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7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퇴행-만족이 주어졌던 발달 초기의 수준으로 돌아가 미숙한 반응을 나타내어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② 합리화-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

③ 승화-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자신이 억압당하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④ 동일시-다른 사람의 행동특성이나 심리특성을 자신의 특성처럼 받아들여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정답] ②

·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 → 반동형성

· 변명을 통해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 → 합리화



정답 ②

해설 :
②의 합리화는 논리적인 위장이나 변명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주어진 내용은 본능적인 감정을 숨기고 그와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면서 자기를 보호하는 것으로 반동형성과 관련된다.

문 2.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의식으로,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② 글레이서(Glasser)의 현실주의 이론은 책임있는 행동이 성공적인 자아정체의식을 효과적으로 형성한다고 가정한다.

③ 엘리스(Ellis)의 합리적-정서적 치료이론은 인지적 측면의 합리성과 정의적 측면의 정서, 행동주의의 원리를 절충한 방법이다.

④ 번(Berne)의 교류분석이론은 인간을 원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된 존재로 간주한다. 이에 인간이 가진 신체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들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만 충족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정답] ④

· 에릭 번(Bern)의 교류분석이론은 인간을 어버이 자아(P), 어른 자아(A), 어린이 자아(C)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된 존재로 간주한다.

· 인간을 원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된 존재로 간주한 학자는 프로이드(Freud)이다.



정답 ④

해설 :
교류분석은 번(E. Berne)이 주장한 것으로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관계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 교섭의 한 단위이며, 두 사람의 특정 자아 상태가 자극과 반응이 되어 두 사람 간의 상호 교환되는 것이다. 이는 개인 간 그리고 개인 내부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며 세 가지의 자아 상태, 부모(P), 어른(A), 아동(C)에 기초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④의 원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는 프로이드(Freud)와 관련된다.

문 3.  장학의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장학-교수활동의 전문성을 반영한 장학형태이다.
② 동료장학-인적자원활용의 극대화라는 측면에 장점이 있다.
③ 임상장학-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임상적 처방이 목적이다.
④ 약식장학-교장이나 교감 등 주로 학교의 관리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정답] ③

코간(M.Cogan)이 개발한 임상장학은 초임 교사 또는 수업 기술 향상의 필요성을 느끼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들의 수업 기술 향상을 위해 교사와 장학지도자간의 면대면, 민주적 장학의 형태로 개별적인 지도ㆍ조언의 과정으로 학급 단위의 장학이라고도 불린다.

※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임상적 처방이 목적인 장학은 담임장학, 컨설팅장학에 해당한다.



정답 ③

해설 :
임상장학은 초임 교사 또는 수업 기술 향상의 필요성을 느끼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들의 수업 기술 향상을 위해 교장(외부 장학 요원, 전문가)이 주도하는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지도ㆍ조언의 과정으로 학급 단위의 장학이라고도 불린다. 개발자는 코간(M. Cogan), 발전자는 에치슨(Acheson)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4.  교육법의 주요원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법률주의의 원리
② 효과성의 원리
③ 자주성존중의 원리
④ 기회균등의 원리

[정답] ②

교육법의 기본 원리로는 기회 균등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적도집권의 원리 법치 행정의 원리(합법성의 원리) 등이 있다.



정답 ②

해설 :
교육행정의 기본 원리에서 법제면의 기본 원리로는 기회 균등의 원리(교육 행정에서 가장 강조되는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ㆍ독립의 원리, 교육자치제에서 특히 중시되는 원리), 적도집권의 원리(능률성 + 민주성의 조화) 그리고 법치 행정의 원리(합법성의 원리)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문 5.  가네(Gagne)의 학습위계설의 중요한 영역은 수업사태(instructional events)이다.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수업사태는?
○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에 대한 힌트나 질문을 던진다.
○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 명해준다.
○ 가요에 화학 원소 기호의 첫 글자로 개사하여 개사 된 가요를 부르며 화학 원소 기호를 쉽게 외울 수 있도록 한다.
① 주의집중
② 선수학습회상
③ 수행유도
④ 학습안내

[정답] ④

★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교수의 9가지 사태들은 하나의 학습능력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수를 계열화하는 기본적인 원리

① 주의력 획득하기
-주의력 획득하기는 학습의 과정 중 ‘주의’에 대응하여 제공되는 외적 조건으로, 말이나 시청각적 자극 또는 흥미유발을 위한 질문 등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②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수업목표의 제시는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어 동기화하는 단계이다.

