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8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시공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EVMS(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사비와 공사일정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기법이다.

② BCWP(Budgeted Cost of Work Performed)는 EV(Earned Value)라고도 하며, 특정시점까지 실제 완료한 작업에 배분된 예산이다.

③ CPI(Cost Performance Index)는 BCWS(Budgeted Cost of Work Scheduled)를 ACWP(Actual Cost of Work Performed)로 나눈 값이다.

④ SPI(Schedule Performance Index)는 BCWP(Budgeted Cost of Work Performed)를 BCWS(Budgeted Cost of Work Scheduled)로 나눈 값이다.


문  2. 품질관리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레토도란 층별 요인이나 특성에 대한 불량건수 등을 크기순으로 배열하여 그 점유율을 나타낸 도표이다.

② 히스토그램이란 두 종류의 특성에 대한 변량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가로축과 세로축에 이들 데이터를 타점(Plot)한 그림이다.

③ 특성요인도란 특성과 요인 간의 관계 및 요인 상호 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화살표를 이용하여 나타낸 그림이다.

④ 체크시트란 계수치의 데이터가 분류항목의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쉽게 그림이나 표로 나타낸 것이다.


문  3. 견적 과정에서 항목별 단가를 산정하기 위해 단위작업의 재료비에 가공설치비를 가산하여 산정한 복합단가는?
① 비용용량계수
② 표준품셈
③ 비용지수
④ 일위대가


문  4. 공정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기법은 공사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낙관적 시간, 비관적 시간, 정상 시간의 3개 추정 값을 사용한다.

② 횡선식 공정표는 표현이 단순 명쾌하고, 판별이 용이하며, 작성방법이 간단하다.

③ 네트워크 공정표에서 후속작업이 가장 빠른 개시시간(EST)에 시작하더라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자유로운 기간을 종속여유(DF)라 한다.

④ PDM(Precedence Diagramming Method) 네트워크에서 작업 간의 연결선은 단지 작업의 선, 후 관계의 연결 상태만을 표시한다.


문  5. 철골기둥을 고정하는 앵커볼트의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동매입공법은 나중에 위치조정이 가능하도록 깔대기 모양으로 슬리브를 미리 매설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② 고정매입공법은 구조적으로 우수한 공법이며, 시공 정밀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된다.

③ 케미컬 앵커볼트는 큰 응력을 기대할 수 있어 대규모 공사에 적합하다.

④ 앵커볼트의 노출길이는 공사시방서에서 정하지 않은 경우, 이중 너트조임을 완료한 후 3개 이상 나사산이 나오는 것을 표준으로 한다.


문  6. 대지의 고저, 지상물의 상황 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측량은?
① 경계측량
② 현황측량
③ 지적확정측량
④ 경계복원측량


문  7. 철골 내화피복공사의 검사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장공법 및 뿜칠공법의 경우, 시공면적 50m2 당 1개소 단위로 핀 등을 이용하여 두께를 확인하면서 시공한다.

② 뿜칠공법의 경우, 시공 후 두께 및 비중은 코어를 채취하여 측정한다.

③ 뿜칠공법의 측정빈도는 각층마다 또는 바닥면적 1,500m2 마다 각 부위별 1회를 원칙으로 하고, 1회에 5개로 한다.

④ 조적공법 및 붙임공법의 경우, 측정빈도는 각층마다 또는 바닥면적 1,500m2 마다 각 부위별 1회로 하며, 1회에 3개로 한다.


문  8. 도장재료별 특성 및 시공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합성수지 에멀션 페인트는 수지, 가소제를 배합해서 용제로 녹여 여기에 안료를 가하여 조합한 것과 안료를 가하지 않은 것이 있고, 알칼리가 높은 콘크리트면에 사용할 수 없다.

② 유성페인트는 건성유와 안료를 희석재에 섞은 것으로, 건조가 빠르고 내수성이 작으며 광택이 없다.

