을사조약과 일본의 침략에 항거하는 을사의병으로 다시 불타올랐다. 이어서   ㉠    ㉡  을 계기로 정미의병이 거세게 일어나 항일 의병 전쟁이 전국적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일본군의 무자비한 진압 작전과 남한 대토벌 작전 등으로 의병 투쟁의 기세가 꺾였으며, 많은 의병들이 만주와 연해주로 이동하여 훗날 독립군으로 전환하였다.
① ㉠고종 황제의 강제퇴위 ㉡단발령
② ㉠명성 황후의 시해 ㉡단발령 
③ ㉠명성 황후의 시해 ㉡군대 해산
④ ㉠고종 황제의 강제퇴위 ㉡군대 해산


17. 정답 : ④

정미의병은 헤이그 특사사건으로 고종이 강제퇴위를 당하고, 정미7조약의 부수각서로 군대가 해산되자 이에 대한 반발로 발생하였다. 해산된 군인들이 의병에 합류하여 의병의 조직력과 화력 등 전투력이 강화되었다.



제시문은 1907년에 고종강제 퇴위와 군대해산에 반대하여 일어난 정미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명성황후 시해(을미사변)와 단발령은 1895년의 을미의병의 원인이다.

18. 다음 취지문을 발표하고 활동한 단체로 옳은 것은?
우리는 운동상(運動上) 실천으로부터 배운 것이 있으니 우리가 실지로 우리 자체를 위하여 우리 사회를 위하여 분투하려면 우리 조선 자매 전체의 역량을 공고히 단결하여 운동을 전반적으로 전개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 일어나라! 오너라! 단결하자! 분투하자! 조선의 자매들아!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
-『한국 근대 민족 해방 운동사』-
① 근우회
② 진단 학회
③ 일진회
④ 조선 광문회


18. 정답 : ①

근우회의 취지문이다. 근우회는 신간회가 조직된 해 5월 여성운동 통일체로 결성되었다. 김활란을 비롯한 기독교계와 허정숙, 정종명 등 사회주의계 여성운동가 대부분이 참여하였다.



제시문은 1927년에 조직된 신간회 자매단체로서 여성들의 민족 유일당 운동을 주도했던 근우회의 강령이다.

19. 다음은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과정에 있었던 일들이다. 시대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결성
㉡ 제 1차 미․소 공동 위원회
㉢ 제주도 4․3 사건
㉣ 카이로 회담
㉤ 얄타 회담
① ㉣→㉤→㉠→㉡→㉢
② ㉣→㉤→㉡→㉢→㉠
③ ㉣→㉠→㉤→㉡→㉢
④ ㉣→㉠→㉤→㉢→㉡


19. 정답 : ①

㉣ 카이로회담(1943. 11) → ㉤ 얄타회담(1945. 2) → ㉠ 조선건국준비위원회(1945. 8. 15) → ㉡ 1차미소공동위원회(1946. 3~5월) → ㉢ 제주도 4.3사건(1948. 3. 4)



현대사의 여러 사건들에 대해서 연도 순서를 묻는 문제이다.

카이로 회담(1943.11)
- 얄타회담(1945.2)
-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결성(1945.8)
- 제 1차 미․소 공동 위원회(1946.3)
- 제주도 4․3 사건(1948.4)
이다.

20. 다음은 통일을 위한 노력과 관련된 자료이다. 이와 같은 내용을 명문화한 문서로 옳은 것은?
1.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2.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 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3.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① 6․15 남북 공동 선언
② 7․4 남북 공동 성명
③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④ 민족 화합 민주 통일 방안


20. 정답 : ②

1972년 7.4남북공동선언문의 3원칙에 대한 자료이다. 남북공동선언문은 분단이후 남북정부가 최초로 통일과 관련해 합의한 공동성명으로 당시 남측 이후락 중앙정보부장과 북측 방성철 제2부수상이 평양과 서울을 오가며 7개항의 합의를 이루어 남북간의 합의에 따라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발표된 통일정책이다.



제시문은 1972년에 당시 경제 불황과 냉전 완화의 국면에서 국민들에게 통일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킨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 공동 성명이다.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이라는 통일에 대한 원칙이 합의되고 남북조절위원회가 설치되었다.



2012년 10월 경찰직 3차 문제정답 다운로드

경찰학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한국사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수사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영어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행정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사소송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최종정답 HWP 파일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