③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새로운 학습은 선수학습에 토대를 두므로 교사는 먼저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그 다음 그것을 지적해 주거나 다시 회상시켜야 한다.

④ 자극 제시하기
-이 단계는 실제로 본 학습이 시작되는 첫 단계로, 학습자의 선택적 지각을 결정하도록 돕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제시되는 학습자료들은 다른 것들과 분명하게 구분되는 특징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
-하이라이트, 굵은 글자나 밑줄 사용, 이탤릭체 문자 사용 등의 강조기법은 이를 위한 전략들이다.

⑤ 학습안내(지침) 제시하기
-학습지침의 제공은 자극을 보다 의미있게 만들려는 노력이다.
-가네는 이것을 통합교수라고 지칭했는데, 이것은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사태에서는 여러 가지 구체적이고 친밀한 예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지식경험에 새로운 자극을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포함된다.

⑥ 수행 유도하기
-이 사태에서는 학습자가 새로이 학습한 것을 실제로 나타내도록 요구하게 된다.
-이는 교사의 입장에서는 학습자가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기회이며, 학습자 스스로도 그것을 확인해 보는 기회이다.
-간단한 예제, 중간중간 짤막한 질문

⑦ 피드백 제공하기
-이 단계에서는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려준다.

⑧ 수행 평가하기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제대로 학습하였는지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수행행동의 평가는 새로운 학습이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갖고 신뢰성, 타당성 있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고, 학습자에게 연습의 기회를 한 번 더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시험상황은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이해가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 이전에 주어진 상황과 유사한 문제사태를 제공해야 한다.
-좀 더 완성된 문제, 연습문제

⑨ 전이와 파지 증진하기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 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전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상황과 문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내재적 학습과정 외재적 교수사태의 설계 절차
① 학습자가 자극을 수용할 수 있도록 민감화(주의집중) 1단계 : 학습자의 주의력 획득하기
② 학습결과에 대한 기대감 형성 2단계 : 학습자에게 목표제시(동기부여)
③ 장기기억 항목들을 작동기억 상태로 회복(재생) 3단계 : 선수학습요소의 상기(탐색과 회상)
④ 학습하게 되는 자극들을 선택적 자각 4단계 : 자극자료의 제시
⑤ 의미적 부호화
(학습과제의 모든 요소 통합방법 제시 → 장기기억으로의 전이)
5단계 : 학습안내를 제공하기
(예시, 시연, 도표 활용, 순차적 교수, 모델, 규칙 제시)
⑥ 학습결과를 나타내기 위한 행동적 작용(재생과 반응) 6단계 : 수행(성취)행동을 유도하기(연습문제 풀기)
⑦ 학습결과에 대한 확신감을 주기 위한 강화(피드백) 7단계 : 수행(성취)행동에 피드백 제공
⑧ 자극에 의한 재생(재생을 위한 암시) 8단계 : 수행(성취)행동을 평가하기(형성평가)
⑨ 새로운 상황에 행동을 일반화 9단계 : 파지 및 전이를 높이기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자극 특징과 관련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획득과 수행 영역 중 학습안내와 관련된다.




