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7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건축 시설별 평면상 구조모듈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호텔-객실의 폭
② 도서관-서가계획
③ 백화점-외장 창호모듈
④ 사무실-업무공간과 주차구획


문  2. 도서관의 출납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가식은 열람자가 도서를 자유롭게 서고에서 꺼내서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② 안전개가식은 서고에서 도서를 자유롭게 찾아볼 수 있으나 열람 시에는 카운터에서 사서의 검열을 거친다.

③ 폐가식은 목록에서 원하는 책을 사서에게 신청하여 받은 다음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④ 반개가식은 시간대별로 개가식과 폐가식으로 시스템을 바꾸어 운영하는 절충형 시스템이다.


문  3. 척도조정(Modular Coordination)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인 디자인에 유리하다.
② 부재의 대량생산으로 경제성이 증가된다.
③ 시공이 간편해져 공기가 단축된다.
④ 설계 작업의 단순화가 이루어진다.


문  4. 케빈 린치(Kevin Lynch)가 정의한 도시공간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로(path)
② 가장자리(edge)
③ 조경(landscape)
④ 지구(district)


문  5. 독일공작연맹(Deutscher Werkbun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예술품의 기계적 생산을 배척하고 수공예에 의한 예술의 복귀를 주장했다.
② 무테지우스(H. Muthesius)의 주도에 의해 1907년 결성되었다.
③ 1927년 바이센호프 주택단지(Weissenhof Siedlung) 전시회를 개최했다.
④ 베렌스(P. Behrens)의 A.E.G. 터빈공장이 해당된다.


문  6. 학교 계획과 관련된 학교 운영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종합교실형(U형)은 학생의 이동이 없이 교실 안에서 모든 교과를 수행한다.

② 교과교실형(V형)은 학생의 이동이 많기 때문에 특히 동선처리에 주의해야 한다.

③ 플래툰형(P형)은 전 학급을 두 개로 나누어 한쪽이 일반교실을 사용할 때 다른 쪽은 특별교실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④ 달톤형(D형)은 학생을 수준에 맞는 학급에 배정하기 때문에 같은 유형의 학급교실을 여러 개 설치하여야 한다.


문  7. 통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배수관 계통의 환기를 도모하여 관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② 사이펀 작용 및 배압에 의해서 트랩 봉수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③ 도피 통기관은 배수 수직관 상부에서 관경을 축소하지 않고 연장하여 대기 중에 개구한 통기관을 말한다.

④ 각개 통기방식은 기능적으로 가장 우수하고 이상적이다.


문  8. 건물 내의 급탕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급탕온도는 70°C를 기준으로 하며, 급탕량 부하를 산정할 경우 70kcal/l로 보는 것이 보통이다.

② 급탕용 배관기기의 수압시험은 일반적으로 피복하기 전 실제 사용하는 최고 압력의 2배 이상으로 10분 이상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③ 급탕 배관에는 굴곡배관이 가장 합당하다.

④ 급탕 배관에서 구배는 완만하게 하며, 관은 3∼5cm 정도의 보온재로 감싸준다.


문  9. 근린주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워드(E. Howard)는 도시와 농촌의 장점을 결합한 전원도시(Garden City)계획안을 발표하고, 런던 교외 신도시 지역인 레치워스에서 실현하였다.

② 페리(C. A. Perry)는 일조문제와 인동간격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근린주구의 중심시설을 교회와 커뮤니티센터로 하였다.

③ 페더(G. Feder)는 소주택의 근린지를 제안하고, 페리의 근린주구와 거의 같은 규모로 상업시설 등을 중심시설로 두었다.

④ 라이트(H. Wright)와 스타인(C. S. Stein)은 자동차와 보행자를 분리한 슈퍼블록을 제안하였고, 쿨드삭(Cul-de-Sac)의 도로형태를 제안하였다.


