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8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경영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주식회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주주의 유한책임제도를 전제로 한다.
② 자본의 증권화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③ 주식은 증권거래소를 통해서만 거래될 수 있다.
④ 기업의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촉진된다.


문  2. 기업의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인터넷을 비롯한 통신수단의 발달
② 지역별 자유무역협정의 체결
③ 유통채널의 국가 간 차이 증가
④ 관세와 무역장벽의 철폐


문  3. 신제품을 통해 시장에 진입할 때 초기 고가전략(skimming pricing strategy)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경우는?
① 신제품이 소비자가 원하는 탁월한 특성을 갖고 있는 경우
② 신제품에 대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경우
③ 신제품에 대한 극심한 경쟁이 예상되는 경우
④ 신제품에 대한 대규모의 시장이 존재하는 경우


문  4.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정 중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와 관련이 깊은 단계는?
① 욕구의 발생
② 정보의 탐색
③ 대안의 평가
④ 구매 후 행동


문  5. 다음의 대응전략 모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 특성은?
○ 서비스 가격을 차별화 한다.
○ 비성수기 수요를 개발한다.
○ 보완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예약시스템을 도입한다.
① 소멸가능성(perishability)
② 동시성/비분리성(simultaneity/inseparability)
③ 이질성/변화성(heterogeneity/variability)
④ 무형성(intangibility)


문  6.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를 위한 표본추출 방법 중에서 할당 표본추출(quota sampling)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확률 표본추출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② 모집단 내의 각 대상이 표본에 추출될 확률이 모두 동일한 방법이다.
③ 모집단의 특성을 반영하도록 통제 특성별로 미리 정해진 비율만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④ 모집단을 어떤 기준에 따라 상이한 소집단으로 나누고 각 소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이다.


문  7. 카츠(R. L. Katz)는 “어떤 경영자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기본적인 기술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그 중 하위 및 중간 경영자층에 비해 최고경영자층에 많이 요구되는 기술은?
① 인간적 기술(interpersonal skill)
② 전문적 기술(technical skill)
③ 관리적 기술(operating skill)
④ 개념적 기술(conceptual skill)


문  8. 부분이 아닌 전체의 관점에서 자신이 맡은 업무를 진행하는 전반경영자(general manag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반경영자는 라인과 스탭 부문 상호 간에 일어나는 갈등을 조정한다.
② 전반경영자는 반드시 최고경영자일 필요는 없다.
③ 전반경영자는 독자적으로 사업단위를 책임진다.
④ 전반경영자는 마케팅, 생산, 재무, 인사 등 각 기능의 전문가를 뜻한다.


문  9. 최근 기업의 글로벌 경영(global management) 활동과 관련하여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시장(emerging market)의 전략적 의미가 부각되고 있다. 신흥시장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데 따르는 위험 요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정치적 불안
② 대규모 기업집단 부재
③ 상이한 법적․제도적 체계
④ 지적 재산권 보호의 어려움


문 10.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샘플링(sampling) 검사를 활용하는 품질관리 방식으로 표본 수와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② 관리도(control chart)를 활용하는 품질관리 방식으로 신뢰수준(confidence level)에 따라 관리상한선과 관리하한선이 달라질 수 있다.
③ 샘플링 검사를 활용하여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전체 생산품에서 불량품을 모두 선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④ 관리도를 활용하여 품질변동을 초래하는 우연요인(random cause)과 이상요인(assignable cause) 중 이상요인을 파악하여 관리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문 11.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팀제 조직을 선호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팀제 조직은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의 신속성 및 정확성이 향상되므로 효율적이다.
② 팀제 조직은 이질성과 다양성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③ 팀제 조직은 전통적 경영조직에 비해 환경 대응능력이 탁월하다.
④ 팀제 조직은 팀원의 책임을 덜어주고 권한을 강화하므로 운영이 원활하다.


문 12. 종업원의 복리 및 안전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복리후생제도는 크게 법정 복리후생과 법정외 복리후생(자발적 복리후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법정외 복리후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건강검진 및 건강상담과 같은 보건위생에 대한 지원
② 주택 구입 및 임차 비용 지원, 자사주 매입 등과 같은 경제적 지원
③ 오락, 체육, 문화생활에 대한 지원
④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의 지원


문 13. 성과평가 시 평가자들이 종업원들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는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후광효과(halo effect)는 피평가자의 일부 특성이 전체 평가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이다.
② 상동효과(stereotyping)는 피평가자 간 차이를 회피하기 위해 모든 피평가자들을 유사하게 평가하는 오류이다.
③ 투사효과(projection)는 평가자의 특성을 피평가자의 특성이라고 생각하고 잘못 판단하는 오류이다.
④ 대비효과(contrast effect)는 피평가자를 평가할 때 주위의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잘못 평가하는 오류이다.


문 14. 주문생산(make-to-order)공정과 재고생산(make-to-stock)공정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고생산공정은 푸쉬(push)생산공정이라고도 하며, 계획된 생산일정에 따라 재고생산이 이루어진다.
② 다른 조건들이 동일하다면, 생산되는 제품이 다양할수록 재고생산공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③ 다른 조건들이 동일하다면, 수요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주문생산공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④ 다른 조건들이 동일하다면, 단위당 제조원가가 클수록 주문생산공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문 15. 다음 PERT/CPM 네트워크에서 주공정경로(critical path)의 소요시간은? (단, →는 작업, ---->는 가상작업(dummy activity)을 의미한다)
① 13일
② 14일
③ 15일
④ 25일


문 16.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SERVQUAL 차원과 측정항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성(reliability)-약속 이행정도
② 대응성(responsiveness)-고객에 대한 배려와 개인적 관심
③ 확신성(assurance)-예절을 포함한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정도
④ 유형성(tangibility)-시설의 청결정도


문 17. 조직관리에 있어 집단이나 부서 간 갈등 해소는 중요한 관리 요소이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만 고른 것은?
ㄱ.직접 대면
ㄴ.상위목표의 설정
ㄷ.자원의 확충
ㄹ.상호의존성 제고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문 18.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옵션은 만기와 행사가격이 미리 정해지기 때문에 기초자산 가격에 관계없이 그 가치가 일정한 조건부청구권이다.
② 풋옵션은 기초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이므로 만기일이 도래했을 때 기초자산의 시장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그 권리를 행사하여 시장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판매한다.
③ 제품의 실수요자와 실공급자는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선물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④ 옵션소유자에게는 권리만이 존재하는 반면 선물 거래당사자는 의무를 부담한다.


문 19. (주)한국은 매출액순이익률이 5%이고, 총자산회전율이 1.2이며,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이 100%이다. 이 자료만을 활용한 (주)한국의 ROE(자기자본순이익률)는?
① 6%
② 8%
③ 10%
④ 12%


문 20. 투자안 분석에서 순현가법(net present value method)과 내부수익률법(internal rate of return method)을 비교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현금유입을 순현가법에서는 할인율로, 내부수익률법에서는 내부수익률로 재투자한다고 가정한다.
② 순현가법에서는 순현가가 하나 존재하고, 내부수익률법에서는 내부수익률이 전혀 존재하지 않거나 여러 개의 내부수익률이 나타날 수 있다.
③ 순현가법에서는 가치의 가산법칙이 적용되지 않고, 내부수익률법에서는 가치의 가산법칙이 적용된다.
④ 독립적 투자안의 경우 순현가법이나 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평가 결과가 항상 같지만, 상호배타적 투자안의 경우 두 방법의 투자평가 결과가 서로 다를 수 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