정답 ④

해설 :
가네(R. M. Gagn)는 수업사태를 3영역 9단계로 구분하였다. 3영역 중 하나는 학습을 위한 준비(①주의집중, ②목표 제시, ③선수 학습 회상), 두 번째는 획득과 수행(④학습 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⑤학습 안내, ⑥성취 행동 유도, ⑦피드백) 그리고 세 번째는 재생과 전이(⑧성취 행동 평가하기, ⑨파지 및 전이 높이기) 등이다.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자극 특징과 관련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획득과 수행 영역 중 학습안내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③은 저장된 정보를 재현시켜 반응행위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문 6.  학교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현대사회는 귀속적 지위보다 업적적 지위를 더 중요시한다. 예컨대, 개인의 학업 성적이나 전문 지식과 기술 등을 바탕으로 획득한 지위를 가정 배경이나 종교, 성별 등에 따라 주어지는 지위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업적적 지위의 획득에 필요한 개인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은 주로 학교교육을 통하여 습득되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조건이나 능력을 마련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① 사회이동
② 사회충원
③ 사회통합
④ 사회혁신

[정답] ①

보기의 내용은 학교교육이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으로 사회이동과 관련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
보수적 기능 문화전승 기능  기존 세대의 문화를 다음 세대에게 계승하는 것
사회통합 기능  · 사회구성원에게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행동양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사회적 연대와 공감대 형성
 · 학교에서 학생들의 좋고 나쁜 행동을 가려 상과 벌을 주며, 바람직하고 공인된 행동을 권장하고 정상에서 벗어난 그릇된 행동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한다.
진보적 기능 사회개혁 기능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성원의 인식과 가치, 태도 등을 변화시켜 사회개혁을 유도
사회이동 기능  학교교육은 한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
사회충원 기능  학교교육은 인력의 선발, 분류, 배치 등의 기능을 수행
사회적 선발기능  교육받은 수준에 따라 사회성원들에게 특정한 지위를 부여하는 기능




정답 ①

해설 :
주어진 내용은 학교교육이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으로 사회이동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7.  홀랜드(Holland)의 진로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기업가적인 다섯 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② 실재적 유형은 기계, 전기 등과 같이 옥외에서 하는 육체노동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③ 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

④ 진로의식의 핵심요소로 직업흥미를 중시한다.

[정답] ①

홀랜드(Holland)의 성격이론에서 직업선택을 현실형(실재적), 지적형(탐구적), 심미형(예술적) 사회형(사교적), 전통형(관습적), 설득형(지배적) 등의 여섯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 육각형모형(RIASEC)

★ 홀랜드의 성격 유형 이론
성격 유형과 직업(작업)환경 유형을 내세우고 있는 홀랜드의 직업 선택 이론은 직업적 흥미가 바로 성격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따라서 직업 선택이 바로 성격의 표현이며 어떤 특정 직업의 구성원들은 서로 유사한 성격적 특징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성격과 그가 속한 직업(작업)환경간의 일치성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였다.

★ 홀랜드 이론의 기본 가정
1. 대부분의 사람들은 6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 될 수 있다.
2. 6가지 종류의 환경이 있으며, 대부분 각 환경에는 그 성격유형에 일치하는 사람들이 머물고 있다.
3.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4.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 홀랜드의 이론
1. 직업선택은 개인성격의 반영이다.
2. 흥미검사는 일종의 성격검사이다.
3. 직업에 대한 일반인의 고정관념에는 중요한 심리학적, 사회학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4.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성격과 성장과정상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5.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유사한 성격을 가지므로 그들이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방식 또한 유사하며 그들 나름의 독특한 대인환경을 구성한다.
6. 직업에의 만족, 안정성, 업적 등은 개인의 성격과 직업환경간의 일치성에 달려있다.



정답 ①

해설 :
홀랜드(Holland)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현실적(실재적), 지적(탐구적), 심미적(예술적), 사회적, 전통적, 설득적 등의 여섯 가지 유형 중에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8.  다음 중 교육감의 임기와 자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당해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②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에 따른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5년 이상 있거나 양 경력을 합한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③ 임기는 4년으로 하되 재임은 2기에 한한다.

④ 국회의원․지방의회의원․교육의원․국가공무원․지방  공무원,사립학교 교원 및 사립학교 경영자 등은 겸직할 수 없다.