문 10. 병원의 각 부분에 대한 세부 건축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개의 간호사 대기소에서 간호사의 보행거리는 24m 이내가 되도록 한다.
② 수술실 위치는 중앙재료멸균실에 수직적으로 또는 수평적으로 근접이 쉬운 장소이어야 한다.
③ 수술실은 외래진료부와 병동부 중간에 배치한다.
④ 수술실의 온도는 22.6°C, 습도는 50%로 한다.


문 11. 서양건축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로마네스크→고딕→르네상스→비잔틴
② 고딕→르네상스→비잔틴→로마네스크
③ 로마네스크→고딕→비잔틴→르네상스
④ 비잔틴→로마네스크→고딕→르네상스


문 12. 호텔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레지덴셜 호텔(residential hotel)은 시티 호텔(city hotel)의 분류에 속한다.

② 커머셜 호텔(commercial hotel)은 각종 비즈니스를 위한 여행자에 대해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③ 오락실은 공공부분(public part)에 속한다.

④ 린넨 룸(linen room)의 용도는 식품, 식기, 조리 기구를 넣어 두는 곳이다.


문 13. 사무소 건축에서 오피스 랜드스케이핑(Office Landscap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음이 발생하기 쉽다.
② 프라이버시 및 독립성 확보의 이점이 있다.
③ 변화하는 업무의 흐름이나 작업 패턴에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다.
④ 전 면적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어 공간의 효용성을 높여준다.


문 14. 실내체육관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기장 바닥면은 경기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과 음이 신속하게 다른 방향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반사시켜야 한다.

② 체육관의 기능은 크게 경기부분, 관람부분, 관리부분으로 구성된다.

③ 출입통로, 탈의통로, 탈의실과 샤워실을 연결하는 웨트 존(wet zone)통로 등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교차되어서는 안된다.

④ 천장높이는 일반적으로 탁구경기장은 최저 4.0m, 배구경기장은 최저 12.5m가 필요하다.


문 15. 빛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광속은 단위시간에 여러 면을 통과하는 방사에너지의 양을 말하며 단위로는 와트(w)를 사용한다.

② 광도(Luminous intensity)는 광원에서 발산하는 광의 세기를 말한다.

③ 조도는 면에 투사되는 광속의 밀도를 말하며, 단위로는 룩스(lx)를 사용한다.

④ 휘도는 광원면, 투과면 또는 반사면의 어느 방향에서 보았을 때의 밝기를 말하며, 단위로는 스틸브(sb)와 니트(nt)가 사용된다.


문 16. 건축의 3대 요소를 기능(Function), 구조(Structure), 형태(Form)라는 용어로 정의한 건축가는?
① 비트루비우스(Vitruvius)
② 피에르 루이지 네르비(Pier Luigi Nervi)
③ 모리스 블롱델(Maurice Blondel)
④ 헥토르 기마르(Hector Guimard)


문 17. 옥내조명설계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조명방식의 결정→광원의 선정→소요 조도의 결정→조명기구 필요수의 산출→조명기구 배치의 결정

② 소요 조도의 결정→조명방식의 결정→광원의 선정→조명기구 필요수의 산출→조명기구 배치의 결정

③ 광원의 선정→소요 조도의 결정→조명기구 배치의 결정→조명기구 필요수의 산출→조명방식의 결정

④ 광원의 선정→조명방식의 결정→소요 조도의 결정→조명기구 배치의 결정→조명기구 필요수의 산출


문 18. 배관의 부속품에서 유체의 흐름을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흐르지 못하게 하는 밸브는?
① 체크 밸브(check valve)
② 글로브 밸브(globe valve)
③ 슬루스 밸브(sluice valve)
④ 볼 밸브(ball valve)


문 19. 공연장 형식 중에서 아레나(arena)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무대의 배경을 만들지 않는다.
② 관객이 연기자를 향하여 한 방향으로 관람하는 평면을 말한다.
③ 관객이 연기자를 둘러싸고 관람하는 형식이다.
④ 관객은 가까운 거리에서 연기를 관람할 수 있다.


문 20. 공기조화방식이 다른 것은?
① 단일 덕트 방식
② 이중 덕트 방식
③ 팬 코일 유닛 방식
④ 멀티 존 방식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