③ 래커(Lacquer)는 건조시간이 빠르고 피막이 단단하며, 내산, 내알칼리성이 있어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나 플라스틱에 사용되며 방화성이 있다.

④ 에나멜 페인트는 유성 바니시에 페인트용 안료를 조합한 것으로, 내구성이 좋고 광택이 잘 나며 피막이 두껍다.


문  9. 도배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바탕이 널, 합판, 석고보드 붙임일 때에는 그 이음새에 나비가 약 60mm인 얇은 천 등으로 바탕보강 붙임을 한다.
② 초배지의 이음재 겹침은 공사시방서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 5mm 이내로 한다.
③ 초배, 재배의 각 붙임의 이음은 엇갈리게 한다.
④ 정배지 바름 순서는 일반적으로 천장, 벽 순으로 한다.


문 10. 가설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안전 난간의 상부난간대는 바닥면, 발판 또는 통로의 표면으로부터 0.9m 이상, 1.2m 이하의 높이를 유지해야 한다.

② 낙하물 방지망의 수평면과의 경사각도는 10~20° 정도로 설치해야 하며, 비계 또는 구조체와의 간격은 250mm 이하이어야 한다.

③ 강관비계에서 비계 기둥의 간격은 띠장방향으로 1.8m 이내,  장선방향으로 1.5m 이내이어야 하며, 비계 기둥 한 개에 작용하는 하중은 7kN 이내이어야 한다.

④ 강관틀비계의 전체 높이가 20m를 초과하는 경우 또는 중량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주틀의 간격을 1.8m 이하로 하여야 한다.


문 11. 창호철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어체크(Door Check)는 주로 벽과 문짝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철물이다.

② 나이트 래치(Night Latch)는 밖에서는 열쇠로, 안에서는 손잡이로 여는 실린더 장치이다.

③ 멀리언(Mullion)은 창면적이 클 때 창프레임을 보강하기 위해 설치하는 중간선대이다.

④ 크레센트(Crescent)는 오르내리창이나 미서기창의 잠금장치이다.


문 12. 지반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준관입시험(Standard Penetration Test)에서 구한 타격횟수 (N값)가 클수록 밀실하거나 단단한 토질이다.

② 베인 테스트(Vane Test)는 보오링 구멍에 십자(十字)날개형의 베인 테스터를 지반에 때려 박고 이것을 회전시켜 그 회전력에 의하여 모래의 점착력을 판별한다.

③ 사운딩(Sounding)이란 로드(Rod) 선단에 부착한 저항체를 땅속에 삽입하여 관입, 회전, 인발 등의 저항으로부터 토층의 성상을 탐사하는 시험이다.

④ 신 월 샘플링(Thin Wall Sampling)은 샘플링 튜브의 살이 얇은 시료채취기를 사용하여 연약 점토질 시료를 채취하는 방법이다.


문 13. 거푸집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CS(Auto Climbing System)폼은 거푸집과 벽체마감 공사용 비계틀을 일체로 조립한 시스템 거푸집으로 초기 투자비가 많이 소요된다.

② 슬럼프가 클수록, 부어넣기 속도가 빠를수록, 철근량이 적을수록 측압이 높다.

③ 슬래브 및 보 밑면의 거푸집널은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에 의할 경우 설계기준 압축강도의 1/3배 이상일 때 해체한다.

④ 보의 측면, 기둥, 벽의 거푸집널은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에 의할 경우 5MPa 이상일 때 해체한다.


문 14. 벽돌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방보의 좌우는 벽에 200mm 이상 걸치도록 한다.
② 하루의 쌓기 높이는 최대 1.8m 이내로 한다.
③ 표준형 콘크리트 벽돌의 치수는 230×114×65mm이다.
④ 공간쌓기에서 도면 또는 공사시방서에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안쪽을 주벽체로 한다.