[정답] ③

교육감의 임기는 4년,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정답 ③

해설 :
③에서 교육감의 임기는 4년이며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9.  서양의 사상가와 그 교육사상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로크(인간의 마음계발)
ㄴ. 피히테(국가를 위한 국민교육)
ㄷ. 스펜서(과학과 실용성에 기초한 교육)
ㄹ. 코메니우스(대교수학)
① ㄱ-ㄹ-ㄷ-ㄴ
② ㄹ-ㄱ-ㄷ-ㄴ
③ ㄹ-ㄱ-ㄴ-ㄷ
④ ㄱ-ㄹ-ㄴ-ㄷ

[정답] ③

㉣ 코메니우스는 17세기 중반(1592~1670) → ㉠ 로크는 17세기 후반(1632~1704) → ㉡ 피히테는 국가주의 교육 → ㉢ 스펜서는 과학적 실리주의



정답 ③

해설 :
로크는 17세기 후반(1632~1704), 피히테는 국가주의 교육, 스펜서는 과학적 실리주의, 코메니우스는 17세기 중반(1592~1670)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도성이론은?
○ 대표적 학자에는 하우스(House), 허시(Hersey)와 블 랜차드(Blanchard) 등이 있다.

○ 지도자의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유동적이고 지 도성의 효과도 다르다.

○ 레딘(Reddin)의 삼차원 지도성 유형을 예로 들 수 있다.
① 특성적 지도성이론
② 행동적 지도성이론
③ 변혁적 지도성이론
④ 상황적 지도성이론

[정답] ④

보기의 내용은 상황에 따라 지도성이 달라진다는 상황적 리더십이론이다.



정답 ④

해설 :
지도성 발전이론에서 특성이론은 지도자는 선천적으로 우월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는 것이며, 행동이론은 지도자의 구체적 행위가 구성원의 사기와 조직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며, 변혁적 지도성이론은 지도자가 부하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고 내재적 만족감과 함께 비전을 제시하고 사명감을 고취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황이론에서 지도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과내용을 미리 선정하거나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② 교과의 목적은 사회의 재구조화를 위한 비판적 시민을 양성하는 데 있다.
③ 핵심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중시한다.
④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한다.

[정답]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Bruner)에서는 가르쳐야 할 내용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기본 개념이나 원리, 아이디어, 공식, 학자가 하는 일, 교과언어를 말한다.



정답 ③

해설 :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기본 개념이나 원리, 즉 각 교과는 독특한 주제, 법칙, 공식이나 원리 및 기본 개념이나 아이디어가 어떤 법칙하에 상호 관련되어 수학공식과 같이 특정 의미를 띠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2.  타일러(Tyler)가 개념화시킨 교육과정 개발의 네 가지 단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지식의 구조
② 학습경험의 선정
③ 교육목표
④ 학습자평가

[정답] ①
타일러(Tyler)가 제시한 교육 과정 4요소는 ‘교육목표 → 학습경험(내용)의 선정 →
학습경험(내용)의 조직 → 학습 성과의 평가’ 이다.
지식의 구조는 학문중심교육과정과 관련된다.



정답 ①

해설 :
타일러(Tyler)가 제시한 교육 과정 4요소는 ‘교육목표 → 학습경험(내용)의 선정 → 학습경험(내용)의 조직 → 학습 성과의 평가’의 순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①은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다.

문 13.  어떤 단원의 학습을 위해, 수업 전에 학습자가 알고 있는 기초지식이나 기술 등을 점검하는 평가는?
① 형성평가
② 진단평가
③ 중간평가
④ 준거지향평가

[정답] ②

보기의 내용은 교수 활동이 시작되는 초기 상태에서 교수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 어떠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학생의 기초 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로 진단평가에 대한 내용에 해당한다.



정답 ②

해설
주어진 문제는 교수 활동이 시작되는 초기 상태에서 교수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 어떠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학생의 기초 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로 진단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문 14.  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가인정의 기준, 학점인정의 기준, 학위 수여요건에 대한 b사항은 기관운영의 편이성 차원에서 해당 대학의 장이 정한다.

② 평생교육훈련기관이나 독학사 시험 및 독학시험 면제교육과정이수 등의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지만, 국가기술자격은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③ 표준교육과정은 학위의 종류에 따른 전공별로 정하되, 전문학사과정의 학위취득 최소이수학점은 140학점이다.

④ 학교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제도적 인정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여 학점이나 학력 또는 국가자격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공인된 교육결과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정답] ④

①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정한다.
② 국가 기술 자격은 학점으로 인정된다.(ex 기술사 : 45학점, 기능장 : 39학점 등),
③ 전문학사학위 과정은 80학점, 학사학위 과정은 140학점이다.



정답 ④

해설 :
학점은행제는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①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정하며
②에서 국가 기술 자격은 학점으로 인정되며(ex 기술사 : 45학점, 기능장 : 39학점 등),
③에서 전문학사학위 과정은 80학점, 학사학위 과정은 140학점이다.

문 15.  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가들의 교육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부르디외(Bourdieu), 애플(Apple), 가드너(Gardner)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학교의 현상을 설명한다.
② 학교의 지식은 그 시대의 사회적 합의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③ 특정 입장에 대한 편향성을 지양하므로 가치중립적 관점을 추구한다.
④ 교과지식의 획득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에 더 관심을 둔다.

[정답] ④

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은 갈등이론과 관련된다. 갈등이론은 각 개인의 교과 지식에 의한 능력 향상보다 사회 구조적인 문제(자본주의 체제의 모순)로 인해 계층이 재생산된다고 본다. 즉, 학교의 교육 내용은 정치적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사회적 산물로서 특정 계층의 지식이나 문화를 중심으로 선정되어 학교 교육이 사회 불평등을 조장하고 기존 계층 구조를 재생산한다고 인식한다. 대표자는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이 이에 해당된다.



정답 ④

해설 :
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은 갈등이론과 관련된다. 갈등이론의 하위이론은 경제재생산이론이나 문화재생산이론 등이 있다. 이들은 각 개인의 교과 지식에 의한 능력 향상보다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계층이 재생산된다고 본다. 즉, 학교의 교육 내용은 정치적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사회적 산물로서 특정 계층의 지식이나 문화를 중심으로 선정되어 학교 교육이 사회 불평등을 조장하고 기존 계층 구조를 재생산한다고 본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6.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사회적 (   )는 비고츠키(Vygotsky)의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다. 우리의 지식과 가치는 사회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받는다.

○ (   ) 이론은 듀이(Dewey), 피아제(Piaget), 비고츠키(Vygotsky) 등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 (   ) 학습모형에는 문제중심학습과 상황학습 등이 있다.
① 구조주의
② 구성주의
③ 실용주의
④ 인지주의

[정답] ②

보기의 내용은 구성주의 이론으로 외부에서 전달되어 오는 지식을 단순히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재해석해서 내면화하는 학습의 형태를 말하며 피아제(Piaget)의 개인적 구성주의와 비코츠키(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다.




정답 ②

해설 :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발판, scaffolding)는 보다 능력 있는 협력자(교사, 부모, 동료학생)로 도제학습, 협력학습, 구성주의학습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문 17.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 조직 및 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람들의 직무관련 능력을 조직적으로 확장하는 수단이며,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특정 기간 내에 실시하는 일련의 조직적 활동이다.

○ 개인, 집단 및 조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훈련과 개발, 조직개발 및 경력개발을 통합한 의도적인 학습활동이다.

○ 개인의 성장과 개발, 조직의 성과향상, 지역사회의 개발과 발전, 국가의 발전과 국민복지의 향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활동 또는 시스템이다.
① 인적자원개발
② 직무분석
③ 조직혁신
④ 총체적 질 경영(TQM)

[정답] ①

보기의 내용은 조직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서 조직 구성원의 직무관련 능력을 성장, 개발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인적자원개발에 해당한다.

②직무분석은 어떤 일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법에 의해 어떤 장소에서 수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능력, 경험, 책임 등이 무엇인지를 과학적ㆍ합리적으로 알아내어 인적자원 관리에 필요한 직무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③ 조직혁신은 의도적인 조직 변화로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며 구성원 각자의 발전을 통해 조직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과정이며 불합리한 부서와 과정을 제거하고 하부 조직의 업무를 재조정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④총체적 품질 관리는 고객 만족과 관리 개선을 위하여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전 직원의 참여를 통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는 통합 관리 체계이다.