문 15. 건물의 자중이 부력보다 작아 부상의 우려가 있을 때의 해결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록 앵커(Rock Anchor)를 설치한다.
② 펌프에 의한 강제배수를 통해 지하수위를 낮춘다.
③ 소일 네일링(Soil Nailing)을 설치한다.
④ 지하 2중 슬래브 내에 자갈, 모래 등을 채워 구조물의 자중을 증대시킨다.


문 16. 기둥배근에서 띠철근의 배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슬래브 상면에 배근되는 첫 번째 띠철근 간격은 다른 띠철근 간격의 1/2 이하로 한다.

② 축방향 철근이 D32 이하이면, D10 이상의 띠철근을 사용한다.

③ 슬래브나 지판에 배근된 최하단 수평철근 아래에 배근되는 첫 번째 띠철근 간격은 다른 띠철근 간격의 1/2 이하로 한다.

④ 보가 기둥의 4면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가장 낮은 보의 최하단 수평철근 아래에 배근되는 첫 번째 띠철근 간격은 다른 띠철근 간격의 1/2 이하로 한다.


문 17. 타일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떠붙이기 공법은 타일 뒷면에 붙임 모르타르를 12~24mm 정도 바르고 빈틈이 생기지 않게 바탕에 눌러 붙인다.

② 동시줄눈 붙이기 공법은 타일을 한 장씩 붙이고 충격공구로 타일면에 수직하게 좌우, 중앙의 3점에 충격을 가해 줄눈부위에 붙임 모르타르가 타일 두께의 2/3 이상 올라오도록 한다.

③ 압착붙임공법은 떠붙이기 공법에 비해 타일 이면에 공극이 적어 백화를 방지할 수 있다.

④ 접착력 시험은 타일 시공 후 2주 이상일 때 600m2당 한 장씩 시험한다.


문 18. 엄지말뚝과 흙막이판을 이용한 흙막이 벽체공법에서 엄지말뚝의 설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토사인 경우 엄지말뚝의 선단은 굴착저면 아래로 1m 이상 관입해야 한다.
② 엄지말뚝과 시공되는 구조물과의 순간격은 500mm 이상 확보되어야 한다.
③ 엄지말뚝은 정확하게 연직으로 설치하며, 그 연직도는 근입깊이의 1/100~1/200 이내가 되도록 한다.
④ 엄지말뚝의 간격은 1~2m 범위로 하되, 1.5m를 표준으로 한다.


문 19. 한중콘크리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재료를 가열할 경우 시멘트는 직접 가열하지 않으며, 믹서에 투입할 때에는 시멘트를 먼저 넣은 후 가열한 물과 골재를 넣어 급결하지 않도록 한다.

② 물-결합재비는 60% 이하로 하고, 단위수량은 콘크리트의 소요성능이 얻어지는 범위 내에서 되도록 적게 하며, 공기연행 콘크리트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한중콘크리트의 배합강도 및 물-결합재비는 적산온도가 210°D․D 이상일 경우에 적산온도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

④ 한중콘크리트는 하루의 평균기온이 4°C 이하가 예상되는 조건일 때 적용한다.


문 20. 방수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멘트 액체 방수에서 각 공정의 이어 바르기 겹침 폭은 100mm로 하여 소정의 두께로 조정하고, 다음 공정이 미장공사일 경우에는 표면을 거칠게 마감하여 둔다.

② 도막 방수에서 방수재의 겹쳐 바르기는 원칙적으로 앞의 공정에서 칠 방향과 직교해서 실시하며, 겹쳐 바르기 또는 이어 바르기의 폭은 100mm 내외로 한다.

③ 도막 방수에서 보강포 붙이기는 치켜올림부, 오목모서리, 볼록모서리, 드레인 주변 및 돌출부 주위에서 시작하며, 겹침 폭은 50mm 정도로 한다.

④ 개량 아스팔트 방수시트의 상호 겹침폭은 길이방향으로 100mm 정도, 폭방향으로 100mm 이상으로 하고, 물매의 아래쪽 시트가 위로 가도록 접합시킨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