정답 ①

해설 :
주어진 내용은 조직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서 조직 구성원인 사람을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②의 직무분석은 어떤 일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법에 의해 어떤 장소에서 수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능력, 경험, 책임 등이 무엇인지를 과학적ㆍ합리적으로 알아내어 인적자원 관리에 필요한 직무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③의 조직혁신은 의도적인 조직 변화로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며 구성원 각자의 발전을 통해 조직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과정이며 불합리한 부서와 과정을 제거하고 하부 조직의 업무를 재조정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④의 총체적 질 관리는 고객 만족과 관리 개선을 위하여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전 직원의 참여를 통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는 통합 관리 체계이다.


문 18 . 각 시대별 교육기관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백제(경당), 고구려(국학), 고려(오경박사), 조선(국자감)
② 통일신라(사부학당), 백제(서당), 고려(향교), 조선(국학)
③ 고구려(태학), 통일신라(국학), 고려(십이공도), 조선(향교)
④ 고구려(경당), 백제(학당), 고려(국학), 조선(성균관)

[정답] ③

① 경당(고구려), 국학(통일신라), 오경박사(백제), 국자감(고려)
② 사부학당(조선), 서당(고려, 조선)
④ 학당(고려, 조선)



정답 ③

해설 :
①의 경당(고구려), 국학(통일신라), 오경박사(백제), 국자감(고려), ②의 사부학당(조선), 서당(고려, 조선), ④의 학당(고려, 조선)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9.  학교선택제와 거리가 먼 학교 유형은?
① 마그넷학교(Magnet school)
② 협약학교(Charter school)
③ 블루리본학교(Blue-ribbon school)
④ 교부금지원학교(Grant-maintained school)

[정답] ③

· 학교선택제 - 마그넷 스쿨(자석학교), 협약학교(차터 스쿨), 교부금지원학교(영국 지방 정부의 관할에서 벗어나 중앙 정부로부터직접 지원을 받고 자체 학교 운영회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 자유취학등록제 등

· 블루리본학교 - 미국에서 매년 성적이 월등하게 향상된 학교에 수상하는 것



정답 ③

해설 :
③은 미국에서 매년 성격이 월등하게 향상된 학교에 블루리본(Blue-ribbon)상을 수상하는 것으로 학교 선택제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①은 학생들이 배치되는 것이 아닌 제 발로 찾아가는 학교이며, ②는 공교육 내에서 학생 및 학부모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함이며, ④는 영국 지방 정부의 관할에서 벗어나 중앙 정부로부터 직접 지원을 받고 자체 학교 운영회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를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①②④는 모두 학교선택제와 관련된다.

문 20.  20세기 말 이후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주장한 주요 학자와 핵심개념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윌리스(Willis)-모방, 저항
② 푸코(Foucault)-권력과 지식, 광기
③ 리오타르(Lyotard)-소서사, 주체성
④ 데리다(Derrida)-해체, 차연

[정답] ①

윌리스(Willis)는 1970년대 후반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기존의 학교 문화에 저항하고 모순을 극복하려는 측면을 분석한 저항이론가이다.




정답 ①

해설 :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초월, 극복하자는 교육 사상으로 이성의 억압성과 폭력성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대표자로는 리오타르(J. F. Lyotard)의 지식론, 데리다(J. Derrida)의 해체주의 그리고 푸코(Foucault) 등이 있다. 특히 푸코는 ‘지식이 권력이다’라고 하면서 폭력에 의한 지배에서 지식에 의한 통제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①의 윌리스(Willis)는 1970년대 후반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기존의 학교 문화에 저항하고 모순을 극복하려는 측면을 분석한 저항이론가이다. 저항이론에서 유기체는 사회의 모순과 불평등을 개혁하고자 하는 능동적 존재로 모방과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